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지역적 차이로 인한 문화적 차이
중국의 지역적 차이로 인한 문화적 차이
중국의 지역문화 차이에 대한 간략한 논의
1. 지역문화는 역사적 축적물이다
사실은 '지역문화'이다. 물론 중국의 '지역문화' 중에서 오(吳)문화와 소주(蘇州) 문화가 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지역문화'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는 문화가 있는데 왜 아직도 '지역문화'를 강조하는 걸까요? 나는 특정 지리적 영역, 특정 공간 범위를 가장 잘 반영하는 문화 유형이 '지역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지역이나 다른 공간적 범위와는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2000여년 전 사마천(Sima Qian)의 『역사기(史記)』에는 “백리에도 바람이 다르고, 천리에도 풍속이 다르다”라는 문장이 있었다. 전에. 내가 아는 소위 '바람'은 오늘날의 패션이고, '관습'은 습관이자 생활 방식이 되었습니다. 모든 스타일이 천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지역문화'가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신 것이 아닐까요? 예를 들어, 쑤저우(蘇州)는 오(吳)문화의 대표적인 장소로서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다른 문화와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문화지구의 형성은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리며, 한번 형성되면 긴 지속성을 갖게 된다. 우문화지구를 왜 '우'라고 부르나요?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태박은 초기에 오(吳)나라에 들어왔으며, 진(秦)나라와 한(汉)나라 이후에도 오현(吳縣)과 같이 '오(吳)'라는 이름을 딴 사람들이 있었고, 이후의 오(吳)나라도 계속해서 들어왔다. 진화하고 계속하세요. 마찬가지로 Wuyue 문화는 초기 Yue 민족인 Ningbo와 Shaoxing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Yue족이 설립한 Yue 국가는 나중에 Yuezhou가 Shaoxing 현을 형성했으며 이 역시 장기적인 지속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역사는 상당히 복잡하고 '오'와 같은 일부 지역은 큰 변화를 겪었고 심지어 지역 주민도 큰 변화를 겪었지만 '지역 문화'는 확실히 그 역사적 전통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지역문화라고 부르는 모든 장소는 일반적으로 오랜 기간의 역사적 축적을 통해 형성됩니다.
2. 다양한 지역문화의 4가지 특징
그렇다면 '지역문화'가 가장 두드러지게 표현되는 곳은 어디일까요? 가장 큰 특징은 사투리인 것 같아요. 현대 중국어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방언이 있고,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현대 중국어의 다양한 언어의 차이는 발음, 어휘, 문법 등 다양한 측면에서 나타나며, 특히 발음 측면이 두드러진다. 그러나 이러한 방언과 일본어 동의어 사이에는 특정 음성학적 대응이 있고 어휘와 문법에 많은 유사점이 있으므로 두 언어는 독립적인 언어가 아닙니다. 방언의 특성, 방언의 형성과 발전의 역사, 최근의 방언 조사 결과에 따라 현대 중국어 방언을 구분할 수 있다. 현재 현대 중국어의 분류에 대한 우리나라 언어계의 의견은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대 중국어에는 북방언, 오방언, 객가방언, 민방언, 광둥방언, 후난 방언, 간 방언 등 우리나라는 영토가 넓고 지리적 여건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장기적인 발전 과정에서 생활 환경도 분명히 다를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인문과 자연의 영향이 맞물려 장기간에 걸쳐 사람 간 교통이 불편해지면서 지역은 그 지역만의 방언을 형성하게 된다. 이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정치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 특징은 색다른 식단이다. 사회 생활 수준이 그리 높지 않을 때에는 항상 옷을 입는 것보다 식습관이 우선시됩니다. 특히, 각지의 사람들은 자신의 필요에 적응하기 위해 지역 특산품을 활용하고 자신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이것이 특징적인 식단을 형성했습니다. 많은 곳 중. 남부인들이 쌀을 주식으로 먹는 것처럼, 동시에 "벼농사는 협동의 구심력보다는 분산의 원심력을 촉진하는 경향이 있다"(조이스 화이트의 말)는 점에서 남부인들은 무관심하다. 정치적 성격이 더 두드러집니다. 루쉰은 “북쪽 사람의 장점은 굵고, 남쪽 사람의 장점은 영리하지만, 굵기의 단점은 어리석음이고, 영리함의 단점은 교활함에 있다”고 말했다. 남쪽 모양 또는 남쪽 사람이 북쪽 모양을 갖습니다. 왕궈웨이는 남측과 북측에 대해 “남측은 차갑고 은둔적이며, 북측은 덥고 세속적이며, 남측은 환상에 능하며, 북측은 실용적이다”라고 평가했다.
세 번째 특징은 결혼식이 다르다는 점이다. 명절을 비롯한 장례 풍습. 명절에는 장소에서의 일상생활이 다소 소홀해질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결혼식과 장례 풍습 및 축제에는 '지역 문화'가 더 많이 반영됩니다. 중국은 종교국가가 아니며, 전국적으로 정치와 종교의 통합을 실시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신앙은 민속적 특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마지막 중요한 특징은 주거용 건물의 차이를 반영합니다. 주거용 안뜰이 작고 주변 주택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남부 주거용 건물은 대부분 국경을 넘는 구조를 사용합니다. 남쪽의 박공은 말머리 모양을 하고 있으며, 남쪽의 건물은 대부분 흰색 벽과 검은색 타일로 되어 있고, 북쪽은 땅이 넓고 산과 강이 웅장하며, 인구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거지가 평평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같은 지역의 토착 건물 형태가 극도로 통일되어 있습니다. 주택은 북쪽과 남쪽을 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기후가 추울수록 땅이 더 넓어지고 집의 거리 정면도 매우 단순합니다. 일반적으로 표시되는 것은 크고 평범한 안뜰 벽 또는 거꾸로 된 집의 뒷처마 벽입니다. 이는 다양한 사양에 따라 다릅니다. 집 외관의 다른 스타일을 얻기 위해 문과 문루의 장식 정도. 쑤저우의 원래 주거용 건물 중 일부는 북쪽의 주거용 건물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남쪽의 주거용 건물과도 다릅니다. 요즘 일부 지역의 사람들은 주거용 건물을 아무렇게나 바꾸고 외부 건축 방식을 도입하려고 합니다. 10번 중 9번은 실패합니다.
3, 6가지 주요 요인이 서로 다른 지역 문화를 만들어낸다
왜 서로 다른 '지역 문화'가 발생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우선 이유 중 하나는 자연환경의 차이이다. '지역문화'는 역사적 시대에 형성된다. 만약 오늘날처럼 역사적으로 교통이 발달했다면 '지역문화'는 많이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예를 들어 오늘날 양쯔강에 다리, 터널, 기차, 비행기, 자동차가 많고 왕래가 매우 편리하다면 돌아가는 것이 매우 불편하기 때문에 Jiangnan과 Jiangbei가 없을 것입니다. 우리 나라는 오랫동안 가난하고 낙후되어 있었고, 문화도 축적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운송 여건으로 인해 사람과 물자의 교환이 제한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이민이다. 어떤 곳에 가서 이민자가 많은 곳, 이민자들이 주도하는 곳을 보면 그들의 이민자 문화가 그 지역의 주류 문화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사적 관점에서 쑤저우는 북쪽에서 온 이민자들에 의해 쑤저우로 옮겨졌습니다. 남송시대에는 쑤저우, 항저우, 가흥, 소흥 등 수많은 이주민들이 남쪽으로 이주했다. 황제도 허난에서 왔고, 대신도 허난에서 왔고, 승려와 도사도 여기에 정착하여 모두가 허난 방언을 배웠습니다. 따라서 항저우에는 주변 오나라와는 다른 북 방언을 배우는 방언 섬이 형성되었습니다. 방언.
그리고 '지역문화' 출현의 세 번째 이유는 정치권력과 행정분열의 영향이다. 자연 환경, 큰 강, 산, 다양한 지형과 관련되는 것 외에도 중국의 '지역 문화'권은 종종 장기적인 정치 지역과 일치합니다. 쑤저우현과 창저우현은 대개 별도의 교류를 갖고 있다. 현재뿐만 아니라 중국 청나라 이전에도 현 차원에서 많은 일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저는 중국의 '지역 문화' 중 이 세 가지 측면이 상대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네 번째 이유는 민족성이다. 우리는 인구 이주가 반드시 인종 이주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종 간 이주라면 인종 분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현대가 된 또 다른 이유는 외국 문화의 영향이다. 중국은 폐쇄된 나라가 아니다. 민족문화와 외국 민족문화를 함께 보면 중국은 오랫동안 외국문화의 영향을 받아왔다.
마지막 영향은 종교이다. 종교의 영향력은 이슬람교, 천주교, 기독교 등이 지역화되어 있다. 일부 특수 분야에서는 종교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4. 지역문화 보호의 가치
우리나라 문화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강한 생명력을 갖고 있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끈질기게 살아남는 '지역문화', 그래서 역사상 외국문화가 체계적으로 중국에 들어온 것은 아니다. 역사상 선비족, 거란족, 만주족 등 일부 유목민족이 중원에 들어왔습니다. 그들은 군사적으로는 당신을 정복할 수 있었지만 결국 문화적으로는 우리에게 정복당했습니다.
둘째, '지역문화'는 위대한 발전가치와 대체할 수 없는 인본주의적 가치를 지닌다. 문화의 특성이 다양하다면 소주에서 볼 수 있는 '지역문화'가 장쑤성 북부와 산둥성에서도 같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정확하게는 차이점 때문에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 매우 매력적입니다. 예를 들어, 쑤저우의 자랑스러운 쿤곡 오페라(Kunqu Opera)와 핑탄(Pingtan)은 우리 같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공예품, 음식, 축제가 모두 같은 모델을 따른다면 그 매력은 제한될 것입니다. 요즘에는 각지에서 '지역문화'를 발전시킨다면 매우 귀중한 관광자원이자 문화자원이며, 지역문화 건설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지역 문화'에도 나쁜 점과 찌꺼기가 많이 있습니다. 이것을 바꾸거나 더 이상 장려하지 말고 보존해야 합니다. 이를 보존하면 미래 세대에게 이전에도 이런 문화가 존재했음을 알리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과거 중국 여성들이 발을 묶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그런 일이 있었다는 사실을 널리 알려 오늘날 문화의 소중함과 가치를 모두가 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날에도 유익한 것과 해로운 것을 구별할 수 없는 것들이 여전히 있습니까? 모두 취소되면 나중에 인류 사회에 대한 가치를 깨닫기에는 너무 늦기 때문에 먼저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새로운 지역문화에는 지도가 필요하다
'지역문화'에는 여전히 미래가 있는가? 방금 언급한 조건은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예전에는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발달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발전이 느렸지만 지금은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과거에는 문화가 비교적 단순했지만 지금은 문화가 매우 풍부합니다.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지역문화'는 여전히 존재할 수 있을까?
물론 '지역문화'는 점차 약화되고 있는 추세다. 예를 들어, 방언과 음식이 있습니다. 이제 쑤저우와 상하이에서는 다른 곳의 음식도 먹을 수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지역문화'의 특성이 점점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과연 미래가 있을까? 우리가 아무리 부정적이더라도 새로운 '지역 문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 '지역 문화'는 역사만큼 다르지는 않지만 지역 문화 및 지역 자연 조건과 절대적으로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중국공산당이 건설한 것은 중국문명의 일부이자 세계문화의 일부로서 그 생명력이 있습니다.
이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바람'이 무엇인지, 바람이 패션이고, 패션이 무엇인지, '관습'이 무엇인지, 관습은 형성된 습관이다. 오늘날 우리는 새로운 "지역 문화"가 많이 등장하고 있으며 여전히 상당 부분 "바람"이므로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모든 측면에서 우리의 발전에 유익한 "관습"으로 바꾸는 방법에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문화는 자유로운 선택의 과정입니다. 인간의 본성은 이를 강요할 수 없지만 정부와 사회 주류는 이를 지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경제의 발달로 인해 문화가 약화될까 봐 우리 모두 걱정하는데, 소주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소주는 중국 오대 이래로 경제적으로 발전한 곳이었다고 할 수 있지만, 문화도 발전하고 점점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 새로운 정점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상품경제의 발전이 시장경제와 문화와 완전히 모순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한다. 사람들이 더 부유해진 후에도 문화적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잊지 않는다는 좋은 전통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문화적 요구는 경제 발전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가 진정으로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고 중화문명이 영속적인 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려면 우리는 계속해서 '지역문화'의 좋은 전통과 우세를 양심적으로 탐구하고 활용하며 그 우월성을 계승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나라의 개혁개방을 통해 중국은 반드시 더욱 빛나고 다양한 '지역문화'를 갖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언어 외관 언어 성격 음식 신념 관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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