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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통적인 상표법적 보호 개념

비전통적인 상표 법적 보호 개념

상표법은 항상 시장에서 경쟁 균형을 추구하고 상표 소유자의 이익을 보호하며 소비자 혼란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란을 방지하고 다른 경쟁업체의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는 권리를 유지하는 것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개요:

우리나라 상표법에 규정된 등록상표의 범위는 문자, 그래픽 등 전통적인 상표부터 색상, 입체 기호까지 확장됩니다. 새로운 유형의 상표는 시스템의 초월성을 구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표의 형태에 주목하는 것에서 상표의 기능에 주목하는 것, 물건의 소비에서 순응으로의 개념의 전환을 포함합니다. 소비로, 추상적 사고에서 유형적 사고로. 특정 상표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할 수 있고 상표법에 따른 보호가 시장 경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특정 표현 형식에 관계없이 상표로 등록되도록 허용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상표법이 시장 경제의 발전과 세계화의 물결에 대응하고 현대적이고 진보적인 성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비전통적인 상표, 소비 유형 사고에 따른 상표

우리나라가 2001년에 상표법을 개정했을 때, 입체상표(입체표지)는 우리나라의 상표법에 따른 보호범위에 포함됩니다. 2013년 상표법 개정으로 우리는 다시 한번 색상조합과 소리를 상표등록범위에 포함시켰습니다. 문자, 그래픽 등 전통적인 상표부터 색상, 입체 기호 등 새로운 상표까지, 시스템의 초월성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개념의 업데이트도 담고 있습니다. 새로운 유형의 상표가 계속 등장함에 따라 새로운 상표를 완전하고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새로운 상표의 법적 보호에 포함된 개념적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1. 상표의 형태에 대한 관심에서 상표의 기능에 대한 관심으로

“사회인문학 전체가 예외 없이 포스트모던의 여정을 시작하게 되면, 1 포스트모더니티 개념 자체에 관해서는 아직 논평가들 사이에 다소 모호한 부분이 있지만, 포스트모더니티 개념 자체는 모든 것에 의문을 제기하는 타고난 능력을 나타낸다. 그의 패역한 본성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세계는 더 이상 통합되고 합리적으로 재구성될 수 있는 세계가 아니라 역설과 모호함,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세계이다. 철학자는 안정된 정체성을 거부하고 구별과 차이를 긍정하는 것입니다." 2 포스트모더니즘 하에서 언어 의사소통의 우월성은 침식되고 있다. 인류는 언어적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감각적 경험, 개인적 행동, 철학적 이론 등 모든 곳에 존재한다. 의미가 중요한 사실에 의해 결정된다는 생각은 포스트모더니티의 영향을 받았으며 개인화된 의미는 특정 맥락에서 발생합니다. 즉, 의미는 우연적이고 개인화되었으며 맥락적입니다. 3 포스트모더니즘 철학의 세례에 직면하여, 현재의 시장 경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규제하기 위해, 상표법은 시장에서 상징을 식별하는 의미를 조정하는 수단으로서 시장에서 무제한적인 의미 자원에 직면하고 포스트모던적 맥락을 직시하라. 의미는 사물의 본질적인 성격보다는 맥락과 경험에서 발생한다. 이는 의심할 바 없이 21세기 상표법의 포스트모던적 맥락이다.

상표법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상표가 문자, 그래픽 등 평면상표여야만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없습니다. 상표의 구성요소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오히려 역사적 관성에서 파생된 습관의 힘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상표법은 항상 시장에서의 경쟁적 균형을 추구해 왔습니다. 상표권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소비자의 혼란을 방지하는 것도 중요하며, 다른 경쟁자가 자유롭게 경쟁할 수 있는 권리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텍스트 및 그래픽과 같은 플랫 마크는 고유한 특성을 기반으로 상표법의 가치 추구와 "자연스럽게" 일치합니다. 상품이 상대적으로 귀했던 시대에는 소리나 색상과 같은 새로운 상표는 실제로나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나 상품의 출처를 식별하는 것과 거의 관련이 없었습니다. 그 결과, "상표는 문자, 그래픽 및 기타 기호로 표현된다"는 개념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굳어졌습니다. 상표법은 사물의 본질을 상표 보호 기준으로 설정하고 전통적인 기호를 상표의 진정한 형태로 간주합니다. 상표. 그러나 로고 자체의 외형을 토대로 상표의 구성요소를 추정하는 방식이 상품경제가 그다지 발달하지 못한 시대에도 여전히 일시적으로 현실에 부합할 수 있었다면 오늘날 포스트모더니티에 의해 점점 더 도전받고 있다. .

포스트모더니즘은 가정된 구조의 사전 설정에 반대하고, 오랫동안 확립된 평면 상표의 독점을 없애며, 의미가 추상적 기준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개별화된 맥락에서 발생한다고 옹호합니다. 우리의 상징 감각은 불확실한 상태에 있으며,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점점 더 시각적이고 언어적이지 않습니다.

사회에서 비텍스트적 경향이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상징적 상징으로서 입체 상표와 같은 새로운 상표의 중요성이 부분적으로 높아졌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시각적 로고의 풍부함, 깊이 및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세 가지 의존도도 높아졌습니다. -차원 상표. 4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주로 3차원 상표를 중심으로 한 일련의 새로운 로고가 제품의 출처를 식별하기 위한 상표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표의 구성 요소에 관한 상표법의 가정은 시대에 뒤떨어졌습니다. "상표법은 색상, 모양, 텍스트 등과 같은 존재론적 형태보다는 상표 자체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식별하는 능력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6) 상표구성요소의 기준인 “형태론”이 갖고 있는 점에 비추어, 법개념의 구성에 있어서 그 법개념이 기대하는 목적이나 가치를 실현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시장경제의 제약으로 인해 상표법은 "목적론적 이론"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상표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할 수 있고 상표법의 보호가 시장 경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일반적인 가정에 근거한 것이 아닙니다. , 텍스트, 그래픽 또는 외관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되든 이에 국한되지 않고 상표로 등록되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상표법이 시장 경제 발전과 변화의 도전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세계화의 현대적이고 진보된 성격을 유지합니다.

2. 사물의 소비에서 상징의 소비로

프랑스의 유명한 사회학자 보드리야르는 오늘날의 사회가 어떤 의미에서는 소비사회가 되었다고 믿는다. 그리고 사회의 중심이 되면서 소비는 더 이상 부정적인 의미를 넘어 긍정적인 건설 방식이 되었습니다.” 8 전체 생산 과정은 제조와 소비의 과정으로, 소비는 더 이상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준에 머물지 않고, 오히려 사회적, 문화적 색채를 띠게 되면서 사실상 인간의 행동과 집단의 정체성을 반영하는 분류 체계가 되었습니다. 상징화와 표준화. 상품에는 사용가치, 교환가치 외에도 소비자간 성격을 나타낼 수 있는 상징적 가치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상징적 가치의 생성은 소비사회의 근본적인 특징이다. 상징적 가치는 상품차별화체계 전체에서 나타나는 수준과 지위에 따라 결정된다. 현대사회에서는 생산이 아닌 소비를 통해 사회계층화체계에 통합된다. 사람들에게 현대상품의 가치는 사용가치나 교환가치일 뿐만 아니라 상징적 가치이기도 합니다.

상품은 상징으로서 명성을 제공하고 소비자의 개성, 특성, 사회적 지위 및 권력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소비사회의 맥락에서 우리는 상품을 소비할 때 상징을 소비하게 된다. 9 상품이 사람들의 소비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상징 간의 관계를 통해 차이가 확립되고 상징화되는 과정도 완성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이러한 차이를 통해 특정한 사회적 지위와 사회적 중요성을 얻습니다. 10 "내가 사는 것이 바로 나다"라는 소비자 사회 맥락에서 상표는 상품 상징화의 중요한 전달자로서 구성 요소의 다양화라는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현재의 소비는 물건의 소비에서 상징의 소비로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은 모두 기업의 경쟁력 수단으로 특정 소비자 집단의 요구에 부응하는 상징적 가치를 제품에 부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이 "상징적 가치"의 중요한 전달자가 됩니다. 브랜드 현상은 사물의 상징적 가치를 인식하고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체계적 상징적 작동 행위입니다. 실제로 상표, 특히 잘 알려진 상표와 제품의 기능이 그러합니다. 유명상표는 변화, 즉 상품이나 서비스의 단일한 구별로부터 출발지와 라벨은 그 품질을 말하며, 상품을 구별하면서 상표는 그 품질을 지칭하는 것으로 발전하였다. 또한 그 물건을 사용하는 사람의 신분, 생활 방식,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상징이기도 합니다. 11 "맥도날드"는 친근하고, 친근하고, 도움이 되는 이미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했으며, 가장 전위적이고 안정적인 제품 품질과 서비스 모델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성숙한 소비사회의 소비문화 코드로서 상표는 제조사와 제품의 '우리'에서 벗어나 처음으로 독립적이고 독립적인 서사적 주체가 되었다. 특정 제품의 제한에서 자유롭고 더 이상 특정 제품의 "가신"이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의 콘텐츠도 원래 브랜드 권리 보유자의 통제를 벗어납니다. 그것은 콘텐츠, 이미지, 즉각적인 자극, 인상 및 끊임없이 "들어오고 나가는" 기타 물질적 단편을 포함하는 거대하고 끊임없이 미끄러지는 스펀지에 가깝습니다. 그것은 의도적으로 또는 의도하지 않게 접촉하는 모든 소비자와 대중의 마음 속에만 존재합니다. 그것과 관련된 모든 요소는 그것의 존재 형태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2 3차원 로고와 같은 새로운 상표는 그 아름다움, 독창성 및 강력한 시각적 영향으로 인해 브랜드 구성의 중요한 "재료 조각"이 되었습니다. 아름다움과 개성을 추구하는 시대에, 외관 디자인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 결정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시장에서는 치열한 브랜드 경쟁으로 인해 제품 유형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제품 간의 기능적 차이는 얼마나 큽니까? 사람들은 잘 모를 수도 있지만, 똑똑한 기업은 포장 디자인이 지루한 화학제품을 만병통치약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사실 여성들이 구매하는 것은 화장품 그 자체가 아니라 자신감, 영웅적인 외모, 젊음, 아름다움, 패션감각이다.

빠르게 자리잡은 브랜드의 경우, 절묘한 포장 디자인은 제품에 젊음, 젊음, 강인함, 우아함, 통통함, 깔끔함, 강력함 등의 느낌을 줄 수 있으며, 포장을 통해 원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상품이 살아납니다. 13 소비자가 제품의 독특한 외관을 바탕으로 쇼핑만족이라는 심리적 경험을 갖게 되면, '성취감'과 함께 양성 소비자 심리적 경험 기억을 쉽게 형성하게 되며, 독특한 제품 외관은 소비자 인지 네트워크가 형성되면 소비자는 제품에 의존하게 될 것이다. 기업이 상황에 따라 안내할 수 있다면 '소비 순환'의 선순환이 형성될 것이다. 비록 소비자가 외관을 통해 제품의 정확한 출처를 명확히 알 수 없더라도 소비자는 제품의 외관을 통해 동일한 원산지를 의미한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소비자 사회의 맥락에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는 방법은 전통적인 단어나 그래픽 기호에 국한되지 않고, 소비자는 제품의 외관 및 기타 특성을 통해 제품의 출처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와 매장을 식별하세요.

3. 추상적 사고에서 유형적 사고로

전통적인 법적 사고는 인류사를 살펴보면서 '과학적 연구, 특히 이론 연구'라는 개념을 추구하는 일종의 추상적 사고이다. 어떤 의미란 개념을 제안하고, 분석하고, 실증하고, 축적하는 과정이다.”14 추상적 사고의 논리에 따르면, 개념은 대상의 근본적인 특성과 대상에 대한 사고를 주체가 파악하거나 반영하는 것이어야 한다. 사물의 특성에 대한 철저한 설명. 정의를 통해 개념은 정의의 모든 요소가 특정 사건이나 사례에서 재현되는 "만약에" 특정 사건이나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정도까지 결정될 수 있습니다. 15 개념법학은 추상화에 중점을 두고, 그로부터 파생된 개념을 완벽한 법률 시스템을 구성하는 초석으로 사용하기를 희망합니다. 본질적인 조건 하에서는 어떤 것에는 '예' 또는 '아니요'를 판단하는 방법만 있을 뿐 소위 중간 상태나 과도기 단계는 없습니다.

그러나 추상적 사고로 인한 삶의 사실 축소는 필연적으로 사물의 폐쇄, 경직, 고립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상황의 사회적 관계, 사물 간의 경계는 '어느 쪽이든 아니면 쪽이든'이 아니라 끊임없이 흐르고 혼합되며, 이는 닫힌 논리적 범주나 추상적 개념의 범위와 능력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개념이 사실이라고 받아들여지고 결과를 완전히 무시한 채 논리적 한계까지 발전하면 개념은 더 이상 하인이 아니며 폭군이 됩니다." 16 우리나라 상표법의 상표 구성 요소에 관한 규정은 “개념적 폭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표에 사용되는 단어, 그래픽 또는 조합은 식별력이 있어야 하고 식별이 용이해야 한다는 제7조의 규정에 직면하면 현실적으로 의문과 수수께끼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생명 상표는 실제로 단어, 그래픽 및 그 조합이 아닌 것입니까? 우리가 추상적인 논리적 규범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로 관심을 돌리는 한 우리는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획일적인 단어, 그래픽, 이들의 조합 외에도 실제로 상표의 역할을 하는 상징적 자원이 여전히 많이 존재하며, 포스트모더니즘 시각문화와 소비자의 맥락에서 제품 형태 등 입체적 기호가 인식되고 있다. 사회의 상징적 소비는 문자나 그래픽 등의 평면적 상표에 못지않다. 단어, 그래픽 및 그 조합은 상표로 사용될 수 있는 필연적인 형태로 간주되어 추상화 뒤에 있는 극도로 풍부한 상징적 자원을 모호하게 하고 동일하게 식별 가능한 사물을 분리하며 삶의 경험을 왜곡시킵니다. 문자나 그래픽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도 식별력을 갖췄더라도 상표법상 우선시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불의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통적인 추상적 개념적 사고는 "생명 현상의 온전함을 붕괴시키고 파괴합니다." 추상적인 개념에 의해 완전히 왜곡된 것들을 드러내고 그 풍부한 함의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유형' 사고의 도입이 불가피하다. 추상적인 개념과는 달리, 사고의 형태로서 유형의 인식적 가치는 유형에 포함된 풍부한 개별 특성을 명확하게 드러내고 의미 있는 조합을 유지하는 능력에 있습니다. "사물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은 전형적인 사고입니다." 17가지 유형은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인간의 현실적 이해 정도만을 반영할 뿐이며, 주체와 객체에 대해 너무 많은 방법론적 가정을 거부합니다. 이러한 현실주의적 입장에서는 유형이 개방형 구조를 사용하여 언제든지 객관적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인지 정보를 포착하고 시대에 따라 내부 특성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유형에 대한 설명은 종종 유형 사이에 명확한 경계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는 유형에 고유한 기준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동일한 유형 내의 사물은 "동일한 의미"를 가지며 필수적이고 확고한 "핵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이 "핵심"이 의미의 핵심을 구성합니다. 유형 구조를 통해 어떤 사물이 이 유형 또는 저 유형에 속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개방적이고 불확실한 사고는 상표법의 불확실한 성격과 일치합니다. 지적재산권 시스템 전체에서 상표법은 가장 이해하기 어렵고 적용 결과를 예측하기 가장 어렵습니다.

상표법에 있어서 추상적인 개념적 사고의 노력은 필연적으로 헛될 수밖에 없습니다. 상표법 전체는 유형적 사고의 도움으로 상표 구성요소의 조항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즉, 사물의 물리적인 외관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특성의 차이에 근거하여 상표법의 입법 취지를 염두에 두고 상표의 "자연적 원리"를 탐구해야 합니다. 상표법의 발전과정을 추적해보면, 서로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의 생산자와 운영자를 효과적으로 구별하기 위한 상표법 체계 확립의 목적을 알 수 있습니다. 19 따라서 상표의 핵심은 단어, 그래픽, 기타 형태보다는 식별력이 있어야 하며, 사물의 형태가 아무리 다르더라도 서로 다른 상표나 서비스를 구별할 수 있다면 상표로 등록되어야 합니다. 단어, 그래픽 및 그 조합은 독특할 수 있지만, 소리 및 입체 기호와 같은 새로운 상표는 반드시 상표의 "자연적 원리"와 모순되지는 않습니다. 핵심적인 상표법은 그 자체의 목적을 진정으로 실현하고 규범적 정의를 실생활에 확산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1. Tu Binhua: "사법의 종말", Peng Huanyan 인용: "상표 국제사법에 관한 연구 - 국제상표법의 재건", Peking University Society 2007년 판, 51페이지에 게시됨.

2. Feng Jun: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강의", The Commercial Press, 2003년판, 14페이지.

3. Peng Huanyan: "국제상표법에 관한 연구 - 국제상표법의 재건", 북경대학교 출판부, 2007년판, 53페이지.

4. 물론 실생활에서는 여전히 대상의 형태가 상표법의 보호 범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여전히 특정 제품의 상표라는 단어에 더 의존할 수 있습니다. 외관상 상품의 출처를 밝히십시오. 그러나 이것은 입체 상표와 평면 상표의 차이에 대한 시장의 반응입니다. 이것이 결국 우리가 입체 상표를 차별하는 이유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비텍스트 사회에서는 제품의 외관을 통해 제품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황마오롱(Huang Maorong): "법적 방법과 현대 민법", Law Press, 2007년판, 66페이지.

8. 장팡더(Zhang Fangde): "소비: 사회의 중심으로", "후베이민족학저널" 제4호, 2006년 게재.

9. George Reizer: "포스트모던 사회 이론", Huaxia Publishing House, 2003년 판, 110페이지.

10. 장팡더: "사물 소비에서 상징 소비로 - 보드리야르의 소비문화론 연구 2부", "호북민족학술지(사회과학편)", 2008년 2호 게재 .

11. Huang Hui: "저명 상표 및 유명 상표의 법적 보호", Law Press, 2001년판, 3페이지.

12. 웨이홍강(Wei Honggang): "상징적 소비 하에서 브랜드 컨셉의 재정의", "중남대학교 민족학 저널(인문사회과학판)" 2007년 5호에 게재.

13. Chen Yi, Gu Chen: "현대 소비자 문화 및 제품 외관 디자인에 관하여", "우한 과학기술대학교 저널", 2007년 1호에 게재.

14. Zhang Wenxian: "법철학 범주에 관한 연구", 중국 정치과학과 법학 출판부, 2001년판, 1페이지.

15. [독일] Karl Larenz: "법적 방법론", Chen Ai'e 번역, Commercial Press 2005판, 100페이지.

16. [미국] E. Bodenheimer에서 인용: "법학 - 법률 철학 및 법적 방법", Deng Zhenglai 번역, 중국 정치과학과 법학 대학 출판부, 2004년판, 508페이지.

17. 347페이지 참고 15와 동일합니다.

18. Li Ke: "유형 사고와 법적 방법론적 의의 - 전통적 추상적 사고를 참고로 삼음", 2003년 "Jinling Law Review"에 게재됨.

19. Meng Qinggang: "정보 경제 시대의 상표 개념 개정", "전자 지적 재산권", 2008년 1호에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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