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수족 민간 공예품
수족 민간 공예품
종이 컷: 수족관 민속 종이 컷 예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종이 커팅의 내용은 다양합니다. 드래곤, 피닉스, 기린, sika 사슴 등이 있습니다. 꽃과 새 물고기 벌레와 같은 자연 현상도 있습니다. 생생하고 독특합니다.
자수: 수족 여성의 자수 예술 가치는 매우 높고, 종류가 다양하며, 주로 평수, 포니테일 자수, 펀칭수, 선발수, 매듭 수, 거품 수 등이 있다.
꼰: 수족관 꼰은 주로 대나무 편집입니다. 그들은 대나무로 돗자리, 리클라이닝 의자, 의자, 모자, 쓰레받기와 바구니, 바구니, 닭장 등 일상용품을 엮었다.
조각: 수족의 조각 기술은 매우 발달하여 주로 목각과 석조가 있다. 수족목각은 집의 창화 조각, 침대 가장자리 조각, 용봉, 화조 엠보스 등 조각 도안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모두 아름답고 대범하다. 수족 포니테일 자수 공예는 주로 제작기술과 방법에 반영된다. 우선 3 ~ 4 개의 포니테일을 중심으로 손으로 흰 실을 포니테일에 단단히 감아 저음현과 비슷한 흰색 프리캐스트 자수선으로 만든다. 둘째, 전통적인 자수 패턴이나 오려내기 패턴에 따라 패턴의 윤곽에 포니테일의 흰색 자수선을 수놓는다. 세 번째는 7 개의 색실로 짜여진 편채선으로 접시에 자수 패턴의 윤곽 중간에 수놓은 것입니다. 넷째, 나머지는 평평한 자수, 자수, 헝클어진 바늘, 점프 바늘 등과 같은 일반적인 자수 기법에 따라 진행된다.
수족에는 말 경마를 기르는 풍습이 있어 포니테일 자수가 생겨났다. 실크로 포니테일 자수를 감싸서 도안을 만드는 장점은 포니테일 질감이 단단하여 도안이 쉽게 변형되지 않고, 포니테일이 썩지 않고 변질되지 않고 내구성이 높다는 점이다. 포니테일에는 기름 성분도 있어 주변 실크의 광택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다른 참신한 점은 자수가 고주화 모양의 청동 액세서리로 장식되어 있고, 작은 꽃과 같은 포니테일 자수에 빨간 선으로 꽂혀 있다는 것이다. 장식 외에도 수족 동포들은 구리가 엑소시즘 작용이 있다고 생각한다. 봉건 사회에서 구리는 주화의 물건이다. 일부 왕조는 민중이 구리를 주조하는 것을 금지했지만, 포니테일 자수에는 구리 장식이 수놓아져 있어 수족 포니테일 자수의 귀중한 문화 예술적 가치를 충분히 보여 주었다.
수족 특유의 포니테일 자수 기술이 실전 직전인 것으로 조사됐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과거 마을에서 기예가 뛰어난 할머니들이 포니테일 자수 기술을 전수해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역사적인 이유로, 기예가 뛰어난 많은 노예술가들이 세상을 떠났고, 기예는 전승되지 않았다.
포니테일 자수 종합 기술을 익히고 기초가 두터운 여성의 수가 매우 적어 대부분 늙은 예술가이다. 해방 초기에 공예를 막 배운 이 민간 연예인들은' 문혁' 의 타격을 받았고, 포니테일 자수 연예인들은 뒤를 이었다. 현대 교육, 진학, 직업,' 아르바이트 조류' 의 출현과 산업생산, 현대문화, 심미관념의 영향으로 젊은 여성들은 포니테일 자수 기예를 거의 배우지 않고, 포니테일 자수 공예를 사용하기를 선호하며, 유행하지 않고, 시간이 많이 걸리고, 돈을 적게 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포니테일 자수 제품의 품질이 하락하여 공예 품질이 고대 부티크의 대략적인 수준에 이르기 어렵다.
구이저우성 문화청에' 포니테일 자수 예술의 고향' 이라는 칭호를 수여받은 삼도현 중화진은 인구의 99% 를 차지하고 현지 수족 여성들은 어려서부터 자수를 배웠다.
포니테일 수놓은 멜빵은 수족 생활 예절에서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수족처녀가 시집가서 첫아이를 낳을 때 포니테일 수놓은 멜빵과 포니테일 수놓은 은불아동모는 부귀상서로서의 상징으로 할머니 (또는 아줌마) 가 신생아를 방문하는 데 꼭 필요한 선물이다. 그리고 이 모자는 수족 여동생이 결혼 후 첫아이를 낳을 때만 이 영예를 누릴 수 있다. 그 이후로, 여자가 몇 명의 아이를 낳든 집에서는 더 이상 포니테일 끈을 보내지 않을 것이며, 이전에 보내온 포니테일 끈은 항상 아이와 함께 자란다. (임무를 완수하고 등끈이 여전히 튼튼하면 집안의' 아이 멜빵' 이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일반적으로, 각 수족 처녀는 평생 친정 한 마리의 말꼬리 자수대만 받을 수 있다. 그녀가 재혼해서 아이를 낳아도, 그녀의 어머니는 더 이상 멜빵을 보내지 않을 것이다.
이런 전통이 형성된 주된 이유는 포니테일 자수 나시의 제작공예가 복잡하고, 가격이 비싸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가족 구성원들은 모두 딸의 결혼이 안정되고 가정이 행복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역대 반동 통치계급의 압박에 반항하기 위해 수족 국민들은 여러 차례 용감히 싸웠다. 일찍이 북송 시대에는 수족선민을 포함한 부수주 인민들이 송조 억압착취에 반항하는 무장 봉기를 여러 차례 상연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대중상부의 9 년 (10 16) 의 반기아 무장 봉기였다. 65438 년부터 0855 년까지 태평천국 혁명의 영향으로 반신설 지도수족은 삼도현 구척에서 무장 봉기를 벌였다. 참가자는 수족을 위주로, 인원수가 만 명에 이른다. 봉기가 발발한 직후 고주의' 일흔두 마을' 묘동 반군과 연합하여 여포현을 포위하고, 일거에 청군 5 개 진영을 쳐부수며 큰 충격을 주었다. 1858 부터 1866 년까지 수족, 부이족, 묘족 반군은 태평군 석다개부에 맞춰 첸남에서 용감하게 싸웠다. 또한 수족은 부이족 나광명이 이끄는 상강 농민 봉기와 묘족 지도자 장수매가 이끄는 농민 봉기에 참여해 18 년 동안 투쟁을 견지했다.
덩은명, 수족의 우수한 아들, 중국 * * * 생산당의 창시자 중 한 명. 192 1 년 중국 * * * 산당 제 1 차 전국대표대회에 참석하다. 그는 산둥 국민당 반동파와 용감하게 투쟁했고, 두 번이나 구이저우로 돌아와 수족 지역의 혁명 투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193 1 올해의 영광스러운 희생. 1930 년 광시 주강홍군은 모두 북상하고 수족 지역을 거쳐 중국 * * * 생산당의 혁명 강령을 홍보하고, 군중을 조직하여 억압과 착취에 반항하고, 혁명의 불길을 뿌렸다. 1944 년 일본군 침공, 수족이 자동으로 무기를 들고 9 천 지역에서 일본군 100 여명을 소멸했다. 던밍은 중국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수족 인물이다. 그가 이렇게 영향력이 있는 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그는 중국 * * * 의 대표이며, 중국 * * * 이 어떻게 성립되었는지 아는 사람은 모두 그를 안다. 둘째, 200 1 년 6 월 28 일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우체국에서' 중국 * * * 산당 조기 지도자' 기념 우표 세트를 발행했다. 던밍의 빛나는 이미지는 세 번째 우표에서 우표를 수집하거나 이 우표의 이메일을 받는 사람은 누구나 그를 알게 될 것이다.
던명 () 은 본명 던명 () 으로 구이저우 () 성 리보현 수포촌 () 의 한 수족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19 17 년 가을,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 가정난으로 산둥 성에 가서 둘째 삼촌에게 피신하여 제남성 1 중으로 들어갔다. 오사운동에서 혁명의 길에 올라 중학생 자치회의 지도자, 출판부 장관, 교간 편집장으로 당선되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왕은버미 동지와 전우가 되어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더욱 받아들였다. 1920 1 1 월, 립신사 조직, 립신격월호 설립, 조직 산둥 참여 * * * 생산팀. 192 1 년 7 월 왕은버메이와 함께 산둥 대표로 중국 * * * 제 1 차 전국대표대회에 참석했고 이듬해 모스크바에 극동 제 1 차 생산당과 국민혁명단체 대표대회에 참석했다. 귀국 후, 그는 청도 시당 서기와 산둥 성 위원회 서기를 선후하여 길조 철도 노동자와 청도 일본 면방직공장 노동자들의 파업을 이끌었다. 1927 년 산둥 성 위원회 서기로 재직했다. 1928 12 제남에서 국민당 반동파에 체포돼 탈옥투쟁을 이끌었다. 193 1 년 4 월 5 일, 장렬하게 희생해 30 세에 불과했다. 무산계급 혁명가로서 던밍의 명성은 영원히 부패하지 않고, 그의 정신은 영원히 부패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