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서예와 오행
서예와 오행
서예의 오행과 서예예술의 제고에 대하여
황리와 유용흥
중국의 귀중한 전통문화로서 서예는 오랜 역사를 지닌다. 영향력과 예술적 매력. 서예예술 자체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응축하고 외면화한 것이기 때문에 서예 창작에 있어서 오행의 '운동에너지'를 활용하는 것은 서예의 예술적 취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이 측면에 대해서만 예비적인 논의를 진행한다.
오행에 대한 기본 해석
음양오행은 중국 전통 철학의 기본 이론으로, 장기적인 역사 발전에 심오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 소위 "다섯 가지 요소"는 다섯 가지 사물, 상호 관계 및 운동 법칙을 나타냅니다. 오(五)는 나무, 불, 흙, 쇠, 물 다섯 가지를 가리킨다. "Xing"은 다섯 가지의 관련 동작을 나타냅니다. 고대의 성현들은 사물의 발전 법칙을 연구할 때 매우 복잡한 사물의 운동과 발전의 법칙을 간단한 대표어나 상징을 통해 요약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므로 오행은 철학적 의미를 지닌 이론의 요약이자 표현이다. 그리고 이 다섯 단어는 행동을 나타내지도, 단순히 다섯 가지 물질을 나타내지도 않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두 가지 분석을 따르면 운동과 발전의 세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행의 의미와 그 운동 및 변화의 법칙을 올바르게 이해해야만 사물의 운동 법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예술적 수준의 향상을 포함하여 좋은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 측면을 간단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다섯 가지 요소의 구체적인 의미: 나무: 생명의 기능과 기원을 나타냅니다. 불: 열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 금: 단단하고 단단한 모든 것은 금입니다. 물: 유동성과 끝없는 순환의 역할을 나타냅니다.
이 다섯 가지는 다양한 사물과 거의 대응 관계를 갖고 있으며,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대응 관계 세트가 있습니다:
나무, 불, 흙, 금속 및 물
하늘과 오행: 방향: 동남, 중, 북서
기후: 바람, 더위, 습기, 건조함, 추위
땅과 오행: 곡물: 밀, 기장 , 기장, 쌀, 콩
오미: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사람과 오행: 오장부: 간, 심장, 비장, 폐 및 신장
다섯 가지 신체: 힘줄, 정맥, 고기, 피부, 털 및 뼈
유사한 관계가 많이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가 서로 연관되어 상호 작용하는 즉, 서로 생성과 구속의 명백한 현상이 있습니다. 먼저 상호 생성의 규칙을 살펴보겠습니다. 나무는 불을 생성하고, 불은 흙을 생성하고, 흙은 금속을 생성하고, 금속은 물을 생성하고, 물은 나무를 생성합니다. 나무는 흙을 다스리고, 흙은 물을 다스리고, 물은 불을 다스리고, 불은 금속을 다스리고, 금속은 나무를 다스리는 상호억제의 법칙을 살펴보자. 이러한 상황 속에서 그들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고 있다. 즉, 상호 생성과 상호 구속을 통해 놀라운 순환적 움직임 체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운동의 법칙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해해야만 사물이 계속 움직이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서예의 5요소
서예는 주로 획, 서체의 형태, 수묵기법, 붓놀림, 구성의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서예에는 오행과 관련되고 상응하는 것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이다. 게다가 서예가와 서예가의 이해와 이해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서예의 예술적 수준도 천차만별이다. 캘리그라피 작품은 상급과 하급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측면을 대략적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
획의 5가지 요소.
단어는 언뜻 보면 매우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주의 깊게 분석하면 그럴 수 있습니다. 한자의 획에는 가로, 세로, 점, 왼쪽, 오른쪽 다섯 가지 획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분석해 보면 전통적인 '오행'과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 획의 수평 획은 "오행(五行)"의 물의 특성과 유사하여 원활한 흐름을 나타내며 문자의 안정 역할을 합니다. 수직 획은 나무의 특성을 가지며 곧고 힘차며 점들이 솟아오르는 것처럼 보입니다. 금에 속해 연결을 전달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귀함과 웅장함을 나타내며 일종의 불에 속하며 민첩성과 홍보의 특성을 갖습니다. 캐릭터는 이러한 획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조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글꼴의 다섯 가지 요소
글꼴의 관점에서 볼 때 한자는 고대부터 다섯 가지 주요 글꼴을 형성했습니다. Zhen Cao Li Zhuan Xing을 다섯 가지 요소로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진(眞)체는 흙에 속하며, 다양한 서체의 특징을 통합하고 다른 서체의 기본이자 기준이기 때문에 엄격한 기준을 갖고 있는 반면, 필기체는 거의 추상적인 선을 가지고 있고 개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금이다. . 표현이 풍부하고 일종의 리듬미가 있으며, 공식 문자는 둥글고 부드러우며 물에 속하며 고대의 원시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리는 대본에는 음양의 고동과 파동이 있고, 기세는 확실히 불타오르고 있다.
먹의 오행
예로부터 "먹은 오색으로 나뉜다"는 말이 있는데, 이 "오색"을 말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 하나는 불타고, 두껍고, 무겁고, 가볍고 깨끗합니다. 종은 Thick, Light, Dry, Wet and Dry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여기의 어두운 색은 흙에 속하며 잉크의 기본 색상으로 다양성과 독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머지 네 가지 색상은 모두 일종의 활력, 일종의 활력을 나타냅니다. 건조한 색은 건조하고 불에 속하며, 젖은 색은 습기를 띠고 물에 속하며 단단하고 곧게 보입니다. 물론 이것은 대략적인 분석일 뿐이며, 드러난 것은 음양오행과 먹오색의 상호관계이다.
서예의 오행
붓놀림은 서예 창작에 있어서 중요한 과정이며, 붓놀림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략 5가지로, 순풍(shunfeng)이다. , 반격, 중앙, 측면전, 회전전은 오행으로 볼 때 순풍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매우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밝고 활발한 성격을 나타냅니다. , 자연적으로 앞면이 금속이고 암시적으로 매끄럽고 느리게 흐르며 중심으로 쓰여지고 곧고 꼿꼿하며 옆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강하고 호랑이는 바람을 일으키며 불에 속하며 돈펑이라고도 불립니다. 글자는 더 두껍고 안정적이며 땅에 속합니다.
형식의 5가지 요소
일반적으로 캘리그라피를 작성할 때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 어떤 글꼴을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한 후에는 어떤 형식을 사용할 것인지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서예예술의 중요한 부분이자 서예예술을 보다 잘 표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달체이기 때문이다. 서예작품의 형식은 본당, 대련, 현수막, 장족, 부채 등으로 다양하다. 다섯 가지 형식도 오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본당에는 일반적으로 책, 몇 마디 또는 시가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집이나 방 중앙에 걸려 있으므로 중간 위치에 속해야 합니다. 대행은 일반적으로 두 개의 깃발이 한 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대중이 받아들이는 전통적인 서예 형식이며, 불에 속합니다. 사람들에게 곧고 곧은 느낌을 주는 긴 두루마리(현수막 포함)는 상대적으로 넓은 장소를 차지하며 사람들에게 광대함과 흐름의 느낌을 주며, 작고 스마트한 물과 부채에 속해야 합니다. 캘리그라피의 본질을 한곳에 모아 작품을 더욱 섬세하고 스마트하게 만들어주는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종이를 땅에 비유한다면 인간의 사고는 하늘이어야 하며, 종이에 남은 잉크는 음양오행을 구체적으로 반영한 것입니다. 동시에 하늘은 양이고 땅은 음이며 오행은 그 사이에서 규칙적으로 움직입니다. 이 법칙을 이해하고 통달하는 사람은 서예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Kuang Cao가 쓴 Huai Su의 "자서전 노트"에는 "미쳤을 때 세상을 과소 평가하지만 술에 취하면 진실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은 자유롭게 흔들리고, 구름처럼 흐르고, 흐르는 물처럼 우아하고 영묘하다. 자세히 보면 전체적으로 검은색보다는 흰색에 가까운 느낌을 줍니다. 캐릭터들이 마치 하늘에 떠 있는 구름 같고, 영묘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깁니다.
강유웨이의 서예를 다시 보면 그의 캐릭터는 베이베이, 리파, 싱이를 통합하여 서예는 활기차고 강렬하며 무겁고 단순한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문자에는 대지의 고요함, 물의 두께, 불의 거침없음이 담겨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다른 세상의 느낌을 줍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서예와 음양오행의 관계는 참으로 신비롭습니다.
서예 향상에서 오행의 역할
서예는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로서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그 범위가 넓고 심오하다. 새로운 시대의 서예예술을 장려하고 발전시키려면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중화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계승해야만 계승에 기초하여 혁신할 수 있고 혁신에 기초하여 이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서예와 오행의 관계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서예의 오행은 서예에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점을 생각합니다. >
우선 중국 서예의 심오한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민의 눈으로 볼 때 서예란 그저 누구의 서예가 좋다는 말일 뿐입니다. 사실 서예가는 글씨를 잘 쓸 뿐만 아니라 사상, 도덕, 교양이 높고 지식이 높은 사람으로 본다. 서예 작품에는 영혼, 생각, 도덕적 성격이 있으며 자비로운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문화적 전달체입니다. 그리고 서예의 음양 오행에 대한 연구는 사람들에게 영적 핵심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부터 서예를 추구하고, 예를 말하며, 구조를 중시해 왔습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는 서예를 연구하고 창작할 때 높은 수준을 갖추어야 합니다. 당신이 처음부터 올바른 탐험의 길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인식의 정도.
고대 우리 서예는 남성미와 여성미에 주목했는데, 서예의 남성미의 주요 특징은 '비범함과 대담함, 절제됨과 활력'이라고 믿었다. 기세가 웅장하고 구조적으로는 활짝 열려 있고, 가로로 구름이 있고, 능선이 부러져 있고, 글씨체는 세로와 가로로 되어 있고, 안쪽은 강하고, 바깥쪽은 강렬하다. 그는 또한 에너지가 넘치고 강직하고 활력이 넘치며 남성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Yan Lugong의 "조카 추모 원고"에 감탄했습니다. 서예의 여성미는 속은 부드럽고 겉은 아름답다. 격렬함도 없고 거칠음도 없으며 조화롭고 차분한 경향이 있으며 길고 길다.
그는 또한 당나라의 작은 정규 대본 "Ling Fei Jing"이 부드럽고 명확한 붓놀림, 자유롭고 흐르는 구조, 아름답지만 매력적이지 않고 우아하지만 저속하지 않아 일종의 여성미를 보여주고 있다고 믿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전통 이론과 서예 고전 예술을 주의 깊게 연구하면 모두 음양의 법칙과 오행의 법칙을 포함하거나 사용하고 교훈을 이끌어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작가의 서예 예술 혁신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이론은 사물의 움직임 속에서 생겨난다. 그러므로 서예오행론은 서예예술의 내적이자 근본법칙이다. 서예 창작에서 오행론을 연구하는 것은 서예가들에게 의심할 여지 없이 새롭고 의미 있는 주제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서예 이론을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서예를 중국의 고대 전통 문화와 결합된 고대 철학에 더 가깝게 만듭니다. 구체적으로 서예가는 획오행을 통해 서예실천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고, 서체 오행은 다양한 서체를 익힐 때 글자의 규칙과 특징, 기능에 대한 이해를 근본적으로 심화시킬 수 있다. 마음이 펜을 이끌고, 펜이 추진력을 만들고, 추진력이 정신을 전할 수 있도록 서예를 창작할 때 마음과 펜을 더욱 긴밀하게 결합시킬 수 있도록 한다. 형식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면 서예가가 될 수 있다. 서예 창작 전반을 파악하고, 좀 더 과학적인 창작 경지에 들어갑니다. 우리 서예에 새로운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서예의 광범위하고 심오한 법칙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와 끊임없는 탐구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숙련된 서예가들은 친절하고 지식이 풍부하며 서예에 대해 더 깊은 이해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른바 서예법은 도를 이해하는 방법이다. 도교를 마음에 담아야만 서예는 형식과 정신을 결합하고 서예를 통해 정신을 전하는 예술이 될 수 있다. 음양의 고유한 법칙과 서예의 오행에 대한 깊은 이해만이 작가의 서예 창작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셋째, 서예 예술의 문화적 취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예 예술 취향의 수준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서예 예술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는 적어도 세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작가 자신의 창작 능력과 수준이고, 하나는 서예 예술에 대한 사람들의 올바른 이해와 평가이며, 다른 하나는 과학적인 서예 이론입니다.
이 세 가지 항목 중에서 서예이론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과학적인 서예이론이 없이는 올바른 서예개념과 서예예술에 대한 이해와 평가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a 새로운 각도는 서예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며, 이는 서예 오행론에 따른 서예에 대한 이해의 향상이자 서예 예술 실천에 대한 새로운 창의적 지침이다. 서예에는 음과 양이 있고, 세상 모든 사람이 그러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