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는 방식으로 글을 쓰다
전통적인 사고에서 벗어나는 방식으로 글을 쓰다
어느 날 아침, 한 관광객이 짚으로 가득 찬 손수레를 밀고 양국 국경으로 왔다. 변방군은 의심이 들었다: 짚은 세금을 징수할 필요가 없지만 아래는 무엇인가? 보초병은 손수레에 있는 짚을 자세히 수색했지만 아무것도 찾지 못했다. 보초병은 곤혹스럽고 화가 났지만, 그는 관광객을 가게 했다.
다음날 관광객들이 다시 와서 손수레를 밀었는데, 이번에는 거름이 가득 찼고 세금이 포함되지 않은 상품입니다. 보초병은 이번에 그가 여행자의 계략을 간파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짚을 찾는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문제없습니다. 하지만 똥비료는 보초병의 손에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초병은 그의 직책을 알고 있다. 그는 냄비 삽 한 자루를 찾아 악취가 나는 손수레를 자세히 검사했지만, 여전히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매일 해가 세관 맞은편 옥상으로 막 올라가면 같은 장면이 일어난다. 한 마차는 톱밥으로 가득 차고, 다른 한 번은 자갈로 가득 찼고, 나중에는 배설물로 가득 차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매번 수색할 때마다 우호적인 관례가 되었다.
"네가 뭔가 있어야 한다는 걸 알아. 내가 찾을 거야. " 보초병은 입을 벌리고 웃으며 관광객에게 말했다.
"이렇게 여러 번, 너는 내가 매우 성실한 사람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관광객들이 이렇게 대답합니다. 이 관광객은 낙관주의자이다. 수색 과정에서 그와 보초병은 전날 일어난 일, 즉 누구를 속였는지, 이 일에 대한 최신 소문, 그리고 현재 현지 교도소에 있는 범죄자들의 계략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나는 이런 일이 너에게 일어나기를 원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변방군이 말했다.
"정직한 사람은 두려움이 없다." 관광객이 대답하다.
이런 식으로 1 년이 넘었습니다. 갑자기 어느 날, 관광객들은 일출 때 국경에 오지 않았고,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십여 년이 지나자 보초병과 관광객들은 완전히 다른 생활을 시작했고, 모두들 한 술집에서 우연히 만났다. 그래서 보초병은 관광객들에게 그가 여러 해 동안 그를 괴롭혔던 질문에 대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물었다. "나는 몇 년 전에 세관을 떠났다. 나는 정부를 위해 열심히 일한다. 나는 네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다. 너는 틀림없이 어딘가에 있을 것이다. " 그가 말하길, "이렇게 오랜 세월의 친분을 나에게 알려줄 수 있습니까?"
"손수레입니다."
왜 군인들은 그가 무엇인지 발견하지 못했을까요? 그것은 그가 다른 각도에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관광객들은 오히려 이런 방법으로 차를 밀었기 때문이다.
제 2 장: 고 1,800 자 의논문 백과: 관례를 깨고 멋진 것을 창조한다. 예로부터 규칙은 항상 사람들의 존경과 준수를 받았지만,' 톰 소아 모험기' 의 톰 소아와 해크베리 페인은 그다지 지키지 않았다. 그들은' 장난꾸러기 소년' 이다. 목사의 기만적인 이야기도 싫어하고, 학교에서 무미건조하고 판에 박힌 교육방식도 싫어한다. 모든 사람은 항상 각종 학생을 제한하는 규칙을 깨려고 시도한다.
그러나 위험이 닥쳤을 때 선과 악의 대결에 직면하여 소심한' 좋은 아이' 와' 훌륭한 학생' 은 모두 숨었지만, 톰 소아와 허클베리 페인은 용감하게 앞에 서서 과감한 매력을 보였다. 규칙을 깨는 정신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일은 맹목적으로 규칙을 따르지 마라. 각도를 바꾸면, 방법을 바꾸면, 일을 다른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한 아이가 놀다가 실수로 물독에 빠졌는데 물독이 깊어서 아이가 물에 잠기려고 한다. 다른 아이들은 일이 생기면 운다. 만 시마 guang 긴급 zhongshengzhi, 지상에서 큰 돌 을 들어 올려 물탱크에 맹렬히 박살 냈다. 물탱크가 터져 항아리 안의 물이 나오자 아이가 구조되었다. 사마광은' 항아리에 들어가 살려라' 는 사고 정세를 깨고' 항아리 살려라' 를 선택했다. 이는 관례를 깨는 좋은 방법이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규칙을 깨려면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가 없으면 규칙을 깨는 행동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톰 소야와 허클베리 페인이 용기가 없다면, 그들이 어떻게 나쁜 놈 조를 이길 수 있을까? 사마광이 사고 정세의 지혜와 용기를 깨뜨리지 않았다면, 어떻게 물독에 빠진 아이를 성공적으로 구출할 수 있었을까? 따라서, 관례를 깨는 것은 결코 쓸모가 없는 것이 아니며, 때로는 우리가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약 모든 사람이 규칙을 깨뜨릴 용기가 없다면, 이 세상은 과학 발전과 시대 진보가 없는 세상이 될 것이다. 예나 지금이나 인류의 진보는 모두 사람들이 규칙을 깨뜨린 결과이다.
고대인들은 지구가 정사각형이고 하늘은 고정된 원형 지붕이라고 생각했다. 기원 2 세기에 고대 그리스 천문학자 프톨레마이오스는 지구를 우주 중심으로 한 지심설을 제기했다. 지심설' 은 신권 사상에 부합했기 때문에 당시 교회의 지지를 받아 중세 시대에 줄곧 통치권을 유지해 왔다. 비록' 지심설' 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있지만, 아무도 감히 탐구하지 않는다. 나중에 코페르니쿠스는 생명을 대가로' 지심설' 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세계관인' 일심설' 을 창설했다. 현대 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일심설' 은 어느 정도 한계가 있지만, 코페르니쿠스와 같은 재래식, 과감한 탐구를 과감하게 타파하는 과학자들이 많기 때문에 인류 문명의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 혁신은 종종 대가가 있고 비범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래, 관례를 깨는 용기가 없는데 어떻게 아인슈타인 상대성 이론의 중대한 발견을 할 수 있을까? 관례를 깨는 용기가 없다면 어떻게 잡스가 시대 조류를 이끄는 애플 창의력이 있을 수 있을까? 규칙을 깨는 용기가 없다면 어떻게 2 1 세기 중화민족의 부상과 도약이 있을 수 있을까?
우리는 학습 생활에서도 이런 관례를 깨는 용기가 필요하다. 다른 각도에서 문제를 생각하고 더 간단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용감하게 질문하고 부지런히 탐구해야 진정으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과감하게 생각하고, 실천하고, 과감하게 시도해야만 자신의 부족함을 발견하고, 자아를 돌파하고, 자아를 초월하고, 멋진 인생을 창조할 수 있다.
"혁신은 민족 진보의 영혼이며, 한 나라가 번창하는 무궁무진한 동력이다" 고 말했다. 친애하는 동창들, 용기를 내어 관례를 깨고, 멋진 것을 만들고, 공부의 바다를 향해, 인생의 높은 산을 오르고, 민족의 도약을 위해 노력합시다!
제 3 장: 관례를 깨뜨리다. 텔레비전에서 유럽농구선수권대회 불가리아와 체코슬로바키아의 경기가 방영되고 있다. 경기가 8 초 남았는데, 불가리아가 2 점을 앞섰는데, 전반적으로 승산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경기는 순환경기제로 불가리아팀이 5 점 이상 이겨야 이길 수 있다. 하지만 경기가 8 초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3 점을 따는 것은 쉽다.
이때 불가리아 감독은 갑자기 정지를 요구했다. 불가리아의 대세가 이미 가고 탈락은 필연적이라고 비웃는 사람들이 많다. 설령 코치가 조수를 돌릴 힘이 있다 해도, 조수를 돌리기는 어렵다. 일시 중지 후, 게임은 계속됩니다. 이때 코트에서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다. 공을 가지고 있는 불가리아 선수가 갑자기 자신의 바구니 아래로 드리블하는 것을 보고 재빨리 뛰어내려 슛을 날렸고, 공은 소리를 내며 그물에 들어갔다. 이때 관중들은 어리석어서 전체 경기 시간이 되었다. 그러나 심판이 쌍방의 무승부에 연장전이 필요하다고 발표했을 때, 모두들 문득 깨달았다. 불가리아팀의 이런 예상치 못한 행동은 스스로 회생의 기회를 만들어 냈다. 연장전 결과, 불가리아가 6 점을 이겼는데, 역시 진출했다!
심리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사용하는 능력은 우리가 가지고 있는 능력의 2 ~ 5% 에 불과하다. 관례를 깨는 창조적 사고를 제창해야 한다.
창조적 사고에 대해 말하자면, 저는 여기에 작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중국에서 온 아이가 부모와 함께 미국에 갔다. 미국의 초등학교에서 그림 그리기 수업은 그가 가장 골치 아픈 일이다. 그곳의 미국 아이들은 도화라고 부를 수 없다! 여러분이 그린 것: 불균형, 레이아웃 없음, 구조 없음, 방원 없음, 규칙 없음, 심지어 기본적인 필법도 없습니다. 그리고 모두가 그림을 다 그릴 때마다 기뻐하며 선생님께 "좋아요?" 라고 물었다.
하지만 그 중국 아이는 다른 사람과 많이 다르다. 그녀는 부모, 문구, 집, 꽃, 식물 등 자신이 상상했던 것을 그리려고 노력했다. 그림을 그린 후, 그녀는 기쁘게 선생님께 물어볼 것이다. 하지만 그는 "좋아" 라고 묻지 않고 "좋아" 만 물었다.
하나는 "좋아" 이고 다른 하나는 "좋든 싫든" 입니다. 이것은 나의 사색을 불러일으켰다. 중국의 교육은 아이들에게 규칙을 지키도록 가르치지만, 아이의 창조적 사고는 소홀히 한다. 미국 아이들은 그림을 배우고, 선생님은 종종 모델을 설계하지 않고, 모델을 만들지 않고, 아이들이 현실에서 내면까지 자유로운' 작곡' 을 상상하게 한다. 대조적으로, 중국의 소위 모범문, 참고도는 오히려 중국 아이들의 사상을 감금하는 주범이 되었다! 그는 아이들을 복사기로 바꿨다. 중국 아이들은' 능력' 은 높지만 기본적인 창의력은 부족할 수 있다. 너무 슬퍼!
여기에 또 하나의 농담이 있는데, 마치 오늘의 화제를 이야기하는 것 같다.
초등학교 국어 교사 시험 학생:
"녹은 눈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한 학생이 대답했습니다.
"눈이 내리면 봄이야!"
선생님이 말했다: "틀렸어! 대답은 흐린 물이다. "
"눈이 내리면 봄이야!" 얼마나 순진하고 낭만적인 생각인가! 창의성은 가르칠 수 없지만, 창의성은 이 진흙에 떠내려갈 수 있다!
건륭 시대에는 서예가 두 명이 있었다. 고대인, 수리코 동파, 이태백을 진지하게 모방합니다. 다른 하나는 정반대이고, 자연을 중시하고, 독립자주를 중시한다. 어느 날 그들이 만났을 때, 첫 번째 서예가는 두 번째 서예가를 비웃으며 말했다. "나의 사랑하는 친구여, 당신의 서예 중 어느 것이 옛사람입니까?" 후자의 사람은 화를 내지 않고 웃으며 물었다. "그나저나, 나의 사랑하는 친구, 너의 말 중 어느 말이 네가 한 말이냐?" " 첫 번째 깜짝 놀랐다.
네, 제백석 씨가 말했듯이, "나를 배우는 자는 내가 죽는 것처럼 태어났다." " 창작을 하지 않으면 선인의 틀 안에서 배회할 뿐, 출세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관례를 깨뜨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단지 관례적으로 우리의 손을 잡고 있을 뿐이다.
제 4 장: 규칙을 깨고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규칙은 힘이다." 라고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규칙에 따라 행동하는 데 익숙해져 있습니다. 우연히 우리는 규칙에 납치되어 점차 혁신 정신을 잃기 때문에 특별한 시기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우리가 매일 배우는 소위' 지식' 도 우리를 편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수학에는 수많은 규칙이 있지만, 실생활에서는 시험과 특수 업무에 대처하는 것 외에는 모두 해롭다. 소위 "삼각형", "원", "사변형", "1 차 함수" 는 모두 쓸모없는 지식이며, 실생활에는 절대적인 규칙과 변화가 없다. 생활 속의 지름길은' 두 점 사이의 선분이 가장 짧다' 는 지식을 이용했는가? 아닙니다. 기하학과 대수학의 최대값은 실생활에서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에디슨은 불규칙한 모양의 전구를 평소 거만한 연구원에게 주어 그가 전구의 부피를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게 했다. 남자는 무심코 전구를 받아 담담하게 말했다. 너무 간단하다' 는 두 시간 후 에디슨이 와서 그에게 답을 물었지만, 그의 책상 위에는 도처에 공식이 가득하다는 것을 발견했고, 한참 동안 계산해도 결과가 없었다. 에디슨은 물 한 잔을 들고 전구를 가득 채운 다음, 전구 안의 물을 양컵에 붓는다. 전구의 부피는 쉽게 드러난다. 이런 상황에서 에디슨은 관례를 깨고 기하학이라는 어리석은 방법을 포기하여 이 문제의 답을 정확하게 풀었다.
가장 지식이 많은 사람이라도 일단 지식의 규칙에 의해 통제되면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알렉산더 대왕이 소아시아를 침공한 후 아무도 풀 수 없는' 고디안 매듭' 을 만났다. 알렉산더 대왕은 언제든지 수없이 그것을 풀려고 시도했지만, 그는 규칙을 풀고 즉시 그의 칼로 그것을 주웠다.
재래식 힘이 단단히 닫혀서 해독할 수 없을 때, 재래식 힘이 속수무책으로 무력할 때, 알렉산더 대왕처럼 대담하고, 뇌를 풀어놓고, 칼로 베어버리고, 자신의 창조적 사유로 성공의 문을 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