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효도 체험
효도 체험
당신의 마음속에 많은 경험이 있을 때, 당신은 그것을 당신의 경험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머리가 더욱 맑아지고 목표가 더욱 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험명언) 그럼 제 경험은 무엇을 써야 할까요? 다음은 내가 너를 위해 수집한 효도에 관한 모범문입니다. 여러분의 본보기를 환영합니다.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효도의 체험 1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이번 겨울 방학에는' 효심 숙제' 를 통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고, 부모님의 어려움을 알게 되었다 ...
내가 부모님께 차를 따라 물을 붓고 다리를 매달고 머리를 빗었을 때, 부모님은 매우 기뻐하셨고, 나의 기쁨은 얼굴에서 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비록 그들은 이것이 내가 학교에서 해야 할 숙제라는 것을 알았지만, 그래도 매우 기뻤다. 돌이켜보면, 나는 부모님을 위해 너무 적은 일을 했지만, 부모님은 사심없이 나에게 모든 것을 주셨다. 갑자기 나는 매우 부끄러움을 느꼈다.
부모님을 모시던 날, 나는 부모님이 그 순간 얼마나 1 분 동안 멈추고 싶었는지, 내가 만든 찜밥을 먹고 싶었는지, 그들은 모두 나를 칭찬하며 말했다. "내 딸은 정말 착하다! 그래, 나 혼자 밥을 짓는 게 이렇게 향기로운데, 하물며 우리 부모님이랴.
부모님은 부모님 가족과 교류할 때 많은 격려를 해 주셨다. 네, 제가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고 유명한 감독이 되는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까운 장래에, 나는 몇몇 드라마에서 내 이름을 보고 부모님을 기쁘게 해주길 바란다. 내가 자랄 때, 나는 반드시 착해야 한다. 앞으로 일이 아무리 바빠도, 나는 3 일마다 부모님과 두 번씩 시간을 더 보낼 것이다. 이는 전 세계 부모들이 아이가 성공한 후 가장 원하고 갈망하는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결론적으로, 나는 반드시 부모님을 기쁘게 하고, 그들이 나를 자랑스럽게 하도록 해야 한다.
우리 부모님이 우리에게 사심없는 사랑을 주셨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지만, 이 절친에게 감사하는 법을 진정으로 배우는 사람은 많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이 세상에서 우리 부모님은 나를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나에게 주고, 나를 키우고, 우리 자신을 알고, 세상을 알고, 유용한 사람이 되도록 가르친다. 부성애는 산이고, 위대하고, 견고하며, 넓다. 그분은 우리에게 강해지고, 관용을 기억하고,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가르치셨습니다. 모성애는 바다, 따뜻함, 사심, 섬세함이다. 너는 우리에게 사랑으로 세상의 모든 사람과 모든 것을 대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만큼 당신이 인생에서 행복을 소중히. 아버지께서 문제를 다 풀신 후, 나는 아직도 모를 때 늘 자신에게 화를 내고, 어머니는 잔소리를 하신다. 이것들은 그들이 나에게 준 사랑이다!
지금부터, 나는 한 가지를 품고 싶다. 예전처럼 부모님이 주신 사랑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들에게 주는 배려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효도 체험 제 2 장 속담에' 물방울의 은혜, 용천 상보' 라는 말이 있다. " 중화민족은 부모를 공경하는 전통적 미덕을 가지고 있으며, 불효한 후손들은 왕왕 비난을 받는다. 나는 특히 역사책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많은 황제가 시호 앞에' 효' 라는 글자를 추가한 것을 발견했다. 특히 한나라의 황제, 예를 들면 효문제, 효경제, 무제는 중국 고대의 효의 중요한 지위를 보여 주었다.
맹교의' 유자송' 에는 "자모의 손에 있는 실이 제멋대로인 아들을 위해 옷을 만들고, 그녀는 조심스럽게 바느질하고, 철저히 보수하며, 그가 귀가하는 시간을 지체할까 봐 두려웠다" 고 적혀 있다. 그러나 풀 한 촌에 얼마나 많은 사랑이 있는지, 삼춘휘를 보답하는가? 클릭합니다 이 시는 모성애의 넓고 사심없는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하며, 부모의 자식에 대한 헌신은 보답을 구하지 않고 보답하기 어렵다.
춘추시대에는 응수숙이라는 작은 관리가 있었다. 한번은 그가 정장공을 보러 갔다. 정장공은 그에게 밥 한 끼를 주었지만, 그는 고기를 한쪽에 놓아서 먹기를 아쉬워했다. 주앙 공 은 매우 놀랐고, 왜 그에게 물었다. 영코 삼촌은 "우리 엄마는 이렇게 맛있는 음식을 먹어 본 적이 없다. 어머니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집으로 가져가도록 허락해 주세요. " 장공은 듣고 매우 감동했다. 음식 앞에서 자신의 노모를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작은 관직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영숙의 이야기는 나로 하여금 또래들을 생각나게 한다. 요즘 많은 아이들이 맛있는 것을 보면 부모님을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경제학 용어로 말하자면, 부모가 우리를 낳아 기르는 것은 일종의' 투자' 이지만, 대부분 부모가' 투자' 가 많고, 우리는' 보답' 이 적다. 이것은 "적자" 입니다. "적자" 이기 때문에 부모는 왜 "투자" 해야 합니까? 이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사심없는 사랑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이런 사심없는 사랑에 직면하여 어떤 사람들은 무관심하다.
한 책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부모에 대한 효도를' 부모를 공경하고 굴욕을 당하고 부양할 수 있다' 는 세 가지 수준으로 요약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효도의 최고 경지이고, 모욕을 당하는 것은 둘째, 부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낮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부모를' 부양' 할 수 없으니,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런 사람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돈과 권력이 있고, 근본을 잊는다. 일류는' 노력하지 않는 젊은이' 로 자라서 부모의 부양이 필요하다.
부모에 대한 효도는 말에만 머물러서는 안 되고, 어려서부터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만 커서 부모를 위해 맑은 하늘을 키울 수 있다.
효도심 제 3 조 고어운: 제덕의 효도가 우선이다. 효도는 인간의 타고난 품질이다. 효도는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우리 아이가 입고, 먹고, 쓰는 것은 모두 부모가 번 것이다. 옷의 실크마다 부모의 땀이 스며들어 부모님의 축복과 기대를 걸고 있다.
학생 여러분, 우리는 어떻게 부모님 어른에게 보답해야 합니까?
평소 부모 일은 매우 바쁘니, 부모가 걱정을 덜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하고, 좋은 학생이 되어, 부모가 걱정을 덜 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생활 속에서 우리는 노인에게 관심을 갖고, 노인을 존경하고, 자신이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그들의 친절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나는 두 달 전에 나의 강아지가 죽은 것을 기억한다. 나는 내면의 슬픔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할아버지가 나보다 더 슬퍼할 줄은 몰랐다. 할아버지는 보통 나라를 돌보신다. 강아지가 죽은 날, 할아버지는 얼마나 괴로웠는지, 얼마나 괴로웠는지, 심지어 몰래 울었습니다. 나는 다른 방법이 없다. 할아버지를 위로할 수밖에 없다. "할아버지, 슬퍼하지 마세요! 인생길에는 많은 좌절이 있을 수 있으니, 한 번의 좌절로 포기해서는 안 된다! " 내가 여러 차례 설득한 끝에 할아버지는 마침내 슬픔에서 벗어났다.
또 한번은 할머니가 아파서 엄마와 아빠가 집에 없었다. 비록 나는 요리를 할 줄 모르지만, 나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밥을 할 것이다. 맛은 좋지 않았지만 외할머니는 나에게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고 철이 들었다고 자랑했다. 나는 할머니를 위해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다!
\ "하지만 인치 긴 잔디 몇 다정, 보고 삼춘휘! 클릭합니다 학우 여러분, 효도의 존재를 영원히 기억하고 소년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효도하는 경험 4 죽 먹어도 진실을 말할 수 있다. 대학은 마음가짐이 좋고, 아무것도 상관하지 않고, 먹고 사는 것에 신경 쓰지 않고, 공부할 수만 있다면 본분을 알면 된다. 우리에게는 많은 소망이 있고, 즐길수록 더 고통스럽다. 사람의 고통은 몸에 있다. 우리 몸에는 많은 욕망이 있고, 욕망이 있으면 고통과 고민이 있다.
효: 모든 악이 우선이고, 덕의 효도가 우선이다. 우리는 자신의 인생이 가치 있고, 의미가 있고, 효도가 열리지 않고, 무엇이든 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어린아이라면 팔덕이 우선이고, 효, 효, 충성, 순, 그리고 은, 자비, 정, 정적이다.
천도는 사람이 지켜야 할 의무이다. 남녀는 모두 효자를 우선으로 한다. 물은 살아 있고, 나무는 뿌리가 있고, 근원은 길다. 사람은 부모와 조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아이에 대한 사랑은 노인에 대한 사랑보다 더 중요하다. 사람은 중년이 되면 모든 것이 걱정되고, 인생은 혼란스럽고, 인생의 방향을 볼 수 없다. 인생은 왜 이렇게 고통스러운가? 왜 인생에 그렇게 많은 고민이 있을까?
생활 속의 장애물과 고민으로 아내와 손자의 건강에 마음을 터뜨리기 시작했다. 나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사상작업을 하는 것은 고성선현, 윤리도덕에 반대하고, 어떻게 자신의 직무에 따라 배우고 이해할 수 있는가.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어떻게 해야만 사람이 될 수 있습니까? 그를 어떻게 이용하나요? 그의 직책을 이행하다. 나는 어떤 자격으로 다른 사람이 고대 성현을 배우도록 도울 자격이 있는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는 다른 사람의 아들인데, 우리는 어떻게 이 세상에 왔을까? 부모님이 가르쳐 주셨고, 선생님이 가르쳐 주셨고, 결혼해서 남편, 부모, 할아버지, 조상이 되었습니다.
생명나무를 모르면 어떻게 사람이 될지 모른다.
아이로서 우리는 감사할 줄 알아야 하고, 부모의 우리에 대한 고마움을 알아야 한다. 부모님이 우리를 위해 주신 고난.
부모의 은혜를 알면 뿌리가 있고, 공부생활에는 방향이 있다. 감사할 줄 모르면 은혜를 갚을 줄 모른다. 근본을 잊는 사람은 뿌리가 없는 나무와 같다. 부모에 대한 지식이 너무 적어 감사와 효도를 할 수 없고, 부모에게 효도하지도 않고,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지도 않기 때문이다. 가난한 아이는 벌써 스스로 자신을 돌보았다. 너무 고생했으니 앞으로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기로 마음먹어야 한다.
식탁에서 할아버지가 갑자기 효성이 무엇인지 물으시자 나는 멍해졌다.
효성이란 무엇인가? 가끔 부모님이 방학 때 한 번만 하는 것을 생각하면 부끄럽다.
오늘날 우리 중 일부는 매일 부모님께 그들이 안전하다고 문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옷과 음식을 살 때, 우리는 그들에게 옷 한 벌과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사주는 것을 기억한다. 부모님이 원하는 것은 많지 않지만, 단지 우리의 인사와 관심일 뿐이지만, 우리 몇 사람은 할 수 있다.
식사 후 할아버지는 효도에 대한 그의 이해를 말씀해 주셨다. 할아버지와 그와 상의한 후 효도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적어 달라고 했다.
할아버지가 주신 임무라기 보다는 진정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나 자신에게 적어서 나중에 보여 주고, 혜자와 삼아에게도 쓰고 싶다. 우리가 자랄 때, 우리는 너무 많이 알아야합니다. 우리가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나든, 모든 미덕은 효도를 최우선으로 삼는다.
우리나라에서는 효도의 관념이 유래된 지 오래다. 효의 본질은 부모를 봉양하는 것이 아니라 효심이 있어야 한다. 효성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성의 원천이며, 진실하고, 착하고, 아름답고, 생명에 대한 애착과 축복이며, 모든 사랑과 책임의 원천이다.
제덕효가 우선이다. 효도는 마음에서 우러나온 감사이고, 순간적인 애착이며, 복제할 수 없는 행복이다. 효도가 값지다. 한 사람은 효심이 없고, 다만 어쩔 수 없이 자신의 본분을 다할 뿐, 그래서 소위 부양이라 하고, 가금류 가축을 기르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효심이 없는 사람은 주위의 모든 사람을 진심으로 대하지 않는다. 효심이 없는 사람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 효심이 없는 사람은 충절, 본연의 애정, 사랑, 충성심을 말하지 않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기초와 도덕적 한계가 없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효도는 인생에서 중요한 도덕적 자질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다른 도덕적 자질의 중요한 초석이기도 하다. 한 사람이 효도할 수 있다면, 그것은 기본적인 도덕적 수양이 있는 것이다. 한 사람은 부모를 공경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준 것을 기억하고, 사회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 각자는 집에 가면 부모님께 효도하고, 외출할 때는 형제에게 효도하고, 말은 신중하고 신용을 지키며, 대중을 사랑하고, 인간을 사랑해야 한다. 감사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좋은 모든 사람에게 감사하는 사람이다. (서양속담, 감사속담)
필요할 때 물방울을 받아들이면, 나는 샘물로 너의 호의에 보답할 것이다. 자식에 대한 부모의 은혜는 바다와 같다. 부모의 사랑의 원래 의도는 보답을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각자가 항상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품고 있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감사는 효성이다. 일종의 감정, 일종의 진실, 변하지 않는 걱정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감사명언) 부모에게 자식의 효심은 주로 설레는 느낌이다. 자신의 효심을 느낀 후의 행복감과 만족감, 자신의 효심에 싸인 안정감이다.
실생활에서 모든 사람은 부모님께 감사할 줄 알아야 한다. 감사는 소중하다. 아름다운 느낌일 뿐만 아니라 책임과 도덕의 약속이기도 하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열린 마음, 열린 마음으로 생활에 대처할 수 있다.
효도심 제 6 조 아아! 어떤 사람들은 효도를 모르고 부모의 필요를 이해하지 못한다. 특히 전통문화가 위기에 처한 오늘, 게다가 일이 바빠서, 많은 사람들이 일이나 다른 핑계로 효도 대신 돈을 쓰고, 여러 해 동안 모처럼 귀가한다.
중국에서는 효도의 관념이 유래된 지 오래다. 일찍이 기원전 1 1 세기에 중국 선조들은' 효' 라는 개념을 갖게 되었다. 《시경》에는' 애부모가 나를 낳다' 는 말이 있다. 한숨. 논어에는 효도에 대한 기록도 있다. "맹문효:'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 \ "\" 부모의 해, 또한 알 것이다.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이다. 장자는 효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효자는 아첨하지 않고, 충신은 아첨하지 않고, 신하는 번창한다. 분명히 효도의 관념은 고대에 성현에게 추앙된 지 오래다.
중국 전통의 효도 문화를 총결하면 12 자, 즉 존친, 부양, 양병, 입업, 충고, 선종입니다.
효문화의 핵심은 경로연금이고, 자녀는 부모를 공경하고, 노인을 사랑하고, 돌보고, 부양하는 것이다. 이런 정신은 과거, 현재, 미래 모두에서 보편적인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사직을 효로 하는 바오 청 (Bao Zheng) 은 어린 시절에 효로 유명하다. 송인종천성 5 년 동안 그는 학자로, 먼저 대리사 판사로, 그리고 건창현의 지사로 일했다. 부모님이 나이가 들어서 차마 길에서 부딪칠 수 없고, 그와 함께 외지로 가고 싶지도 않다. 바오 청 (Bao Zheng) 은 즉시 공직을 사임하고 부모님을 돌보기 위해 집으로 돌아갔다. 효성이 관원에게 칭찬을 받도록 보장하다. 몇 년 후, 그의 부모님이 연이어 돌아가셨고, 바오 청 (Bao Zheng) 은 다시 벼슬길에 올랐고, 마을 사람들의 설득을 받았다.
"부모님이 여기 계시고 멀리 가지 않는다" 는 것은 고대 효도의 중요한 내용이다. 바오 청 학자 이지만, 이 진리 입니다, 가지 않고 사무실 을 제공합니다. 바오 청 (Bao Zheng) 의 부모에 대한 효도 오늘날 사람들의 본보기이다. 또한 Zhou wenwang 은 우리의 도덕적 개척자가 될 수 있습니다.
주문왕의 성은 계명창이다. 그는 태자가 될 때 매번 법원에 가서 아버지 왕희를 세 번 만나야 한다. 수탉이 아침에 울자 그는 옷을 입고 아버지의 침실 문 밖으로 나와 그를 맞이했다. 궁중의 작은 관원이 그가 잘 되었다고 보고하자 문왕의 얼굴에 희색이 드러났다. 정오와 저녁에 나는 또 아버지에게 인사를 하러 갔다. 때때로 왕희는 때때로 불편함을 느꼈고, 왕문의 얼굴에는 슬픔이 가득 차 있었고, 그는 심지어 불안정한 길을 걷지도 못했다. 왕희가 회복될 때까지 그는 행복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요리사에게 매 끼니마다 신선한 음식을 만들어 다른 무늬로 다시 선보이라고 말했다.
주나라의 국운의 길이는 역대 왕조가 따라잡을 수 없는 것이다. 희씨 성에 이어 영성은 문왕의 효도에 의해 창립되었다.
효의 사상은 사회 행동을 규범화하고, 예의제도를 세우고, 인간관계를 중재함으로써 사회 역량을 결집하여 천하대동을 실현하고, 혼란에서 통치에 이르는 것을 실현할 수 있다. 서촉 초년, 사마씨가 천하를 얻어' 효' 를 제창했고, 청조의 강희제, 무제도' 인효' 로 천하를 다스리며 그 성공을 촉진시켰다.
중화민족문화가 무수한 외래문화를 동화시킬 수 있는 이유는 56 개 민족이 하나의 대가족으로 모이고, 모두가 화목하게 지내며 조화로운 중국을 건설할 수 있는 것은 효문화가 전염성이 있기 때문이다. 중화민족 문화가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이유는 세계 고대 문명이 지금까지 이어져 온 유일한 고대 문명이 되었으며 근본 원인도 효문화다.
옛말 구름: "나무는 고요하고 바람은 그치지 않고, 자식은 키우고 싶어도 기다리지 않는다." 부모가 늙을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일 년에 몇 번만 효도를 나타내지 마라. 진정한 효도는 매 해, 한 달, 매 순간마다 스며들어야 한다. 부모는 평생 자식에게 사심 없는 공헌을 해 왔다. 그들은 보답을 바라지 않지만, 효도를 다하는 것은 그들의 의리에 용납할 수 없는 책임이다.
효도에는 경친, 치욕, 양육의 세 가지가 있다. 사회가 아무리 변천하더라도 우리는 효도의 내포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
효' 가 전국에 일종의 사회 풍조를 형성하면, 국가는 반드시 태평해야 하고, 사회는 반드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지금. 우리는 조화로운 문화사회를 제창하고 건설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효' 로 시작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 사람이 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효도의 체험 제 7 장 우리는 주말마다 중서 문화가 통하고 효도에 대한 논의가 매우 충분하고 터무니없다는 것을 종종 발견할 수 있다. 효를 말하는 것은 중국인의 미덕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위대한 무산계급 혁명가 진이 동지는 어머니에게 매우 효성스럽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젊다고 말하고 "효도" 의 원칙을 따르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고대에 "효" 는 "순종" 이었다. 자식이 무리지어 있어도 자녀와 손자가 함께 모이지 않는다. 그들은 돈에 무관심하다. 그녀의 어머니는 "다른 사람이 와서 막일을 하게 해라. 외국의 효도에 대한 냉막 서술에서' 효' 의 의미는 맹종에서 공통점을 찾는 것, 서구 자본주의 세계에서 아이의 천국, 성인의 전장, 노인의 지옥의 두 방면에서 효도를 실천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더욱 달라졌다. 남은 사람은 한 사람만 남았고, 늙고 아프고, 바지도 더러워졌다. 네가 촛불을 꺼버릴 차례야. "
얼마나 효도하는 생일 파티인가
한 가족이 식탁에 둘러앉아 할머니를 위한 생일파티를 하는 만화를 본 적이 있습니다. "중국 5 천년 문명의 효도는 어디에 있습니까? 효는 항상 연결되어 결국 고유 명사가 된다. 한 가정에서. 그러나, 이 아홉 아이가 성인이 된 후, 그녀는 다시는 그들을 본 적이 없다. 그녀는 크리스마스에 가장 많은 작은 선물을 받았다. "할머니, 아이가 무슨 말을 하든 해야 한다. 옳든 그르든 중국인들이 효도를 중시한다는 뜻이다.
외국은 우리와 달리 모두 복종하는 것도 효도의 표현이다.
지금.
볼 수 있어, 상급자에게! 나는 묻지 않을 수 없다. "첸이 (Chen Yi) 는" 함께 모여 노인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 났는지 물어보고 노인들에게 보충제를 사달라고 부탁했다. 일부 노인들의 집은 항상 아이들로 가득 차 있었다. 그래서 동서양 문명의 차이를 볼 수 있었다. 그 만화처럼 해서는 안되지만 우리 중국 민족의 미덕을 더욱 발전시킬 수 없었다 "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돈이 있을 때, 노인이 돈 더미 위에 앉아서 마음대로 쓰게 한다고 말한다. 내가 시간이 있을 때, 나는 부모님을 데리고 세계 일주를 하고, 생전에 한 번 잘 지낼 것이다! 그건 불가능해요. 우리가 돈이 생기면 우리 부모님이 쌀 한 봉지를 씹을 수 있을까? 우리가 시간이 있을 때 부모님을 데리고 세계를 여행하고 싶을 때, 그들은 여전히 비행기를 탈 수 있습니까? 우리는 기다릴 수 있지만 우리 부모님은 기다릴 수 없다. 우리가 마음을 가라앉히고 생각해 볼 때, 부모에 대한 효도는 사실 우리의 평소' 촉촉함' 에서 완성한 것이다. 천지효가 우선이고, 효자 하나, 온 가족이 핑안. 부모님이 늙어서 몇 년이 될 수 있습니까? 나중에 후회하게 하지 말고, 슬프게 울어라! 효도는 영원히 기다릴 수 없다! 효도는 돈으로 완전히 표현할 수 없다.
부모님이 돈을 요구하면 무엇을 합니까? 그들은 많이 먹을 수 없고 옷도 많이 필요하지 않다. 더욱이, 그들은 이때 노인이 우리에게 빚진 것이라고 생각했고, 심지어 그들은 이 때문에 노인에게 화를 냈다! 부모가 늙었을 때 필요한 것은 자녀와 손자들과 즐겁게 지내는 것이다! 즉, 부모님이 입에 담을 수 없을 때 산책을 대신하고, 목마를 때 차 한 잔, 외로울 때 동반하고, 아플 때 한 번 안부를 묻는 것. 이것들은 모두 노인들이 동경하는 것이다! 우리는 부모님의 우리에 대한 감정 배양에 감사드립니다. 우리가 태어난 순간부터, 우리의 생활은 부모님의 끝없는 사랑과 축복으로 가득 차서, 우리를 위해 사랑의 하늘을 지탱해 주었다. 어쩌면 우리 부모님은 우리에게 호화로운 삶을 줄 수는 없겠지만, 그들은 한 사람에게 대체할 수 없는 삶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부모님께 감사드립니다. 작은 일이라도 부모님을 기쁘게 해 드리면 충분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효의 경험 제 9 조 사랑은 진실하고 효도 있다. 이곳의 도는 효도의 방법과 경로를 가리킨다. 최근, 나는 댄 교수의 논어 효도를 볼 시간이 있었다. 이것은 나로 하여금 마음속 깊은 곳에서 효도의 원시와 깊은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게 했다. 위단 교수는 네 마디 했다. 첫 번째 문장은 모든 미덕이 먼저 효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문장은 효가 우선이다. 세상에서 할 수 있는 좋은 일이 많다는 뜻이지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른을 공경하는 것이다. 부모님께 효도하고 웃어른을 공경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노인에게 복종하고 복종하여 노인을 기쁘게 하는 것이 우선이다. 이 두 문장은 단 교수가 발명한 것이 아니라 선현들이 이미 말한 것으로 사회적으로도 존중받고 있다. 마지막 두 마디로, 나는 더 정교하다고 생각하는데, 우단 교수의 효도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다. 세 번째 말은 노인을 효도하는 관건은 항상 노인에게 안색을 잘 보여 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키워드가 있습니다. 하나는 좋은 얼굴이다. 모두들 좋은 얼굴을 안다. 아이가 부모에게 좋은 체면을 세워 주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사위는 장인에게 좋은 체면을 주고 며느리는 시아버지에게 좋은 체면을 세워 주기 어려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며느리, 며느리, 며느리, 며느리, 며느리, 며느리, 며느리) 두 번째 키워드는 항상 매일, 매월, 매년, 이것은 하기 어렵다. 네 번째 문장은 인간의 사랑이 아래로 내려간다는 것이다. 무슨 뜻이에요? 부모는 자식에게 관심을 갖고, 조부모는 손자녀에게 관심을 갖는다. 그들은 진실하고, 원망도 후회도 없고, 보답도 바라지 않지만,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존경하며, 때로는 무의식적이고 불연속적이다. 위단 교수는 작은 테스트를 했다. 우선, 그녀는 자기 아이의 생일을 아는 사람들에게 손을 들게 했다. 거의 모든 관중이 손을 들었다. 두 번째 질문: 애인의 생일을 아는 사람은 손을 들어주세요. 청중의 약 80% 가 손을 들었다. 그런 다음 그녀는 물었다: 부모님의 생일을 아는 사람은 손을 들어주세요. 애석하게도 손을 드는 사람이 많지 않다.
위단 교수의 효도에 대한 해석은 단번에 내 사상의 안개를 헤쳐 내면에서 우리 부모가 갈망하는 효도가 자녀가 그들에게 주는 사치, 부, 성공이 아니라 자녀의 평생 건강, 핑안, 순조로움을 바라고 사회에 유용한 사람이 되고, 고상한 사람이 되고,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않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우리는 일년 내내 부모님 곁에 없기 때문에 효도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와 느낌을 가져야 한다.
첫째, 좋은 일을 하는 것은 효도하는 것이다. 예로부터 충효는 모두 어렵다. 우리의 책임 때문에, 수많은 가족들이 다시 모이고 불꽃놀이가 만연할 때, 우리는 여전히 자신의 일자리를 고수해야 한다. 우리는 본업을 부모님 가족에게 가장 좋은 선물과 가장 큰 효심으로 잘 할 수 밖에 없다.
둘째, 자기 보호는 효성이다. 부모와 가족이 떠나기 전에 당부한 가장 중요한 말 중 하나는 안전에 주의하는 것임을 누구나 잊지 않을 것이다. 안전에 치중하는 것은 우리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기대일 뿐만 아니라, 사상의 순결을 유지하기 위한 요구이기도 하다. 만약 우리가 등불, 와인, 녹색 앞에서 유혹을 견디지 못하고, 심지어 죄수로 전락한다면, 부모 가족들을 더욱 슬프고 걱정하게 할 수 있다면 효도는 어떠할까? 그러므로 반드시 득실, 앞날, 행복의 세 가지 장부를 잘 계산해야 부식에 저항하고 고귀함을 자신의 인격으로 추구할 수 있다.
셋째, 핑안 효도입니다. 부친의 사랑은 산과 같고, 모성애는 바다와 같다. 우리는 항상 부모님의 가장 큰 걱정거리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얼마나 바쁘든지 간에, 묵묵히 기다리고 축복해 온 사랑하는 사람에게 "핑안" 과 "인사" 를 하는 것을 잊지 말고 안심시켜 주십시오. 넷째, 헌신은 효성이다. 약자처럼 효도하는 아이가 봄의 햇살처럼 어머니의 사랑에 보답할 수 있다고 누가 감히 말할 수 있겠습니까? 부모님 집으로 돌아갈 수는 없지만 전화, 편지, 가족을 통해 감사, 존중, 관심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최선을 다해 하는 한, 우리의 가장 좋은 효도라면, 우리 부모님도 반드시 마음속에서 따뜻한 위로를 받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공자 사상 체계의 핵심은 인인, 효는 인인의 기초이다. 전통적인 도덕관념에서 효는 책임, 의무, 품행, 양심, 감사, 보답, 효는 항상 최우선이다. 효도가 없으면 인간성이 없다. 효도가 없는 사회는 세상에 우애와 본정이 없다.
덕이 먼저고 효가 하늘보다 크다' 는 것은 아이의 계몽교육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런 전통적인 효도가 모든 어린 마음 속에 뿌리를 내리고 싹을 돋우고 꽃이 피게 하고, 결과적으로 효도의 빛을 인간의 영원한 온기로 만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천지에는 정이 있고, 효는 값을 매길 수 없고, 효성하지 않으면 어떻게 사람이 되는가? 효: 인간성과 도덕의 선전이고, 생명과 도덕의 연장이며, 영혼과 양심의 감응이며, 집착하고, 후회 없는 헌신이며,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모범이다.
하늘이 없는데 육지가 어디 있어요? 부모가 없으면 어떻게 아이를 가질 수 있습니까? 부모: 우리 생명의 뿌리이고, 우리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자 사랑이며, 골육의 정이다. 부모는 자녀 양육을 위해 평생 고생했고, 사랑과 애정을 아이에게 쏟았다. 아버지가 산을 사랑하고 모성애의 바다를 좋아한다고 한다. 이런 깊은 느낌은 모든 아이들의 마음속에 잊을 수 없는 기억을 남겼다. 현재 부모는 몸이 약하고 병이 많아서 일을 할 수 없으니, 자녀가 돌보고 돌봐야 한다. 자녀로서의 법적 책임과 도덕적 의무이자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늙고, 늙고, 하고, 즐겁고, 늙어가는 것은 사회문명의 구현이자 노인의 행복의 한 장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후배로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부모의 양육에 보답하며 편안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효도의 빛이 노인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겸손명언)
인생에는 윤회가 있고, 인생은 늙어간다. 모두가 늙고 약할 때, 아이가 부모에게 보답할 때이다. 효도는 더 시범적인 역할을 하는데, 한 사람의 성격의 형성으로 한 사람의 가치를 결정하는 가이드라고 할 수 있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은 사실 아이에게 모범을 보이고, 아이의 앞으로의 생활을 위한 길을 닦는 것이다. 효도의 이런 미덕은 솔선수범하여 계속 이어야만 전파하고 발양할 수 있다.
효성은 위선적일 수 없고, 이익은 맨 앞에 놓는다. 부모의 편심에 원한을 품어서는 안 되고, 재산 상속을 핑계로 해서도 안 되고, 경제여건이 좋지 않아 의무를 지지 않아야 하며, 부모가 늙고 병이 많기 때문에 책임을 회피해서는 안 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불효의 이유가 될 수 없다.
노인을 봉양하는 사람은 자신의 부모뿐만 아니라 배우자의 부모도 있다. 속담에 "딸은 사위를 불효하고, 아들은 며느리를 불효한다" 는 말이 있다 고부 관계는 줄곧 효도의 중점이었다. 모든 며느리가 좀 더 너그럽고, 좀 더 관대하고, 더 많이 이해하고, 더 많은 진심을 가지고 있다면, 효도심은 자연히 저절로 생겨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효도는 조금씩 소장하고, 약간의 보살핌, 봄바람과 비, 겨울의 햇빛, 영혼의 깊은 부름, 세월의 짓밟음이다.
효도는 물질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신과 감정의 배려에도 나타난다. 노인들은 마음의 보살핌이 필요하다. 그들은 풍부한 생활과 사회 경험을 가지고 있는데, 대부분 향수적이다. 그래서 자녀는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내서 노인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노인의 정신적인 외로움을 달래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자식으로서 효도해야 한다. 너는 생명이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속담에도 있듯이, 효도는 일정 기간이 있고, 아들이 키우고 싶어도 친척을 기다리지 않는 것은 평생의 아쉬움이다. 너는 일찌감치 효를 다해야지, 평생 후회는 없다.
효도는 생활의 세부 사항, 가정의 조화, 사회의 배려, 삶의 품격, 세월의 시련, 인간성의 양심에 반영된다 ...
효의 경험 1 1' 논어' 에서 공자는 계속해서 "아버지가 계시니, 그 뜻을 지켜봐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이다. 클릭합니다 효도는 생활의 세부 사항뿐만 아니라 무엇을 입고 무엇을 먹을지 문제여야 한다. 부모의 소망, 생전의 부모의 의지와 생각, 자녀의 행동을 거스르면 안 된다. 부모가 없어도 그들이 살아 있을 때처럼 따라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것은 안팎의 효도이다. \ "스물 네 효 \" 에 \ "레이애 \" 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삼국 시대, 왕희의 아버지가 면죄되어 처형되고, 왕희가 원한을 품고 은거해 일부 학생들을 가르쳤다. 왕희의 어머니는 천둥치는 것을 두려워하여, 천둥이 칠 때마다 그는 그녀와 함께 있었다.
나중에 그의 어머니도 돌아가셨다. 천둥이 칠 때마다 왕영은 그녀의 무덤에 가서 말했다. "겁내지 마, 엄마, 아이가 여기 있어." 그는 학생들에게' 시경' 을 가르칠 때' 부모님을 잃고 나를 낳다' 는 것을 읽으며 늘 울었다. 그의 학생은 선생님의 향수를 건드리는 것을 두려워하여 아예' 나를 사랑한다' 라는 시를 읽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서기 고의전' 의 구환과 구환도 초창기 고독했다. 그들은' 시경' 에서' 부모를 여의다' 라는 문장을 읽을 때마다 책을 들고 울었고, 그의 학생들도' 곽아' 라는 문장, 그의 슬픔을 건드리지 않도록 포기했다.
곽아' 는 효자가 양부모를 위해 슬퍼할 수 없고, 왕희와 구환은 자조할 수 없는 시이다. 부모를 여의다' 는 말은 나의 불쌍한 부모님이 나를 이렇게 고생시키셨다는 뜻이다. 이 시 뒤에는 몇 가지 익숙한 문장이 있다. "아버지는 나를 낳으셨고, 어머니는 나에게 허리를 굽혀 절하셨다. 나를 총애하고, 나를 키우고, 나를 키우고, 나를 보호하고, 들락날락하다. " 말 그대로, 아버지가 나를 낳고, 어머니가 나를 키우고, 어려서부터 나를 애무하고, 나를 키우고, 나를 키우고, 나를 떠나지 않고, 나를 안아주고, 들락날락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 시는 읽으면 정말 감동적이고 슬프다. 우리는 모두 이렇게 자란 것이 아니다. 유가의 길에서 효도를 배우고, 마음속에서 부모를 사랑하는 씨앗을 키우면, 나라를 다스리는 야망이 없어도 충분하다. 유가의 도가 이와 관련하여 전파될 수 있다면, 사회는 점점 더 화목해질 것이다. 이는 인인의 초석을 다지는 것과 같기 때문이다.
효도심 12 제자 규칙 학습을 통해 세 가지 체험이 있습니다.
첫째, 감사합니다. 한 사람에게 가장 보답해야 할 은혜는 부모의 은혜이고, 감사는' 효',' 부모는 부모의 생활을 끌지 말고 게으르지 마라',' 부모는 부모를 공경해야 하는 책임,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 는 단어에 반영된다. 이것은' 효' 라는 글자의 중요성을 충분히 반영하였다. 옛사람들은 "제덕의 효도가 우선이다" 고 말했는데, 효도가 사람의 근본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사람을 대할 때는 존중해야 하고, 겸손해야 한다. "전체 모집 손실 겸손 이익", 이들은 고 대 인들이 요약 한 경험입니다. "제수규" 는 체계적인 지침을 제시한다. "어른의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지 말고, 그들의 능력을 보지 마라." 만약 이것들이 모두 실천에 옮기면,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더욱 화목해지고, 사회 전체가 더욱 화목해질 것이다.
셋째, 반드시 자신의 인생 목표를 찾아야 한다. 제자규칙' 은 사람들에게 착하고 다른 사람의 미덕을 배양하도록 가르치며, 사람들이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사람을 보면 선을 보고, 기이한 것을 보면 멀리 가고, 점차 사람의 악을 보게 된다. 즉 스스로 반성하고 경변을 하지 않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항상 자신을 반성하고 자제할 줄 아는 사람만이 장족의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이는 평생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