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의 주요 표현 및 특징

불교의 주요 표현 및 특징

제가 여기서 여러분께 소개할' 불' 은 무량제불의 통의이며 광의입니다. 나는' 불' 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려고 노력한다. < P >' 불' 은 이성, 감정, 능력이 동시에 가장 원만한 경지에 도달하는 인격이다. 다시 한 번 반복하겠습니다.' 불' 은 이성, 감정, 능력이 동시에 가장 원만한 경지에 도달하는 인격입니다. 즉, 부처는 대지, 대슬픔 (또는 전지지, 전슬픔) 과 위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여기서 불법과 다른 종교의 차이점에 유의해 보십시오. 부처는 만능이 아닙니다. 부처는 우리에게 해방을 줄 수 없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가르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우리 자신의 노력에 의지해야 해방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력명언 부처는 우리를 천국에 가게 하거나 우리를 지옥으로 판결할 수 없다. 부처님' 의 다음 정의를 위해,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 P > 간단히 말해서 부처는' 자각자',' 각오는 사람' 이다. < P > 좀 더 명확할 것 같은데, 부처는 우주생활의 근본 이치를 철저히 깨달은 사람이라고 말해야 한다. < P > 또한 간결하고 간결한 정의가 있는데, 보편적으로 일반인에게 받아들여진다. 즉, 부처는 자각적으로 그를 의식하고 원만하게 행동하는 사람이다. 다시 말해, 부처는 자신이 이미 깨달은 사람이고, 다른 사람들도 깨달을 수 있도록 더 도와주고, 이런 자각 (느낌) 과 그를 느끼는 일은 이미 가장 원만한 경지에 도달한 사람이다. 나는 부처가 진정한 평등자라고 말하는데, 입에서 나오는 대로 허튼소리를 하는 것이 아니다. 당시 인도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 먼저 관찰한다. 석가모니 시대의 인도, 사회는 브라만, 귀족, 민간인, 노예 4 대 계급으로 나뉘어 있고, 귀태자의 석가모니는 사회계급의 불합리한 것을 보고, 결연히 평등의 깃발을 세우고, 계급 대립을 폐지하고, 중생평등을 제언하는 것을 주장한다. < P > 여러분, 역사상 모든 혁명은 비천하고 낮은 계급이' 향상' 과 고위 계급의 평등을 요구하고, 결코 석가모니처럼 자신의 태자 신분이 서민, 노예와 동등하다는 것을' 낮추겠다' 고 생각해 보세요. 그의 이런 공평무사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작풍 때문에, 나는 그가 진정한 평등자라고 말했다. < P > 동시에 불교는' 큰 자비가 없다' 와' 동체의 큰 슬픔' 을 주장하며 평등의 의미를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 < P > 나는' 큰 자비가 없다' 와' 동체 큰 슬픔' 의 뜻을 생각하는데, 분명 몇몇 학우들이 잘 모를 것이다. 여기서 나는 간단히 설명해야 한다. < P > (1) 큰 인자가 없다. 불교주장은 자신과 관계가 있는 사람에게 자애로움을 줄 뿐만 아니라, 예를 들면 자신의 부모, 친척 동시에 자신과 친척이나 친구 관계가 없는 사람에게도 자애로움을 나타내야 한다. 나와 사귀지 않거나 전혀 모르는 사람과도 똑같이 아끼고 사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큰 자애롭지 않다' 는 유교의 말로' 노오노와 사람의 노령' 이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린 내 어린 아이와 사람의 어린 아이.' 예운 대동편' 이 말하는' 친친, 아들' 입니다. ♫ 의 의미. < P > (2) 동체의 큰 슬픔: 동체의 큰 슬픔은 일종의 배고픔, 익사하는 정신, 우주의 모든 중생을 성인으로 보는 것, 슬픔과 * * * *, 골육과 연결되어 있다. < P > 유가가 말했다:' 바다 메모리 친구, 하늘 끝은 이웃과 같다.' 또' 사해 안에 모두 형제다' 고 말했다. ♫ 바로' 동체 대슬픔' 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그리고 티베트 왕 보살' 나는 지옥에 가지 않는다, 누가 지옥에 들어가는가? 클릭합니다 슬픔의 심심은 더욱 동체의 큰 슬픔의 극치이다. < P > 마지막으로 제가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불교의' 진평등' 정신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람, 불교평등의 관념, 만물의 영에 국한되지 않는 사람, 불교가' 인간을 제외한 모든 동물이 창조되어 입속을 만끽할 수 있다는 논조이다. 모든 동물이 죽을 때의 애곡과 통곡하는 것은 정말 참담하고, 애통해하며, 맹자도' 그 소리를 들으면 그 고기를 먹을 수 없다' 고 개탄할 정도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 P > 불교는 우리가 만물의 영이라고 주장하는 인간에 의해 남획되고 난살된 이 동물들은 모두 불성이 있다는 것을 더욱 확신하고 있다. 앞으로 부처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은, 사람과 다른 동물들 사이에서도 형체와 지혜가 다르긴 하지만, 생존권을 구하는 데는 불성면에서 평등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극악무도하거나 어리석고 무지한 사람처럼, 그도' 인간' 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우리는' 인류' 로 그를 대하고' 인류' 로 그를 교육하고 감화시켜야 한다. 옛사람들은' 하늘에는 대단히 덕이 있다' 고 말했다 또' 모든 것이 나와 함께 태어났다' 고 말했다 만물을 하나로 보는 평등한 사상이다. 다만 불교가 이렇게 투철하게 말하는 것은 없을 뿐이다. 다른 종교의 말에 따르면, 그들의 교주나 전능한 주님은 온갖 위압적인 유혹 이후, 혹은 고구파심, 간곡한 가르침을 받은 후에도, 여전히 신의 깃발 아래 몸을 굽히고, 참회하고, 자신이 길을 잃은 죄인, 불쌍한 어린 양이라는 것을 인정하면, 일단 최종 재판이 오면 일률적으로 18 층 지옥에 들어간다.

고대인들은' 방탕 한 아들이 금을 바꾸지 않는다' 고 말했다. 세상에서 부모로서, 그들의 자녀는 죄악이 가득한 강도임에도 불구하고 방탕아가 돌아올 수 있기를 바라고, 영원히 대문을 활짝 열어 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한 쌍의 부모도, 자신의 아이가 영원히 어두컴컴하고 불타는 지옥에서 고통을 당하기를 바라거나 차마 참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불교는 인간성이 선량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도살용 칼만 내려놓으면 입지가 부처가 될 수 있다. 부처는 진정한' 범인' 이 죄가 아니라 무지라고 생각하는데, 모든 죄악은 무지 (불교는' 무명' 이라고 함) 로 인해 생겨났다. 그러므로 고구파심지, 밤낮으로 끊임없이 깨우치고 중생을 계발하는 것은 부처의 책임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부처는 중생을 배려하며,' 어머니의 기억과 같다' 는 것은 차마 중생이 지옥의 고통을 겪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지옥이 비어 있지 않아 부처가 되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중생도가 다하여 보리를 증명하다.' 서원. 보리는' 각오' 나' 바른길' 이라는 뜻이고, 증보리는 득도나 성불의 뜻이다. ) 이것은 얼마나 자애로운 마음인가! 얼마나 비통한가!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박애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연민이다! 앞의 세 번째 요점에서, 이미 부처와 중생을 언급했지만, 단지 각오 시간의 선후일 뿐이다. 한유는' 선후가 있다' 고 말했다 마침 보조 설명을 할 수 있다.

' 불' 은 한 각성자에 대한 통칭일 뿐이다. 우리가' 전파, 수료, 혼란' 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교사' 라고 부르는 것처럼, 교사는 한 명도 아니고, 누구나 교사가 될 수 있고, 곳곳에 교사가 있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부처는 석가모니 혼자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부처가 될 수 있고, 곳곳에 부처가 있을 수 있다. 이 세상에는 부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우주의 수많은 행성에 부처가 있을 수 있다. 물론 중생도 있다. ) < P > 도 불교와 그의 가르침이 근본적으로 다른 곳이며, 다른 종교들은 그들의' 유일무이한' 신들만 인정할 수 있고, 최선을 다해 그가 가르치는 신을 공략하고 부정하며, 그가 가르치는 신을' 거짓 신' 이라고 부른다. < P > 동시에 그들의 교리하에 인류는 아무리 노력해도 신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동등한 처지 (영원히 주종 관계) 에 있을 수 없다. 신은 창조자이고, 사람은 신이 만든' 사물' 중 하나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 P > 일부 종교에 따르면 우주 만물은 전능하신 주님에 의해 창조되었으며, 그들의 증거는 구약의' 창세기' 이다. < P > 사실 조금 생각이 있는 사람은 곧' 신' 도 인류 사상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은 자신의 관념과 형상으로 신을 만든다. 인간이' 신' 을 창조한 목적 중 하나는' 우주생활의 기원' 을 설명하는 것이고, 불가는 그것을' 제 1 인' 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신' 자체는 어디서 왔을까요? 외교도들은 추궁하려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신은 전능하시고, 그는 자연적으로 존재한다' 고 매우 긍정적으로 말했다.

친애하는 친구여! 신이' 자신의 존재' 를 할 수 있다면,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이 창조할 필요 없이 스스로 존재할 수 있다면' 신이 우주를 창조한다' 는 관념은 무슨 의미가 있는가? 같은 우주 인생도 자연스럽게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P > 여기서 우리는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다음 수학 식을 열거합니다. 적절하지 않지만, 다소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 P > 우주 인생의 기원이 X 라고 가정합니다. X =? < P > 외교도들의 해답은 이렇다. 그들은 정리나 알려진 가설을 인용할 필요 없이 바로 답을 썼다. X = 신 < P > 그러나 신은 어디서 왔을까? 다음 식을 보십시오. X = 신 = Y < P > 약간의 수학 관념이 있는 사람들은 Y 도 미지수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즉, 이 문제는 여전히 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 P > 불교는' 신이 만물을 창조한다' 는 가설을 근본적으로 부정하고 우주에 첫 번째' 시작' 이 있다는 것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다. 한 가지 일의' 시작' 은 전일의' 끝' 일 뿐이다. 일련의 인과관계에서 한 가지 사물의 소멸은 다른 사물이 태어나는 조건을 구성한다. 장청기 박사는 그가 쓴' 불법은 무엇인가? 이 문제에 대해' 시작' 이라는 관념은 인간의' 제한적' 심리 때문에 수많은 인과관계를 함축할 수 없다' 는 해석을 한 적이 있다. < P > 예를 들어 세 번째' 난세 가인' 영화를 보러 가자. 7 시' 시작' 에서 1 시' 끝' 까지, 하지만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자. 세 번째 영화의' 시작' 은 사실 두 번째' 끝' 이고 세 번째다 < P > 그래서' 시작' 이라는 개념은 특정 사물에만 의미가 있다. 복잡하게 얽히고설키고 인과가 계속되는 우주에는 의미가 없다. 시간은 쉬지 않고 흐르는데, 누가 멈춘다, 이른바' 지금' 이라는 점을 찾아낼 수 있을까? 그런 다음 이것이' 시작' 이라고 말합니까? < P > 사실 불교는 인생에 이익이 없는 이런 문제를 토론하는 데 관심이 없다. (철학적인 형이상학) 우주가 시작도 끝도 없고 끝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우주의 첫 번째 원인' 을 추구하려고 애쓰는 것은 헛되고 헛수고가 될 것이다. 네가 천신만고' 제 1 인' 을 찾을 때, 너는 반드시 그 앞에 또 하나의' 인' 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이렇게 순환이 끊이지 않고 반복되면, 너는 영원히 변하지 않는' 제 1 인' 을 찾을 수 없다. < P > 동시에 인생은 짧고 생명은 변덕스럽다. 만약 네가 여전히 소뿔을 뚫어야 한다면, 네가 아직' 우주 1 인' 에 대한 답을 추구하지 않았을 때, 너는 이미 죽었을 것이다. < P > 불경에는 < P >' 한 사람이 독화살에 상처를 입었고, 그의 친지들이 그를 외과의사에게 데려갔다는 아주 멋진 비유가 있다. 만약 그 사람이 "이 화살을 뽑고 싶지 않다. 나를 쏘는 사람이 누구인지, 찰딜리 씨인지 알고 싶다" 고 말했다면. 브라만종? 베다 종? 아니면 첫 번째 돌라인가? 그의 이름과 씨족은 무엇입니까? 그는 키가 크거나 짧습니까, 중형입니까? 그의 피부색은 검은색입니까, 갈색입니까, 황금색입니까? 그는 그 도시에서 왔습니까? 나는 이 화살을 꺼내고 싶지 않다. 내가 어떤 활에 맞았는지, 활현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없다면? 어떤 종류의 화살? 화살 깃털은 어떤 털로 만들어졌으며, 화살 클러스터는 또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습니까? 이렇게 추궁한다면, 그 답을 얻기 전에 그 사람은 반드시 죽을 것이다.' 사실 현실의 문제는 먼저 화살을 뽑아서 상처를 치료하는 것이다. 답을 기다리다가 죽지 않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죽음명언) 그래서 불교는 편폭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우주의 첫 번째 원인' 문제를 애써 추궁한다. 추구도 쓸모없고 인생에도 무익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생과 노병, 죽음의 고통과는 무관하며, 사람을 평온하고 해방된 행복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P > 화제는 조금 멀어졌는데, 이제 불교가 우주 만물을 반대하는 것은 신이 창조한 관점이며, 만물은 모두' 인연집합' 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우리 앞에있는 산, 그것은 흙과 돌의 축적입니다. 호수는 저지대에 고인 물이다. 교실의 책상과 의자를 다시 보면 목수가 나무로 만든 것이다. 흙과 돌을 흩어지면 더 이상' 산' 이 되지 않는다. 호수의 물을 말리면 움푹 패인 땅이 되는데, 어디에서' 호수' 의 그림자가 생기는가? 다시 널빤지를 조각조각 갈라놓았는데,' 책상과 의자' 는 어디에 있습니까? < P > 이런 형체가 보이는 것을 우리는 줄여서' 색' 이라고 부를 수 있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단지' 인연의 일시적인 집합' 일 뿐, 진실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들이' 빈' 이라고 말한다. 변하지 않는 실체는 없다. 이것이 불경에서' 색이 비어 있다' 는 간단한 이치이다. < P > 그러나 불교는' 색이 텅 비어 있다' 고 하는데, 이' 빈' 자는' 텅 빈' 도 아니고' 아무것도 없는' 빈 것도 아니라' 묘유' 를 머금은 것이다 이 말은 어떻게 말합니까? 예를 들어 < P > 앞에 물 한 잔이 있어 물을 계속 가열하면 수증기로 변해 더 이상 물의 그림자를 볼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겠습니다. 그렇다고 물이 실제로' 빈' 으로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수증기가 추울 때 다시' 물' 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 P > 더욱이 화학을 아는 사람은 물이 수소산소의 화합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즉' 물' 은 수소와 산소의 일시적인 화합물일 뿐이다. 물이 전해진 후에 또 수소와 산소가 된다. 이런 식으로 우주의 모든 것을 유추하는 것은 인연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모이는 것이 아니며,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인연이 맞으면 태어나고, 인연이 흩어지면 꺼지는데, 만물을 창조하신' 신' 은 어디 있는가? 창조된 영원불변의' 만물' 이 어디 있단 말인가? < P > 제 7, 불법은 적성에 따라 현지 여건을 가르치는 < P > 부처가 중생에 대해 말하는 것은 모두 서로 다른 뿌리기를 겨냥한 것으로 시공간에 따라 다르게 가르친다. 부처는 교화의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해석이 있다. 예를 들어 지혜가 높은 사람에게 부처는 그에게 인심, 명심성, 즉각적인 깨달음의 이치를 직지할 수 있다고 말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의 지혜, 지혜, 지혜, 지혜, 지혜, 지혜, 지혜, 지혜) 지혜가 약간 낮은 사람에게 부처는 그에게 차근차근 수행해 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또 다른 예: 명리에 열중하는 사람에게는 부처가 그에게' 명리가 텅 비어 있다' 는 이치를 알려준다. 부정적인 비관에 대해 인생은 무의미하고 생명은 모두 허무맹랑한 사람이다. 부처는' 인생은 얻기 어렵다. 생명은 소중하다. 사람은 노력으로 행복과 행복을 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그의 용기와 자신감을 북돋우기 위해서. < P > 같은 이치, 시공간이 다르기 때문에 부처는 서로 다른 비유와 설명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타이페이 사람들은 부처에게' 타이중 어떻게 법을 갈까?' 라고 물었다. 부처의 답은' 남하' 이며 가오슝에 답한 사람은' 북상' 이라고 말했다. 이런 식으로 중생이 처한 곳이 다르기 때문에 부처의 대답도 달라진다. < P > 불법에는 삼장 12 부, 8 만 4 천 개의 법문 (법문은 수행의 방법) 이 있다. 이러한 수행의 방법은 모두 중생의 뿌리기에 적응하고 중생에 대한 고민을 치료하기 위해 창설된 것이다. 중생이 없다면 불법은 필요 없다. 불법은' 약' 과 같고, 중생은 고민이 없는' 병' 은 약이 필요하지 않다. < P > 불법은 2,5 여 년 이상 전해져 서로 다른 시대, 각기 다른 중생에 적응할 수 있었다. 이것이 바로 그가 재목으로 가르치고 현지 여건에 따라 가르칠 수 있었던 것이다. 이 교육 방법은 불교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 P > 제 8, 불법은 입세한 < P > 불교의 이치로, 최종 목적은' 출세' 이지만' 입세' 의 정신과 상충되지 않는다. 이른바' 출세' 란 세상을 이탈하고 피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을 개조하고 재건하는 것이다. ) < P > 불경에서' 불법은 세상에 있고, 세상을 떠나지 않고, 세상을 떠나 보리를 구하는 것은 마치 토끼 뿔을 찾는 것과 같다' 고 말했다. 수행이 세상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각오도 세상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가짐을 가진 사람은 누구나 세상을 배척하고, 이 세상의 인류를 도피하고,' 독선자기 몸' 을 정과로 만들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선자, 독선자, 독서명언) 한 사람이 부처가 되고 싶다면, 그는 총명한 지혜를 지녔을 뿐만 아니라, 많은 서원을 가지고 중생을 건너야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두 가지' 슬픔' 과' 지혜' 로 상호 운용하여 서로를 보완하고 철저하고 원만한 경지를 이루어야 부처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불교는 출세의 정신으로 입세하는 사업이다. 수행부터 성불까지,' 입세' 도,' 출세' 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