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철학의 강력한 윤리적 가치 지향을 이해하는 방법

고대 중국 철학의 강력한 윤리적 가치 지향을 이해하는 방법

고대 중국 철학의 '윤리' 철학은 문화의 결정체이자 시대정신의 '본질'이기도 하다. 중국 전통 문화의 . 1. "통일" - 전통 철학의 최고 추구 "분"은 서양 철학 사상의 핵심 (별도의 텍스트 분석)이며, "통일"은 중국 전통 철학의 핵심이자 최고 추구입니다. 예를 들어, 도교의 '도'는 사물과 나 자신의 통일성, 즉 삶과 사회와 우주의 대통합을 추구하며, 유교의 '중용의 교리'에는 '통합'을 추구하는 사상도 포함된다. 그리고 사람 사이, 사람과 사회 사이의 조화를 추구합니다. (최종 분석에서 절제는 수단입니다.) 불교의 '조화' 상태는 또한 세상에서 가장 높은 조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분할 - 서양인들이 외부 세계에 집중하게 만드는 주체와 객체로 나누어 진 세계관 그는 "자연과 인간의 통일"에 대한 세계관으로 우리 조상이 항상 사람과 내면 세계에 집중하게 만듭니다. "둘이 하나가 된다"는 것이 우리의 방법론을 결정합니다. 고대인의 사고 과정은 항상 주체와 대상을 하나로 간주해 왔으며, 이는 소위 "두 가지와 나 자신을 망각하는 것" 또는 "동일한 것과 나 자신"입니다. . 모든 외부 개체는 항상 주제의 관리하에 있습니다. 모든 생각과 이해와 토론은 인간의 마음을 향하고 있습니다. 2. 전통 철학적 사고의 강한 주관성 하늘과 인간의 관계는 전통 철학의 핵심 문제입니다. "자연과 인간의 통일"은 수백 개의 사상 학파에서 기본적으로 인정하는 세계관입니다. 이원론적 분리에 대한 서구의 세계관은 주체와 객체의 분리에 중점을 두고 배제, 분화, 대립을 연구한다. 우리의 전통 철학은 주체와 객체 사이의 연결, 통일, 조화, 통합 및 동일성에 중점을 둡니다. 전통문화의 정신에는 '화합'이라는 개념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교의 "도"는 하늘, 땅, 사람의 조합입니다. 노자는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고 말했다. 장자는 "하늘과 땅이 나와 함께 있고, 만물이 나와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도'는 '하나'이다. 도교인들은 '도'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고, 현실을 초월하고, 지각을 초월하는 절대적으로 영원한 존재, 즉 세상의 근원이 되는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는 '존재'라고 믿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도가 세상의 기초, 만물의 근원, 편재하는 '실체'일 뿐만 아니라 발생, 발전, 발전의 기초이자 원동력이자 법칙이라고 믿습니다. 세상 만물의 변화이자 인간의 세계에 대한 최고의 이해이기도 하다 - - 우주 전체가 '도'이다. 조화와 통일과 무의 '무분별한 영역', 즉 우주, 세계, 사람, 모든 것 모두 동일합니다. "하나이며 동일합니다." 실체로서의 '도'는 객관적이지만, 초월론을 통해 세상을 관찰하는 인지활동은 주관적이다. 이처럼 '도'는 주체와 대상의 '일체'가 된다. 주체와 객체를 구별하지 않는 이러한 '도'의 눈으로 세상을 관찰하는 '인식론', 즉 인지 활동에 스며드는 강한 주관의식은 중국 전통철학의 독특한 인본주의 정신이다. 부정확한 비유를 사용하자면, 고대 철학자들의 사고는 "좌선"과 같습니다. 인지 과정에는 명확한 추론 절차, 모델 및 규칙이 없으며 단지 "깨달음"(주체의 내면 탐구)일 뿐입니다. "이상주의"이즘". 아니요, 이것은 주체와 객체의 통일성에 대한 탐구입니다. 전통적인 철학적 사변에 스며드는 강한 주관성입니다. 3. 전통철학의 '윤리적 기반' 중국 사회는 오랫동안 봉건적 가부장적 사회였으며,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매우 강한 준가부장적 의식을 갖고 성장한 철학자들은 윤리문화의 영향을 받아, 문제를 생각할 때 항상 '효형제'라는 윤리적 이념으로 모든 일을 처리하며, 천지인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은 모두 윤리적 색채가 강하다. 하늘의 법칙을 인간화하고 윤리화하기 위해 '천연곡물은 사람을 기르기 위해 태어난다'는 식으로 하늘에는 선과 악의가 있다고 믿는다. 천리와 인간의 욕망에 관한 고대인의 논쟁은 모두 강한 윤리적 의미를 담고 있었습니다. 유교철학은 기본적으로 삶의 철학이자 윤리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3대 이념(덕을 설함, 백성을 가까이 함, 완벽을 추구함)과 8개 항목(학문, 지식 추구, 성실함, 바른 마음, 수양, 가정 다스리기, 나라 다스림,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것)은 모두 도덕적인 자기 개선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철학이 유교의 노예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철학의 윤리적 경향을 보면 이는 무리가 아닙니다. 도교의 궁극적 관심은 인간과 자연,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의 조화로운 통일성이며, 이것이 도교철학의 가치지향이자 인본주의적 관심이다. 도교의 '무활동'은 자유로운 성격을 추구하는 것으로도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전통철학의 윤리적 경향을 반영한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윤리 기반'은 중국 전통 문화의 '인본주의 정신'의 핵심이다. 넷째, 전통사상은 정치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중국은 전통적인 가부장제 국가로서 가족과 국가를 통합하는 정치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국가의 모든 정치적 문제를 '살림' 문제로 전환시키며, 나라를 다스리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나라의 기본 정치원리는 윤리화되었다. 즉, 정치에 봉사한다는 것은 당시 문화의 기본 기능이기도 했기 때문에 철학도 윤리화되었다. 각종 학파와 종파에서는 "하늘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합니다." 다루기 힘들지." 노장족과 장족 모두 나라를 다스리는 문제를 생각하고 인성 함양을 중시하는 소위 국가애, 인민애, 황제애가 민족문화정신으로 통합되어 있다. 윤리, 정치, 철학, 정치윤리는 철학을 모두 포괄하는데, 이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가장 큰 특징인 윤리입니다.

요컨대, 중국의 전통철학은 뚜렷하고 강한 주관의식과 총체적인 개념을 갖고 있으며, 그것이 추구하는 최고의 영역은 '차이가 없는' 조화롭고 통일된 세계이다. 그는 중국 전통 문화의 핵심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전통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중국의 전통철학은 실용성을 강조하며, 사회의 '윤리'에 초점을 두고 현실적인 삶의 철학과 인간관계에 대한 논의에 주목합니다. 그러므로 정치, 윤리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결국 정치의 '노예'로 전락하게 된다. 그러므로 많은 학자들은 중국에는 철학이 없다고 잘못 믿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