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현대 노래의 고전 문학
현대 노래의 고전 문학
당시송시와 팝송을 자발적으로 연결시키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은데, 전혀 상관없는 두 가지 물건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하나는 정상처럼 천년의 눈이고, 하나는 왕양 속에서 도도한 강물처럼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 하지만 도도한 강물이 실제로 천년의 쌓인 눈이 녹은 것처럼 당시송사와 현대 유행가는 사실 지울 수 없는 뿌리와 머리 관계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물론, 팝 음악, 더 정확히 말하자면, 팝송은 이미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었다. 좋든 싫든, 받아들이든 안 받든 간에, 그것은 주동적이거나 수동적으로 범람하여 우리 생활의 구석구석으로 스며들고 있다. 사실 유행가는 이미 일종의 문화이다. 더 광범위한 명칭은 대중문화이지만, 그들은 생활에서 비롯되며 생활의 대변인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이 점에서, 그것들은 문학 작품과 상호 보완적이며,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는데, 하물며 한 단어의 창작은 반드시 문학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가사의 창작도 일종의 문학 창작이며, 시의 범주에 속하며, 같은 언어와 문화로서 그 기원은 반드시 중국 고대 시와 어떤 필연적인 연관이 있어야 한다. 반면에, 시 전체의 기원은 사실 음악과 관련이 있다. 당시든 송사든 사실 그 시대의 유행가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확실히, 그들 중 많은 사람들도 매우 적합하고 음악에 의해 널리 전해졌다.
첫째, 당송시가 직접 유행가의 제재와 내용이 되어 유행가에게 또 다른 표현 공간을 주었다. 한편으로 창작자의 문화에 대한 파악을 비교해 팝송의 연기 기능을 어느 정도 풍부하게 해 팝송의 수준을 높였다.
팝송은 다양한 삶을 선보이며 다양한 감정과 마인드를 표현했다. 당시 왕조의 유행가로서 당시 송사의 역할과 의의가 이곳에서 발생했다. 사람은 시대마다 다른 일을 겪으면서도 감정감은 크게 다르지만 기본적인 반응과 감정으로서 시대와 지역에 구애받지 않는다. 그래서 고대인들이 겪은 심리적 긴장 중 일부는 오늘날에도 적용될 수 있기 때문에 고대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시사가부도 오늘날 사람들의 심리적 반영이 될 수 있다. 중국의 고대 문학은 대부분 매우 신경을 썼고, 문장을 만들고, 문체 스타일, 서사서정 등에서 모두 자신의 규범을 가지고 있으며, 늘 천고에 칭송을 받는다. 고시는 리듬감을 매우 중시하여 대부분 강한 음악감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인과 결합된 감정 표현은 종종 미묘하고, 우여곡절이 있고, 감동적이다. 이는 오늘날 많은 팝송 창작자들이 열심히 추구하고 있는 경지와 같다. 그래서 많은 음악 창작자들이 과감하게 취입주의를 채택하고, 고전 당시와 송사를 직접 선정하고, 노래의 음악으로, 다른 각도에서 고시를 해석하는 것도 그들에게 좋은 일이다. 가수들에게도 마찬가지다. 청자는 작곡가의 노래와 가수의 노래가 담긴 원시에 무의식적으로 의지해 옳은지 아닌지를 판단해 창작자와 가수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노래명언)
이와 관련하여 많은 성공 사례가 있습니다. 나는 등려군 들이 가장 유명하다고 생각한다. 덩본인은 대만 성부 단조를 부르는 것부터 시작했는데, 이 단조는 많은 민족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대만성은 전통문화에 집착하는 뮤지션들이 원시와 같은 고전적인 작품들을 많이 만들었다. 덩은 일찍이' 담담한 사랑' 이라는 솔로 앨범을 발간한 적이 있는데, 이 () 와 송대 () 의 여러 유명 시인들의 고전 작품들을 수록했다. 이호 () 의' 회환 ()', 스시의' 수조가곡' (명월이 있을 때), 범중연의' 수렴커버' 를 포함한다. 이어의' 조' 와 구양수의' 봄' (네가 여기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모르겠다), 주의' 생차자' (작년 초밤 꽃시의 등불이 환하다). 이 Qiong Yao 는 또한 그녀가 "연기 자물쇠 건물" 또는 "초승달 격자" 를 위해 쓴 에피소드에서 사용되었습니다. 너는 장강 끝에 산다) 등등. , 대만의 유명한 사곡 작가 고월, 유가창, 옹청계, 양천 등이 작곡했다. , 노래와 단어는 완벽한 조화라고 할 수 있으며, 서로 잘 어울린다. 덩네의 완곡한 가창력과 더불어 이 앨범은 현대 음악사의 가작이 되었다. 시청각세계' 잡지는 이 영화를' 밤에 잘 듣는 10 집 앨범' 으로 평가했다. 이번 앨범에서 가장 유명한 두 곡은 이옥의' 어미인' (언제 봄꽃과 가을월) 과 왕페이' 길길 바래' 로 이 고전 대표작에 대한 현대 해석이다. 사실 이 단어는 중국 본토에 많은 버전이 있다. 기억에 남는 것은 1983 년, 1984 년 방송된 드라마' 송무' 중 이후 송무를 위해 뛰어내린 장두건의 시녀가 이 노래를 방송한 적이 있다. 하지만 이 작품들은 대부분 성악 범주에 속하여 통속적인 것은 아니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 고전시와 음악의 융합을 표현했다. 우리 다른 각도에서 보자. 팝송은 대부분 일종의 유행문화를 표현하고 있다. 고전시의 개입은 바로 그 야속을 모두에게 떠넘기는 것으로, 예술상의 야속에는 넘을 수 없는 격차가 없고, 관건은 융합의 수단에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가 말하고자하는 것은 역사적 주제를 반영하는 일부 영화 및 TV 작품에서 "예배 교육" 을 많이 사용하는 시와 노래가 극중 인물의 감정과 마음을 표현하거나 부각시키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악비의' 만강홍' 은 드라마' 사조각 영웅전' (담가 노래) 등 악비 관련 영화작품에서 음악과 노래를 잘 알고 있으며, 가장 유명한 것은 장명민 버전이다. 홍콩의 무협극과 사극은 모두 이런 작품을 즐겨 사용한다. 한편, 중국 대륙은 맹교의' 유자송' 과 같은 관련 당송시를 창작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미 정해진 주제를 표현하고, 시의 훈도와 노래의 감화력을 이용하여 듣기 상태를 유도하여 예정된 효과를 받는다. 또 다른 널리 전해지는 노래는 서소봉' 어렵지 않다' 다. 이 노래는 이상은의' 무제' 와' 나는 그녀를 만난 지 오래됐지만, 우리가 헤어진 이후로 시간이 더 길었다/동풍 기백화락/봄의 누에가 죽을 때까지 짜고 있다/매일 밤 촛불이 심지를 울고 있다' 고 말했다.
둘째, 당송시는 현대 유행가 창작의 중요한 소재 출처를 구성해 창작의 수단과 표현 방식이 되었다.
문학 창작은 예로부터 경전을 인용하고, 경전을 인용하고, 나를 위해 사용하면서 그 제재의 광범위성을 암시해 왔다. 많은 현대 유행어 작가들은 고전시의 전고나 내용을 빌려 사상으로 전개하거나 해석한 다음 현대적인 이야기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 방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사람은 두 명이다. 하나는 대만성의 조안요입니다. 그녀의 가사 중 많은 가사는 당시 송사의 명구를 차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를 들면, "나는 눈살을 찌푸리지만, 나는 마음속으로 간다", "정원이 얼마나 깊을까", "청산이 아직 있고, 석양이 몇 도였다", "그녀의 경영에 시달렸던 고전적인 완곡한 여인의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그녀가 빚은 각종 이미지와 한 파의 시적인 그림과 잘 어울린다" 고 말했다.
다른 한 명은 대륙에서 온 진샤오치로, 대륙 음악계의 영남파 창작자 중 리더이다. 영향력이 큰 3 부작' 파도 소리는 여전하다',' 파도 소리는 여전하다' (마우닝),' 백운 깊은 곳' (리아 백위),' 늦비' (이진) 가 있다. 노래 제목만으로 볼 때, 이미 고시와 끊임없이 관련되어 있다. 타오에서 그는 장계한' 단풍교변 야박' 과' 달이 지면 까마귀 총 천년풍상' 을 사용했다. 백운 깊은 곳에서는' 백운 깊은 사람' 과 무투의' 산행' (길목에 앉아 석양을 마주하고 있다. 너는 단풍림의 경치를 좋아한다고 말했는데, 사실 옛 노래 한 곡을 위해 마음을 벙하게 부르지 마라. "나중에 그는 또' 불꽃놀이 3 월',' 아침비' (모두 오태청이 부른 것), 또 한 곡은 모녕의' 파도 토사' 를 썼다. 그는 사단에서 가장 고아한 사인으로 고시 중의 명문이나 전고를 현대인의 감정과 결합하여 독특한 진풍을 형성하여 중국 통속 가사 창작의 전범이 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그가 주로 묘사한 것은 개인적인 감정이다.
나중에 또 다른 풍효천이 나타났다. 그는 민족 악기를 배우는 사람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민족 문화에 깊은 흥미와 근근이 있다. 그의 시가에는 고시 전고나 명문도 사용되었다. 그들은 대부분 고시로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백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책임감과 민족적 정서를 더욱 중시한다. 비교적 익숙한 것은' 중국 민요' 이다.
당시송사의 제목이나 명구를 노래 이름으로 사용하는 유행가도 있다. 예를 들어 앞머리의' 복숭아꽃에는 얼굴이 있다', 백설공주의' 느린 소리 느린 말', 다시 온' 봉연 양주로', 진명의' 등불을 돌아보다', 당나라 밴드의' 당나라 꿈',' 월몽' 등이 있다. 이 가사들은 단지 당시와 송사의 이름을 차용했을 뿐이다.
셋째, 창작 형식상 당시송사도 현대 유행가 창작에 대한 사고방식을 제공하거나 또 다른 스타일을 세웠다.
나는 이것도 중국 문화 전체가 일맥상승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글쓰기 형식에서도 많은 팝송들이 당시와 송사의 언어 형식과 풍격을 필연적으로 참고하거나 모방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고전시 형식으로 현대 유행가를 창작하는 한편 전통시 언어의 정련과 함축적 내향적인 표현을 계승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주제 표현에 선입적인 지름길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가국의 정서든 자식의 정서든 고전시는 종종 언어와 감정을 한데 모아 뒷맛과 의경의 지속적인 매력을 더해 준다.
먼저 홍콩을 말하다. 나는 항상 홍콩 팝 가사의 창작이 매우 이상한 현상이라고 생각했다. 홍콩을 언급하면, 사람들은 자연히 가장 현대적인 생활 리듬을 연상하게 된다. 홍콩 자체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아 패스트푸드 문화가 인기가 많기 때문이다. 유행가 측에서는 한때 많은 가수들의 작품이 구미일 팝송으로 직접 작곡했지만, 고전시가 항구산 팝송에 침투하는 것은 중국 본토와 대만을 훨씬 능가했다. 한편 광둥어 문화의 침투를 매우 중시하며 가사는 광둥어 문장법을 위주로 한다. 광둥어 자체는 백화문이라고도 불리며, 언어방법과 문어문이 비슷하기 때문에 홍콩 작사인의 많은 작품들은 왕왕 속속 속에 우아함이 있다. 그러나 홍콩의 많은 어인들이 고대 문화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인정해야 한다. 그들의 작품에서 우리는 대량의 전고를 볼 수 있고, 심지어 당시와 송사의 작문 풍격을 이용하여 창작할 수도 있다.
첫 번째는 황철륜 (James J.S.Wong) 이다. 가장 유명한 것은 거만한 강호의 주제곡' 바다가 웃었다' 이다. " 또한 유명한' 해변',' 파도가 세차게 일다/파도가 세차게 일다/만리강해는 끝이 없다/궁핍하다/세속/환상이 용솟음친다' 는 그의 스타일은 마치 교만한 강호의 용사 같다. 호정만장, 호탕함, 호탕함 같다.
그리고 덩입니다. 그는 황준생처럼 많은 텔레비전 노래를 썼는데, 당시 홍콩 음악 창작의 큰 원천이었다. "베이징 춘몽" 에서 그는 "인생은 꿈과 같고, 마음은 이미 깨졌다" 고 썼다. 나는 낙화 때문에 울다. ○왜 물처럼 죽느냐? 어디에서 추구할 수 있습니까? ... 미워하지 않고, 깊이 버리고/떠돌아다니고, 당신은 지금 누구를 미워하고 있습니까? ○왜 폭풍이 몰아칠 때마다 산산조각이 나죠? " 천산총애천수' 는 "청산다벽/바람이 급하다/바람이 세다/흰 구름도 정상을 통과해 사랑을 표현할 수 있다고 말하지 마라/흐르는 물변화/맑은 물/고요함/부드러운 정이 물처럼, 사랑 * * * 영원하다" 고 말했다. 사조각영웅전' 주제곡' 철혈홍심' 도 그의 작품으로' 어렴풋이 꿈/마음이 흔들린다/'던의 작품은 주로 사무와 경험을 위주로 내면의 감정을 잘 묘사하며 송대 시정을 잘 표현하고 있다.
게다가, 노국점도 이 방면의 대가이다. 그는 시종 가국의 무게를 짊어지고 있으며, 작품에는 강한 민족적 정서와 역사적 판단력이 있다. 이는 당송 유명 인사들이 추앙하는 자질이다. 그의' 만리장성은 영원히 쓰러지지 않는다',' 잠자기 백년/사람이 점점 각성하다/.../만리장성은 영원히 쓰러지지 않는다/천리 황하류/아름다운 강산/겹채봉령/나에게 어느 나라가 전염되었는지 물어본다' 와' 자희처녀',' 여자가 남자/남녀 세대를 이겼다/당신은 추측이 있습니까
또 다른 예를 들어, 허관걸, 그는 또한 시 모델을 사용하여 세태 인생' 참, 거짓, 사람이 얼마나 간사한지/'('탕자의 목소리'),' 밤바람이 차갑다/혼자 돌아보다/지난날의 죄책감' ('침묵은 금이다'),' 흔들다 * *' 를 묘사한다
대만성을 다시 보면 대만성의 가사 창작은 현대 스타일에 더 치중하고, 풍랑에 더 치중하지만, 마침 많은 구시의 주요 소재이기도 하다. 나는 Qiong Yao 가 가장 두드러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녀는 오래된 고전시로 자녀의 정이 긴 낭만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 가장 뛰어나다. 예를 들어, "푸른 풀이 무성하다/흰 안개가 막막하다/가인/물 쪽에 있다" ("물 쪽에 있다"), "시간은 못 버텨/봄이 자취를 감추고/습기가 흐른다/옛일을 잊을 수 없다/부평초가 여전히 동서쪽에 있다/청산이 여전히 붉다/석양이 몇 도/오늘 밤 또 눈물을 닦는다.
Bug 도 몇 편의 명작을 가지고 있는데, 모두 고시의 감정을 표현하지만 당시와 송사와는 거리가 멀어서 원곡 같은 것 같다. 예를 들어 그가 진숙화 에게 쓴' 정관',' 나는 마음이 있다/나는 정이 있다/나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이 하늘 없는 꿈/눈물 속의 사랑과 미움',' 홍루몽',' 어젯밤 꿈속에서 잠들었다/얼마나 슬픈 추억이 솟아올랐다/오늘 아침 꿈에서 깨어났다/남아 있다 판월운에 쓴' 홍녀' 도 있다. "복숭아꽃이 다시 열리길 바란다/진실을 이해할 수 없다/./나는 서로를 사랑한다/내 마음은 축영대 같다/이것은 하늘의 안배일 것이다." 대만성 유행가 창작의 또 다른 특징은 많은 사곡 저자들이 무거운 사회적 책임감을 보이며 군중에게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방면에서 고시의 형식도 자연의 방식이 될 것이다. 나는 장홍량의' 넌 항상 거기 있어',' 좋은 꽃은 피지만 겨울은 안 돼/꿈은 항상 표류해/의식상으로는 많은 유사점이 있지만/이성이 본연의 애정보다 낫다/인생에는 몇 가지 아쉬움이 있다/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원망하고 있다/절친한 친구/인연을 찾기가 가장 어렵다/......
신세대 가수가 막 정상에 올랐을 때 싱가포르의 유명한 사곡 작가는 여가수 임용' 산수여행, 노랫소리 여행' 을 한 곡 썼다. 이 가수는 단명할 뿐이지만, 이 노래는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여전히 생생하다. 노래는 말했다: "나는 술에 취해 잠을 잘 수 있을까? 아니면 내 마음이 걱정돼 * * * 피곤해? 나는 시를 쓰지 않고 시를 보내지 않는다/나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신발 소리가 이끼를 덮을 때? 세상에서 가장 쉽게 늙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마음 속 반서리/반그림자 더미/나는 고향을 그리워하지 않는다/나는 과거 다리 옆 사람을 모른다. " 아니면 내가 봄가을/해마다 스쳐지나가는데, 먼 곳에서 돌아오는 것 같다/나는 밤고등을 후회하지 않는다/나는 눈물을 머금고 청강을 회상한다/나는 명월소휘를 볼까 봐 두렵다/나는 비와 한기가 지나갈까 봐 두렵다/나는 나뭇잎 소리 속의 부드러운 조화를 꿈꿨다. "바로 이런 시적인 서정적 방식이다. 당시 직설적인 사랑 고백과 반복되는 사소한 디테일 속에서 이 노래를 아름답게 보이게 했다.
내지의 가사 창작에 관해서는 사실 더 재능이 있다. 결국, 그것은 중국 전통 문화의 기초입니다. 중국 대륙에는 진소기 풍효천 외에 진도도 하나 있는데, 그의 시도 우아하다. 이는 그가 고시와 고전을 자주 인용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의 작품을 보다. 그는 패왕별희를 썼다/나는 광풍 속에 서 있다/나는 그것을 미워한다/나는 멈출 수 없는 고통/나는 하늘을 보고 있다/나는 사방팔방으로 움직이고 있다/나는 손에 칼을 가지고 있다/나는 누가 세상의 영웅인지 물었다/나는 내 마음 속에 있다/너는 가장 무겁다/나는 슬프다 * * */나는 생사의 영웅이다 붉은 꽃 한 송이가 황급히 석양을 피와 같이 가져갔다. "('서검애증오' 주제곡), 나는 그의 최근 노래' 기러기가 진흙을 물어뜯는다' (자메이가 불렀다),' 금릉의 아름다운 플룻/연제비가 봄진흙을 물어뜯는다/쌍연축류제방/류음깊은 속삭임/강남 봄비가 옥과 같다. 드라마' 밤이 깊다' 의 주제곡은 "두 사람은 연관이 있지만 사통팔달이다" 며 "이상은의 두 마디" 비록 몸은 채봉의 날개가 없지만 기린의 합을 느꼈다 "고 썼다. 염숙이는 전통 희곡 창작 배경을 가진 노인도' 어젯밤 소루 동풍/고국이 명월명'/등 여러 편의 작품을 가지고 있다
현대 유행가는 형식적인 모방과 귀감 외에도 가사 작문 수법에서도 당시와 송사에서 많은 영양을 섭취했다. 리듬감과 의경미를 중시하는 것은 시 창작의 기본 요건이다. 현대 가사의 글에는 이런 예가 수없이 많아 비교적 많이 쓰이는 것은 당시송사이다.
넷째, 현대 가사의 창작은 고전시 창작의 길을 따라 시작되고 발전하지만, 당시송사와 현대 유행가는 결국 다른 시대의 산물이며, 다른 시대의 언어와 내용의 특징을 보여 다른 시대의 기준에 의해 심사되고 판단된다.
우리는 문학이 삶을 반영하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문화 형태든 한 시기의 생활현실을 반영하고 특정 시대의 특징을 반영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가 모두 당시송사가 일반적으로 당시송사라고 부르지 않는 것처럼, 그것들은 각각 그 시대의 특징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팝송은 분명히 이 시대의 산물이다. 당 송과는 달리 둘 사이에는 여전히 뚜렷한 차이가 있다. 이는 함께 비교하는 일이 거의 없는 이유다.
먼저 주제와 내용을 말하다. 물론 시, 어떤 시대의 시가도 감정을 표현하는 주제는 없지만, 시대마다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과 내용이 다른 경우가 많으며, 이는 시대마다 사람들의 생활 내용과 사회 규범과 무관하지 않다. 중국의 수천 년 봉건 문화는 국가, 가정, 사회, 지식구관, 국가, 조국의 산천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당시와 송사에서 그들은 너를 그리워하는 것은 나라를 걱정하는 사상이다. 예를 들면, "나라가 깨졌지만, 산과 강은 영원하다/초목은 모두 봄이다." 또는 "사월꽃이 인간미를 다하고, 산사 복숭아꽃이 피었다" 는 끝없는 장대한, "오, 사나이가 감히 천하를 위해 선선하고, 금잔은 밝은 달을 대할 수 없다" 는 것이다. 스님이 달을 두드리며 문을 두드린다' 는 숭고한 경지에는' 내 컵을 들어 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묻고, 내 그림자를 가져와, 우리 세 사람을 슬프게 한다' 는 개인적인 감상과' 창해가 물을 난처하게 했다, 영원히 호박이 되었다' 는 깨달음이 담겨 있다. 이백, 두보, 백거이 등과 같은 위대한 작가는 산과 물의 세계, 또는 개인의 성패 사이의 감정을 더 많이 묘사하지만, 개인에 대한 감정은 정성껏 수집되어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송사에는 개인의 감정에 대한 묘사가 많지만 대부분 최선을 다한다. 예를 들어, 작별 인사를 할 때, "손을 잡고 눈물을 머금고 바라보며 아무 말도 하지 않을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사상을 쓸 때, 생각이 잘 나지 않아," 이리저리 찾아다니며 무관심하고 비통하게 재촉할 수밖에 없다. " "두 정이 서로 기뻐하는 것은 기껏해야' 금풍옥로' 를 기대하는 것이지만, 수많은 사람을 이긴다." 등등. 오늘날 사회에서는 감정에 대한 태도가 더욱 개방적이고 개인화된 것이 점점 더 중시되고 주목받고 있다. 그래서 개인적인 감정을 묘사하는 많은 작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언어 표현에서는 더욱 직접적이고 솔직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 만났을 때 "첫눈에 반하는 것을 잊을 수 없습니다", "이번 데이트를 위해 어젯밤에 당신이 너무 보고 싶었어요" 와 같은 것들이죠.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연애할 때, 나는 항상' 내가 네가 가장 좋아하는 사람인가?' 와 언제 헤어졌는지 물어본다. 어떻게 하면 자신의 감정을 신경쓰지 않을 수 있습니까? 심지어 네 번째 사람도 나타날 수 있다. 나는 왜 누군가가 나를 등에 업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지 큰 소리로 물어볼 수 있다. 결국 소리 없는 결말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헤어지면 잊기 힘들다고 말하지 마세요. 하지만 헤어지면 왜 보고 싶은지 알 수가 없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별명언) 하지만 로맨틱한 생활로 유명한 이후주조차도 생각조차 할 수 없을 것 같다.
게다가, 언어 방면에서 그 시대의 특징은 더욱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많은 팝송들은 전화를 언급합니다. 현대인의 주요 의사소통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당나라와 송 시대에는 전례가 없었습니다. "새 옷을 입고, 새로운 헤어스타일을 자르고, 펜티엄 컴퓨터, WINDOWS98", "트렌치코트를 입고, MD 를 들어보세요." 당송 시대의' 궁류, 황탱주, 홍바삭한 손' 또는' 홍진공주를 타고 담소를 나누는 것',' 음주노래',' 차 속 향향' 은 그 시대의 낭만일 뿐 현대 유행가에는 거의 나오지 않는다. 이것들은 모두 깊은 시대를 가진 크롬 프린트들이니 아무도 바꿀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크롬, 크롬, 크롬, 크롬, 크롬, 크롬, 크롬명언)
언어 표현 방면에 있다. 많은 현대 가사가 당시와 송사의 것을 서로 다른 정도로 참고하거나 인용했지만 생활화된 언어는 불가피하게 현대 가사 창작의 주류가 되었으며, 현대 어휘와 문법은 여전히 가사 창작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언어 형식 요구 사항도 다릅니다. 당시와 송사는 형식에 대한 요구가 엄격하여 유행가는 운율만 하면 되고, 심지어는 운율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당송시사용 단어는 매우 우아하다. 역사상에는 자도의' 정밀 조사' 기문 ('연못가의 새, 스님이 문을 두드린다') 이 있고, 현대유행가의 언어는 현대백어를 기초로 하고 주도하며 더욱 직설적으로 구어화된다. 물론 고시의 서사 스타일은 매우 적지만, 여전히' 숯옹을 팔고, 산에서 장작을 줍고, 얼굴에 먼지가 날리는 것' 과 같은 문예 어조로 남아 있다. 나는 "사랑하는 엄마와 아빠, 잘 지냈어요? 너 지금 일이 바쁘니? 건강은 어떠세요? "
요즘 많은 가사가 언어적으로는 그다지 규범적이지 않고, 곡조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 많기 때문에 실수가 많다. 특히 홍콩의 가사 창작에서 이상한 현상은 최고의 가사와 최악의 가사가 모두 홍콩에 나타난다는 것이다. 비교해 보면, 대만성의 일부 옛 시인들은 시와 문화의 결합과 결합의 방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홍콩의 단어 문화는 사랑을 위한 것이지만, 종종 남용되거나 곡해되는 것도 홍콩 도시 패스트푸드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