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본의 (일)
춘추본의 (일)
사진은 인터넷
춘추본의 의미 (1)
춘추라는 이름에서 유래했다.
< 하나 > 춘작추성 < P > 춘하 가을겨울, 고대인들이 자연환경과 천문 변화 법칙에 따라 기후변화를 구분하기 위해 총결한 명사다. < P > 춘추를 사서명으로 봄에는 밤나무 한 알, 추수만자' 라는 의경이 있다. 당대의 서연이' 춘추숫양전' 에 주숙할 때 쓴' 춘작추성' 과 같다. 공자가 이 책 (춘추경) 을 봄에 쓰고 가을이 된다는 뜻이다. < P > 하지만 이 주장은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 같다. 하나는 공자가' 논어 서술' 에서' 서술하지 않고, 믿고, 고대하며, 내 펑보다 도둑질한다' 고 말했기 때문이다. 공자가' 서술하지 않는다' 고 말했기 때문에' 춘추' 는 모순된 것 같다. 둘째,' 좌전',' 숫양전' 에서 공자는 단지' 수',' 춘추' 에 불과하다고 하는데, 이 두 권은' 춘추' 로 쓴 경전은 춘추전국시대에 창작한 것으로 서연의 당대보다 훨씬 앞선다. 사료상으로 볼 때 공자는 대부분' 수',' 춘추' 이다 춘추 좌전, 사진은 인터넷 < P > 에서 유래했다. 당대의 서언 외에도' 춘추' 를 공현인이 만든 것으로 보고 전국시대의 맹자 () 인 맹자 () 가 있다. < P > 맹자는' 텐문공 하' 에서 "세쇠도미, 사설 폭행, 신하가 그 군을 죽인 자, 아들이 그 아버지를 죽인 자" 라고 썼다. 공자는 "춘추" 를 두려워한다. \ "봄과 가을 \", 천자의 일도. < P > 는 공자가 당시 비리사설이 성행하고 폭동이 만연한 것을 보고 군신이 순서를 잃고, 아들이 효도를 잃은 후, 타이밍을 바로잡기 위해 악을 폄하하고 선을 올리는 것을 보고' 춘추' 를 썼다는 뜻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춘추, 춘추, 춘추, 춘추, 춘추, 춘추) < P > 를 보면 맹자는 기원전 372 년에 태어나' 텐문공' 을 쓰는 시간이' 좌전' (기원전 386 년 전) 보다 늦었고,' 좌전' 은 공자를 쓰는 것은 춘추일 뿐,' 좌전 성공 14 년': 이곳의 성인은 공자를 가리킨다. 분명히' 춘추' 는 맹자가 쓴 것처럼 공자가 쓴 것이 아니다.
< 2 > 춘추의 원천 < P > 춘자는 서주 전에 나타나야 한다.' 시경 소야 출차' 에는' 봄날이 늦어지고, 풀나무' 라는 시구가 있기 때문이다. < P >' 소아차' 는' 시경' 중 첫 곡으로 서주에 창작되어 주선왕 출정 상황을 기록했다. < P >' 소야 출차' 에서' 봄' 자 사용에 따르면' 봄' 은 서주 때 이미 사용했던 문자여야 하며, 이전 갑골문에도' 봄' 이라는 단어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갑골문 중춘의 표기법, 사진은' 갑골문 차별화' < P > 갑골문의 글이 상대의 크기 국사를 기록한 것으로, 기원전 13 년과 기원전 1 년 사이의 일이다. < P >' 상서 상서 상서 판경 상': "그물이 강강에 있고 질서 정연하다면/만약 농복밭이라면 힘도 가을이 있다" 는 말은 그물처럼 강강에 맺혀야 조리가 있고 무질서하지 않고/농부처럼 열심히 경작해야 가을에 잘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이는' 가을' 자 최초의 시험 가능한 문자 기록일 수 있다.' 가을' 자는 상조나 상조 이전에 존재했던 문자여야 하며 수확을 나타내는 계절로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가을' 이라는 글자도 갑골문에 나타났다. < P > 위 그림 좌측 1, 2 는 갑골문의 추자인데, 사진은 인터넷 < P >' 가을' 자 중' 불 벼가 익은 후의 색깔이 불타는 것과 같다고 말하는 것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쌀명언) 또 다른 설법은 고대에 불에 타 밭을 살충하면 해충을 제거한다는 것이다. < P > 하지만 필자는 추자가 후기로 진화했다고 생각하는데, 고대인들이 벼를 수확한 뒤 지푸라기를 태우는 습관이 있어 당시의 생산성 수준으로, 이렇게 하는 것이 주로 지푸라기를 이렇게 처리하는 것이 더 편리하기 때문인 것 같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리고 이 습관은 한하 문명지역에서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으며, 대만을 포함한 많은 지역에서는 여전히 수확 후 짚을 태우는 전통적인 습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P > 어렸을 때 농경지가 경작되었을 때, 모두 지난 시즌에 말린 짚더미 위에 흙을 수확하여 답답하게 태운 다음, 이렇게 태운 초재가 함유된 흙을 비료로 삼아 다른 작물을 재배한 것을 기억한다. 감자처럼 심기 전에 먼저 이 초회토를 싸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 P > 는 봄과 가을이 주초에 나타났고, 심지어 상조에서도 이미 이 단어를 계절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하지만 갑골문에서 아직' 겨울' 을 계절의 용법으로 찾지 못했다. < P >' 갑골문자차별' 에 따르면 상대와 주초에는 봄과 가을만 있고 아직 여름과 겨울은 없다고 한다. 갑골문에는' 겨울' 이라는 글자가 있지만 모두' 끝' 으로 쓰인다. < P > 사진은' 갑골문 차별화' < P > 여름상주 시절에는 봄과 가을 두 계절밖에 없었다. 즉 고대인들이 서주 전에 1 년을 사계절로 나누지 않았다는 의미다. 이번 시즌은 우리가 말하는' 춘추경' 과 무슨 상관이 있는가? < P > 당연히 관계가 있다. 상주시대 사관이 사사를 기록한 것은 우리 현대인이 일기를 쓰는 것처럼 1 년 중 발생한 중대 사건을 실시간으로 기록한다고 본다. 춘추에는' 한 살, 한 살, 한 살' 이라는 뜻이 함축되어 있어' 춘추' 를 사서명으로 삼았는데, 연세가 기억이라는 의미도 있고, 기재된 일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 P > 상주시대의' 춘추' 를 오늘로 바꾸면' 일기' 나' 연보',' 연보',' 편년체 사서' 등이다. < P > 는 일반 일기와 달리 당시 제후국에서 발생한 크고 작은 사건을 기록했지만, 오늘날 많은 고전 무술처럼 의미를 취하고 있다. 내용은 여전히 객관적인 사건이지만 상주시대에는 사서 이름 추상화를' 춘추' 라고 부르며 당시의' 국제관례' 로 정설의 권위로 각국 사서가 됐다
이 점은 고증이 있다. < P > 춘추시대에는 각국 사서의 제목이 모두' 춘추' 라고 불리는 것은 아니며, 어떤 것은' 곱하기' 라고 하고, 어떤 것은' 귀뚜라미' 라고 하며, 어떤 것은 직접' 춘추' 라고 부른다.
"국어 진어": "양혀는 춘추에 익숙해진다. 초어: "가르침의 춘추". 이 춘추들은 모두 각국의 사서를 가리킨다. < P > "맹자 리루": "진의 곱셈, 추의 귀뚜라미, 루의 춘추, 하나. 그 일은 지환, 진문, 그 글은 역사이다. 클릭합니다 묵자도 일찍이 말했다: 나는 백국의 춘추를 맛보았다. < P > 는 춘추라는 단어가 공식 석상에서 사서에 대한 약칭이었음을 알 수 있는데, 당시 이 공식은 제후국을 총괄하는 주나라를 가리킨다. < P > 그 주조와' 춘추경', 공자와 또 무슨 밀접한 관계가 있을까? 다음 절을 기다려 보자.
참고 자료:
양버준,' 춘추좌전주'
왕본흥,' 갑골문 차별화'
진정,' 문자원 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