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가 '농촌 문화 관광 인재' 단위광(Duan Yuguang)과 그의 평양 가마

국가 '농촌 문화 관광 인재' 단위광(Duan Yuguang)과 그의 평양 가마

단위광은 그림을 그리고 있다

가마는 담금질의 불이고, 쌓인 것은 심오한 전통문화이며, 제련되는 것은 그것을 위해 헌신하는 장인들이다. 지혜와 근면 그리고 혁신적인 장인정신.

청춘은 지나갔지만 그의 열광은 20년 동안 외로움을 견디며 살아왔다. 국민 '농촌 문화 관광 전문가' 단위광은 평양만들기에 대한 집착으로 가슴이 불타오른다. 가마 고품질 제품.

'도'에 취하다

평양가마를 재현하기 위해 40세의 단위광은 20여년 동안 얼마나 많은 시도를 했는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

도심 캠퍼스에 위치한 홍자 위광도예 공방에 들어서면 크고 작은 각종 도자기 제품들을 볼 수 있다. 안경을 쓴 남자가 새로 구운 도자기를 들고 있다. -입죽모자그릇은 너무 기뻐서 오랫동안 바라보았습니다. "이 유약을 보면 물 위에 기름 방울처럼 금속 반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평양 가마의 가장 대표적인 기름 방울 유약입니다 ..."

이 사람은 Duan Yuguang입니다.

“대학시절 사이가 좋았던 선생님이 평양가마를 무척 좋아하셨는데, 가마를 지을 곳이 없어서 낡은 사용하지 않는 곳에 지자고 제안했어요. 우리 집 마당(학교에서 18㎞ 떨어진 곳) 멀리 떨어진 팡두마을에 마을이 세워졌다.” 뜻밖에도 그의 인생의 궤도를 조용히 바꿔놓은 것은 이 의도치 않은 움직임이었다. "가마를 짓는 순간 순간적인 느낌이 들었어요. 마당에 있는 가마 때문에 나와 도예가 사이의 거리가 갑자기 짧아졌는데... 그 이후로 선생님께서 자주 우리를 데려가셔서 각종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었어요. 많은 것을 배우고 나서 실제로 도자기에 푹 빠졌고, 평양 가마에 대한 호기심은 점점 더 강렬해졌습니다."

평양 가마는 고대 린펀에 있던 도자기 가마의 총칭입니다. . 고서 《요전》에 따르면, 고대 도자기 굽기 기술은 고대에 요나라에서 처음 생산되었으며, 이 기술은 도당시대에 발전하여 송원시대에 이루어졌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도 이어졌습니다. 도사용판화토기부터 진·한대 녹유도기, 수당대 흑유도기, 송원기름방울유도기에 이르기까지, 평양가마는 단 한 번의 가마불로 중국 도자기의 전체 발전을 반영하며, 평양불꽃놀이 역사의 흔적. 그러나 경덕진 등지에서 고급색유자기가 등장하면서 청나라 중후기에 평양요는 점차 역사무대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정책조정과 시장변화에 따라 1,300년 동안 암울한 번영을 누렸지만 결코 멈추지 않았던 평양가마는 천년 넘게 타오르던 불을 끄고 마지막 이정표를 완성했다.

흐르는 물에 세월의 아름다움이 씻겨 나가지만 평양가마에 대한 후세들의 감탄은 지울 수 없다.

1996년 24세, 산시사범대학을 졸업한 두안 위광(Duan Yuguang)은 현대 도자기 창작에 전념하는 팡두 마을에 레드 타오팡(Red Tao Fang) 개인 도자기 스튜디오를 설립했습니다. 이곳에서 그는 젊음과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했고, 재능과 노력으로 자신만의 도자기 창작의 길을 개척해 나갔다.

'도자기'에 걸맞다

"도자기는 석출되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린다. 불로 단련해 부서지지 않는 한 수천년 동안 썩지 않는다. 이것이다. 내가 도자기를 좋아하고 도자기를 창의적인 언어로 사용하는 이유.” Duan Yuguang은 한 가지를 선택하고 평생 도자기 예술가가 되는 것이 그의 평생 신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역사 보존을 위해 고대 가마터를 조사하고, 오래된 가마 작업자들을 인터뷰하고, 정보를 찾아 평양 가마 도자기에 대한 추억의 조각들을 찾아 이론을 실천에 옮겼습니다. 스튜디오에서는 계속해서 발사, 개선, 창작이 Duan Yuguang의 일상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부분이 되었습니다.

“좋은 도자기 작품에는 예술의 미학적 사고가 담겨 있어야 한다. 이 생각이 처음부터 끝까지 반영되어야 하며, 클레이의 세계로 빠져들게 될 것이다.” 점토를 씻고, 선별하고, 그림을 그리고, 건조하고, 수집하고, 연마하고, 물을 보충하고, 유약을 바르고, 가마에 넣고 굽는 등 도자기 제작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기술을 축적해 왔습니다. "황토, 고대 프랑스 접시, 비법이 담긴 유약, 열을 다스리는 날카로운 눈빛.

눈 깜짝할 사이에 20년이 지나갔고, 연마하고 염색하는 것이 초심이다." .

“가마에는 예측할 수 없는 것들이 너무 많다. 그 중 일부는 가마 전체가 타버릴 수도 있다”고 그는 믿는다. "가마에 불을 지를 때마다 새로운 도전이다."

수많은 노력이 헛된 경험을 한 후 Duan Yuguang은 가마에서 나온 작품에 의 그림자가 있음을 발견하고 유쾌하게 놀랐습니다. 평양 가마 기름에서 떨어지는 토끼털이 '나타났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평양 가마를 다시 볼 시간이 코앞으로 다가왔다는 것을 그는 알고 있다.

2017년 홍도광장 위광도자공방에서는 단위광의 20년 노고를 담은 '평양의 과거'가 세계에 선보였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로 볼 때 중국화의 대담하고 거친 자유형 스타일로 사람들에게 장엄함을 느끼게 하며, 상단의 '작은 그릇' 모양은 공비 스타일과 똑같고 정확하고 섬세합니다. "이 작품은 고대 점토판 공법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으며, 송나라 평양 가마의 전형적인 형태인 곧은 입의 대나무 모자 그릇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Duan Yuguang은 이를 "평양 과거"라는 뜻으로 명명했습니다. 평양가마의 역사와 예술적 특징.

여가 시간에는 40대가 된 그는 종종 회의감을 느꼈다. “학문에 의지해야 할까요, 아니면 상업에 의지해야 할까요? 학문은 순수하지만, 경제적 기반이 없는 예술은 결국 공중에 떠 있는 성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늘 사업에만 전념한다면 평양요를 복원하려는 초심을 배반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일과 삶에서 학계와 기업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조정해 왔다. 그러나 대부분 그는 학자를 선택했습니다.

'타오'의 소리는 그대로입니다.

장인 정신을 유지하고 더 많은 것을 상속받으세요.

25년간 미술활동을 해온 단위광은 평양가마에서 흙과 불을 사용하며 열심히 일하며 조금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자신이 느끼고 배운 것을 『평양요의 유래를 찾아서』라는 책에 정리함과 동시에 자기계발에 전념하여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평양요무형유산의 후계자가 되기 위해 지원했다. 문화유산, 국가 '농촌문화관광 인재지원사업'에 선정됐다 '목록'… .

고대 평양 가마 기술을 계승하고 혁신하기 위해 단위광은 저축한 돈을 모두 털어 작업실을 확장하고 석탄 가마를 짓고 가스 가마를 도입하고 진흙 정제 장비를 구입하고 모든 시설을 갖춘 현대적인 평양가마공장이 건립되었습니다. "이것은 '평양 가마' 복원에 있어서 가장 가치 있는 투자입니다. 무형문화유산이 박물관에만 존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역동적인 보호와 생활유산을 수행해야 합니다." 보급의 길 .

“도자기는 흙과 불의 예술이다. 흙과 불의 조화 속에서 당신의 고된 예술 행적이 20여년의 노력 끝에 다시 나타나는 것 같다. 마침내 잃어버린 예술품이 복원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이어져 온 평양 가마 기술이 다시 빛을 발하고, 불길은 뜨겁고 예술 정신은 계속해서 울려 퍼집니다." Duan Yuguang은 수상 연설을 깊이 기억합니다. 이는 그가 도자기 문화를 고수하고 계승하려는 내생적 동기이기도 하다.

“유산이 무형문화유산 생존의 주요 동맥이라면 그 모세혈관에는 대중화와 홍보가 포함됩니다.” Duan Yuguang은 더 많은 도자기 애호가들이 이곳에 와서 점토를 만져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수천년을 이어온 평양가마의 독특한 매력.

(출처: Linfen News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