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긴급 요청: 현대 광고의 중국 요소에 대한 연구 개요

긴급 요청: 현대 광고의 중국 요소에 대한 연구 개요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전통문화 적용

1. 중국 전통문화의 요소

중국 전통문화는 궁궐을 막론하고 모든 것을 포괄한다 문인화이든 종교화이든 역대 화가, 예술가, 공예가들의 창작활동을 통해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적 표현기법과 형식이 많이 축적되어 왔다. 신석기시대의 채색토기부터 은상시대의 청동기, 전국시대의 기구와 비단화, 한나라의 조각품과 초상화석, 당송시대의 회화에서부터 명청 시대의 도자기는 물론 널리 유통되는 종이 컷, 판화 설날 그림, 건축, 장식, 의상, 가면 등은 웅장하고 기발하며 단순하거나 정교하고 깔끔하며 다양한 기술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또는 광범위하고, 따뜻하거나 우아하고, 단순하거나 고급스럽습니다. 중국화의 급한 붓터치든, 판화의 둥근 장식 패턴이든, 과장된 민속 종이 컷이든 강렬한 색상의 목판화 새해 그림이든, 이 모든 것은 현대 포스터 디자인에 풍부한 표현과 그래픽 언어를 제공합니다.

중국의 전통 디자인 요소는 독특한 풍경이자 동양 문화의 귀중한 자산입니다. 이는 다양한 주제, 풍부한 의미, 다양한 형태 및 오랜 역사를 갖고 있어 다른 예술 형식과 대체하기 어렵습니다. 세계 예술 중 하나로, 독특한 동양적 문화적 매력이 빛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플라스틱 예술과 현대 광고 포스터 디자인의 관계를 이해하여 현대 광고 포스터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은 "국제 디자인 스타일" 추세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 트렌드를 창출할 것입니다. 교사들이 직면한 새로운 세대의 디자인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놀이는 전통적인 예술적 표현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통적 요소를 변형, 정제, 활용하여 시대적 특성을 더욱 살린 작품이다.

2. 현대 광고 포스터

포스터 예술은 일종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예술로서 그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다양한 표현 형태를 형성해 왔으며, 각각은 서로 다른 기능을 갖고 있다. 비즈니스, 문화 등의 정보를 전파하는 시각적 매체. 복제성과 전파성으로 인해 광고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대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포스터는 사람들의 관심과 이해를 끌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민족 전통과 사회 문화를 반영하는 아름다운 언어이기도 합니다.

먼저 정보를 전달하고 선전을 선동하는 포스터의 역할은 그 특별한 형태를 확인시켜준다. 이젤 그림이나 판화와는 달리, 사람들이 어느 정도 거리에서 홍보할 내용을 순식간에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한 눈에 들어오는 명확성과 간결함, 명확성이 필요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선전 포스터는 종종 일련의 가상 기법을 채택하여 핵심 사항을 강조하고 사소한 세부 사항, 세부 사항, 심지어 배경까지 삭제하며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비율과 활동을 함께 결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종종 상징적 기법을 사용하여 사람들의 연관성을 고취시킵니다. 그러므로 그 발상은 현실을 과중시킬 수 있어야 하고, 구성은 요약되고 집중되어야 하며, 이미지는 간결하고 과장되어야 하며, 강렬하고 선명한 색상을 기법으로 활용하여 홍보하고자 하는 것을 눈에 띄게 표현해야 하며, 사물 간의 내적 연결을 표현하고 그림에 부여합니다. 더 넓은 의미는 제한된 그림 속에서 더 넓은 삶을 연상시키고 새로운 의미를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중국의 전통 미학은 디자이너에게 많은 영양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좋은 포스터는 '한 눈에 선명'하게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첫눈에 반하게' 만들고, 매력을 느끼고, 기대하게 만들고, 깊은 인상을 남겨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포스터에 절묘한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어떤 예술도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포스터와 같은 특별한 예술 형태는 제한된 시간과 공간 속에서 사람들을 잊을 수 없게 만들고 끝없는 뒷맛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것"과 "1:1"이 필요합니다. . 물론, 여전히 예술이 모든 것을 설명하도록 요구하는 관객이 있으며, 포스터에서 여러 그림을 요구하는 것은 조각품의 연재 만화와 알레그로의 여러 장면을 요구하는 것만큼 비현실적입니다. "더 적게 사용하여 더 많이 만들기"와 "여기에서 저기까지"는 예술적 기술, 특히 포스터 예술은 모든 측면이 아닌 삶의 한 측면에서만 현실을 재현할 수 있다는 징후입니다. 모든 이미지는 전체의 일부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다른 부분을 요약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포스터에는 얼굴, 손, 눈, 움직임, 표정 등의 클로즈업이 사진을 가득 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현상을 선택하고 그 특징 중 일부에 초점을 맞추면 '간결하고 포괄적인'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하다. 구성은 단순하지만 확실하고 매력적인 예술적 개념을 보여줘야 한다. "예술적 개념"에서는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을 집중적으로 처리하여 사람들의 특정 감정, 특정 경험 및 특정 연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장면의 혼합을 달성합니다. 청나라의 한 학자는 그림은 “사람들이 좋아하게 만드는 것보다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 낫다”고 말했습니다. 좋은 포스터는 매력이 있어야 하고, 사람들의 교제를 불러일으키고, 사람들의 좋은 소망을 불러일으키고, 예술적 개념을 표현해야 합니다. 이를 우리는 "의도적인 장인정신"이라고 부릅니다. "장인"이라는 단어에는 "장인 정신"과 같은 예술가의 마음 속에 경멸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것을 생각해냈다는 뜻인 '독특한 독창성' 등의 칭찬도 있다. '의도적인 장인정신'은 작가가 객관적인 사물을 가공하는 특별한 수단이다. 가공의 정도는 작가의 예술적 성취의 정도를 어느 정도 설명해준다. 당나라 시인 두보(杜寶)는 “마음의 장인은 사업이 막막하다”, “마음의 장인은 놀라지 않으면 일을 멈추지 않는다”고 말했는데, 이는 예술적 개념의 창조를 보여준다. '마음의 장인'의 노고가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장인정신'이란 재료의 선택(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먼저 취하는 것), 테일러링(오염을 제거하고 명확성을 유지하는 것), 과장하는 것(이미지의 특성을 강조하는 것), 위치를 정하는 것(구성), 표현하는 것(적절한 기술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바로 우리나라 포스터 디자이너들이 구상할 때 사용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3.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전통 문화를 적용

현대 포스터 디자인에 중국 전통 문화를 적용하는 방법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합니다. 여기서는 몇 가지 전통 문화를 간단히 나열하겠습니다. 현대 광고 포스터에 널리 사용되는 문화적 요소.

(1)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수묵 산수화를 적용

오랜 기간의 발전을 거쳐 중국 전통 수묵화는 중국의 독특한 회화 형태가 되었습니다. 수묵화와 수묵화는 중국특색의 형식언어를 형성하여 외형과 내면의 정신이 일체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수묵의 독특한 표현형식은 수묵 특유의 간결한 형식언어, 즉 '백을 흑으로 생각한다'는 단순한 이미지에 먼저 반영된다. 수묵화의 단순한 그림은 단순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지가 단순하고 의미가 풍부하다는 점에서 아주 적은 요소로 가장 많은 정보를 표현한다는 점에서 아름다움을 지닌다.

현재 중국의 많은 예술가들이 수묵예술에 종사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전통에 관심을 갖고 고대 조상의 유산을 연구해 온 반면, 다른 예술가들은 중국 이후로 새로운 수묵 발전 방식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근대사에 들어서면서 수묵화의 전통은 쇠퇴해갔고, 1898년 개혁운동의 지도자인 강유웨이는 중국 미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서양 미술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이후로 많은 중국인들은 1985년 뉴 웨이브 미술 시대에 난징 미술 연구소의 리샤오산(Li Xiaoshan)은 중국 수묵화 미술은 단지 유보적인 예술 범주로 간주될 수밖에 없다고 말하면서 수묵화의 종말을 선언했습니다. . 그러나 20여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수묵화는 여전히 생명력이 넘치는 것 같으며, 다양한 수묵화가들이 수묵화 예술 형식을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대 수묵화는 본질적으로 정신적, 전통적 문화축적의 유기적인 순환을 추구하며, 최대의 인식과 위안의 문화적 맥락을 향해 나아가며, 민족문화의 성격과 일치한다. 예술 발전을 위한 유일한 길. 그것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내면의 의미에 대한 사고를 더 높고 더 넓은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하며, 삶의 원래 의미를 추구하며, 우리의 이해를 더 깊은 의미로 끊임없이 발전시켜야 합니다. , 그리고 의미의 풍부함을 탐구합니다. 영적 영역의 발현은 개인의 행동을 철학적 의미를 지닌 영구적인 영역으로 가져옵니다. 현대 중국 회화 예술은 궁극적으로 정신적 영역의 발굴과 전시로 끝나야 한다. 세계적인 디자인 거장 진 다이창(Jin Daiqiang) 씨는 자신의 작품에서 중국 수묵화 언어와 디자인 언어의 통합을 탐구해 왔으며, 구성의 단순성과 소통의 풍부함의 융합을 추구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1) Jin Daiqiang의 포스터 작품은 포스터 전체가 중국 전통 수묵화 표현 기법으로 제작되었으며 풍부하고 다채로운 붓과 잉크 스타일이 현지 포스터에 급류를 주입하며 작품의 스타일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반영. 또한, 쓰기 속도와 기법을 창의적으로 변경하여 갈고리, 주름, 점, 물보라 등을 결합하거나 개별적으로 사용하여 점의 레이어를 만들고 아름다운 붓과 잉크 이미지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빠르고, 느리고, 건조하고, 촉촉하며, 바람이 없을 때는 표면이 거울처럼 맑고 잔잔하며, 물 밑바닥에는 깊은 흐름과 저류가 있습니다. 바람, 표면의 잔물결, 바닥의 파도가 도움이 됩니다. 사진(2)는 부동산 포스터 광고 시리즈 중 하나로, 디자이너들이 중국식 붓과 먹을 현대적인 디자인에 적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연한 먹과 두꺼운 먹의 조화로운 조합은 그림을 순수하고 간결하면서도 풍부하게, 장엄하면서도 우아하게 만듭니다. 흰색의 넓은 면적과 검은색, 건조함과 습함, 두껍거나 연함의 다양한 수준은 세련되고 생동감 있는 예술적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중국화의 붓과 먹의 영성이 최대한 발휘되어 사람들에게 강한 시각적 충격을 줍니다.

오늘날의 풍부한 문화 교류 속에서 현대 중국 회화에서 수묵화를 추구하는 것은 결코 단순히 개인화 된 예술적 작업으로 제시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 다양한 행위는 현대 중국 문화의 인본주의적 사고의 본질을 대변해야 합니다. 발전된 것입니다. 이러한 진보적 성격은 독특한 인지방식과 문자표식을 기초로 삼아 현대중국인의 풍부한 사상적 깊이와 인본주의적 기준을 실제 문화의 발전과정에서 보여줌으로써 현대 수묵예술이 예술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는 데 반영된다. 중국인민은 길을 갖고 시대문화의 기치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중국 문화의 역사적, 현실적 맥락에서 중국 현대 문화 수묵화 예술의 발전을 이해하고 표현하려는 인본주의적 노력은 궁극적으로 그 문화 영역의 높이에 기초한 존재 가치를 보여줄 것입니다.

(2)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종이 공예의 적용

중국 민속 종이 공예는 중국 민속 예술의 가장 대표적인 예술 스타일이며 기초입니다. 그리고 매트릭스 아트는 현대 그래픽 디자인 연구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민속 종이 컷 모델링 방법은 모두 인류의 풍부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반영하고 인간의 디자인 아이디어로 각인되었습니다. 디자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풍부한 국내 문화자원을 마주하면서 우리는 이를 다양한 수준과 각도에서 다시 이해하고 재발견할 수 있습니다.

중국 민속 종이 컷 형태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중화 민족의 풍부한 문화 유산과 공연에 큰 원동력이되는 중국 미적 정신의 함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대적인 디자인 작품. 종이 공예의 출현은 원시사회로 거슬러 올라간다. 역사의 흐름에 따라 종이 공예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 종이 컷 모델링은 삶에서 비롯되지만 삶보다 더 높습니다.

민속 종이오리기는 직관적인 그래픽일 뿐만 아니라, 특정 문화의 결정체이기도 한 매우 풍부한 예술적 상징입니다. 일련의 사회적 의미를 표현하며 국민적 사고 집단이 동화한 예술적 상징이다. (그림 3)과 같이 이 포스터는 국가의 문화자원을 정확하고 직관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종이 컷의 형태와 종이 컷 컬러의 적용으로 강렬한 축제 분위기를 구현합니다.

(3) 현대 광고 포스터에 서예를 응용

중국 서예는 중국 문명의 발전과 함께 발전해 온 고대 예술이다. 서예를 보유한 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소수에 불과합니다. 중국 서예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예는 예술적 창작물로서 심오한 신비를 지니고 있습니다. 갑골문과 청동문에서 큰 전서, 소전서, 공식 서체로 발전하여 동한, 위, 진 왕조에서는 초서, 정서, 서체 등이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서예는 언제나 고대 예술의 매력을 발산합니다. 서예는 중화민족의 전통예술원에 피어난 아름다운 꽃이며 중화민족의 독특한 미적 대상이자 독특한 예술형식이다. 중국 서예의 선율, 형태,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은 현대 디자이너들에 의해 점점 더 많이 채택되고 있으며 현대 디자인에 독특한 국가 스타일과 시대의 특성을 부여했습니다.

서예 예술은 절묘한 발상이 요구되는 현대 광고 포스터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어떤 예술도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포스터와 같은 특별한 예술 형식은 사람들을 잊을 수 없게 만들고 끝없는 뒷맛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서예 예술은 오랫동안 광고와 포스터 디자인에 사용되어 왔으며 많은 성공적인 국가 작품이 탄생했습니다. 일부 미술 전시회의 서예 및 포스터 디자인, 특히 전통 문화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전시회의 경우 서예가가 제목을 새긴 경우가 많으며, 약간의 미화를 가하면 우아하고 의미가 풍부합니다. 댄스 공연 등 많은 포스터에는 '춤'을 뜻하는 필기체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마지막 수직선을 뻗어 춤의 역동성과 긴장감을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 서예 예술의 장식적인 아름다움을 최대한 활용하여 이루어졌습니다. 좋은 결과. 캘리그라피의 적절한 활용으로 인해 많은 포스터 디자인은 디자인 내용의 특성을 적절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그림 4), Shengjing Tianxia Real Estate가 제작한 이 광고 포스터에서는 두껍고 고대의 글꼴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고전 예술 생활에 대한 동경의 느낌을 줍니다. 또한, 대담한 붓터치는 격식을 차리지 않으면서도 겸손한 성격을 반영합니다.

IV.결론

위의 내용은 현대 광고 포스터에 중국 전통 문화를 적용한 전형적인 사례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글로벌 디자인의 물결에 직면한 사고의 빈곤과 믿음의 상실은 모든 광고 포스터 디자이너의 치열한 적입니다. 나의 조상에 대한 연구를 통해 나는 개인적으로 길고 찬란한 문화사를 지닌 이 땅에서 현대 광고 및 포스터 디자이너로서 끊임없이 외국 문화 디자인 사상의 영향을 받으면서 중국과 서양의 방법을 결합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믿습니다. 중국과 서양의 방법을 통해 민족의 개성을 형성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계승되고 우리의 광고 포스터 디자인이 '국제화' 속에서 빛을 발하게 됩니다. 전통문화 요소를 적용할 때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일부 디자이너들은 전통문화에 대한 무거운 부담을 안고 새로운 것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어 디자인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모든 광고 포스터에 반드시 중국 전통 문화 요소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회사와 제품에 적합한 포스터 디자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 광고 포스터에서는 패션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현대화와 신흥 요소를 부각시켜야 하는데, 그러한 전통적인 요소를 디자인에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불필요하고 비생산적입니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디자인이 반드시 좋은 디자인은 아니며 어울리는 디자인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문헌

중국 작품:

[1] Zhu Guoqin. 현대 포스터 예술의 역사[M]. 상하이 서점 출판사 2000, 5~. 15.

[2] 뤄핑(Luo Ping) 광고 시각 디자인의 기초[M]. 2000, 178.

[3] Wang Shouzhi. 세계 그래픽 디자인의 역사[M]. 베이징: 중국 청년 출판사.

[4] Li Yanzu. 비전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역사와 미학 [M]. 중국 인민대학교 출판부. 2000, 130.

[5] 중국 전통 문화의 필수요소 [M]. . 1999, 35.

[6] Wang Guolun. 그래픽 디자인[M]. 베이징: 2001년, 10. Zhang Liguo. . 현대 디자인 사회학 [M]. 과학 기술 대학 출판부 2005, 84~92.

[8] Wang Xiaosheng. 푸단 대학 출판부. .

[9] 보 송년(Bo Songnian). 중국 미술사 코스[M]. 산시성: 미술 출판사 2000, 158~173.

외국어 작품:

[ 1] Meigs(미국). 20세기 비전 전달 디자인 역사. 후베이 미술 출판사. 1994:105~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