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목욕 예절
목욕 예절
고대인들도 췌장과 목욕 콩으로 목욕을 했다. 당나라의 췌장에는 동상연고의 작용이 있다. 고급 제품은' 얼굴약' 과' 구강지방' 으로 불리며 얼굴과 입안을 바르는 데 쓰인다. 궁중 겨울에는 관원에게 줄 것이다. 두보' 섣날' 에는' 입지방면약 동반자 은혜, 옥통이 구름 위에 있다' 는 말이 있다. 사실은 이렇다. 고대 겨울에는 감히 노보용품을 보냈다.
옛사람들은 초목회와 아카시아 꼬투리로 빨래를 했다. 쌀뜨물로 머리를 감고 이 솥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좌전 애공 14 년' 에는' 판즙이 병으로 죽었다' 는 말이 있다. "
다음과 같이 한 단락을 땄다.
목욕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다
첫째, 진나라 시대의 목욕 예절의 형성. 목욕은 오늘 흔히 말하는 목욕으로 머리, 몸, 손, 발의 목욕을 포함한다. 그러나 고대인들은 매우 섬세했다. 동한 쑤 쉔 \ "Shuowen 솔루션 단어 \" 는 말했다:
무, 탁발도.
목욕, 샤워.
발을 씻고 물을 뿌리다.
목욕을 하고 손을 떼다.
소위 "탁월함" 과 "뿌린다" 는 것은 세탁의 뜻이다. 이런 점에서 고대 목욕의 의미는 오늘 목욕의 의미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 허신의' 목욕',' 목욕',' 세탁',' 목욕' 에 대한 설명과 결합해야만 오늘 목욕을 할 수 있다.
그 당시 마을 사람들은 강에서만 목욕을 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점차 목욕하는 습관을 길렀고, 늦어도 상주시대의 갑골문과 김문문에는 기록이 있다. 목욕, 글리프는 두 손으로 물 한 대야를 들고 목욕하는 것을 의미하며, 머리를 감는 것을 의미한다. 입욕, 그릇 속의 사람 모양, 그리고 사람 양쪽의 뚝배기에 물방울을 넣는 것은 목욕을 뜻하며 목욕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입욕, 입욕, 입욕, 입욕, 입욕, 입욕) 목욕용 기구는 청동검이다. 「해설자」는 "칼은 큰 대야" 라고 말했고, 물은 세탁용 그릇으로 사용되었다. 장자 제양' 은' 궁령 삼처, 같은 목욕 칼' 을 기록한다. 청동 거울이 나오기 전에 고대인들은 자주 검수를 써서 그 품상을 보았는데, 갑골문의' 칼' (검과 칼은 고금에 같은 글자임) 은 마치 한 사람이 허리를 굽혀 그 모습을 보는 것과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응자' 라는 글자로 볼 때, 마치 한 사람이 목욕하고 있는 것처럼,' 유' 와 비슷하다. 유일한 차이점은 욕조의' 환영' 자가 누드욕 (강은' 고문원류') 을 표시한다는 점이다. "환영" 이라는 글자는 진나라 사람들이 욕조로 목욕하는 장면을 보여준다.
서주 시대에는 목욕 예절이 점차 맞춤화되었다. 목욕이 사회의 모든 측면에 스며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청결, 보습, 강건함뿐만 아니라 목욕에 대한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선진의 성대한 예의로 삼다. 하나님과 조상에게 희생을 바치기 전에 너는 목욕하고 자신을 정화해야 한다. 이것은 고정적인 법칙이다. 즉, 너는 깨끗하고 경건하며, 금욕이라고도 하며, 재계라고도 한다. 금식식은 상조에서 시작되어 서주에 맞춤화되었다. 서주의 단식식은 매우 성대하고 우아하다. 중대 제사 행사 전에는 두 차례의 재식이 있었는데, 첫 번째는 제사 전 10 일 또는 3 일째 재계라고 불렸고, 두 번째는 제사 전 3 일 또는 1 일의 숙박이라고 불렸다. 전임 관리들은 특정한 의식을 주재하여 숭배자들에게 금식과 목욕을 요구하여 신령에 대한 존중을 나타냈다. 금식 목욕은 줄곧 서주 제사식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전임 관원이 관리한다. 이것은 이주에 기록된 것이다.
목욕은 사람들의 생활 행동 규범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기 내규칙' 에는 "남녀가 모두 즐겁고 유카타, 음식이 있다" 고 실려 있다. 집에 살면 남녀가 일찍 일어나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 커플 선물로' 샤워할 수 없다' 가 있어 아내는 남편과 화장실을 공유할 수 없다. 소위 "안팎에는 우물이 없고, 목욕을 하지 않는다" 고 한다. 그리고 집에서 노인을 공경하는 예의도 있다. "5 일째, 수프로 목욕해 주세요. 3 일째, 목욕해 주세요. 그 사이 표면이 더럽고, 담반이 초청하여 혜택을 받았다. 발이 더러워요. 국을 씻어주세요. " 예의는 후배들이 5 일 동안 미지근한 물을 한 번 태워 부모님을 목욕시키고, 3 일 동안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부모님의 얼굴이 더러워지면 쌀뜨물을 끓여 깨끗이 씻어야 한다. 발이 더러워지면 부모님께 미지근한 물로 씻어주세요. 출생식에서 목욕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기' 에는 "아들이 태어나고, 목욕하고 복종하고, 아내도 마찬가지다" 고 실려 있다. 또한 "아들이 태어났을 때, 그는 옆방에 있었다. 3 월 말, 그 어머니는 목욕을 하고, 조복은 왕에게서 볼 수 있다. " 왕자가 태어났을 때, 군주와 그의 아내는 목욕을 하고 왕실 가운을 입고 군주 앞에 나타날 것이다. 목욕도 예절을 휴대하는 중요한 예절이다. 예의채례' 에는 "사장이 손님이고, 3 일 1 욕, 5 일 1 욕" 이라고 실려 있다. 또한 말했다: "당신은 오지 않는다, 손님은 경배하지 않는다, 당신은 목욕을 마치고 먹는다. 클릭합니다 사람은 손님을 접대할 때 3 일에 한 번 머리를 씻고 5 일에 한 번 목욕을 하라는 요구에 도달해야 한다. 주인이 선물로 손님을 대접할 때, 손님은 감사할 필요가 없지만, 목욕 후 밥을 먹으면서 주인에 대한 존중을 표시해야 한다. 예기 옥욕' 은 또한' 군자는 항상 한 가구이다',' 5 일 세탁, 기장욕은 혜량을 핥는다',' 잠을 자고 목욕을 한다',' 예절' 도 규정하고 있다. 축제가 열리기 전에 제사에 참가하는 사람은 먼저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해야 하며, 이를' 목욕' 이라고 부른다 위태로운 것은 위태로운 선물이고, 일본과 중국은 모두 제사를 지내는데, 죽은 사람의 영혼을 보호하기 위해 이것이 바로 위례이다.
주조에 이르러 제후가 황제를 만나자, 황제는 왕희네에서 목욕하는 것을' 당목이' 라고 부르는 봉지를 주었다. 의례왕제' 는 "방백은 천자이고 톰의 도시는 천자군에 있다" 고 말했다. 제후는 특별히 목욕한 봉건 도시에서 머리를 감고 목욕을 해야 황제에게 가서 스스로 목욕을 하여 황제에 대한 존경을 나타낼 수 있다. 공자는 일생 동안 자기를 자제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목욕의 의식을 실천하는데,' 공자가 햇빛을 목욕하는 것' 은 이미 세상에 알려지고 있다.
선진 목욕 예절의 형성과 보완은 입욕이 사회와 생활의 각 방면에 깊이 파고드는 총결산이다. 풍습으로서, 세상을 위해 따르는 것은 세계 목욕사에서 유일무이한 것이다. 목욕을 중시하는 것도 중국인의 오래된 전통이다.
둘째, 진나라와 한 황제가 이상한 소식에 목욕했다
영정, 진나라, 중국을 통일하여 중국 통일의 봉건독재 중앙집권국가를 창설하여 시황제라고 자칭했다. 당시 산시 () 성 임통현 () 산산에는 온천이 있었다. 진시황은 함양에 수도를 건설한 후, 여산에 사찰을 짓고, 석지를 건설하며, 이름은' 여산당' 이다. 욕실 여산온천은 진시황의 어세정 장소가 되었다.
\ "태평유란 \" 볼륨 71 인용 \ "신씨 삼진록 \" 미녀는 격노했고, 입을 벌리고 진시황에게 침을 뱉어 반격했다. 진시황은 즉각 종기가 나고, 진한 피가 나고, 아파서 죽고 싶지 않다. 진시황은 이제야 이것이 여신이라는 것을 알고 놀라서 당황하여 여신의 용서를 빌었다. 여신은 온천수로 그를 목욕시켜 그의 종기를 고쳤다. 그래서 여산온천의 전설은' 여신탕' 이라고도 하는데, 그래도 재미있다. 여신은 강대한 진시황을 벌했고, 사과하는 법을 알았을 때 온천으로 그의 종기를 치유했다. 이는 여산온천이' 붓기 해독' 의 의료 기능을 갖추고 있어' 후세 목욕' 의' 신석 삼계셀러리' 로 갔음을 보여준다. 일찍이 진나라에서 사람들은 여산온천의 이런 기능을 깨닫고 온천에 와서 목욕을 하고 병을 치료한다. 이 전설은 진시황이 목욕을 매우 좋아한다는 사실도 보여 준다.
진나라 소문에서 가장 유명한 궁전은 아방궁이다. 아방궁은 수로를 건설하여 웨이수와 범수를 궁으로 들여왔고, 왕궁이 목욕한 후의 분수는 수로를 통해 궁전 밖으로 흘러나와, 물위에 먼지가 한 층 떠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지혜명언) 상상할 수 있듯이, 아방궁에는 첩이 목욕할 수 있는 많은 목욕 시설이 있으며, 이 목욕 시설들은 강물을 흡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수를 순환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수위수, 범수를 걸러내는 시설까지 마련해 주야를 아랑곳하지 않고 내려올 수 있도록 세심하게 설계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방궁의 목욕 시설은 독창적인 운이라고 할 수 있다. 두목의 묘사는 불가피하게 문학 수사의 성분을 지니고 있지만, 그 자신의 글자 사이에는 여전히 실제 역사의 유산이 있다. 이는 아방궁 목욕이 성행하는 예증이기도 하다.
서한에 들어서자 한무제 류처도 역사에 목욕과 관련된 기록을 남겼다. 진나라 이래로 강에서 슬픔을 느끼는 풍습이 있었다. 즉 춘말 3 월에 강에서 목욕하면 불길한 징조를 없애고 질병을 없애고 재난을 없앨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풍습은 한나라에서 매우 유행한다. 한무제는 일찍이 강변에서 목욕하는 행사에 참가하여 재수 없는 아이를 위해 복을 빌었다.
고대인들은 중대한 제사를 거행하기 전에 제사자나 배배자든 스스로 목욕을 하여 신령에 대한 경외심을 나타냈다. 그렇지 않으면 신성을 모독하는 것이다. \ "의도조전 \" 기록에 따르면, 1 년, 한무제는 감천궁제사를 지내러 갔는데, 당시 촉국의 신하 장광은 동행했다. 한 무리의 사람들이 위교로 걸어갔을 때, 한무제는 갑자기 다리 밑의 물에서 한 여자가 목욕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상하게도, 이 여자의 유방은 매우 크고 길이가 7 피트이다. 한무제는 놀라서 사람을 보내 물었다. 여자는 말했다: "황제 뒤에 일곱 번째 차 사람들은 나의 내력을 알고 있다." 당시 장광은 일곱 번째 객차에 앉아 한무제가 또 사람들에게 물었다. 장폭이 대답했다. "그녀는 별이고, 그녀는 제사를 맡는다. 제물이 깨끗하지 않으면 긴 가슴을 가진 여자가 나타날 것이다. " 재계란 참배자에게 희생을 바치기 전에 재식과 목욕을 요구하는 것이다. 제사를 주관하는 천성이 참배자의 재계를 감독하는 것이 분명하다. 신령은 재계를 싫어하고 부정하기 때문에 "재계할 때마다 고개를 숙인다" 고 한다. 장폭의 설명에 따르면 제사식을 주관하는 천성은 반드시 재계를 통해 제사식이 불결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환상형 장흉녀가 위하에서 목욕을 하게 하고, 제사식을 경고하기 위해 자신을 진지하게 목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재난을 피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유죄 판결을 받을 수도 있다. 이 일이 있은 후, 나는 한무제가 다시 제사 행사에 참가하면 반드시 자신을 진지하게 목욕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한시대에는 사회 전체의 목욕 풍습이 이미 형성되었다. 특히' 예기 신부' 에 포함된' 3 일 목욕, 5 일 목욕' 의 좋은 풍습은 한나라에서' 목욕' 형식으로 법에 의해 정식으로 정해졌다. 이른바' 휴무' 는 한대 조정 관원의 법정 명절이다. 한궁의' 구름: "5 일 휴가욕, 휴라고도 합니다." 초학노트' 는 "한파: 관우 5 일 목욕, 휴식을 취하고 목욕을 하겠다고 했다" 고 말했다. "한서 호광전" 에는 "가벼운 사람은 목욕하지 않는다." 추가 설명 구름:' 자치통감' 후주: 한제, 중조관원 초 5 는 반드시 궁중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한나라 황제는 5 일마다 관원에게 하루 휴가를 내고 목욕을 하고 빨래를 하며 법정휴일로 고정했다.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목욕을 이유로 방학한 것은 한나라가 빗질강의 청결을 매우 중시하고 궁정 안팎에서 자주 목욕하는 좋은 습관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당대에 이르러서야' 5 일 목욕' 을 관원으로 바꿔 열흘마다 휴식을 취하고 목욕을 하는 것을' 휴환' 이라고 불렀다. 매달 아침저녁으로 상한,, 의 변형이고, 한의는 환이고, 원래 의미는 세탁이다. 아마 10 일 Huan 때문에, Huan 의 타이밍 의미, Huan 은 10 일, 그래서 당나라 시스템 휴 10 일 이름이 있습니다.
셋째, 웨이, 진, 남, 북 왕조의 귀족 목욕 습관
귀족은 상류 사회의 대표로서 자신의 위망에 맞는 깨끗한 외모가 필요하다. 남사 양본기하' 는 남조량 샤오강이 특히 목욕하는 것을 좋아했고, 리앙을 위해' 목욕경' 세 권을 써 목욕을 대대적으로 제창했다고 기재했다. 중국 최초의 목욕 전문 저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샴푸 목욕은 당시 사람들의 일상적인 청결과 위생의 생활 고리가 되었다. 진나라 시대부터 3 일에 한 번 머리를 씻고 5 일에 한 번 목욕을 하는 풍습이 있다. 옛사람들이 이렇게 자주 머리를 감는 데는 이유가 있었다. 고대 남녀들은 스카프를 착용하고 먼지가 쌓이기 쉽기 때문에 머리를 자주 감아야 했기 때문이다.
진나라 황제 사마예와 사마소 왕자 사이에는 매우 재미있는 대화가 있었다. 역사상' 가장 효도하다' 라고 불리는 사마소 왕자는 아버지의 샴푸를 듣고 특별히 축복을 드렸다.' 샴푸 장수의 좋은 날이다' 는 김원황제의 대답은' 더럽고 악취가 난다' 며 잘 씻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긴 머리를 감는 것도 어려운 것 같아요. 사마소는 "내가 머리를 오랫동안 빨았다고 들었는데 피곤할 것 같다" 고 덧붙였다. 나는 나의 아버지가 어떻게 그것을 벗어났는지 모르겠다. 김원황제는 때를 씻어서 느끼한 느낌이 너무 좋아서 전혀 피곤하지 않다고 대답했다. 샴푸의 편안함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예기 옥욕' 은 목욕 절차를 규정한 적이 있다. 목욕물이 나온 후에는 깨끗한 가는 수건과 굵은 수건으로 몸을 닦고, 뜨거운 물로 샤워하고, 특제 천을 입고, 음료수를 마시고 갈증을 가라앉혀야 한다. 이런 목욕은 적어도 중산층 가정은 할 수 있다. 귀족이 목욕하는 절차라고 해야 하는데 가난한 사람은 즐길 수 없다. 고대인들도 목욕을 하고 옷을 갈아입는 풍습이 있었다. 초사 어부' 는 "새 목욕자가 관을 연주하고, 새 목욕자가 옷을 갈아입는다" 고 말했다. 김대귀족은 이미 목욕을 개인 위생의 중요한 부분으로 삼았으며, 고대의 풍습에 따라 목욕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옷을 갈아입어야 했다. 남송 시인 유의경은' 세설 신어 원헌' 에서 오토바이를 탄 환충이 목욕을 좋아한다고 썼다. 왜냐하면 그는 검소하고 새 옷을 입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 고리에서 샤워를 하고 나니 아내가 일부러 그에게 새 옷을 주었다. 환충은 화가 나서 가져가라고 재촉했다. 아내가 말했다. "새 옷이 없는데, 어디로 가서 낡은 옷을 만들까?" 환충은 하하 웃으며 새 옷을 입었다. 환충이 목욕하고, 부인이 옷을 보내니, 새 옷을 가리지 않는다. 당시 사람들은 목욕 후 옷을 갈아입어야 했기 때문에 깨끗한 옷을 입으면 훨씬 편했다.
그러나 위진 남북조는 인간성이 널리 퍼지는 시대이다. 당대의 두목들이 윤주시에서 말했듯이, "보통 남조가 활달하고 동진이 가장 풍류이다." 라고 말했다. 이 시대에 목욕에 대한 태도가 사람마다 다르다. 하나는 목욕이 좋지 않고, 하나는 목욕중독이고, 극단으로 가는 것이다.
남조의 억울한 변빈은 권세리안이다. 하지만' 샤워가 조심하지 않아 목욕이 제때 되지 않는다' 는 이유로 변빈의 몸에는 진드기와 벌레가 많이 생겼다. 그의 가려움증은 참기 힘들었지만, 그는 목욕을 하지 않고 안전하게 생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배가 고파서 밥을 먹어야 하고, 졸려서 자야 하고, 더러운 것도 청소해야 한다. 이것은 문명인의 생활 내용이다. 사람은 자주 목욕을 해야 위생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 남조제인 호 동지는 목욕 중독이다. 그는 동지가 귀족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독학하고, 전공이 강하고, 끊임없이 글을 쓰고, 300 여 편의 예학 문장 () 를 읽고, 모두 명랑하다. 역사적으로 유명하다는 것 외에 하동을 유명하게 만든 것은 그가 목욕에 푹 빠져 있다는 것이다. 사서는 그를 청렴한 사람이라고 부른다. 그는 늘 하루에 열 몇 차례 목욕을 하지만, 거의 하루 종일 충분히 씻지 못한다. 하동은 하루에 열 몇 번 씻어야 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에게' 수음' 이라는 유명한 별명을 지어 주었다. 목욕을 깨끗이 하고 청결에 주의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다. 그러나 호 동지는 너무 지나친 것 같다. 그는 하루에 열 몇 차례 목욕을 한다. 이런 사람은 세상에서 정말 드물다. 그래서 당대의 이연수가' 석남 어동작전세' 를 썼을 때,' 토지욕중독' 을 두드러지게 썼다. 이것은 정말 호 동지를 각광을 내도록 했다. 이지 () 와 풍몽룡 () 은 작품에서 하동지의 목욕에 대해 이야기했다.
넷째, 수당 황실은 온천을 즐겨 탄다.
고대에는 온천욕이 유행했는데, 당대에야 유행했다. 황제는 온천욕을 좋아해서 사람들은 온천욕을 언급하자마자 당대의 유명한 화청지를 떠올렸다.
산시 역산온천은 진나라에서' 신녀탕' 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진나라 이래로 수천 명의 도시와 국가의 사람들이 잇달아 온천을 하러 왔다. 정관 18 년, 당태종은 역산에' 당욕궁' 을 지었다. 천보 6 년, 당현종 대흥 토목, 이후 확장, 샘풀을 호화 궁전에 포함시키고,' 화청궁',' 화청지' 로 이름을 바꿔 황제를 위해 사용했다. 화청지는 구룡탕과 부용풀로 나뉜다. 구룡탕은 황제를 위해 특별히 씻은 것이고, 부용풀은 양귀비를 위해 특별히 목욕한 것이다. 나중에는' 귀비풀' 이라고도 불리는데, 전담자가 관리한다. "구당서 정사 3" 은 "온천감장 탕치관 금지" 라고 말했다. 이 온천감관은 왕실 탕지 업무를 담당하는 전임 관리다. 고고학자들은 탕지에서 연꽃탕, 해당국, 스타탕, 태자탕, 상석탕 등 다섯 곳의 유적지를 발굴했다. 이는 5 대 왕인우' 개원 천보 16 장탕유' 의 기록을 반영한 것이다. "화청궁은 2 탕을 바치는 것 외에 목욕용으로 16 장탕이 있다." 청사몽란의' 전사궁사' 도 말했다.
비 온 뒤에 나무가 서늘하고 바람이 로비로 온다.
가장 높은' 전쟁팀' 이 그들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당시 화청궁에는 온천욕장이 많았고 화청궁의 전성기였음을 알 수 있다.
당태종 이래 대부분의 황제는 온천욕을 좋아했고, 당고종 이지는' 온탕이 그치지 않는다' 는 시구가 있었다. 2006 년 12 월 이씨는 신풍문궁을 방문해 탕수조를 목욕시켰다. 신하들도 잇달아 시를 바쳤고, 상관완아는' 상서로운 신풍온천궁, 세 편의 시' 라는 절구 세 수를 바쳤다. 당현종 이롱기는 몸을 힘써 온천욕을 정상에 밀어 넣었다. 매년 10 월에 당현종은 양귀비를 데리고 화청궁에 가서 겨울을 보내고 목욕을 하며 온천욕을 즐겼다.
당시 고대 수도 xian 주변에는 온천이 많았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여산탕, 석문탕, 전봉탕이었다. 여산온천은 황제가 어세하는 곳이 되었고, 전봉탕도 황제가 자주 가는 곳이었다. 당현종은' 상서로운 전봉탕' 이라는 시에서' 무한한 소원, 나는 여러 가지 마음에 담길 것이다' 라고 말했다. " 남전 탕유 하구 서쪽에 위치한 석문당은 당현종이 직접 방문하지 못했지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것은 특별히' 대흥탕원' 이라고 불리며 수온에 따라 5 개의 탕지, 옥녀, 제설, 줄리안, 레옥, 탁영을 개설했다. 당시 장안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모두 목욕을 하러 가서 인기가 많았다.
당현종도 온천의 치료와 보건 기능을 잘 알고 있다. 그는 늘 화청궁의 온천에 몸을 담그곤 한다. 시 에서 \ "하지만 이 온천 은 더 아픈 말했다, 어떻게 혼자 축복 해야 하고, 조 사람들 의 생각, 레저, 그 뜻을 나타내는 것 \" 이라고 말했다:
Guidian lianshan, 블루 수프 자연.
그늘진 절벽이 채색하고 따뜻한 계곡이 만원으로 가득 차 있다.
공덕은 악이고 공덕은 도리다.
나는 1 조 자를 말하고 싶다, 이것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다섯째, 송원사 의사는 시원하고 목욕을 잘한다.
역사가들은 송원 전후 도시의 발전과 상업경제의 번영으로 도시에 공중목욕탕이 생겨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은 집에는 욕실이 있어 목욕이 더욱 유행했다고 보고 있다. 먼 길을 찾아온 손님이라도 주인은 먼저 향탕을 차려 손님을 목욕시킨 다음 연회를 열어 대접하는 것을 영빈이라고 한다. 문인 학자는 더욱 시원하고 목욕을 잘하는데 문인 노트에 모두 기재되어 있다.
송원 시대에는 사대부가 목욕하는 형식이 다양하다. 예를 들어, 당시 권세가 높은 양평이 있었고, 집에는 전용 욕조가 있었는데, 오늘날 부자들의 가족 수영장과 매우 비슷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양견은 송휘종 당정 시기의 총신이다. 그는 혼자 안에서 목욕하는 것을 좋아하는 호화로운 수영장을 지었다. 하지만 그의 목욕과 수영은 하나가 된 것 같아서 즐기는 것 같다. 양건 이전에도 이런 개인 수영장을 지은 실력 있는 사람들이 많았다. 신오대전' 에 따르면 만당랑주의 레먼은 자기 집에 깊은 담을 팠다. 손님이 방문했을 때 그는 수영장 옆에서 연회를 열었다. 술을 다 마신 후, 그는 술잔을 연못에 던져 놓고 알몸으로 물에 들어가 술잔을 만졌다. 물을 다 놀고 나서 그는 옷을 잘 입고 물을 마셨다. 레먼 건지는 주로 수영과 즐거움을 위한 것이고, 양평은 주로 목욕을 위한 것이다. 왜냐하면 매번 연못에 들어갈 때마다 사람들이 연못에' 목욕 기구, 목욕 콩' 을 넣어 목욕을 하기 때문이다. 수영은 목욕할 때의 일종의 오락일 뿐이다.
송원 시대의 공작 * * * 목욕탕은 매우 유행하여 이미 일정한 상업 규모를 형성했다. 일부 문인들도 정기적으로 모여서 공중목욕탕에 가서 목욕을 합니다.
왕안석은 목욕하기 어렵고, 몸에 이가 있는데, 이것은 역사적으로 유명하다. 그의 결혼 친구 오충은 목욕의 중요성을 잘 알고 부지런히 목욕하는 좋은 습관을 길렀다. 왕창아 안사 목욕의 나쁜 습관을 위해 왕안석과 한웨이를 약속했다. 그들은 약속으로 공중목욕탕에 가서 목욕을 하고 새 옷을 갈아입었다. 이런 제약 하에서 왕안석은 목욕을 하고 목욕을 하고 나서 자신의 새 옷을 볼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왕안석의 낡은 습관을 바꾸어 그의 개인 위생을 크게 개선했다.
수시도 공중목욕탕에서 목욕하는 것을 좋아한다. 1 년, 그는 대중목욕탕에서 목욕을 마친 후, 근심 걱정 없이 시적이 완연하여, 자신의 목욕 느낌을 묘사하기 위해 두 편의' 꿈처럼' 를 썼는데, 매우 유머러스했다.
저울에 상대를 사랑한 적이 있습니까? 양자를 자세히 보다. 메시지를 보내 등을 닦고 매일 최선을 다해 팔꿈치를 구부린다. 조심하고 가볍게 놓아라, 문외한은 티끌 하나 없다.
두 번째 구름:
자기 정화만이 자신을 정화할 수 있다. 나는 땀을 흘리고 숨을 쉬고 있다. 사람들에게 목욕을 하고 신체 게임을 하라는 메시지를 보내다. 하지만 세탁은 세상의 모든 것입니다.
행간에서 당시 대중목욕탕 서비스가 완벽했고, 등을 닦는 사람들이 고객들에게 봉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목욕탕, 목욕탕, 목욕탕, 목욕탕, 목욕탕, 목욕탕) 백 닦기 서비스에서 볼 수 있듯이 송나라는 중퇴생들이 생각하는' 현대 생활 풍습의 선하' 를 많이 열었다. 송대 이래 공중목욕탕 (예: 오늘의 사우나) 은 고객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등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대부가 부지런히 목욕하는 습관을 길렀기 때문에 사람들은 목욕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을 코웃음을 쳤다. 부비동은 승상의 집에서 태어나 재능이 넘치지만, 그가 항상 오랫동안 목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세상은 그에게' 악취' 라는 글자를 지어 주었는데, 이는 당시 불명예스러운 별명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후세 사람들에게 목욕이 좋지 않은 전형으로 조롱을 받았다.
온천의 개발과 이용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내몽골 남동부에는 펑정진에서 북동쪽으로 32km 떨어진 곳에 케시크텐아리산이라는 온천이 있는데, 속칭 온수탕이라고 합니다. 열하 펑정의 기록에 따르면 열탕은 펑정 12 경 중 하나이다. 매년 봄이면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목욕하고, 병을 치료하고, 헬스하고, 사람들이 왕래하며 끊이지 않는다. 송대 시인 육은 이곳에서 온천을 목욕하고' 목욕온천' 이라는 시를 썼다.
위의 새 목욕탕은 따뜻함과 물처럼 가볍다.
서리가 덥지 않은 것은 세계 때문이다. 이번 봄은 특히 산청에서 그렇다.
목욕은 사람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시를 씻을 수 있게 해 주는 것으로, 왕너구리의 온천욕에 대한 편애를 알 수 있다.
푸저우온천은 북송가우 시대에 이미 광범위하게 개발되어 이용되었다. 전성기에는 욕실 40 여 개, 분관탕과 민간탕이 있었다. 송대 민족의 영웅 이강은 탕에서 목욕할 뿐만 아니라, 시를 지어 짱 말했다.
오욕란방, 청화제 1 탕.
왜 이번 봄에 환자에게 물을 주어야 합니까? 너는 차라리 리치향에 가는 게 낫겠다.
북송 시대에 펑영은 경덕진 시대에 충칭 북부 온천의 온천사에서 밤을 지낼 것을 요구했다. 온천욕을 즐긴 후, 그는' 온천불사에 머물다' 라는 시구를 부여받았다. 가우 원년, 새로운 철학자 주돈이는 배를 타고 온당협을 유람하고, 북방 온천을 목욕하는 법을 배우고, 펑응추시집을 위해 순서를 정했다. 이 책에는' 주돈이펑'' 온천사서' 시서' 비석이 새겨져 있다. 여산온천에서 목욕을 한 후, 주씨는 여산온천의 원인에 대해 토론했다. "누가 불을 붙였니? 이 연못 물? " 그는 이 일을 설명할 수 없다고 느꼈다. 이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송원 시대의 문인들은 일반인보다 온천을 더 좋아했다.
정원 원우의' 수창잡기' 에 따르면 원대 유명 선사 온일관은 대서예가 현옥서의 아버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현우 부자는 목욕하는 것을 좋아한다. 집에는 욕실뿐만 아니라 훌륭한 목욕기구와 콩도 있다. 문일관은 현우의 집에 올 때마다 현우 부자는 그에게 탕으로 목욕하라고 청했고, 현우도 공손하게 목욕 콩을 바쳤다. 바로 이런 이유로 문일관은 집안의 단골손님이 되었다.
송원 시대 사대부는 목욕을 좋아했는데, 당시 개인은 청결위생에 신경을 많이 썼고, 심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목욕을 일종의 즐거움으로 여겼다는 것을 설명했다.
여섯째, 명나라와 청나라 시민 목욕 농담
명청 시대에는 목욕이 정말 사람들의 생활에 스며들었다. 도시의 진일보한 발전에 따라 시민계층이 점차 커지면서 각종 서비스업도 왕성하게 발전하고 있다. 도시에는 흔히' 혼당' 현상이 존재한다. 아마도 목욕하는 사람은 모두' 혼당' 으로 세탁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 같다. 어떤 사람이든 돈을 내면 욕조에 들어갈 수 있다. 그 당시 사람들은 이전보다 목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아민 왕조의 도본군은' 목욕' 을' 골동품 감상',' 명향 모욕',' 청어 읊기' 와 비교해서 일종의 정신적 즐거움으로 여겼다. 아청 남자석은' 삭발, 귀, 목욕, 발' 을 개인의 4 대 즐거움으로 삼아 자신을 상쾌하게 하는 것이 진정한 복이라고 생각한다. "환희원" 에서 "목욕의 즐거움" 은 구름이 있다. "겨울과 달은 춥고, 부지런히 목욕해서는 안 된다. 다른 세 계절에는 부지런히 목욕을 해야 한다. 미지근한 물과 따뜻함이 필요하고, 반복적으로 세탁하고, 온몸이 상쾌하고, 얼마나 즐거운가요? " 명청시대 사람들의 목욕 생활은 시민의 구두문학에 반영되었는데, 그중에는 목욕에 관한 우스갯소리가 적지 않았다.
혼관은 모두가 함께 목욕하는 곳이고,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모여' 진실한 만남' 을 하는 곳이다. 혼관은 거의 모든 피부색의 사람들이 모이는 작은 사회이다. 명대 장유의' 취월자' 에는 잡당 우스갯소리가 있다.
의관들은 땀을 뻘뻘 흘리며 홀에서 목욕을 했다. \ "리 혼란, luanhao 혼란, 메뚜기 보내기. 클릭합니다
혼관은 원래 인산인해로 도둑이 시전 솜씨를 발휘한 곳이다. 목욕을 하고 옷을 벗는 것이 습관이 되자, 혼관 주인은 귀머거리인 척하며 의관에게 이 웃긴 행동을 하게 했다. 장우가 취월하다
아들은 말했다: "잘 차려 입은 모습. 이런 상황을 내가 누구에게 알릴 수 있을까? " 좋은 방법이 없다. 의관도 자신이 재수가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웃음림광기" 볼륨 5 에는 "혼당 양치질" 구름이 있고, 청게임 마스터가 편찬한다.
어떤 사람은 혼당에서 목욕을 하고, 입구에서 물을 떠서 씻는다. 모두들 서로 눈살을 찌푸리며 모두 싫어한다. 그 사람은 물을 그의 손에 넣고 말했다. "걱정하지 마세요, 신사 여러분, 제가 입을 다 씻고 그것을 토해 낼 때까지 기다리세요."
샤워할 때 탁하고 희끗희끗한 더러운 국물로 양치질을 하는 것은 정말 역겹다. 랑영은 로비에 섞인 물이 "주는 것도 쓸모가 없다. 도랑의 물과는 다르다" 고 말했다. 그러나 이 사람은 오히려 사람을 웃게 하는 놀라운 발언을 했다.
혼당 목욕은 명청인의 한 가지 방법일 뿐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집에서 목욕을 한다. 가난한 집에서도 목욕하는 습관이 있다. 땔감으로 뜨거운 물 한 주전자를 태우면 한 번 목욕을 할 수 있어 편리하고 가볍다. 첸 mingmei 공공 횡령 시리즈 \ "대중 농담 \" 볼륨 에 농담 구름 이있다:
어떤 손님들은 남아서 차를 마셨지만, 그들은 차가 없어서, 이웃들로부터 오랫동안 빌렸다. 국이 끓을 때, 그들은 찬물을 넣었는데, 시간이 길어지면 냄비가 꽉 찼다. 아내가 남편에게 말했다. "나는 차를 마실 수 없다. 목욕을 시켜라."
물을 끓여 차를 끓이고, 집이 가난해서 차도 없고, 차도 빌리지 않았다. 큰 솥 안에는 온수가 가득 들어 있어서 손님은 차를 먹을 수 없고 목욕할 수 있다. 명청시대에도 손님을 대접하고 목욕하는 풍습이 있는 것 같다.
명청 시대에는 특별히 풍자와 허풍을 떠는 단락이 있었다. 청게임 편집장이 집필한' 임중웃음' 권 20 중 단 자운' 대목욕탕' 이 있다.
한 영리한 사기꾼이 사람들에게 말했다. "절에 세면대야가 있어서 수천 명이 함께 목욕을 할 수 있다." 산시법문사' 송법문사 신욕실비' 에 따르면 법문사 욕실원은' 스님으로 가득 찼고, 매일 승려와 풍속이 수천 명을 목욕한다' 는 기록이 있어 욕실원의 규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인공욕' 의 발대야는 우스꽝스러워 보이지만, 법문사 욕실원의' 하루 천욕' 의 과장처럼 농담 자체는 여전히 생활의 그림자가 있다.
승도는 제사 활동 전에 목욕을 하여 숭상과 경외를 표해야 한다. 스님의 도사가 목욕하는 풍습은 유래가 깊다. \ "린 zhongxiao \" 여덟 번째 볼륨 클라우드:
승니 사이의 도관 목욕은 먼저 선생님이 있어야 하고, 그 뒤에는 선생님이 있어야 하고, 그 뒤에는 스승이 있어야 하며, 매우 무질서하다. 그는 감개무량했다: "나는 유일하게 규칙이 없는 스님이다. 늙은 스님은 내려가지 않았고, 어린 스님은 먼저 옷을 벗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분명히 스님이 스님을 놀리고 있는 것이다. 출가하든 출가하든 목욕에는 구체적인 절차와 규정이 있다. 단 한 가지만이 옷을 벗는 것이고, 스님이 지켜야 할 규칙은 매우 엄격하다. "백장청규" 구름: "목욕탕을 꺼내서 놓고 외투를 벗고, 똑바로 벗지 말고, 먼저 치마가랑이를 벗고 발에 싸면 목욕단을 묶고 바지를 쌓아 집에 들어갈 수 있다." "스님 목욕" 에 나오는 스님처럼 "나는 유일하게 규칙이 없는 스님이다." 라고 말하는 것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명청문인들은 때때로 직접 농담 창작에 종사하는데, 대부분 실물을 묘사하고, 목욕과 같은 농담도 있다. 아민 이지의' 산중야화' 권 10 권' 보호방담록' 은 재자 당인 목욕의 일화를 담고 있다. 청대 한 사람이 둥지에 사는 은퇴한 수재는' 웃음' 을 썼고, 권사' 목욕수면' 은 김성탄의 일화를 묘사했다.
김성탄은 친구를 방문하고, 주인은 목욕을 한다. 아들에게 물었습니다. 그는 "자." 라고 말했습니다. 김생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당신은 아직 감옥에 있지만, 랑은 죄인입니다!"
김성탄의 목욕과 감옥, 잠과 죄악은 해음이다. 그는 무례한 주인을 조롱했다.
명청 목욕 농담은 당시 사람들의 목욕 생활에서 유래한 것으로 명청 목욕의 세속화를 반영해 내용이 풍부해 민간 구두문학의 소재가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