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와 설 풍습의 사진 구도

전통 문화와 설 풍습의 사진 구도

"스물셋, 멜론이 끈적하다. 스물 네, 집 청소; 스물 다섯, 창문 부착; 스물 여섯, 찐 돼지 고기; 스물 일곱, 도살 수탉; 스물 여덟, 밀가루 머리; 29, 찐빵; 설날의 기억은 설을 고대하는 동요뿐만 아니라 오래된 사진에도 보존되어 있다. 최근 청두 수집가 양영강은 기자들에게 설날을 보낸 쓰촨 사람들의 오래된 사진을 선보였다. 지금 사람들의 생활수준은 갈수록 높아지고, 문화 오락은 다채롭다. 하지만 약간 누렇게 변한 흑백영상들은 1950 년대와 1970 년대 쓰촨 사람들의 설날 생활을 그려내며 우리가 가지고 있던 그 시절을 목격했다.

섣달 그믐날 밥을 먹으면 돼지 두개골이 필수다.

양영강이 수집한 오래된 사진에는 100 여 장의 설날에 관한 오래된 사진이 있다.

"새해에 새 옷을 입는 것은 예로부터 전통풍습이다." 쓰촨 레드 메모리 박람회원 부편집장 웨이는 신중국이 성립된 후 쓰촨 () 가 전국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이풍풍속을 제창하고' 혁명' 의 설날을 보냈다고 말했다. 고난 속에서 쾌감을 찾는 데 가장 능숙한 쓰촨 사람들은 검소하면서도 패션을 옷에 드러내는 것을 좋아한다.

사진 중 한 장은 한 여교사가 레닌의 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요즘 젊은이들은 상상하기 어렵다. 그때 어떻게 치장하느냐는 모두 사상 진보의 상징이었다. " 웨이는 양복 치파오를 입고 당시 복고풍이나 자산계급 정서로 여겨졌다가 중산복으로 대체되었다고 말했다. 나중에 중산복을 기초로 개선된' 민복',' 청년복',' 학생복' 이 등장해 쓰촨 사람들이 설을 맞는 새 복장이 되었다. 여자들은 설날 동안 당시 소련에서 배운 더블 버클 유니폼' 레닌복' 을 입는 것이 이미' 혁명 패션' 이 되었다. 사회주의의 번영 면모를 표현하기 위해 화려한 컬러의 Blagi 도 여성들이 설 기간 동안 가장 즐겨 입는 옷이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반수리 반수' 의 목소리에서 설날까지 더 이상 Blagi 를 입지 않았다. 웨이는 기자들에게 면화 생산량이 1959 에서 1960 으로 크게 줄었고, 면과 면화는 표에 따라 공급된다고 말했다. 옷감을 절약하기 위해 설날 동안 한두 벌의 옷을 추가해도 최대한 아껴야 한다. 쓰촨 사람들은' 내마모성과 더러움' 을 원단 선택의 원칙으로 삼았다. 도시와 농촌, 계절, 남녀, 회색, 검은색, 파란색이 유행색이 되었다.

"어른들은 농사일을 바라고, 아이들은 설을 고대한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농촌에서 오랫동안 전해져 온 한 마디이다. 설날이면 아이들은 새 옷을 입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에 먹을 수 없는 음식도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1960 년대와 1970 년대의 물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설날 식탁이 풍성한지 여부는 돼지머리 뼈가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위는 청두염시구의 중심요리 시장이 당시 가정주부의' 묘회' 였다고 말했다. 부식의 종류가 다른 곳보다 많기 때문에 살아 있는 오리 돼지 머리 돼지 폐 등 무표가 많이 팔리기 때문이다. 이때, 각 가정의 아이들은 모두 가정의 새로운 힘이 되었다.

정월 대보름날이 되자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거느리고 매우 흥분했다.

1962 년 설 기간 1800 여 년의 역사를 가진 청두등회가 청양궁에서 한 달 동안 회복되었다. "정월대보름에 가 본 적이 있어 당시 설날 사람들에게 가장 즐거운 일이 되었다." 웨이는 정월대보름날, 각양각색의 등롱이 눈부시게 빛났다고 회상했다. 샹들리에, 샹들리에, 등롱, 잉어등, 연꽃등, 벽등, 아오산등, 대꽃바구니 등. 정교한 제작은 대부분 친숙한 천극, 역사 이야기, 민간 전설, 시정건설, 공업업적 등을 채택하고 있다. 그들은 풍부한 민족과 지방의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청두의 유구한 역사문화와 당대의 중대 건설 성과를 반영하며, 청두의 뛰어난 민간 채색 기예, 서화 등 전통예술을 전시하고 있다.

그 당시 집집마다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아이를 거느리고 등불을 보았다. 정월대보름에는 등불을 볼 뿐만 아니라 민간 곡예, 곡예, 저글링 공연, 각종 지방 간식, 설탕인 짐, 풍차 판매도 많기 때문이다. 웨이는 기자들에게 정월대보름은 이미 잘 알려진 전통문화 활동 중 하나가 되었다고 말했다. 매번 등잔회 관람객 수가 수십만에서 100 여만 명으로 발전한 것은 남송 시인 육유에 대한 묘사와 비슷하다. 정오 하늘이 들끓고 황혼의 등불이 성황보다 더 밝다고 선전하다. 1964 설 기간, 제 3 회 청두등회는 음력설과 일치하며 띠는 용이다. 올해 정월대보름의 주제는 용이며 중국의 독특한 용문화를 보여준다.

청두등회는' 문혁' 으로 중단돼 1974 가 재개된다. 65438 년부터 0977 년까지 청두등회는 가장 번영했고, 2 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등잔회를 관람하며' 4 인방' 분쇄를 축하했다.

정월대보름을 보러 가는 것 외에도 연극, 연극, 정원, 집집마다 세배를 하는 것도 쓰촨 사람들의 가장 큰 즐거움이다.

프로그램을 보니 현지 공연이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당시 각지에서 문예 저녁 공연이 열렸고, 각종 곡예 공연은 더욱 다채로웠다. 폭죽 소리, 높은 시소를 밟는 징과 북소리는 사람들의 웃음소리와 하나이다. " 위 예 1959 설 전 청두 인민공원에서 열린 쓰촨 인민문화예술창작은 성황을 과시했다. 1964 설 기간 동안 쓰촨 성은 민간 음악 무용 공연을 개최했다. 1965 설 전, 쓰촨 대표단은 전국 소수민족 대중 아마추어 문예연에 참가하여 돌아왔고, 10 월 20 일부터 24 일까지 65438+ 쓰촨 극장에서 송금을 보고하여 전 성 전체 민족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양영강이 소장하고 있는 오래된 사진 중 한 장은 1978 설 전야에 청두시 과학대회가 열리고 서성구 초등학생들이 대표들을 위해 문예 프로그램을 공연하고 있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그램은 상당히 핫해서 관객은 안팎의 3 층이라고 할 수 있다. 또 1979 설 전야 청두 서성구 청년학생 공연 문예 프로그램 기록도 있다. 사진 속 배경은 단순하지만 아이들이 설을 쇨다는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양영강은 또 기자에게 1978 설 기간 천극 배우가 다시 무대에 오르는 사진을 선보였다. 그는 가와극이 잠잠한 지 여러 해 만에 대중에게 돌아오는 증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