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손동천의 주요 연구 성과
손동천의 주요 연구 성과
중국 현대관리과학학파의 영어 번역은 중국 현대관리과학학파 (CSGS) 로, 여기서 관리는 중국어' 관리' 의 병음이다. 중국인의 경영 사상은 매우 풍부해서 관리 행정 등 영어 단어를 포괄하고 있으며, 영어 단어는 중국어' 관리' 를 완전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다. 관리과학' 의 풍부한 내포는 관리과학 (MS) 이나 행정과학 (AS) 으로 표현할 수 없고 관리과학 (GS) 으로만 표현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관리 = 관리+관리+ ...
관리과학 (GS) = 관리과학 (MS)+ 행정과학 (AS)+ ...
중국인은 관리 및 관리 과학을 공부하고, 영어세계의 개념을 간단히 적용해서는 안 되며, 발을 깎아서는 안 되고, 무공을 폐지하고, 납치되어서는 안 된다. 손동천 교수 등은 중서 문화를 결합한 관리학 담화체계 구축을 주장하며 중국인의 관리세계에서 발언권과 영향력을 쟁취하고 있다. 그들은 관리가 인류의 두 번째 활동이며, 첫 번째 유형의 활동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며, 효율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첫 번째 유형의 활동은 생활과 생산의 운영이다). 이것은 매우 창의적인 기본 정의이다.
그림 1 은 관리과학의 내포와 구조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서구의 MS 와 AS 를 크게 뛰어넘는 풍부한 지식 체계이다.
CSGS 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중국: 뚜렷한 중국특색, 중국 땅에서 자라는 중국 국정에 적합하여 당대 중국 경제 발전과 사회 진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중국인은 중국 학파를 창설하는 주력군이어야 한다.
2. 현대적입니다. 현대 컴퓨터와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세계의 최신 관리과학과 관리 성과를 반영합니다.
3. 그것은 선진적이다: 박채중장, 새로운 것을 내놓고, 통합한다.
4. 그것은 보편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 인류의 공동 재산이며, 특히 개발도상국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그것은 개방적이고 시대와 함께 발전한다: 그것은 강력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으며, 끊임없이 개선되고 발전하며 영원히 젊어질 것이다.
CSGS 를 구축하는 기본 방법은 서양이 중용, 고대용, 근현용, 종합통합이다. 그 중에서도' 당대를 위해 봉사' 는 중점이며, 그 의미는 중국의 최근 사회실천의 경험과 교훈을 총결하고, 이론 차원으로 올라가 현재와 미래의 사회실천을 지도하는 것이다. 이른바' 근근' 이란 주로 개혁개방 30 여 년-신중국 60 여 년-중국 * * * 산당 90 여 년을 말한다. 김' 은 신해혁명 (19 1 1)- 양무운동 (1860 부터 시작)-아편전쟁으로도 거슬러 올라간다
그림 2 는 창작 방식의 시각적 표현입니다. "3 실 1 홀" 의 작업 모드입니다.
중국 모델은 중국 학파의 이론 형태이고, 중국 학파는 중국 모델의 실천 형태이다. 실천 1 위, 이론 2 위. 실천 형식만이 학술적 형태를 만들 수 있다. "중국 모델" 으로 "중국 학파" 가 생겼다. 각 업종마다, 특히 경제 분야와 관리 분야에서 그러하다. 관리 분야에서' 중국 모델' 은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CSGS 는 매니지먼트사와 관리과학 연구원이 적극적으로 창조하고 창조해야 한다.
존재하는 모든 것이 합리적이다. 발전은 모두 합리적이고, 성공은 더욱 합리적이다. 중국 모델의 존재, 발전, 성공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합리적이다. 경제 발전은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사회 안정과 단결은 관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재 중국의 관리 업무에는 여전히 많은 문제, 심지어 심각한 문제가 있지만, 우리는 큰 방향을 파악해야 한다. 중국의 관리 업무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단점과 잘못을 극복하고 개선해야 한다.
중국의 관리학을 연구하여 이론과 방법에 나무를 세우고 체계나 틀을 세우고 이름을 붙인 국내 많은 학자들이 생각하고 행동했다. 현재 조화 관리, 조화 관리, 중국 관리, 동양관리, 중국관리, 중층관리, 중국관리과학, 중국현대관리과학, 중국관리과학, 중국관리과학, 중국현대관리과학, 중국현대관리과학, 중국특색 사회주의 관리과학 등 다양한 명칭이 있다. 이러한 명칭들은 문자 그대로 차이가 크지만, 실제로 학자들의 소망은 일치한다. 중국의 관리학을 연구하고, 중국의 관리학을 개선하고, 관리과학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이론과 방법을 만드는 것이다.
CSGS 는 가장 큰 호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큰 플랫폼 (큰 무대), 모임 홀, 대가족이다.
CSGS 는 대학과 학교의 총칭이다. 그것은 몇 개의 초등학교로 나눌 수도 있고 나눌 수도 있다. 진나라 시대의 백가쟁명처럼 CSGS 는 새로운 백가쟁명을 가질 것이다.
CSGS 는 중국 시스템 공학 학파의 많은 내용을 참고하고 이식할 수 있다.
CSGS 설립은 어렵고 복잡한 시스템 공사로 천군만마의 장기 전투가 필요하다. "건조" 라는 글자가 앞장서서 우리 당대 중국인의 역사적 사명을 빠르고 잘 완수했다!
손동천 교수와 그의 학술팀은 앞으로 5- 10 년이 지나면 중국의 관리가 크게 개선되고 CSGS 창조도 기본적으로 준비될 것이라고 믿는다. 사실, 둘 다 서로를 촉진하고 서로를 보완합니다. CSGS 는 세계 관리 과학의 보물고에 풍부한 중국특색 콘텐츠를 추가할 것이다. 1980 년 손동천은 공과전공에서 시스템공학과 관리과학의 교육과 연구로 전향하기 시작했다. 그는 좋은 수학, 운영 연구, 통제론의 지식 기반과 기업에서 일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변신을 완료하여 새로운 분야의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그는 주요 경로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조건과 판별 정리를 증명하고' 가장 긴급한 노선' 의 개념과 차별 기준을 제시하는 PERT 의 등가 계산 공식을 추론했다. 퍼트의 응용 연구는 이미 일부 기업에서 성공적으로 전개되었다.
시스템 모델, 시스템 공학 방법론 및 시스템 공학의 기본 원리에 대한 연구에도 진전이 있었다. 예를 들어, 일부 교과서에서 홀의 3 차원 구조에 직면하여, 그는 A.D. 홀의 원작을 찾아내어 제 3 차원이' 지식 차원' 이 아니라' 전문 차원' 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1983).
손동천 교수는 연이어 세 편의 시스템 공학 교재를 집필했다. 중국과학원원사 장교수가 편집한' 시스템 공학 간결한 자습서' (손동천, 육지), 호남 과학기술출판사, 1987,' 칠오' 기간 동안 전국 공대 시험용 교재로 추천됐다. "10" 국가 일반 고등교육계획교재 "시스템공학개론" (손동천, 임복용, 손카이) 은 중국공정원 원사 왕응로 교수가 순서를 정했다. 청화대 출판사는 2004 년 출판 1 판, 2009 년 제 2 판을 출판했다. 이 책은 매년 재인쇄되어 총 인쇄 수가 2 만 권을 넘는다. 중국과학원 계획교재' 시스템공학기초과정' (손동천, 주귀용) 은 중국공정원 원사 교수와 중국 시스템공학회 원이사장, 국제시스템연구연합회 원주석인 고연구원이 서열했다. 과학출판사, 20 10. 이 세 권의 교재는 시스템 공학 학술 분야에서 매우 인기가 있으며, 영향이 매우 크며, 책의 더 많은 내용은 다른 교재에서 인용한다.
손동천 교수는 첸쉐썬 체계에 따라 시스템 공학과 시스템 과학을 천명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 시스템 공학 학파가 이미 형성되었다고 지적했다. 이것이 바로 첸쉐썬 학파이다. 이것은 중국인민과 시스템 공학 학과의 귀중한 재산이다. 그는 시스템 공학이 중국에서 이미 큰 성공을 거두었고, 동시에 큰 발전 공간이 있으며, 시스템 공학은 중국에서 더 큰 영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인류 사회가 * * * 자본주의에 이르면 시스템 공학이 필요하고, 만 년 후에도 시스템 공학이 필요하다. 시스템 공학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여 영원히 청춘을 유지할 것이다! 중산문화' 라는 중요한 혁신 사상은 손동천 교수가 1998 에서 제기한 것이다. 1999-200 1 국가 사회과기금 프로젝트 (99BJL048)' 세계경제통합을 배경으로 중산문화의 현실적 의미 연구' 를 맡아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전문가의 감정 의견은 "이 프로젝트는 정확하고 창조적이어서 손중산 선생을 연구하기 위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연구 성과가 우수하며,' 중산문화' 학술원의 공백을 메워 국내 선두 수준을 갖추고 있다" 고 말했다. 20011/Kloc-0 손중산 선생의 손녀 손호방 박사는 특별히 하와이에서 회의에 참가하러 왔다.
중산문화' 는 손중산 선생이 국민혁명 40 년의 혁명 이론, 가치관, 이념에 투신하고, 그와 그를 비롯한 혁명 의용군이 중화목표 진흥을 위한 고된 분투에서 창조한 혁명정신, 투쟁정신, 헌신정신, 그리고 합리적인 확장으로 정의된다.
중산 문화는 다음을 포함하여 내포가 풍부하다.
(1) 손중산 선생의 혁명 이론. 손중산 선생의 저서 10 여만자, 국내외에서 대량으로 다른 판본을 출판하여 영향력이 깊다. 손중산 선생은 유언에서 특히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다. 내 모든 동지들은 나머지 총강, 삼민주의, 제 1 차 전국대표대회 선언에 따라 계속 열심히 일해서 그것을 실현해야 한다. "
(2) 손중산 선생의 가치관과 이념. 손중산 선생의 가치관과 이념은 그의 작품뿐만 아니라 그의 투쟁 구호와 제사에도 응집되어 있다. 예를 들어, "중화를 진흥시키다", "천하를 공적으로 하다", "천하 일국", "세계 조류가 호탕하고, 순자창, 역자가 망한다", "혁명은 아직 성공하지 못했고, 동지는 여전히 노력해야 한다" 등. 혁명과 건설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24 년 봄에 그는 황보사관학교 (무술학교) 와 광동대학교 (문학학교) (1926 년 중산대학으로 개명) 의 두 학교 설립을 직접 제창했다. 그가 문학원에 준 비문은' 박학, 호기심, 사상, 안목, 끈기' 이다. 그는 임종을 앞두고' 평화, 투쟁, 중국 구원' 을 호소했다. 그는 "혁명가는 큰일을 해야지 대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그는 혁명가들이 모두 인민의 공복이라고 생각했고, 위대한 대통령도 예외는 아니었다.
(3) 손중산 선생의 혁명 풍격, 전투정신, 헌신 정신. 손중산 선생은 인격이 고상하고 위대하며, 정신이 감동적이며, 추종자가 많고, 영원불멸하다. 그는 혁명에서 불요불굴하며 좌절할수록 더욱 흥분했다. 나는 그가 일생 동안 얼마나 많은 좌절을 겪었는지, 여러 차례 생명을 위협했지만, 그는 결코 움츠러들지 않았다. 많은 친밀한 전우들이 희생되었지만, 그의 혁명 결심을 조금도 흔들지 않았다. 손중산 선생은 근정염정의 전범이다. 긴 혁명 세월 동안 그는 대량의 혁명 자금을 모았지만, 그는 결코 자신을 위해 어떤 사리사욕을 도모하지 않고, 전심전력으로 혁명 사업에 몰두한 적이 없다. 그의 큰형인 손메이 씨는 그의 혁명사업을 지지하기 위해 모든 것을 잃었고, 하와이 부유 한 쪽의' 모이왕' 에서 가난한 민간인으로 변했다. 19 12 초 광둥성 혁명세력이 손매를 광둥성 총독으로 추천했지만 손중산은 비준을 거부했다. 손중산 선생의 유언은 "나는 최선을 다해 나의 가족 재산을 구했다. 모든 책, 옷, 집 등. 그가 남긴 물건은 모두 내 아내 송경령에게 기념으로 주었다. 나머지 아이들은 이미 자라서 자립할 수 있게 되었으니, 서로 사랑하여 대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것은 어색합니다. 클릭합니다
(4) 이상, 특히 (2) 와 (3) 은 손중산 선생이 긴 혁명 세월 동안 그의 전우, 학생, 추종자 등 수많은 혁명 자원봉사자들의 걸출한 표현, 창조, 헌신을 포함한다. 그들은 용감하게 따르고, 의리를 돌아보지 않고, 머리를 던져 뜨거운 피를 뿌리고, 많은 사람들이 젊은 생명을 바쳤다.
(5) 중산문화에는 1925 손중산 선생이 사망한 후 상술한 몇 가지의 합리적인 확장도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 말하는' 합리적인 확장' 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째, 그의 혁명 후계자, 특히 중국 * * * 당원들은 사상이론 공헌과 혁명 실천을 포함한 중산문화를 풍요롭게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 다음은 대중도시의 중산로, 중산광장, 중산공원, 손중산 선생의 조각상 등 국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회현상이다. 또 매년 10 월의 1 12 와 3 월의 12, 손중산의 탄생일과 기념일은 베이징, 난징, 광저우 등에 있습니다 최항거가, 광저우 손중산기념관, 난징 중산릉, 베이징 향산 벽운사 등. 모두 중국과 세계인들이 참관하고 감상하는 중요한 곳이다. 중국 곳곳에 중산 문화 분위기가 있어 위인을 그리워하고 혁명 투지를 자극한다.
중산문화는 중화민족의 귀중한 정신재산이며 손중산 선생이 민족문화와 세계문화에 남긴 귀중한 역사유산이다.
손동천 교수는 광저우, 베이징, 난징, 상해 등지의 전국적인 기념행사와 학술활동에 여러 차례 참가하여 중산문화를 적극 발양하였다. 그의 추진으로 마카오신해혁명과 중산문화연구회, 마카오신해황보회가 잇달아 설립되어 연구사업과 사회활동을 적극 전개하였다. 중국 신해혁명 연구회 상무이사로 여러 해 동안 재직했다. 손동천 교수는 또한 지역경제발전전략과 계획, 성급 노동개혁 시스템, 고등교육관리 등에 대한 연구도 실시했다. 우수한 연구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요약하자면 손동천 교수 연구 분야는 광범위하고 성과가 풍성하다. 그러나 그 자신도 장단점이 있다고 느꼈다. 단점은 한 방향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일련의 중요한 연구 성과를 낼 수 없다는 것이다. (주로 객관적인 원인인데, 그는 어쩔 수 없고 아쉬웠다. ) 을 참조하십시오
그래서 그는 제자와 청년학자에게 박사 논문의 제목과 함께 늙으라고 경고했다. 절대 "한 방 쏘고 다른 곳을 바꾸지 마라." 그는 젊은 학생들에게 위안룽핑 원사로부터 수십 년 동안 공부하고 잡교 벼정신을 연구하라고 호소했다. 해야 할 일: 무에 집중하고, 눈을 크게 뜨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고, 인내하라!
손동천 교수는 시장경제가 교육과 학술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경솔하고 보편적인 경솔함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캐릭터들이 욕망으로 가득 차 있고, 모든 것이 돈 지향적이다. 그들은 많은 돈을 벌었지만, 그들은 결코 만족하지 않았다. 이렇게 하면 중국은 대학에서 물어볼 수 없고, 그도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없게 된다. 이런 상황에 직면하여 나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는 덩샤오핑 동지가 개혁개방 초기에 제기한 중요한 조치, 즉' 어떤 사람이 먼저 부유해지게 하라',' 어떤 사람이 먼저 부유해지게 하라',' 함께 부유해지게 하라' 는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일부 사람들이 먼저 안정되게 하고 먼저 공부하도록 적극적으로 제창해야 한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마음을 가라앉히고 공부하도록 유도하다. 대학 총장 교육부 등 국가 관련 부처의 대대적인 지원과 관련 정책 조치의 출범이 필요하다.
손동천 교수는 "내 여생을 CSGS 에 바치고 싶다" 며 "작은 공헌만 할 수 있다 해도 길을 평평하게 할 수 밖에 없다" 고 말했다. 그는 노교수가 매슬로를 뛰어넘어 여섯 번째 수준까지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잊기-부지런히 추구하고, 공부는 공리적이지 않다.
손동천 교수의 좌우명: 천도건강, 군자 자강불식! 양냉눈으로 천하를 바라보니, 뜨거운 바람이 불고 비가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