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석굴암의 종교 문화는 무엇입니까?

석굴암의 종교 문화는 무엇입니까?

시쿠

1 .. 산석으로 조각한 석실. 동굴이라고도 합니다.

2. 산에서 발굴된 절 건물로 불상이나 불교 이야기가 들어 있는 벽화입니다. 돈황석굴, 맥적산석굴, 운강석굴, 용문석굴로 유명하다.

석굴은 원래 인도 불교 건축의 한 형태였다. 불교는 은거를 제창하기 때문에 스님들은 산고의 한적한 곳을 선택해 석굴을 파고 수행을 한다. 인도 석굴암의 구도는 일반적으로 한 방청을 중심으로 주변에 원통이 있고, 삼면에' 수행' 을 위한 작은 선방을 조각하고, 굴 밖에는 주랑이 있다. 중국의 석굴은 원래 인도 석굴 시스템을 모방하여 파낸 것으로, 대부분 중국 북방의 황하 유역에 건설되었다. 북위 (386-534) 에서 수나라 (58 1-6 18) 와 당나라 (6 18-907) 는 이 시기에 황하 유역은 중국의 정치 문화 경제 중심지였다. 간쑤돈황 막고굴, 간쑤천수맥적산석굴, 산서대동운강석굴, 하남 낙양용문석굴은 중국 4 대 석굴이라고 불린다.

석굴 예술은 일종의 종교 문화로, 불교 이야기를 기초로 위진에 성성성하고, 수당 () 에 성성성행하였다. 인도 다라 예술의 정수를 흡수하여 중국 회화, 조각의 전통 기법과 심미적 재미를 융합하여 불교 사상과 중국화의 과정을 구현했다. 중국 사회사, 불교사, 예술사, 중외 문화교류사를 연구하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중국의 현존하는 주요 석굴은 위진 남북조 또는 송초의 작품으로, 그중 4 대 유명 석굴은 대동의 운강, 낙양의 용문, 천수의 맥적산, 충칭의 대족이다.

석굴 예술은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석굴 예술은 당시 부처를 믿었던 사람들을 위해 봉사한 것이다. 서로 다른 계급과 계층의 사람들이 부처를 믿고 서로 다른 불교 종파에 속하기 때문에, 조상과 벽화의 제재도 본 종파의 고전 조상을 기초로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석굴암 예술의 발전은 때와 장소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신강석굴은 당대나 이후 한족들이 개업한 동굴을 제외하고는 대승경을 그리는 것 외에 초기에 발굴된 동굴은 대승경의 이야기를 반영하는 조각상을 보지 못했다. 이 동굴들 중에서 지금까지 남아 있는 동상은 주로 석가모니, 보살 등 개인의 이미지이고, 그 다음은 부처의 생애, 불행 (즉 고행, 치욕, 해방을 구하는 방법) 등의 이야기 초상화이다. 이 초상화들은 대부분 장경에 근거하여 창작한 것으로, 외국인 주파주' 소승 불교전' 의 기록과 동일하며, 법현, 현석 등 소승 불교를 믿는 기록과 완전히 일치한다.

석굴 예술은 불교 예술로 불교 사상과 그 발생 발전 과정을 반영한다. 그것이 창조한 조상, 보살, 나한, 호법, 각종 불자체, 불자생의 이야기 이미지는 모두 특정 사람의 생명이미지를 통해 창조되었다. 따라서 역사 시대의 인민 생활과의 연계를 끊을 수 없다. 그것은 다른 예술처럼 사회생활을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각 역사시기와 각 업종의 사람들의 생활 장면을 우여곡절로 반영한다. 이것은 석굴 예술의 한 특징이어야 한다.

막고굴 막고굴 은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에 속칭 천불동 으로 알려진 20 세기 가장 가치 있는 문화 발견 이다. 하서 복도 서단에 위치한 돈황은 정교한 벽화와 조각상으로 유명하다. 선진 16 개국 시대에 건립되어 16 개국 북조 수 당 5 대 서하 위안 등 왕조를 거쳐 방대한 규모를 형성하였다. 동굴 735 개, 벽화 45,000m2, 진흙 24 15 개가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풍부한 불교 예술의 성지이다. 근대에 이르러 장경동이 발견되어 5 만여점의 고대 유물이 소장되어 장경동 전적과 돈황예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돈황학 학과가 생겨났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막고굴 사기와 도난, 대량의 문화재 유실, 그 보물의 피해가 심각하다. 196 1 년, 막고굴 최초의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됐다. 1987 년 막고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그것은 중국의 4 대 석굴 중 하나이다.

운강석굴은 산을 따라 파낸 것이다. 운강석굴은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기관에 속한다. 운강석굴은 산서성 대동시의 운강석굴에 위치해 있으며 총 252 개의 석굴, 565,438+0,000 여 개의 동상이 있어 기원 5 세기부터 6 세기까지 중국의 우수한 불교 석굴 예술을 대표한다. 그 중에서도 배치가 치밀하고 통일된 담요석굴은 중국 불교 예술의 첫 성수기인 고전적인 걸작이다.

운강석굴은 지금으로부터 이미 15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기원 460 년에 건설되었는데, 당시의 불교 스님의 요요에 의해 발굴되었다. 현존하는 운강석굴군은 196 1 년 국무원이 발표한 최초의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 중 하나이다. 석굴 전체가 동 중 서 세 부분으로 나뉜다. 석굴 안에는 벌집처럼 빽빽하게 자리잡고 있고, 중소동굴은 운강에 빽빽하게 박혀 있다. 동쪽의 석굴은 탑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탑굴이라고도 한다. 중앙 석굴은 두 개의 방으로 나뉘는데, 주불은 중간에 있고, 동굴 벽과 동굴 꼭대기에는 돋을새김이 가득하다. 서쪽의 석굴은 대부분 중소석굴과 작은 사당으로, 건설 시간이 조금 늦었고, 북위가 수도 낙양을 옮긴 후의 작품들이 많다. 석굴 전체가 기세가 웅장하고, 외관이 장엄하며, 조각이 정교하고, 주제가 두드러진다. 석굴 조각 속의 각종 종교 인물의 표정은 각기 다르다. 조각 기법에서 우리나라 진한예술의 우량한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만다라 예술의 유익한 성분을 흡수하여 운강의 독특한 예술 풍격을 창조하였으며, 조각 건축 음악 종교 등을 연구하는 데 매우 소중하고 가치 있는 자료였다.

그것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약 1 킬로미터 뻗어 있다. * * 크고 작은 석굴 53 개, 불상 5 1000 여 존으로 중국 최대 석굴 중 하나입니다. 돈황 막고굴 낙양 용문석굴과 함께 중국 3 대 석굴 예술의 진귀한 보물이라고 합니다.

맥키 산 동굴

맥키는 간쑤성 천수시에서 남동쪽으로 약 45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중국 친링 서단 샤오롱산의 기봉이다. 산의 높이는 142 미터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산의 모양은 특이하고 외로운 산봉우리가 밀 더미처럼 생겼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맥키 산이라고 부른다. 산봉우리의 남서쪽은 낭떠러지이고, 석굴은 벼랑 위에 파는데, 어떤 것은 산기슭에서 20 ~ 30 미터, 어떤 것은 70 ~ 80 미터이다. 이렇게 가파른 절벽에서 수백 개의 동굴과 불상을 발굴하는 것은 중국에서 보기 드문 일이다. 야마자키 주위에는 숲이 울창하고, 시냇물 산석은 풍경이 수려하다. 소강남' 으로 불리며' 진대림천의 왕관' 으로 불린다.

"맥적산, 북쪽은 위청을 가로지르고, 남쪽은 두 방향으로, 오백리 구릉 산지, 밀은 중간에, 돌 하나를 올리고, 만리망망망망은 농가 밀과 같아서 이런 이름을 가지고 있다."

맥기산 주위의 풍경은 아름답고, 산에는 노송 나무, 소나무, 들꽃이 가득하다. 산꼭대기에 오르니 사방이 울창한 청산을 볼 수 있는데, 천산에는 산과 계곡이 있고, 창송은 바다와 같고, 운무가 감돌고, 먼 곳의 풍경이 얽혀 있어, 천수팔경 () 의 첫 번째' 맥적연우' 라고 불리는 아름다운 그림책을 이루고 있다. 중국의 유명한 석굴 중에서 맥키는 최고의 자연 풍경이다.

맥적산 석굴은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에 속하며 서기 384 년에 건설되었다. 이후 10 여 개의 조대의 끊임없는 발굴과 재건을 거쳐 중국의 유명한 대형 석굴 중 하나가 되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의 보고이다. 맥적산의 암석은 모두 자갈색의 수암이고, 산은 단산에서 갑자기 솟아오르는데, 그곳에는 처음에는 많은 천연 동굴이 있었다. 고도는1.742m 이고 산꼭대기는 지면1.42m, 기존 동굴 1.94 개 (4 세기부터1까지 포함) 입니다 맥적산은 제 3 기 자갈암으로, 그 돌 구조가 느슨하고 정교하게 조각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정교한 진흙으로 유명하며, 대부분 지어낸 것이다. 조각가 유개수로에 의해' 동방조각전시관' 으로 칭송받았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그것이 진말부터 시작되어 북위 서위 북주, 수, 당, 5 대, 송, 원, 명, 청을 거쳐 끊임없이 발굴되고 복구되었다고 생각한다. 맥적산 석굴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동굴이 매우 아슬아슬한 위치에 위치해 있으며, 대부분 절벽에 뚫려 있고, 동굴은 모두 절벽 위에 세워진 공중잔도에 의해 통달된다는 것이다. 관광객들은 구불구불한 공중잔도를 오를 때 짜릿함을 금치 못했다. 고대인들은 일찍이 이 공사들에 대해 "절벽 사이에 석조가 부처로 되어 동굴이 만만하다" 고 짱 입을 열었다. 깨진 인력, 의심 마법 이있다. 클릭합니다 인근 사람들은' 남산이 나무를 베고, 맥기절벽을 짓는다' 와' 맥기절벽 앞에 천 자루의 장작이 있다' 는 속담도 돌고 있다. 당시 동굴과 잔도의 건설은 어렵고 거대했던 것으로 보인다.

맥적산 석굴 예술은 그 정교한 진흙으로 중국과 외국에 유명하다. 역사학자 판문란은 맥적산을 "조각상을 전시하는 큰 전시장" 이라고 칭찬했다. 돈황이 큰 벽화박물관이라면 맥적산은 큰 조각 박물관이다. 이곳의 조상은 크고 15 미터까지 20 센티미터까지 작으며, 천여 년 동안 각 시대 조상의 특징을 집중적으로 표현하여 우리나라 점토 예술의 발전 진화를 체계적으로 반영하였다. 이곳의 진흙은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벽면을 돌출하는 높은 엠보스, 벽면을 완전히 떠나는 원형 조각, 벽면에 바짝 달라붙는 성형 그림자 조각, 벽 조각. 이 가운데 수천 명의 실물 크기의 원형 조각품은 생활에서 매우 재미있고 보물로 여겨진다.

맥적산 조각상에는 강한 민족의식과 세속화 추세라는 두 가지 뚜렷한 특징이 있다. 초기 작품을 제외하고 북위의 조상으로 볼 때 거의 모든 불상은 무릎을 꿇고 상냥하고 친절하다. 그들은 하늘의 신이지만 세속적인 사람처럼 사람들의 아름다운 소망의 구현이 되었다. 조각상의 인물과 복장으로 볼 때, 그것은 점차 외래예술의 영향에서 벗어나 한족의 특징을 드러내고 있다.

맥키의 많은 동굴은 독특한' 절벽정' 으로 건설되었다. 동야석조대불머리 15 미터 높이의 칠불정, 전형적인 중국식 벼랑 건물로, 땅에서 50 미터 이상 떨어진 절벽에 건설되어 6 세기 중엽에 발굴되었다. 맥적산 석굴은 진흙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석조와 벽화도 일정량 있다. 맥적산 석굴은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등재돼1.300m 공중잔도를 신설하고 보수해 관광객들이 모든 석굴암에 순조롭게 오를 수 있게 했다. 맥적산석굴에서 가장 높은 조각상은16m, 가장 작은 조각상은10cm 입니다. 그중 제 44 굴의 조각상은 일본인들이' 동양의 비너스' 라고 부른다. 서진 제 78 굴

128 석굴은 도안이 상세하게 그려져 있다. 70 여 미터 높이의 칠불각 위의 조각상은 모양이 멋있고 복도 꼭대기에 남아 있는 벽화는 절묘하다. 그중 서단 꼭대기에 있는 차마 행인도는 어느 각도에서 보아도 달라 중국 벽화 구도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다.

용문석굴

용문석은 낙양 성남12km 에 위치해 있어 풍경 명소이다. 동서 두 청산은 서로 마주보고, 한 물은 천천히 북류한다. 멀리서 보면, 그것은 천연의 대문과 같아서 고대에는' 일궐' 이라고 불렸다. 예로부터 유룡문의 첫 경관이었다.

용문석굴은 북위 효문제 수도 낙양 (기원 493 년) 전후로 발굴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동서위 북제 (), 당송 () 을 거쳐 400 여 년 동안 끊임없이 대규모로 건설되었다. 이수동서양산의 벼랑, 남북길이 1km 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현존하는 동굴 2,345 개, 비문, 비문 2,680 여 곳, 불탑 70 여 개, 조각상 65,438+만여존. 가장 큰 불상은 17. 14 미터에 달하고 가장 작은 것은 2cm 에 불과하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매우 높은 예술적 조예를 구현했다.

봉선사는 용문에서 가장 큰 당대 석굴로 가로세로가 각각 30 여 미터이다. 비문에 따르면 이 동굴은 이지와 무측천 통치 시기에 당고종에서 발굴되어 기원 675 년에 완공됐다. 동굴 안의 불상은 당대의 불상의 예술적 특징을 뚜렷하게 표현했다. 얼굴이 풍만하고 귀가 처지고 완벽하며 평화 롭고 따뜻하고 선량한 조형이 매우 감동적이다. 석굴 한가운데 있는 루사나불상은 용문석굴 중 가장 큰 불상으로, 높이 17. 14 미터, 머리 높이 4 미터, 귀 길이 1.9 미터입니다. 스타일링이 풍만하고, 기세가 웅장하며, 의류 라인이 매끄럽고, 매우 높은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정말 정교한 걸작이다. 불경에 의하면, 루샤나는 줄곧 빛을 발하는 뜻이다. 이 불상은 눈이 풍성하고 아름다우며 입가가 살짝 위로 올라가고, 얼굴에 미소를 띠고, 고개를 약간 숙이고, 살짝 내려다보며, 마치 지혜롭고 선량한 중년 여성처럼 경외심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불상을 만들 때 고상한 정서, 풍부한 감정, 열린 마음, 우아한 외모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큰 예술적 매력을 지녔다는 평가도 있다. 루사나불상 양쪽에는 제자 예가와 아난이 두 명 있는데, 그들은 온순하고 경건하며, 두 보살은 착하고 명랑하다. 천왕은 손에 보탑을 들고 있어서 강건하고 힘있어 보인다. 기네스 동상은 더욱 감동적이다. 오른손만 허리에 걸치고, 왼손은 합십하고, 웅장하고 장관이며, 살아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