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논어 가이드 2.' 논어 정편' 에서 각 장의 내면적 연계를 보다

논어 가이드 2.' 논어 정편' 에서 각 장의 내면적 연계를 보다

논어 가이드 2.? 논어를 정편으로' 에서 각 장의 내면적 연결 < P > 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논어' 를 읽고, 각 편의 각 장 사이에 어지럽게 흩어져 있고, 연락이 부족하다고 느끼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지금 우리는' 논어' 편찬자의 구체적인 사고방식을 볼 수 없지만, 자세히 분석해 보면 그 연결고리를 볼 수 있다. 나는 항상 고대인들이 이 장들을 한데 모았다고 믿었는데, 자연히 그의 이치가 있어서 마음대로 하는 것은 아니다. 논어' 제 2 편은' 정치' 라는 제목으로 내용도' 정치' 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돼 명실상부하다. 다음은 각 장의 연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 P > 제 1 장은 본 편의 중심 명제를' 정치' 로, 정덕을 위해, 덕정을 위한 것이지, 다른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덕이고, 덕은 옳고, 천도 정의에 부합해야 한다. 북두성처럼, 그 자리를 지키면 뭇별이 둘러싸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북두칠성, 북두칠성, 북두칠성, 북두칠성) 정치를 위해 덕을 쌓는 것도 본편의 중심 사상이라 단도직입적으로 말할 수 있다. < P > 제 2 장은' 시경' 3 편의 핵심 사상을 요약하여 긍정적이고 순순진무구하다. 설명은 정덕으로, 덕자는 바르게, 시경이 반영한 사상처럼, 옳고, 비뚤어진 길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가' 시경' 의 지도 사상을 편집하는 것도 긍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 P > 제 3 장은 대비를 통해 덕정을 실시하는 것과 덕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의 차이를 설명하면 서로 다른 사회적 면모를 갖게 된다. 분명히 덕정이 좋다. < P > 그렇다면 덕정을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 덕정을 실시하려면 덕수바른 군자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덕이 있는 군자가 될 수 있을까? 누가 본보기를 모방하는가? 제 4 장은 성인 공자를 덕이 있는 군자의 본보기로 공자의 자기 총결산을 통해 공자의 위대한 일생을 약술하였다. 십중오 (), 삼십 (), 서리 (), 사십 (), 불혹함 (), 오십 () 으로 천명 (), 예순 (), 예순 (), 칠순

그럼 덕은 어떤 구체적인 내용이 있나요? 백선효가 우선이다. 효는 덕의 으뜸이고 덕은 먼저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이다. 제 5 장부터 제 8 장까지 공자가 다른 제자를 상대로 효를 묻고 효도를 하는 방법을 이야기했다. 각 장의 순서는 장유선후, 맹의자, 맹무보, 자유에서 자하 4 인까지 공자에게 효도를 묻는 것이다. < P > 그럼 다음은 한 사람이 덕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고찰할 것인가? 인상감으로만 생각해서는 안 되고, 전면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제 9 장은 공문 덕행과에서 1 위를 차지한 안회와 공자가 선생님으로서 어떻게 평가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한다. < P > 제 1 장에 이어 공자는 정치인을 위해 사람을 고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을 고찰하고 동기 목적, 경험, 이상지향이라는 세 가지 방면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P > 사람을 선발할 수 있는 정장관으로서 부하 직원에게 멘토 감독의 역할을 갖추어야 하며, 11 장은 멘토로서의 자질, 즉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하보다 더 강력한 곳이 있다. < P > 덕정을 실시하는 정치인은 덕이 있는 군자여야 한다. 그렇다면 군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가? 12 장부터 17 장까지 군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각각 설명한다. 12 장은 군자가 플랩이 넓다는 것을 설명하고, 큰 구도가 있어야 하며, 일반 기구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한다. 제 13 장, 군자는 허풍을 떨지 않고, 말로만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선행후언으로, 일에 민감하고 말을 신중히 한다. 제 14 장, 군자는 주보다 낫지 않고, 다른 사람을 단결시키고, 다른 사람을 포용하고, 시시콜콜 따지지 않고, 서로 다투게 할 수 있다. 제 15 장, 군자는 배우고 생각하고, 사고하고, 겸비하며, 한쪽 끝을 낭비하지 않는다. 제 16 장, 군자는 중용의 길을 걷고, 이단을 공격하지 않고, 다른 언론의견을 존중할 수 있다. 제 17 장, 군자는 성실하고, 실사구시하며, 객관적이고 공정하다.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정치를 배울 수 있을까? 제 18 장, 학생의 아들 장을 통해 공자에게 건록을 배우라고 물었다. 공자는 말과 행동 두 방면에서 정치의 원칙으로 설명한다: 다문궐 의혹, 주의 나머지; 궐을 많이 보면 위태로워지고, 나머지는 신중히 행한다. < P > 제 19 장은 국군의 관점에서 어떻게 정치를 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여 백성들을 신복하게 한다. 직설적으로 잘못을 저지르는 것이 헛되다. 정직하고 덕이 있는 인거 상위권을 선발하는 것이다. < P > 제 2 장은 대신의 관점에서 어떻게 정치를 할 수 있는지, 민경충을 설득하여, 임재가 장장 () 이 되고, 공경 () 을 하도록 하였다. 효자, 충성; 선을 들어 가르치지 못하면 충고한다. < P > 제 21 장은 교육과 위정의 관계, 교육에 종사하고, 정인재로 양성하고, 민중을 교화하는 것은 간접적으로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인을 위해서는 교육을 중시해야 한다. 교육이 잘되면 정치에 이롭다. < P > 제 22 장, 정치는 국민에게 신뢰를 받아야 하고, 정치인은 신용을 지켜야 국민을 신복시킬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성실은 사회 장구안의 초석이며, 우선 정치인을 위해 해야 한다. < P > 제 23 장, 덕정을 실시하고 예법을 통해 완성하면 예법은 어떻게 계승되고 발전합니까? 예법, 여름부터 주까지, 손익이 있고, 끊임없이 완벽하다. < P > 제 24 장, 덕정 시행, 예법 준수, 절을 보면 경배, 귀신을 보면 제사, 아첨하지 마라. 그러나 의용을 만나 용감히 행동해야 한다. 정치인으로서, 정정에 있기 때문에, 의를 이익으로 삼아야 한다. < P > 요약하면' 정치' 24 장은 모두' 정치' 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각 장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한 판의 산사가 아니라 마음대로 편성되어 있다. 고대인들은 말하지 않았지만, 그 편찬의 의도를 보았다. 이런 분석을 통해 원문을 이해하고, 이 연관 단서를 기억한다면, 외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 P > 는' 논어를 정제 2 로' 라는 원문

2.1 자를 첨부하며 "정덕을 위해 북진과 같이 그 자리에 있는 뭇별 * * *" 이라고 말했다.

2.2 자는 "시" 3, 한 마디로' 사순진' 이라고 말했다. "

2.3 자는 "도는 정으로, 일제히 형벌로, 백성은 면면하고 파렴치하다" 고 말했다. 도리는 덕으로 하고, 함께 예의를 지키며, 부끄러움과 격식을 가지고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2.4 자가 말했다: "나는 십중팔구 공부에 열중하고, 삼십은 서고, 사십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예순, 예순, 귀순, 칠은 마음이 원하는 대로 한다. 순간을 넘지 않는다."

2.5 맹의자가 효를 묻자 아들은 "위반은 없다" 고 말했다. 팬 zhiyu, 아들은 말했다: "mengsun 는 나에게 효도를 물었다, 나는' 위반 없음' 이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엇을 의미합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학생, 의식 일; 죽고, 장례를 치르고, 제사를 지내다. "

2.6 맹무보가 효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그 질병에 대해서만 걱정하고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2.7 자가 효도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자는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다. 불경인데, 어찌 대수롭지 않은가? "

2.8 자하가 효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색상 어려움. 뭔가, 제자 는 자신의 노동 을 제공;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요리, 효도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2.9 자가 말했다. "나와 회언은 온종일 어긋나지 않고 어리석다. 물러나서 그 사사로운 것을 아껴도 충분히 보낼 수 있고, 돌아오는 것도 어리석지 않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2.1 자가 말했다: "그 이유에 따라, 그 이유를 관찰하고, 그 안안을 살피고, 사람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람이 어찌 할 수 있겠는가? "

2.11 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2.12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장치가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2.13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먼저 그 말을 하고 나서 그 말을 따른다. 클릭합니다

2.14 자가 말했다. "군자는 주보다 낫지 않고, 소인은 비교하지 않는다."

2.15 자가 말했다.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2.16 자가 말했다: "이단을 공격하면, 스해도 이미!"

2.17 공자 는 말했다: "에 의해, ru 는 평화를 알고 있다!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2.18 아들 장학간록. 아들은 말했다: "더 많이 듣고, 나머지 말을 조심하고, 특히 미망인; 궐이 위태로워지는 것을 많이 보고, 나머지는 신중히 행하면, 과회한다. (서양속담, 후회속담) 말과 유우, 행과회, 록이 그 안에 있다. "

2.19 애공이 물었다. "민복이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직설적으로 잘못을 저지르면 민복이다. 모든 직분을 잘못 들자 백성은 불복했다. "

2.2 계강자는 "민경, 충심으로 설득하는 게 어때?" 라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마을 에 임시, 존경; 효자, 충성; 선을 들어 가르치지 못하면 충고한다. "

2.21 또는 공자가 말했다: "아들 해희는 정치를 하지 않는가?" " 아들은 말했다: ""책 "구름:' 효는 효도하고, 형제는 형제이며, 정치를 한다.' 역시 정치를 위해, 이를 정으로 해이하는가? "

2.22 자가 말했다." 사람은 믿지 않고, 그 사실을 모른다. 큰 수레에는 텅스텐이 없고, 작은 차에는 텅스텐이 없는데, 왜 그렇게 하는가? "

2.23 자 장 질문: "1 세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 xiali 때문에, 이익과 손실, 또한 알 수 있습니다; 은례 때문에 주, 손익, 알 수 있습니다. 그 혹은 주에 이어 백세에도 불구하고 알 수 있다. "

2.24 자는 "그 귀신이 아닌 제물, 아첨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의리를 보면 안 되고, 용기도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