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 관리를 따르다
국학 관리를 따르다
위안제희는 현재 중국 인민대 국학원 부원장, 원학술위원회 위원, 교수, 박사생 멘토, 중국 인민대 공자연구원 학술위원, 베이징대 미학과 미육미육연구기지 객석 교수, 서남대 특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응? < P > 국학과 관리지혜는 최근 몇 년 동안 국학 연구와 보급에서 핫한 화제인데, 전통 학술과 문화로서의 국학은 왜 현대관리학과 필연적인 연관이 있으며, 어떻게 운용할 수 있는가? 이런 문제들은 사람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않을 수 없다. 이 강의에서 우리는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할 계획이다. 주로 다음 두 가지 방면에서 이야기하다. < P > 1. 국학에는 풍부한 관리지혜가 함축되어 있다. < P > 관리학은 근대 서구에서 부상한 학과로 효율성, 이익 극대화를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복잡하고 복잡한 모든 차원에서 관리 지혜가 풍부한 인재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한 나라까지, 한 기업까지, 한 가족까지, 한 가족까지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방면에서 서방은 이미 체계적인 관리 이론을 만들어 냈는데, 서방의 관리학은 표준화를 추구하고 제도화된 과학이라고 할 수 있고, 논리를 중시하고 실증을 숭상하는 이성적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정신은 바로 서구의 독특한 문화토양에 세워진 것이다.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서방은 혈연 유대와 농업사회 형태에서 벗어나 성방 문명으로 들어가 계약화와 법제화된 사회, 근대 자본주의를 형성했다 반면 중국의 전통문화는 서구와는 사뭇 다르다. 중국 사회는 수천 년 동안 혈연종법제의 사회로, 법이 아닌 인륜도덕으로 유지되고, 중국인들은 자연을 두려워하고 천인의 조화를 추구한다. < P > 서로 다른 문화토양은 필연적으로 서로 다른 관리 모델을 배양할 것이다. 중국은 수천 년 전 씨족 시대부터 독특한 관리 방식을 구축했다. 야 오, 순, 우 등 전설의 군주들은 모두 중화민족의 심층심리에 순응해 교화 민중을 관리해 수천 년 동안 중국 칭송을 받은 가장 걸출한 관리자가 되었다. 중화민족은 전통적인 농업민족으로, 농업사회는 하늘에 의지하여 밥을 먹고, 사람들은 천지를 우러러러보며, 하늘은 만물을 양육하고 인류를 봉양하는 속성뿐만 아니라, 점차 도덕비유와 심미적 관상의 속성도 부여받았다. 사람들은 천지로부터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를 배울뿐만 아니라, 천지를 최고 권위를 가진 묵묵한 관리자라고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인들은 하늘의 인류에 대한 관리 사고를 총결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리에 적용한다. 홍황기에 중국인에게 씨를 뿌린 이 문화 유전자들은 대대로 전해져 오늘날도 바꾸기 어렵다. 예로부터 관리자들은 이 문화 유전자에 순응하여 관리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관리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멸할 수도 있다. 진시황은 살육과 불로 축적된 사상문화를 없애고 자신의 방식으로 독단적으로 관리하려 하였으나, 사국멸을 당하고 천하를 위해 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이후 거의 각 세대의 황제는 칙령에서 당우의 통치를 재삼 언급하며 조상의 전통을 버릴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청대까지 통치자들은 외국인임을 알고 중원 문화를 모방하여 국가를 다스렸다. 민족 문화와 관리의 관계는 분리될 수 있습니까? < P > 우리는 지난 1 년 동안 중국이 서양식 관리를 더 많이 배웠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중국 전통의 국학지혜에 대한 반성과 정리는 매우 적다. 중국의 전통관리는 국학 전체와 함께 봉건 중국의 낙후된 주범으로 종종 비판을 받고 공맹의 길로 난폭한 상처를 받는 경우가 많다. 고대 제왕의 치국도는 봉건통치계급이 국민을 우롱하는 수단으로 여겨져 경멸을 받았고, 근대에는 한때 휘황찬란했다. 유교 상인은 역사적인 비극으로 여겨져 먼지투성이가 되었다. 한 무리의 정부 관리들과 기업 지도자들이 출국하여 공부하다가 돌아오면 서구 모델과 경험에 따라 과감하게 개혁을 진행하여 자신의 조상을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현재 많은 문제들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경제발전에서 인간의 존재를 소홀히 하고, 차가운 GDP 수치를 맹목적으로 추구하며, 자연환경이 희생양이 되고, 사회에서 불균형한 발전 갈등이 날로 두드러지고, 물질생활이 점점 풍부해지고 있지만, 사람들은 유례없는 정신위기를 겪으며 행복감은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중국 기업의 보편적 수명이 짧다는 것도 최근 몇 년간 보편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현실이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중국 기업의 평균 수명 주기는 2.5 년, 선진국의 4 분의 1 미만이며, 매일 전국에 수천 개의 기업이 도산한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중국특색 관리에 적합한 관리 경험을 찾지 못한 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다. 중국의 현재 시장경제, 사회문화 발전 상황을 보면 서구 관리 경험을 맹목적으로 실시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을 것이다. 중국인은 감정을 중시하고 도의를 중시하며, 갑자기 서구의 차갑고 엄격하며, 일에 대한 잘못된 관리 제도에 직면하여, 상당히 오랜 시간이 있어야 적응할 수 있다. 지금 당장은 관리자와 피경영자 간의 긴장으로 이어져 기업 운영에 더욱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중국의 현대화는 서구를 배우는 동시에 국학에 감추어져 있는 관리 지혜를 포함한 자신의 국학 유산을 중시해야 한다. < P > 물론 국학은 직접적인 관리 기교와 전략이 아니라 먼저 우주의 길과 삶의 지혜이다. 주역' 에서 말했다:? 형이상학은 그 길이라고 하고, 형태는 그 장치라고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형이상학, 형이상학, 형이상학, 형이상학) 국학과 관리 지혜는 일종의 도기 통일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북송 대문호 수시는 기술의 역할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도의 통솔작용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예를 들어 남방의 좋은 잠수자의 기교가 장기적인 연습에서 얻은 것으로, 잠수의 길을 파악한 후 수성과 출입이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을 말한 적이 있다. 남방에는 사람이 많지 않고, 날과 물도 살고 있다. 일곱 살 때 관여할 수 있고, 열 살 때 부유할 수 있고, 열 다섯 살 때 할 수 없다. 남편 없는 사람이 어찌 구차하게 될 수 있겠는가? 물을 얻는 길은 반드시 있을 것이다. -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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