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가교의 세 학파는 누구이며, 그들의 이념적 명제는 무엇입니까?

무가교의 세 학파는 누구이며, 그들의 이념적 명제는 무엇입니까?

우리가 배우는 문화는 고대인들이 남긴 것입니다. 왕조마다 문화가 다르고 사상가가 다르며 우리나라의 묵자 문화를 이해하십니까? 모히즘에는 세 가지 학파가 있습니다. 어느 학파인지 아십니까? 묵가 문화의 세 학파는 무엇을 옹호합니까?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저를 팔로우하여 아래 관련 소개를 확인하세요!

비밀을 밝히다: 묵가 삼파는 누구이며, 그들의 이념적 명제는 무엇인가?

Xiangli's Mo: Qin Mo의 Xiangliqin인 이 학교는 과학 기술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매우 실용적입니다. 진나라를 도운 이유도 당시 진나라 제도만이 묵가의 최종 비전에 가장 가깝다고 보고 진나라가 통일전쟁을 완수하도록 기꺼이 도왔기 때문이다. .

Deng Ling's Mo: Chu Mo의 Deng Lingzi, 이 종파는 어디에서나 정의를 행하는 기사에 가깝습니다. 그들은 여러 나라의 전쟁에 반대하며, 이 전쟁은 권력자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시작하는 것이며 국민에게 이롭지 않다고 믿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세상을 측정합니다.

향복의 묵가: 제모의 향복자, 이 종파는 주로 학자들의 논쟁을 중심으로 세계를 여행하며 보편적인 사랑에 대한 묵가의 사상을 가르치는 종파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폭동을 포함하여) 평화를 얻기 위해 온화한 방법을 사용하기를 희망하는 이 그룹은 사상적으로 가장 공상적인 그룹이기도 합니다.

이것이 묵가삼파의 사상이자 명제이다. 자연관에 있어서는 물질과 운동, 시공간의 관계를 유물론적으로 설명하고 묵자의 천귀관을 버리고 유물론적 철학과 과학을 밀접하게 연관시켰다. 인식론적 측면에서 그들은 실천에 대한 묵자의 강조를 계승하고, 물질 세계에 대한 인식 가능성을 인식했으며, 협소한 경험주의의 오류를 극복했습니다. 정치사상적으로는 '의도 이로움이다'라는 유명한 주장을 내세워 이로움을 강조하고 이를 기준과 근거로 삼아 각종 사회 문제와 도덕적 범주를 설명했다.

1. 순찰파

열심히 일하고 고난을 견디며,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세상을 이롭게 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묵자의 기본 스타일이며, 묵가 전통의 기본 스타일. 전국 시대의 격동적인 상황과 복잡한 정치적 투쟁으로 인해 "자신을 아는 사람을 위해 죽는" 기사도는 특히 왕자와 대신에게 필요한 재능으로 한동안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구계강은 “그러나 전국시대에 전국이 가장 격렬했을 때 무술을 폐지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죽음을 무릅쓰는 선의의 정신은 춘기보다 훨씬 컸다”고 지적한 바 있다. 무술에 능한 노무사(老士)가 많았는데, 학자들은 이를 '유교(儒儒)'라고 부르고, 무사들은 이를 '하(儒)'라 부른다. 명예를 중시하고, 기사도는 충성을 중시한다. 이를 징(靈)과 위(魏)로 나누어 보면 전국시대부터 서한(西汉)까지 거의 500년 동안 지속되었다. “유교는 문학으로 법을 어지럽히고, 기사도는 무술로 금기를 어긴다.” 유교와 기사도가 반대될 때 기사도는 목시아를 가리켜야 한다. "회남자 태씨 훈련"은 "묵자의 80명의 병사는 불과 칼을 통과하게 할 수 있으며 그들은 돌아서지 않고 죽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육가의 "신우·사무" 장에서는 "묵자의 문""많은 용사가 있다"고 말했다. 묵가 종파의 스타일은 묵가의 제자 진화리와 묵가의 거인 푸(富)와 맹승(孟生)의 행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진화리는 묵자를 따라 옷을 찢고 발을 묶고 먼 거리를 여행하여 묵자의 제자 300명을 이끌고 송을 도우며 초가 송을 공격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② 진화리는 묵자를 3년 동안 섬겼는데 손과 발에 굳은살이 있고 얼굴이 창백해 하인으로 섬기고 있었지만 감히 소원을 구하지 못했다.

③ 묵가의 재벌 푸의 아들이 사람을 죽였고, 진회왕은 신하들에게 그를 처형하지 말라고 명령했다. 그러나 푸는 “살인하는 자는 죽고 다치게 하는 자는 벌을 받는다”는 묵가의 법을 주장했다. 그리고 결국 아들을 죽였습니다.

4묵가의 거인 맹승(孟生)이 추양(極陽)성을 지키다 임무를 수행하다가 그의 제자 서약(徐種) 외 183명도 죽었다.

⑤ '역사·레인저스전'은 "오늘의 레인저스의 행동이 정의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그들의 말은 믿어야 하고, 그들의 행동은 결실을 맺어야 하며, 그들의 약속은 진실되어야 하며, 그들은 처벌받지 않을 것입니다. "선비의 재앙"은 본질적으로 Mo Xia와 동일합니다. 묵자는 "말은 진실해야 하고, 행동은 울려퍼야 하며, 말과 행동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며, 이는 규칙에 부합해야 한다. 말이 아니라 행동이 없어야 한다"

⑥"무슨 일인가? 몸으로 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⑦ 및 기타 신조는 모하의 기본 신조이다.

위에서 언급한 문헌 기록을 보면 묵가파의 존재는 의심의 여지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레인저파의 활동 중심지 이전을 통해 모샤파의 존재를 더욱 확인할 수 있다. 거인 맹승(孟生)은 초양왕(楚陽王)을 위해 제자들을 이끌고 성을 수호하였다. 거인을 중심으로 묵하의 활동 중심지는 초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맹승이 죽은 후 왕위는 송나라에 살던 전향자(Tian Xiangzi)에게 넘어가고, 목하종의 활동 중심지는 송나라로 옮겨진다. 나중에 전구가 제자들을 이끌고 진으로 갔습니다. "묵학자 유전구가 진 혜왕을 뵙고자 했으나 진나라에 3년 동안 머물렀으나 만나지 못했습니다. 왕에게 할 말이 있는 손님이 왔습니다. 초나라의 왕이 그를 좋아하여 장군과 이야기를 나눴는데, 제의는 진나라에 와서 회왕을 만났다.” ② 나중에 묵가의 거인이 진(秦)에 살면서 높이 평가받았다. 진 혜왕. 이 기록은 천구가 진나라에 들어가 대왕이 되었음을 설명할 수 있다. 묵하파의 대부분은 용감한 전사들이었으며, 당시 진나라는 중원 확장에 필요한 전사들을 만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침략을 방어하는 데에도 활용될 수 있었다. 북부 소수민족의.

진 묵가학파의 성공은 묵가학파에 반대하는 언행으로도 입증될 수 있습니다.

'한비자·외주석(좌상)' 장에는 전구가 토론학파에 대해 반박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다. .” 공자는 선왕의 가르침을 전하고 성인의 말씀을 토론하여 사람들에게 알린다고 말했다. 만약 자신의 말에 대해 다투면 그 말을 기억하지 못하고 그 사용법을 잊어버리게 되어 나라에 해가 될 것이다. 단어의 사용.

『노씨춘추록사』는 묵가가 아닌 묵가 당나라비의 행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동방의 묵가 사자가 서쪽에서 진회왕을 만나다』를 기록하고 있다. ." 회왕이 진나라의 대학자인 당곡국(唐國國)에게 왕의 친족인 사자(趙子)가 자신보다 더 덕망이 있지 않을까 걱정하여 물었더니, "사자는 동방에서 온 변론가이다. 위험한 사람이요. 어린 주인을 이기기 위해 말을 열심히 할 거예요." '왕은 분노를 숨기고 그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Xie Zi가 와서 왕에게 말했지만 왕은 듣지 않았습니다. 다음날 다시 뵙지만 듣지 않으실 겁니다. Xie Zi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작별 인사를 하고 떠났습니다. "이 기록은 진화리(秦淮ali), 맹생(孟生), 천구(泰九), 지부(趙富) 파벌들이 주로 '성모를 이용해 스스로를 바로잡고 세상의 비상사태에 대비한다'는 정신적 전통을 계승했음을 보여준다." 묵자가 말한 것과 같은 정신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행동을 통해 정의를 이루는 배우들입니다.

그들은 전사 정신과 확고한 헌신을 사용하여 공허한 말에 반대하고 빛의 전투에서 싸웁니다. 검과 그림자, 묵하파의 객관적인 존재와 순찰파라는 이름은 신빙성이 있다.

2. 토론 종파

묵자는 형태에 대한 연구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Mo Jing"과 "Da and Xiaozhi" 장에서 사고와 논증 기술을 배웠습니다. 왜냐하면 Mozi는 다른 사상 학파와의 토론에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설득하고 자신의 아이디어가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도록 만들 수 있었습니다. 먼저 이론과 주장을 형식적으로 완벽하게 하고 더욱 설득력 있게 만드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Mozi는 개념의 명확성, 논증의 엄격함 및 일관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며, Mozi는 의식적으로 논리적 방법을 "명료한" 강력한 도구로 간주합니다. 옳고 그름의 구별",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고 명과 실의 원리를 고찰하는 것". 묵자는 이를 자신의 이론 구조에 적용했다. 동시에 논리적 방법은 다음과 같은 강력한 무기이기도 했다. 묵자는 자신의 반대자들을 반박하기 위해 “세상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이롭지 못하지만 나는 세상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유학자 오마자의 말을 반박했다. 겸손한 사람" ① 그는 유비적 추론 방법을 사용하여 Wu Mazi로 하여금 묵자의 보편적 세계 사랑 사상이 대중적이라는 것을 인정하게 만들었습니다. 묵자는 공서 반과 초왕을 설득할 때도 유비적 추론을 사용하여 송나라를 공격하는 것을 멈추라는 전제는 초왕이 살인이 부당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가난한 사람들을 훔치는 부자가 부당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초나라가 송나라보다 훨씬 부유하고 송나라를 공격하는 것은 더욱 불공정할 것이기 때문에 공수반과 초왕은 송나라를 공격하는 것이 불의하고 불친절하다는 것을 인정해야 했습니다.

묵자가 유교 반대논쟁에서 발전시킨 논법과 몇 가지 구체적인 명제는 전국시대 중후기 논쟁의 흐름 속에서 묵가의 제자들이 토론을 통해 크게 발전하였다. 내 칭찬이 소용없다는 게 사실인가요? 그리고 Yang과 Mo는 이미 그렇습니다. "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사점과 차이점의 논증은 서로 보완하는 데 사용되며, 유사점과 차이점의 논증은 대응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기록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보여줍니다. 묵가 논쟁 학교는 실제로 사물의 존재와 사람의 감정, 사물의 구조와 속성, 우주의 무한성과 유한성, 사물과 시간과 공간의 움직임 등에 대한 묵자의 유물론적 견해를 견지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공손용과 혜시 두 그룹의 유명 인사들은 단단한 흰 돌의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옳고 그름, 무한대, 불은 뜨겁지 않고 눈으로 볼 수 없다는 등 구체적인 명제를 둘러싸고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 날아 다니는 새의 그림자, 백마는 말이 아니고 발이 뾰족한 지 여부에 대한 토론에서 Mozi의 관련 사상이 발전하여 Mohism의 토론 학교를 형성했습니다.

유명한 논쟁 경향에서 두 학파의 견해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리'의 관점에서 '장백동성'을 말할 때 그들은 사물의 일반적인 독립성을 강조하고 차이점을 무시하고 제거합니다. 공손용학파는 '리'의 관점에서 '건백동성'을 이야기하며, 개인의 독립적인 존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사물의 보편적인 연결을 부정한다. 묵가 논증학파는 묵자의 견해를 고수하고 두 유명한 학파를 반박합니다.

두 유명한 학자의 학파는 모두 묵자의 사상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만물과 땅을 사랑한다'는 사상입니다. "는 묵자가 대동을 사랑하는 것과 매우 비슷하다. "경기를 이용해 군대를 진압하고 싶다." 공손용은 한때 월왕 문회왕과 연병에 대해 논한 적이 있다. "여시춘추심영"에서 공손용은 왕에게 대답했다. 조휘: "연병의 뜻은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이기도 합니다. 세상을 향한 보편적인 사랑은 헛되지 않고 진실되어야 합니다. "또한 연나라 조왕에게 군대를 진압하라고 조언하고 묵자의 비공격적 사상을 옹호했습니다.

그러므로 육승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묵자는 자신의 이름을 확립하기 위해 책을 쓰고 경전을 주장했습니다. 공손용주(孔孫龍葉)는 공부하라, 올바른 이름으로 세상에 자신을 나타내라. "

회시와 공손용은 묵자의 사상이나 토론 명제를 묵자 아닌 주제로 변형시켜 유명하게 되었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회시는 만물을 사랑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계약과 차이, 공손롱은 보편적인 사랑의 원리에 기초하여 백마는 말이 아니라는 명제를 내놓은 적이 있다.

'공손용자·종부' 장에서는 "내 남편은 토종이다. 중리와 이초의." 소위 사람들은 소위 말이 아니고 용과 백마도 아닙니다. “이러한 유추적 추론은 초족에 대한 전적인 사랑은 타인에 대한 사랑이라고 할 수 없다는 보편적 사랑의 전제에 기초하고 있으며, 백마는 말로 말할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백마는 말이 아니라 묵자에게서 내세우는 보편적 사랑사상에서 출발하여, 경험주의와 합리주의를 결합한 묵자의 인식론에 반대하는 것이 유명 학자들이 묵가가 아닌 묵가에서 나오는 기본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묵자가 주례를 연구했으나 이를 어기고 유교가 아닌 유교에서 나온 것처럼

묵가 논쟁자들의 유명 학자에 대한 비판도 묵가가 아닌 묵가를 기반으로 하는 유명 학자에 대한 비판이다.

이는 또한 묵가 토론 학파가 묵가의 사상을 고수하지만 주로 인식론적 명제에 대한 토론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운세)

묵가논쟁학교의 존재는 유명한 토론트렌드의 토론을 통해 증명할 수 있다. 유명한 토론 사상 경향의 발전은 묵가 논쟁 학교를 한동안 번성하게 만들었습니다. 유하종에서 위에서 언급한 묵가 논증을 거부하는 사실 역시 묵가 논증학파의 존재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3. 유시학파

'여시춘추·당란'은 "리와 묵가를 잇는 학자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으며, 셀 수 없는." “의롭게 되기 위한 책을 지은” 대부분의 묵자의 제자들은 묵자의 가르침을 무기로 삼아 여러 나라의 왕자들을 찾아다녔습니다. 묵자 자신도 제자들에게 제자로 봉사하는 것을 가르치는 일의 기본 목적으로 여겼고, 그의 제자 중 일부도 관직을 목표로 묵자 밑에서 공부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몽'에는 "자모파에 다니는 사람이 있는데 건강도 좋고 마음도 좋다. 그 사람에게 배우고 싶어 한다. 그래서 자모자는 '그러므로 , 나는 배우겠습니다. "좋은 말로 교육을 받고, 그는 말년에 관리로 봉사했습니다." 아이디어.

지금 묵자의 제자들이 제후의 관리가 된 것에 대한 책 "묵자"에서 발췌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묵자는 형으로 가서 초나라에 기둥 두세 개를 쟁기질했습니다. 아들들이 지나가다가 3리터나 먹었는데 손님이 불친절해요. 2. 셋째 아들은 지모지에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기둥이 있는 곳은 땅을 갈아도 소용이 없습니다. 둘째와 셋째 아들이 지나갔고, 음식은 3리터였고, 손님들은 관대하지 않았습니다." "현명한 일이 아니다." 그는 금화 열 개를 자묵에게 맡기고 "후손들은 감히 죽지 않는다. 여기 금화가 열 개 있으니 스승님이 쓰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쯔모지는 "결과가 현명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자모자유공은 아직 멀었다. 공상국이 월왕에게 말하니 월왕이 공상궈에게 큰 소리로 말했다. , 그래서 나는 자묵자를 왕위에 앉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님께서는 약속하셨습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50여 대의 병거를 몰고 자묵자를 노에게 영접하시며 말씀하셨다. 다른 사람.", 오백리 떨어진 오나라 땅을 나누어서 왕자로 봉인해 주십시오." 자묵자는 공상국에게 말했다. "네가 생각하는 월왕의 야망은 무엇인가? Yue가 내 말을 듣고 내 방식대로하면 Zhai 장군이 그것을 할 것입니다. 가서 배를 측정하고 먹고 몸을 측정하고 옷을 입어 다른 신하들과 비교하면 어떻게 그렇게 자랑 스러울 수 있습니까? 내 말을 듣지 않고 내 뜻대로 하지 않으면 나는 의롭게 행동하는 것입니다."

Zimozi는 여행 중이었고 Wei Yue는 "이제 각지의 신사들을 만났으니 천하를 두고 무슨 말부터 먼저 하겠느냐? 나라가 가난하면 말을 아끼고 묻어야 하고, 나라가 목소리가 좋으면 그 말은 기쁨도 생명도 아니며, 나라가 방탕하면 그 말은 아껴서 묻어야 한다. 무례하면 하늘을 공경하고 국사를 섬긴다는 말은 서로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지 공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아들의 문, 짧은 갈색 옷을 입고 퀴노아 수프를 먹었습니다. 아침에는 얻었으나 저녁에는 얻지 못했습니다. 지금은 스승님의 가르침에 따라 귀신과 신들에게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여러 번 죽으면 동물이 먹히지 않고 몸이 아프게 될 것입니다. 나는 주인의 길을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Zi Mozi가 말했습니다. “아니요, 신들은 많은 사람을 원합니다. 사람들이 높은 지위와 급여를 받기를 원하면 현명한 사람에게 양보해야합니다.”, 재산이 너무 많으면 그것을 가난한 사람들을 나누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폐? 높은 지위에 있고 재능 있는 사람에게 양보하지 않으면 그것은 단지 귀신과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일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는 "병은 어떻게 생겼습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백 개의 문이 하나만 닫혀 있는 것과 같습니다.

자묵자는 항추를 항자니우에게 보냈습니다. 항자니우는 노나라를 세 번 침공하여 추오의 추종자 3명을 물리쳤습니다. 자묵자는 이 소식을 듣고 고고를 보냈습니다. 손자는 "나는 주오를 이용하여 오만한 자와 의로운 자를 돕는다"고 묻고 물러섰다. 오늘도 츄오는 넉넉한 월급을 받으며 스승을 세 번이나 속이고, 츄오는 마진을 격려하기 위해 세 번이나 쳐들어온다. 자이(Zhai)는 이 소식을 듣고 옳은 말은 하고도 행하지 않는 것은 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huofei는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루셩이도요. "

자묵자는 위나라 때 관전우를 고시자에게 보냈습니다. 왕은 그에게 많은 봉급을 주고 그를 신상에게 맡겼습니다. 고시자는 삼대에 그가 한 말을 다 할 것이고, 누가 아무 것도 하지 않겠다고 하였느냐? 가서 함께 합치라. 주인이 이르되, 그의 아들 친자를 불러 이르되, 들으라. 나는 자기 남편만큼 의롭고 자기 나라에서 더 부유한 사람에 대해 자주 들었습니다. 고향에서 부유하고 의로운 사람은 높은 사람에게서는 거의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보면 관직에 오른 묵가 제자들의 대부분이 묵자에 의해 승진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가 관직을 맡은 곳은 초, 월, 송, 기, 위 등의 나라이다. 묵자 자신도 관리로서 사방팔방으로 인민을 대할 준비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묵자의 유랑제자들의 주된 목적은 묵자의 정치적 사상을 여러 나라의 군주들에게 알리고 그들에게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었다. 묵자는 성추, 조공자 등 묵자의 가르침을 거스르는 제자들을 “배의의를 행하고 나라의 부를 빼앗는다”고 비난했다. , 그들은 "부자가 되는 것만으로도 나라에 정의를 가져오기에 충분하다"고 말했습니다. 묵가는 명예와 영예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묵가의 원칙을 구현하기 위해 관료계에 들어갔습니다. 묵가의 말씀을 듣고 묵가의 도를 실천할 수만 있다면 배에 맞게 먹고 몸에 맞게 옷을 입으면 충분합니다. 묵가의 관리들은 실제로 한동안 두각을 나타냈으며 광범위한 활동과 폭넓은 영향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록과 분석, 논증을 보면 묵가의 삼파인 기사, 변론, 유랑 관리가 실제로 존재했고, 당시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했음을 알 수 있다. 묵가의 세 학파는 활동에 참여하든, 토론하든, 책을 쓰든 서로 다른 활동을 하고 있지만, 그 목적은 모두 동일합니다. 즉, 묵자의 기본 사상적 관점을 견지하고 도를 실천한다는 것입니다. 모지.

요약: 우리나라 문화에는 많은 종파가 있으며, 다양한 종파가 사상과 문화를 옹호합니다. 이상은 묵가 사상의 세 가지 학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