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간 예술 목판 신년 그림
민간 예술 목판 신년 그림
8 월 17 일, 본보 기자는 웨이팡 양자구에 와서 양가 포트에 남아 있는' 국보급' 연화대사, 유엔에' 민간공예미술사' 라는 칭호를 수여받은 동순덕화점 19 대 후손, 79 세의 양을 특별히 방문했다
우리 조상은 모두 쓰촨 출신의 이민자이다.
"세상에 먼저 양가지가 있고, 뒤에는 부뚜막 신이 있다." 민간에서 전해 내려오는 이 말은 다소 과장되었지만 양가부촌에서 만든 부뚜막 왕도는 일반인과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 음력 연말에 사람들은 묵향을 풍기는 새 주방왕을 집으로 "제발" 하고, 다시 늙은 주방왕을 하늘로 보내며, 하층 세계가 일년 내내 평안할 수 있도록 좋은 말을 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런 풍습이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알기는 어렵지만 양가구는 예로부터 연화 제작으로 유명하다. 설날이 올 때마다 집집마다 집을 청소하고, 참신한 신년 그림을 붙이고, 행복을 축복하고, 재난과 불행을 없애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 풍습은 줄곧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한웨이 도로 남쪽에는' 양가 포트' 라는 금빛 큰 글자가 적혀 있는 매우 크고 눈에 띄는 간판 건물이 있다. 패루 뒤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양가 부촌이 있다. 기자는 간판 건물 뒤의 도로 양쪽에 크고 작은 연화점과 연가게가 한 집 옆에 있는 것을 발견했다. 앞 200 미터 안팎은 양가의 풍토와 인심을 외부에 전시하고 입장권을 판매하는' 양가구 민간예술대관원' 이다.
67 세의 양툰지와 665,438+0 세의 양위현이 정원에서 목각 신년 그림을 인쇄하고 전시하고 있다. 두 노인은 부모님으로부터 배운 목각 신년 그림이라고 소개했다. 두 사람 모두 거의 50 년 동안 했다. 양툰지 노인은 일을 하면서 기자와 양가 목판 신년 그림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했다. "노인들의 말을 들으니, 우리의 신년 그림은 명나라 초년에 시작되어 이미 6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우리 조상은 명나라 홍무년 (1368- 1398) 에 쓰촨 출신이다. 이곳에 오기 전에 나는 송대 쓰촨 즈퉁현에서 불경 조각 작업에 종사했다. 이곳에 온 후 생활의 압력과 당시 산둥 정치 공자 사상의 영향으로 양가 목판 신년 그림이 생겨났다. "
집집마다 꽃집마다 사람마다 화가가 있다
양가 목판 신년화는 특별한 창작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한 작품의 완성은 보통 원고, 조각판, 인쇄, 수공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전부 핸드메이드 프린트로 한 컬러에 한 핏. 연간 그림은 보통 5 ~ 7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6 1 세인 양위현은 기자에게 양씨네 항구에서 연화 제작은 가정작업장을 위주로 한다고 말했다. 한 작업장은 한 화점의 간판을 인쇄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이름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이 화점과 작업장의 가족들은 노숙한 것부터 각기 장점이 있다. 그들 또는 그림, 조각, 인도, 많은 사람들이 열여덟 가지 무예를 결합했다. 그래서 양씨네 항구에서는 집집마다 화점이고, 모두 화가입니다.
연화 예술가는 모두 농민이다.
양가 목판 신년화 전문가 마지강 씨는 명륭경 2 년 (1568) 이후 양가 포트 선민이 청초부터 간가 (1644-1) 까지 간 (1) 까지
양가 목판 신년화는 모두 수작업으로 만들어졌으며, 처음부터 판화, 판화, 구운 물건, 네 가지 기법은 모두 서화가가 완성했다. 놀랍게도 이곳의 예술가들은 모두 토착 농민이다. 19 세기 이후 양가 포트에 기재된 명가는 30 여 명이다. 예컨대' 포공취임' 으로 유명한 1806 출생한 양방, 188 1 출생한 양만량, 신동왕으로 불리는 양,/Kloc-0
돈만 있으면 그림을 살 돈이 없다. (서양속담, 돈속담)
인터뷰에서 기자는 일찍이 청나라 건륭년 동안 양가 목판 신년화가 전성기에 이르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집집 화가들, 가구인화 연화" "백가화점, 연화천장" 은 당시 양가 목판 연화 번영의 가장 좋은 묘사였다. "돈이 있으면 그림을 살 수 있다" 는 것은 양가 목판 신년화가 당시 근로자들에게 얼마나 사랑받았는지를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섣달 그믐날이면 사람들은 아주 적은 돈으로 양가 포트나 시장에서 설화 한 권을 사옵니다. 설화의 내용은 돈나무, 그 이후로 행복, 기린 배달자, 육계약춘, 1 년여 등입니다. 집에 이 연화를 붙이기만 하면 연미가 확 트이고, 모든 아름다운 동경과 기대는 저절로 생겨나고, 사람의 마음도 착실해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경사와 상서로운 신년 그림 테마.
양툰지 노인은 기자에게 양가구의 연화가 다채롭고 아이돌, 문신, 미인, 김동, 꽃새, 희곡 인물, 신화 전설 등이 있다고 말했다. , 민간 생활을 반영하고 시대의 폐단을 비판하는 작품도 있지만 행복, 상서로운 것은 양가 신년 그림의 주제다. 길상, 설날, 부자 축하, 진귀영화, 1 년여, 행복한 핑안 등. 친척에 대한 축복과 친구의 인사는 농민들이 새해에 평화와 기쁨의 특징과 부와 평화에 대한 희망을 구성한다.
설화는 크고 작은 것이 있어야 한다.
기자는 양가부 목판 신년화가 기본적으로 모두 투인을 통해 완성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도면 제작, 조각판 인쇄, 목판 각인, 굽기의 네 가지 절차로 나눌 수 있다. 회화 창작에서 창작자는 형식의 선택, 내용의 결정, 그림의 크기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창작에서 양씨네 포트 신년화에도 몇 가지 구체적인 요구가 있다. 예를 들면, 그림이 바르지 않고, 보기만 좋아야 옳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림 속에 한 장면이 있어 보기에도 지루하지 않다. 설화 인물에 대한 요구는 설화는 잘 대해야 하고, 머리는 몸집이 작고, 눈썹은 뚜렷하고, 머리는 잘생겨야 한다는 것이다.
신년 그림의 왕이 신년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다.
대관원 북문에서 나와 남쪽으로 돌면 노계로 첫 대문에' 유네스코가 수여한 민간 공예미술사' 와' 양가 항구와 순덕화점' 이라는 파란색 광고판이 걸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집 그림자 벽에는 큰 상패인 동순덕화점이 걸려 있다. 기자가 왔다는 소식을 듣고, 맨손으로 노동자를 인도해 신년화를 지도하는 양로서 노인은 사람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외투를 입으라고 고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 노인은 비록 나이가 80 에 가깝지만, 귀머거리도 쓰지 않는다. 기자와 목판 신년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의 정신은 젊은이보다 강하다.
70 년 동안 조각생활을 한 양은 설화를 만드는 기예를 장악했고, 조형은 과장되고, 색채가 화려하며, 소박한 예술이미지가 그의 조각칼 아래에서 끊임없이 탄생했다. 최근 몇 년 동안 그는' 역대 제왕전집' 24 벌,' 백년 수호전' 109 벌,' 서유기' 88 벌,' 홍루몽' 140 벌,' 삼국지' 를 조각했다
노양은 자랑스럽게 기자에게 그가 3270 폭의 다양한 그림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는데, 거의 양가의 현존하는 명청 이후의 모든 연화를 포함하고 있다. 노양은'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이 그림들 중 많은 것들이 지하실, 장작더미, 돼지우리 똥에 몰래 숨어서 보존되었다고 소개했다. 1993 년 양로서는 중국 역사박물관에 500 여 년 전에 조각한 신년화판을 50 폭의 명청화와 함께 무료로 기증했다.
사회과학기술의 진보와 시장경제의 발전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젊은 세대는 대부분 이 오래된 민간예술을 배우지 못했고, 현실을 반영하는 예술가와 신작이 부족하여 양가 목판 신년 그림의 발전을 제약했다. 양자부 목판 신년화라는 오래된 민간 예술을 보호하기 위해 한정구는 양자부 목판 신년화 보호 센터를 설립하고 양자부 대관원에 양자부 목판 신년화 전승인 훈련 기지를 설립하고 첨단 기술 신년화 박물관을 건립하여 오래된 신년화를 보존하고 전시할 수 있게 하고, 고 () 예술가 기념관 () 을 설립하여 과학기술 수단으로 그들의 이미지와 기술을 동적으로 보존할 계획이다.
산둥 위현 연화의 산지는 한정 양가, 창상촌에 집중되어 있다. 그중 한정 (현 웨이팡 모 현급 구) 양가구의 제품이 상위권에 올랐다. 에 따르면: 한정 본명' 한정점', 고대에는 한국 도성이었다. "한 번"? 카운티 기록은 "여름, 제후는 한탁이 있다. 이름은 추위에 봉하고, 옛 이름은. 클릭합니다 한대 위현은 알려지지 않아 수평현, 하미현의 땅이다. 수나라에서 위현이 처음으로 설립되어 수평을 구했다. 한정 연화는 제재가 풍부해서 각 작업장마다 자신의 그림이 있어 중복되지 않았다. 작업장 사이에 테마 화가가 있어도 구도와 색채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따라서 위현 한정 신년 그림은 광활한 시장을 가지고 있다. 산둥 각 현을 제외하고 한정목판 신년화의 마케팅 남부터 장강 유역, 북부터 발해 동북요동반도 남안 지역, 서부터 하남 정주 지역까지 이윤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또 다른 지방의 해적판도 많아 그 영향이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색깔은 신선하고, 종이는 하얗고, 연화는 무강. 허베이 () 성 무강현 () 은' 연화의 고향' 으로 불리며 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무강연화는 15 세기 초에 시작되었고 18 세기는 전성기였다. 전성기에 전 현의 수십 개 마을에는 수백 개의 회화 가게와 많은 회화 작업장이 있었다. 매년 추석이 지난 후 이곳의 그림 시장은 매우 시끌벅적하다. 거리 양쪽에 걸려 있는 연화에는 역사적 인물, 신화 전설, 우화동화, 생일 축하 인사말, 인정풍습, 어린이 여성, 화훼산수 등이 있다. 대량의 달력화, 문화, 등불화, 창화, 대련사, 스크린, 중당 등 연화는 대부분 길조를 위주로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까치 덴메이투,' 춘우도',' 사자 굴수국 지도',' 경작지도',' 10 대 바쁜 사람',' 10 대 바쁜 사람' 등이다. 최근 유행하는 소파 사진이 나왔다.
무강에는 두목이나 배나무로 만든 목판 신년 그림도 있는데, 검은 색, 빨강, 보라색, 녹색, 노랑, 가루가 찍혀 있다. 그것은 세 가지 과정인 초안 작성, 조각, 인쇄를 통해 완성된다. 그 구도는 치밀하고 포만하며, 조각선이 광범위하고, 점잖고, 또렷하다. 흑백효과를 적용했지만 고풍스럽고 심플한 스타일을 잃지 않았습니다. 무강목판 신년화의 주요 공예는 수작업으로 전통적인 세계공예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무강 설화는 간단한 색채로 풍부한 효과를 만들어 낸다. 색채가 강렬하고 풍부하지만 정체되지 않는다. 비록 몇 가지 색은 다양하지만 다양하다. 대비통일의 효과를 거두다. 이것은 그것의 특징 중 하나이다. 두 번째 특징은 조형에서 높은 예술적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물을 묘사할 때 머리와 눈에 초점을 맞추면 몇 획으로 사람의 표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인물은 대부분 중경과 근경에 처해 있고, 굳은 얼굴로 나타나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기 쉬우며, 스토리를 두드러지게 한다.
도문과 무성도 무강 신년 그림의 큰 특색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머러스한 시구 등을 갖추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연화는 실크 프린트 라인, 인구 착색, 공고가 있는 고급 연화로 개량되어, 실크로 그림과 축화를 만들어 진귀한 물건이다.
무강연화는 일찍이 1979 에서 하북성에 의해 명품제품으로 명명되어 일본, 미국, 프랑스, 독일, 동남아시아 국가에 수출되었다.
천진양류청화사는 1958 에 설립되어 버드나무 청목판 신년화를 연구, 창작, 출판한 것으로 알려져 3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천진시 문화국 산하의 문화사업경영단위, 국가신문출판서가 승인한 예술도서 출판단위, 국가문물국 인정한 문화재경영단위입니다. 천진양류청화사는 명대 이래 연화와 고판을 보존하여 중국 목각신년 그림의 고인쇄 기예를 보호하고 버드나무 청목각신년 그림의 고리, 조각, 인도, 그림 등 전통기예를 완벽하게 보존했다. 우리나라의 현존하는 연화에서 천진양류청화사가 보존한 양류청목판 연화는 소장품이 풍부하고 기예가 뛰어나며 전승이 완전하여' 중국 최초의 연화' 로 널리 알려져 있다. 동시에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국제문화교류와 왕래를 소통하여 중국의' 연문화' 의 중요한 대표가 되었다. 천진양류청목판 신년화는 인쇄와 그림의 결합으로 중국 민간 신년화에서 독보적이다. 그것들은 응용이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여 중국의 각종 신년 그림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민간에서' 백과사전' 이라고 불린다. 그 내용은 노동인민이 생활에서 이상정신을 추구하는 본질을 충분히 보여 주고, 농경사회의 문명 심미와 생존 경험을 생생하게 표현하며, 중화민족의 전통사상 도덕관념을 국민들에게 방송했다. 2004 년 천진양류청목판 신년화는 문화부에 의해' 중국 민족 민간문화보호공사 시범 사업' 으로 명명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천진양류청목판 신년화의 중요한 전승자가 공연할 예정이며, 이 연화는 천진양류청화사 설립 초기부터 보호받고 있다. 액세서리 * * * 는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부분: 정보. 건국 초기에 천진양류청목판 신년화에 대한 대규모 수집 구조, 책상 자료, 서류카드, 소장증명서, 각 단계의 작업 총결산 등을 포함한다. 두 번째 부분: 고대판. 청나라에서 민국까지 30 벌의 고대 목각을 전시하다. 세 번째 부분: 연화. 명대에서 민국까지의 원고, 선판, 책면, 필름, 심지 그림, 조공 등 약 150 폭의 신년 그림을 전시했다.
도화우드는 쑤저우 북부 도시 장문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예로부터 쑤저우의 풍경 명소였다. 명대 낭만주의 천재 당백호는 여기에 도화암을 짓고' 도화암가' 라고 적었다.
명청 시대에는 쑤저우 () 도시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장문 () 지역에 많은 공예 작업장이 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 연화 () 가 가장 많았다. 여기서 만든 민간 목판 신년화는 도화우드의 이름을 세상에 널리 알렸다. 도화우드 목판 신년화는 풍부한 제재와 우아한 화면, 섬세한 색채로 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천진의 버드나무 청목판 신년화와 산둥 웨이팡 목판 신년화와 함께 명청시대 중국 민간목판 신년화의 대표가 됐다.
쑤저우 도화우드판 신년화는 명대에 생겨 독특한 풍격을 형성했다. 현재 도화우드 최초의 목판 신년화는 일본에서 출판된' 지나 고판화 목록' 에 수록된' 수성도' 로' 만력 5 년 (1597)' 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그 화면을 보면 작품의 구도, 조각, 인쇄가 모두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명말 청초에 쑤저우 도화우드 목판 신년 그림이 한때 번창했다. 당시 화점은 약 40 ~ 50 개였는데, 대부분 조봉도화우드에서 보은사탑 일대, 산당거리, 호구, 장문에 분포했다. 도화우드 목판 연화는 이미 백만 점 이상, 저장, 안후이, 강서, 후베이, 산둥, 하남, 동북 등 성 각지에 판매되며 상선과 함께 남양 등지에 수출된다. 그 예술적 성과는 일본 부세화 예술의 발전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고, 태평천국 말기에 청군이 쑤저우를 포위하고, 쑤저우 도화우드판 신년화 제작이 심각하게 파괴된 이후 줄곧 불황 상태에 처해 있다. 1950 년대 초까지 쑤저우시 문련은 도화우드 목판 신년 그림의 상황을 조사하여 예술가를 조직하여 제작을 재개했다. 나중에 전문 화가를 배치하고 제자를 모집하여' 쑤저우 도화우드판 신년화사' 를 설립하여 낡은 혁신을 정비하고 진보가 크다.
현존하는 작품으로 볼 때, 초기 도화우드 신년 그림의 풍격은 더욱 우아하다. 인경 꽃 등의 제재를 처리할 때 전통적인 수직축과 그림책 구도를 많이 채택한다. 화면 관리에서 우리는 송대 원체화, 명대 계화, 문인화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옹정 건륭년에도' 쑤저우 만년교',' 도주조일청',' 서호 10 경',' 산당 푸제교',' 360 행',' 백자도',' 삼미도' 와 같은 서양 동판화 스타일을 모방한 작품들이 적지 않다 , 일부 화면에는' 파태서양필법' 과' 삼미도' 가 새겨져 있다. 이런 작품들은 색채가 화려하고 초점이 두드러져 인물의 얼굴 외에 의류 라인, 나무 석두, 집, 동물 깃털이 모두 명암으로 표현되어 어색해 보인다. 건륭 이후 이런 작품은 이미 매우 적고, 대신 전통 기법이 표현한 작품이다. 초기 작품에 비해 화면 구도가 간결하고 대범하며, 라인이 강건하고 힘이 있으며, 색채도 명랑해지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우즈 던코',' 장자전',' 명주탑',' 호수 범선',' 배월지도' 등이 있다. 이 사진들에서 우리는 초기 금릉화파와 신안화파의 인감 풍격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아편전쟁 이후 대량의 석판 연화와 오프셋 인화로 도화우드 연화의 전통시장이 위축되고 있다. 생존을 위해 연화점은 판매 초점을 농촌으로 옮기기 시작했다. 작품의 주제는 기존의 주제 외에도 농촌 생활과 농경을 반영하는 내용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화면에는 종종 이미지에 장식적인 과장처리를 하는데, 라인은 간결하고 판에 박혀있는데, 특히 색채의 운용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 빨간색, 분홍색, 노란색, 녹색, 보라색 (또는 파란색, 일반적으로 파란색 대신 보라색, 보라색 대신 파란색) 과 연한 잉크 컬러로 화면이 더욱 생동감 있고 발랄하며 장식적이고 리듬감이 있다. 그 예술적 스타일은 기질적으로 근로자에게 더 가깝기 때문에 농민들의 환영을 받는다. 도화우드 목판 신년화의 제재는 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1) 화목한 길조, 천우백성, 만보길조, 부귀꽃, 복수쌍전, 팔선수경, 금계보효 등
(2) 문신, 부뚜막 왕자님, 관공, 종규, 강태공, 장천사, 장희안처럼 악령을 퍼붓는다.
(3)' 법인 핑안',' 쑤저우 기차가 오송으로 향한다',' 유군 푸코허안태가 완승을 거뒀다',' 춘우도',' 십미킥',' 고소환희지 순례도',' 미인 양등' 과 같은 시사풍속류
(4)' 양가장',' 충의당',' 서사랑기',' 손오공의 천궁',' 백사전',' 무의 파천문진',' 삼웃음의 연운' 과 같은 희곡 이야기
연화의 액자 크기는 4 피트' 중당', 작은 5 인치' 신마지', 2 인치' 계란면' 이다. 가장 큰 현수막에는' 파노라마 침대' 세 장이 있고, 가장 작은 것은 5 인치 정도의' 광택' 이다. 일반적으로 대형, 중, 3 종 조각한 조각상, 풍경, 장면이 고객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희곡 이야기, 연화는 대부분 배너를 접어서 종류가 다양하여 군중들이 잘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