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현황에 대하여
중국 전통 문화의 현황에 대하여
장자의 이상은 먼지 속에서 방황하고 무위의 초연한 경지를 즐기는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사물이다. 나는 하나가 되고, 천지는 하나가 되어, 나를 잊는 경지에 이르렀다. 도연명은 초연하고 솔직하며 자연스러운 인생 태도가 장자의' 순종' 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그는 평상심으로 비범한 심성을 감상하고 담박하고 순박한 전원생활을 심성 도가의 자유세계로 끌어들여 장자의 솔직성 자유의 참뜻을 얻었다. 도연명이 적극적으로 입세하고 관직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무절제한 것을 추구한다면,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여전히 남벽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필연적으로 그 마음이 견디지 못하고, 신체에 병변이 생겨 운명이 비참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믿음명언) 그러나 "도연명 활달한 도가의 진실과 유가의 선함은 그가 세속을 초월하고 개인의 생명의 자유로운 발전을 찾아 자신을 해방시키는 과정에 착수하게 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고대 문인들이 추구하는 인생의 최고 경지에 이르는데, 이것이 바로 도연명이 담박하고, 풍부하고, 깊고, 찬란한 인격가치가 있는 곳이다. ⑦ 도연명의 인생길과 그가 자각하지 않는 문화선택이 대표적이다. 그가 적극적으로 입세한 인생 이상이 산산조각 났을 때, 많은 저명한 학자들은 종종 자신의 해방을 얻기 위해 소박한 자연으로 돌아간다. 왕위, 이백, 맹호연, 류종원, 육유 등 많은 정치인들. 유교의 원조인 공자는 만년에 정치적 이상 곳곳에서 벽에 부딪쳐 산산조각이 났지만, "오육장원, 육칠동자, 해석에 목욕하고 바람 속에서 춤을 춘다" 고 노래했다. "귀국"? ("논어"? 6? 1 고급) 수시는 봄바람에 적극적으로'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를 하며 불교를 반대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그의 정치적 실의와 만년 때, 그는 많은 불도 친구들을 사귀었다. 각종 문화는 개인의 심리 조절 요인으로 사람의' 생존' 과' 번식' 에 강한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선택에서 유, 석방, 도 등의 문화는 통일되어 강한 응집력을 가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의 선택, 융합, 응결에도 강한 자연요소가 있다. 이는 서구 문화가 어렵거나 미미한 것이다. "생존" 과 "번식" 에 대한 갈망은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에게 있지만 인간은 이성적이다. 동시에, 또 다른 간과할 수 없는 자연적 요인: 인류문화의 선택, 융합, 응결은 인간의 몸, 나이, 심지어' 더 강하다', 즉 성의 강약과 관련이 있다. 왕성, 청춘, 성욕이 강하며, 일반적으로 그들은 용감한 전투, 적극적인 진보, 유교 정신을 동경하고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보수적이고, 의지가 쇠퇴하고, 불문에 귀의하고, 자연으로 돌아가는 경향이 있으며, 각종 문화를 한 사람으로 융합시켜 한 사람의 다른 문화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중 대학자 이백이 전형이다. 이백은 젊었을 때 적극적으로 승진하여' 제세' 라는 뜻을 품고 있다.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그는 "총명하고 남을 잘 도우며 전 세계를 크고 해군청으로 만들었다" 고 말했다. 맹소부 대수산이동서) 가 그의 유랑 생활과 구시 여정을 시작했다. " 밖에 나가 하늘에서 웃고 있는데, 우리는 쑥 사람인가? "('남령자제는 상경하지 않는다') 이백이 당현종의 요구에 비할 데 없는 흥분의 표현이자 벼슬길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정치적 포부의 이미지 전시다. 이것은 그가 42 살 때의 마음가짐이다. 그러나, 그의 강직한 성격 때문에, 그는 최고층으로 올라가지 않았다. 권신들의 탐욕이 파괴된 후, 그는 어쩔 수 없이 편지를 써서 되찾고, 그의 또 다른 구도선선의 여정을 시작했다. 이때, 그의 도덕은 차츰차츰 몰락했다. 젊었을 때 그는 범려, 노충염, 장량 등을 부러워하며 서로를 기다렸다. 그 후 장자는 장자를 굴원 위로 들기까지 했다. "우는 것은 모두 옛사람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안다. 공 지진 (공 지진) 은 말했다: "주앙, 숨어 시, 함께 할 수 없고, 그것을 마음으로, 솔직하게; 유교, 신선, 협의는 세 가지이므로 하나로 결합할 수 없다. 만약 그들이 화가 난다면, 그들은 고백할 것이다. "사실 이백은 평생 노장문화의식과 유협철학이 병존했지만, 환경마다 시대마다 표현된 문화적 측면은 다르다. 이백 전후의 문화적 선택, 융합, 응결이다. 이백, 공자, 수시 등 많은 현자들이 이런 문화 현상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화적 선택의 요인은 본질적으로 인류 생존의 필수 과정이다. 생명은 자연에 속하고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에 대한 자연적인 친화력이 있고, 생존과 귀환 과정 전반에 걸쳐 초월적인 단계가 있다. 이 단계는 사람의 일생의 청춘이다. 이 시기. 그는 정력이 왕성하고,' 성욕' 이 폭발하고, 세포는 활력이 넘치고, 혈액순환이 왕성하여 석방해야 할 엄청난 에너지를 생산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운동" 으로 환기해야 한다. 대조적으로, 유교와 모파가는 "역동적 인" 철학이다. 따라서 한 사람의 청춘과 장년은 흔히 유묵법가의 철학을 자신의 분투 신조로 선택한다. 그중 유법이 병존하고, 유자를 몸으로 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따라서 개인은 종종 유교를 법으로 삼고 유교를 모순의 주요 측면으로 삼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한 사람의 문화적 성격을 결정짓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하지만 나이가 들거나 몸이 허약해지면 에너지, 성욕, 세포 활력, 혈액 순환이 점차 쇠퇴하면서 정력이 약해진다. " 강제로 "그는 관성에서 과거를 돌아보고, 자연은 개인이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의 본성으로 돌아간다" 고 강요한다. 그들은 평온함, 안전, 편안함을 원합니다. 상대적으로 노장의 사상과 불교 의식은' 정적' 철학이다. 그들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과 자연의 조화", "바티칸의 단결" 의 자연 개념, 광대 한 산림, 고대 강 외딴 곳의 자연 야생 재미, 원시적 인 고대 낙원의 인간 본성의 아름다움, 인정의 아름다움, 이 사람들의 생리적 필요와 심리적 욕망에 딱 들어맞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의 문화적 선택, 융합, 응결이 자연차원을 갖게 되고, 필연적이고 객관적이다. 요약하자면, 중국 전통문화의 진화와 진화는 서학의 동점화의 5 대 과정을 거쳤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크게 변했지만 그 품질과 핵심은 여전히 자연스럽다. 이것은 우리 민족 문화의 특수성 때문이다. 여기서 유, 해석, 도, 불, 도,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불 그것은 집단성과 개인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심리조정의 필요성도 있고, 나이, 체질, 세포 활력, 그리고' 더 힘 있는' 이유도 있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는 다른 서구 문화보다 훨씬 강하고 포용성도 더 강하다. 그것은 여러 가지 충격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했을 뿐만 아니라 몽골 문화와 만주족 문화, 그리고 다른 외래문화와 같은 중국의 많은 다른 문화를 흡수하고 동화시켰다. 이런 특징을 지닌 중국 전통문화는 우리 사회사 발전에서 큰 긍정적인 역할을 했지만 비교할 수 없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오늘, 우리는 우리 나라가 이런 특징을 지닌 전통문화를 재검토하고, 중화민족의 정신문명과 물질문명 건설을 촉진하는 데 어느 정도 가치가 있을 것이며, 또한 많은 철인의 슬기로운 필연이기 때문에, 우리는 문장 위해 뭔가를 할 것이다. 참고: ① ① 펑천유' 중국 문화사', 상하이 인민출판사 528 페이지에서 인용했다. ②'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2 권, 인민출판사, 3 면. ③ 연의 푸 "세계 변화의 긴급 성". ④ 무옥 "식인과 윤리". ⑤ 첸 Duxiu 의 "동서양의 기본 사상의 차이". ⑦ 리, 도연명의 자연적이고 솔직한 인생태도,' 장자커우 사범학원 학보' 제 3, 4 호, 1996. ⑧ 공 zizhen "가장 기억 리 baiji". 참고 자료:
작성자: 유영림 문장 출처: 유영림 업데이트 시간: 2005 년 7 월 27 일 클릭 수: 응답 시간: 2006-12-101/kkk 19 2010-10-14 longyuan 저널 네트워크 계정 누가 longyuan 저널 네트워크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까? 현대 그래픽 디자인 중국 전기에 관한 문장 ... 3 2009- 10- 17 중국 전통문화가 외래문화, 인터넷 등의 충격에 부딪히는 현상. 24 2007- 12-25 중국 문화의 현재 상황에 대해' 중국 전통문화의 쇠퇴' 7 20 10-5-30 에 대해 이야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