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명나라 복식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명나라 복식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명나라 복식은 원나라의 몽골 지배를 타도한 후 한족의 전통의상인 주원장(朱玄章)의 전통을 복원한 것이다. 명나라에서는 '주한(周族)을 계승하고 당송(唐宋)을 계승하는 복식체계'를 바탕으로 복식을 재정립하였다.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세심하게 정리한 명나라 의상의 특징입니다.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명나라 복식의 특징
간략한 설명
당나라 복식에 비해 명나라 복식은 상의는 짧고 하의는 비율이 확연히 반전되어 있다. 상의는 길게 늘리고, 드러나는 스커트는 짧게 연출하세요. 깃도 송나라 시대의 한 쌍의 깃에서 주로 둥근 깃으로 진화했습니다. 명나라 여성의 상의는 깃이 세 개이고 소매가 좁으며 길이가 3피트가 넘고 치마가 2~3인치 노출된 것을 소위 "화관 치마와 외투, 큰 소매와 둥근 목"이었습니다. 당시 양저우에서는 새로운 스타일이 유행했습니다. 블라우스의 길이는 2피트 8인치이고 소매 너비는 1피트 2인치였습니다. 치마에 사용된 색상은 명나라 초기에 밝은 경향이 있었고, 충진 시대에는 흰색 치마가 옹호되었습니다. 스커트에는 1~2인치 자수가 있습니다. 명대 초기에는 치마폭이 6개였으며, 명말에는 8~10개로 발전하였다. 스커트 주름은 미세한 주름과 큰 주름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주름 장식이 아주 특이해요. 컬러풀스트라이프(Colorful Stripe)라 불리는 스커트의 종류가 있는데, 각 띠는 한 가지 색의 새틴으로 만들어지고, 각 띠의 가장자리에는 금실로 상감되어 독립된 띠가 된다. 다양한 색상의 띠를 여러 개 결합하면 벨트가 화려한 줄무늬가 펄럭이는 스커트가 되므로 "피닉스 테일 스커트"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일부는 새틴 전체를 손으로 직접 만든 미세한 주름을 만들어 "주름 스커트"라고 명명하기도 했습니다. 24개의 주름이 있는 스커트를 "옥치마"라고 합니다.
명나라 시대에도 페이자(Peizi)라는 특별한 스타일이 있었습니다. 그 모양이 형형색색의 구름처럼 아름다워서 '하페이(Xia Pei)'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런 첩은 남북조 때 나타나며 수당시대에 이런 이름이 붙었다. 송나라에서는 예복의 대열에 포함되었다. 이 스타일은 명나라에서 더 흔했습니다. 그 모양은 길고 화려한 걸이 벨트와 같습니다. 각 Xia Pei는 너비가 3인치 2센트이고 길이가 5피트 7인치입니다. 가슴 부분에는 금이나 금이 달려 있기 때문에 옥 펜던트가 더 꼿꼿하고 고상해 보입니다.
유부녀의 복식
고대에 보존되어 있는 자료의 대부분은 궁중의 유부녀의 모습이다. 기혼 여성이 샤페이를 입을 때 색상과 패턴에 대한 규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밝은 빨간색 배경의 큰 소매 셔츠에 샤페이를 드레이프할 때는 아래 나열된 것처럼 짙은 청록색 자수의 샤페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1, 2학년 여교사 샤페이는 긴꼬리 산꿩인 윤샤자이 문양을 금빛 자수로 수놓았습니다.
3~4급 여성인 샤레이(Xialei)는 금을 사용하여 구름과 공작 문양을 수놓았다.
5등여인 샤페이는 구름과 원앙 문양을 수놓았다.
6등, 7등 여성인 샤페이(Xiapei)는 수놓은 구름과 구름을 이용해 까치문양을 연습했다.
8학년과 9학년 첩인 샤레이는 자수를 사용하여 학교 문양을 포장했습니다.
명대 감귤의 문양은 등급 차이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하북과 동일하다. 유일한 차이점은 8급이나 9급 여성이 엮는 꽃 대신 단화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명나라 시대에는 쌀국수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귀족들이 입는 예복은 신분에 따라 두 가지가 있는데, 평상복은 깃이 꽉 막힌 옷, 소매가 넓은 옷, 관혼상제용 앞깃이 있는 옷이 있다.
양복 조끼
'비가'라고도 알려진 원나라 시대의 칼라 없는 더블 브레스트 조끼도 있는데, 이는 궁궐의 여왕이 입는 특별한 옷입니다. 이후 점차 국민들에게 소개되면서 활용 범위가 확대됐다. Bijia는 명나라 중기에 인기를 얻었으며 주로 젊은 여성이 선호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비자아는 공식적으로 수당시대의 반팔과 관련이 있으며, 청대 후반에 등장한 조끼는 이러한 비자아의 변형이다.
액세서리
명식 의상의 또 다른 특징은 옷깃에 달린 액세서리가 시선을 사로잡는다는 점이다. 금, 구슬, 옥 등의 재료로 만든 온갖 종류의 장신구이다. 그 중 가슴에 매달린 것을 '드롭 칼라', 앞쪽에 묶은 것을 '칠물', 걸을 때 소리를 내는 것을 '반부'라고 합니다. 네 개의 작은 물체가 고리로 연결된 금 사슬에 달린 특별한 종류의 장신구도 있습니다. 핀셋은 한쪽 끝이 고정되어 있고 한쪽 끝이 열린 작은 철 도구로 가는 털을 집는 데 사용됩니다. '털집게'로 알려진 이를 뽑는 이쑤시개, 귀이개, 귀를 파는 작은 숟가락과 칼 등은 모두 여성들의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실용적인 물품들이다.
기타
'명회전'은 명나라 관료들이 편찬한 규정과 제도를 담은 책으로, 귀족 여성복에 사용되는 재료는 '각종 비단'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 비단, 견사." 민간인 여성복의 재료는 제한되어 있다. 드레스도 보라색 거친 천, 즉 '絁' 천으로 제한되며, 금 자수는 금지되어 있다. 예복도 보라색, 녹색, 분홍색 색상을 사용하며 밝은 빨간색, 까마귀 파란색, 밝은 노란색 등 밝은 색상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명나라 홍무 14년에는 상인의 집에서는 비단옷을 옷으로만 쓸 수 있고 농부는 실과 비단옷을 사용할 수 있다고 규정했다.
명대 남자 복식은 사각 스카프와 둥근 깃으로 대표되었는데, 유학자들이 입는 블라우스는 오늘날 경극 학자들이 무대에서 입는 의상과 매우 유사하다. 넓은 소매, 비눗물 같은 검정색과 노란색 가장자리, 녹색 둥근 칼라, 비눗물 같은 부드러운 스카프 걸이 벨트가 특징입니다. 포터와 포터는 녹색 천 셔츠와 바지, 긴 녹색 천 손수건, 챙이 넓은 상의, 밀짚 신발을 착용합니다. 공식 유니폼은 클라우드 새틴 라운드 칼라 로브로, 클라우드 새틴 재킷과 함께 착용할 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옷은 바닥에서 1인치 길이이고, 소매 폭은 1피트이며, 소매 폭은 9인치입니다. 그들은 전형적인 스타일로 밝은 빨간색 신발을 신습니다.
명나라 복식의 귀환
명나라가 건국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호복의 착용을 금지하고 당나라 복식 제도를 복원하라는 명령을 받았기 때문에 법정 유니폼과 일반 유니폼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법적 제복은 일반적으로 금현관이 양관으로 변경되고 중경관, 보화관 및 기타 왕관 스타일이 추가된 점을 제외하면 당나라와 동일합니다. 관리들은 검은색 거즈 모자와 둥근 칼라 로브를 착용합니다. 색상 규정 외에도 예복에는 가슴과 뒷면에 패치가 수 놓아져 있으며 다양한 수 놓은 패턴은 다양한 관직을 나타냅니다. 뿐만 아니라 공무원의 벨트의 질감도 등급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명나라 복식의 특징은 주로 계급에 대한 엄격한 제한을 반영합니다. 학자들은 대부분 스트레이트 재킷이나 슬리퍼,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민간인은 짧은 옷, 작은 모자 또는 그물 스카프를 착용합니다. 명나라 여성들도 롤빵 스타일이 많았고, 이마에 주머니를 묶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자메이레'라고 불렀습니다. 의상은 송원시대 의상과 비슷하지만 속옷에는 작은 둥근 깃이 있고 목 부분에 단추가 달려 있습니다. 옷의 몸통은 더 길고, 금과 옥으로 장식한 펜던트와 구름 어깨, 갑옷보다 큰 조끼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주원장은 천하를 통일했고, 명나라에서는 중국 복식과 왕관을 전반적으로 복원하기 시작했고, 중국 복식과 왕관은 당나라 호족의 풍습을 흡수해 발전했다.
명나라 남자복은 어른들이 주로 녹색 천으로 만든 길고 곧고 넓은 옷을 입었고, 머리에는 사각형 터번을 두르고, 보통 서민들은 짧은 옷과 터번을 입었다.
이때 천 꽃잎 6~8장을 꿰매어 놓은 일종의 작은 모자가 등장했는데, 마치 반으로 자른 수박처럼 보였다. 원래는 하인들이 입던 옷이었지만, 입기 편해서 대중적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청나라 시대의 "과피샤오 모자"의 전신입니다.
명나라 귀족 여성들은 대부분 소매가 큰 붉은색 옷을 입었지만, 일반 여성들은 복숭아색, 자록색 및 약간의 밝은 색상만 입었습니다. 일상적으로 입는 것은 짧은 셔츠와 허리에 리본을 묶은 롱 스커트다. 스커트는 폭이 넓고 플리츠 스커트, 피닉스 테일 스커트, 달빛 스커트 등 다양한 스타일이 있다.
명나라 복식의 종류
명나라 망토
망토는 조선시대 남녀 모두가 입을 수 있는 더블브레스트 코트이다. 명나라는 송나라와 원나라의 명자에서 발전했다고 믿었습니다. 나중에 "삼재도회"에 그려진 "구자"의 그림이 망토의 스타일입니다. 망토의 형태는 양가슴, 곧은 깃이며, 깃의 길이는 한 발 정도이고, 소매는 크게 열려 있고, 몸통은 양쪽에 틈이 있고, 앞뒷면이 분리되어 연결되어 있지 않다. 치마에는 끈을 한 쌍으로 장식해 잠그기도 하고, 꽃 모양의 옥 단추를 이용해 잠그는 경우도 있다. "Zhu Shi Shun Shui Tan Qi"는 망토 제작에 대해 언급합니다. "*** 망토 ***는 도교 의류와 동일한 실크와 색상으로 만들어졌지만 망토는 중앙을 향하고 있으며 가장자리가 없습니다. 덮개의 단추는 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Zunsheng Eight Notes"에는 작은 조롱박으로 만든 일종의 망토 단추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1인치 정도의 모양이므로 둥글고 네모난 것을 선택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한 조각만 오랫동안 걸어두게 되어 서리가 내린 뒤에 말려서 망토 단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망토 '망토 평상복'이 언급되어 있으며, '홍루의 꿈'에도 망토가 반복적으로 등장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 이는 둘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삼재도회"와 "주시순수탄기"의 관련 설명에 따르면 명나라 망토의 스타일은 실제로 송나라의 망토 스타일과 유사합니다. 소매, 스트레이트 칼라, 양쪽 슬릿이 있습니다. "Zhu Shi Shun Shui Tan Qi"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망토에는 더블 브레스티드 스트레이트 칼라, 플래킷, 왼쪽과 오른쪽에 슬릿이 있습니다.
명나라 가운
명나라 여성복은 주로 셔츠, 코트, 하렘, 등, 비자, 스커트 등을 포함합니다. 의복의 기본 스타일은 대부분 당송 시대의 스타일을 모방한 것이며, 대개 오른쪽으로 되어 있어 한족의 풍습을 복원한 것입니다. 그중 샤페이(Xiapei), 베이즈(Beizi), 비자아(Bijia)는 양쪽 가슴에 슬릿이 있는 이중 가슴을 갖고 있다. 성인 여성복은 가족 배경과 지위에 따라 모양과 스타일이 다양합니다. 일반 여성복은 비교적 단순하며 주로 치마, 등, 저고리, 구름 어깨, 예복 등을 포함합니다. 명나라 시대에는 넓은 소매의 등받이와 좁은 소매의 등받이가 있었습니다. 넓은 소매와 뒷면은 스커트에만 있고 레이스로 장식되어 있으며 칼라는 사타구니까지 뻗어 있습니다. 소매가 좁고 뒷부분이 좁은 경우 소맷부리와 칼라에 레이스를 장식하고 칼라 레이스는 가슴까지만 닿는다.
명나라 비가
비가라는 이름은 송원대 이후에 등장했지만 이런 복식의 기본 스타일은 이미 존재했다. Bi Jia는 더블 브레스트, 민소매, 왼쪽과 오른쪽에 슬릿이 있습니다. 수당시대의 반팔은 비자와 일정한 관계가 있다. 명나라 시대에 비자는 주로 젊은 여성들이 입었으며, 서민의 아내, 딸, 노예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이런 종류의 의상이 더욱 대중화되었고 이후 조끼도 이를 바탕으로 가공되고 변형되었습니다.
명나라 갑옷
명나라 군인들은 일종의 두꺼운 외투를 입었는데, 그것은 "무릎 길이, 소매가 좁고, 안쪽은 면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이었다. 빨간색이라 '붉은 지방 코트'라고도 불렸습니다. 기사들은 말을 쉽게 탈 수 있도록 이중 옷깃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투에 사용되는 도두는 대부분 구리와 철로 만들어지며, 가죽은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장군들이 입는 갑옷도 구리와 철로 만들어져 있는데, 갑옷 조각의 모양은 대부분 '산' 무늬로 정밀하게 제작되어 가볍습니다. 군인들은 허리 아래에 사슬 갑옷을 입고 철망 치마와 철망 바지, 철망 부츠를 신었습니다.
명대 여치마
명대 윗치마와 아랫치마의 의복 형태는 당송대 치마와 별반 다르지 않다. 젊은 여성들은 종종 짧은 허리 스커트를 더해 활동을 용이하게 하며 일부 하녀들도 이런 옷을 좋아합니다. 윗 자켓은 크로스 칼라 긴팔 쇼트 자켓입니다. 스커트의 색깔은 처음에는 연하고 무늬가 있지만 눈에 띄지 않습니다.
Chongzhen 초기에는 대부분의 치마가 흰색이었습니다. 자수 무늬가 있더라도 치마 아래에 노루발로 1 ~ 2 인치 정도의 레이스 띠만 장식했습니다. 치마의 수는 처음에는 6개였는데, 고대 의식에 따라 소위 "향강 물을 끄는 6개의 치마"로 명나라 말기에는 치마의 수는 8개였으며, 미세한 주름이 수십 개 있었습니다. 허리, 그리고 물 패턴 같은 움직임. 명나라 말기에는 치마의 장식이 더욱 정교해졌고, 치마의 폭도 10으로 늘어났으며, 허리의 주름도 점점 더 촘촘해졌고, 각 주름은 가볍고 절제된 색을 띠었습니다. .. 색깔이 정말 우아했어요. 바람이 불면 색깔이 달 같았어요. 그 밖에 비단과 공단을 일정한 크기로 재단한 띠도 있는데, 각 띠마다 꽃과 새의 문양을 수놓았으며 양쪽에 금실로 상감하였으니 이를 봉황꼬리치마라 한다.
명나라 야이사
명나라에서 가장 유행했던 의상 중 하나로 원나라의 땋은 실 재킷에서 발전한 것입니다. 소매가 짧은 것을 하카마주름, 긴 소매를 褤褤褤san이라고 합니다. 앞면은 별도의 부분으로 절단되어 있으며, 앞면에는 주름이 있습니다. 뒷면은 직선으로 절단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주름이 없습니다. 명나라 중후기에는 의복 스타일이 혁신되고 화려해졌습니다. 진나라의 신사와 의사들은 새로운 스타일의 의복을 혁신하는 데 매우 열중했습니다. 학자 관료들이 여유롭게 생활할 때 褤椤褤san, Cheng Ziyi, 도교 예복의 세 가지 스타일이 나타났으며 통칭하여 "하카마 주름"이라고 불렀습니다. 명나라에서는 "Yisa"를 "Yisa"라고도 불렀는데, 이는 "Yise"의 움라우트이며 몽골어 "Zhisun"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명나라 시대에 이샤푸는 지순푸(Zhisunfu)라고도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