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건물에는 세 가지' 포위원 방식' 이 있었다.
고대 중국 건물에는 세 가지' 포위원 방식' 이 있었다.
궁전 건축예술의 이미지상의 특징: 즉, 모두 렌더링 건축의 웅장한 기세를 매우 중시한다. 중앙집권정권의 최고 통치자는 건축예술을 통해 제국의 강대하고 위엄을 과시하여 지고무상과 영원한 왕권을 상징하기를 원한다. 중국 궁전은 집단을 강조하며 공간과 실체의 일련의 조합과 교대를 통해 특정 주제를 부각시킨다.
중국의 고대 건물에서는 한 중심에 단량체 건물이 있지만 전체 건물에서는 압도적인 우세를 차지하지 않는다. 고궁의 태화전처럼 교외의 산천에 혼자 두면 크지 않고 예술적 감화력도 베르사유 궁전과 비교할 수 없다.
그러나 그 앞에 있는 5 개의 문루와 수많은 정원 공간의 건설로 인해 그의 예술적 용기와 기세가 크게 강화되었다.
고대 중국 궁궐이 집단의 기세를 강조하는 것은 집단의 서열이 통치왕조의 위엄을 렌더링하는 데 도움이 되고, 집단의 배치가 종법등급제도의 존엄성을 반영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전체 건축 서열의 의경에서 중화전의 대문은 전체 주제를 인도하고 주도하는 역할을 한다. 문과 정원의 허실이 바뀌면서 전체 건축 서열은 시간예술의 특징을 지녔고, 모양이 다른 문은 시간 속에서 점프하는 작은 주제와 같이 최종 중심 주제의 출현을 이끌었다.
문과 정원의 허실이 바뀌면서 전체 건축 서열은 시간예술의 특징을 지녔고, 모양이 다른 문은 시간 속에서 점프하는 작은 주제와 같이 최종 중심 주제의 출현을 이끌었다.
궁궐의 배치를 보면 중국 궁은 엄격한 1 차 및 2 차, 내외 계층이 있다. 그의 외원과 내침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 궁벽은 남녀 선물로 충분히 높다' 는 봉건 예절 사상이 궁전 건물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안침실은 후비가 차지해 완전히 폐쇄되고, 건물이 밀집되어 있고, 집의 다양한 기능이 완비되어 있어 마치 독립된 작은 세계와도 같다.
건물의 계층은 심지어 큰 플랫폼 받침대에 나란히 있는 삼대전까지 반영된다. 태화전은 가장 높은 수준이고, 처마를 지붕으로 하고, 중화전은 황제 대조의 준비실이기 때문에, 단처마 사각의 피라미드형 지붕만 사용하고, 보화전은 중화전보다 더 중요하기 때문에 산꼭대기에서 휴식을 취하는 데 쓰인다.
고궁궁궁의 경우, 외삼조의 공공활동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군주와 그 대신과 함께 즐길 가능성이 있을 수 없다. 가장 큰 태화전은 황위가 있는 지역을 강조했을 뿐 황제의 위엄과 지고무상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이것은 중국이 수천 년 동안 군권지상이었던 봉건 중앙집권 정권과 큰 관계가 있다.
확장 데이터
진나라와 한 왕조의 건축 스타일도 양강의 웅장한 표현에 치중하고, 이미지는' 아량' 을 추구하고, 디테일은' 오금' 을 추구하며, 형식 건축과 상보하며, 여성미의 원림을 표현해야 하며,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을 추구해야 한다.
선한대부' 가 묘사한 바와 같이, 이때 원림은 웅장하고 만상을 포괄하며, 가능한 사치와 부귀를 드러내며 후세원림의 시적인 그림과 정취가 없다. 따라서 음양합덕, 강유합제의 미적 관념으로 볼 때, 이때 건축예술은 유치하고 과도하게 노출되며 외부 세계에 대한 비교적 거칠고 물질적인 파악이다.
역사가 위진 남북조로 발전함에 따라 격동한 사회정치는 많은 문인들이 현실 사회와 거리를 두고 현풍의 부상에 대해 이야기하고 주역, 노장을 삼현으로 삼았으며, 이는 한대 이래 비교적 정통하고 무미건조한 예술이론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광안 고층빌딩으로 보완한 고박, 우아함, 아늑함, 자연의 시골 원림의 급속한 발전을 표현했다.
레이아웃 디자인과 환경 의식에서 중국의 고대 건물은 강한 음양 결합 관념을 나타냈다. 남당 시인 풍연사의 명구' 마당이 얼마나 깊은가' 는 중국 전통 건축의 끝없는 확장을 묘사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정원은 일반적으로 앞뒤 건물과 양쪽의 복도나 벽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말한다. 여기서 건물의 현실은 태양을 지배하고 정원은 그늘을 지배한다. 허실을 결합해 형성된' 전정' 과' 뒷마당' 은 중앙축선에 따라 질서 정연하게 추진돼 전통건물의 음양 결합의 예술적 매력을 크게 높였다. 이것이 베이징의 자금성, 산둥 곡부의 공묘와 다른 건물들이 수천 명의 관광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주된 이유일 것이다.
만약 이 집단의 본전을 단독으로 고립적으로 본다면, 그들의 기본 조형은 그다지 큰 변화가 없고, 고대 건축물의 다채로운 예술을 반영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일단 복도, 문루, 파빌리온, 칸막이 등과 유기적으로 결합되면 그들의 호소력은 배로 증가할 것이다. 예를 들어' 주역' 경서에서 여러 차례 언급한' 조정' 은 이 특징을 보여준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도 건물은 주로 양강의 아름다움을 보여 주었고, 실외 공간의 조합도 완전히 간과되지 않았다. 예를 들어, 앞서 언급한 진아방궁은 단량체 건물이 아니라 사원, 건물, 파빌리온 누각, 많은 오버 헤드 터널과 여러 도로로 구성된 거대한 단지입니다. 그것의 강직한 아름다움 속에서도 은은한 아름다움이 드러난다.
도연명은 종루의 시에 의해' 고금의 은은한 시인의 조상' 으로 칭송되고, 이 유명한 전원시인의 시에서 전원의 아름다움을 찬양한다. 당시 문인들의 건축 스타일 추구에 대한 변화도 드러났다.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실, 느릅나무 그늘 뒷처마, 이도로당 앞" ("귀원거"), "남창에 기대어 자랑스러워, 도시 이안, 원일은 재미있다. 문은 비록 설치했지만, 늘 닫힌다. 이렇게 작고 심플한 건축 환경, 여유로운 생활 분위기, 조용하고 아름답고 함축적인 여성미를 농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