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 교육에서 전통 문화의 배양에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한의학 교육에서 전통 문화의 배양에주의를 기울이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기
가이드 가이드: 한약은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유통되었습니다. 한의학 교육은 전통 문화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전통 문화는 한의학 교육의 기초이다. 한의학에서 전통문화의 배양을 중시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한약은 중국에서 수천 년 동안 전해져 비범한 역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람들의 생명과 건강과 관련이 있다. 한의사는 혼란스럽지 않고, 독특한 이론 체계와 풍부한 실천 내용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중국 문화유산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자 중국 문화를 전파하는 사명을 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중의학 교육에는 여전히 교수 방법이 단일하고, 학생의 실천능력이 약하고, 교과 과정의 불합리한 안배 등의 문제가 있어 중의학의 발전에 많은 장애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한의학 교육의 경우, 시대를 바짝 따라가고, 새로운 교수 이념과 모델을 채택하고, 한의학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전통문화를 배양하고, 전통문화를 한의학 교육에 침투시켜 한의학 교육의 질을 높여야 한다. 이 글은 한의학 교육에서 전통문화의 배양에 대해 연구와 토론을 진행했다.
1. 한의사는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결정체로 이론과 실천의 산물이며 풍부한 문화적 내포를 낳고 있다.
한의학의 출현은 춘추전국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당시 사회경제가 급속히 발전하여 백가쟁명, 과학기술이 점차 성숙해졌다. 물질이 성숙되자 사람들은 신체 건강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한의사가 탄생했다. 특히 전국 말기의 원기론, 음양론, 오행론 등 철학사상은 한의학 이론 체계 형성의 기초이자 고대 약사가 한의학 실천에 대한 총결산이다. 진한시대의' 황제의 내경' 은 한의학 이론 체계 수립의 상징으로, 한의학 사업을 자발적으로 자각으로, 감각에서 이론으로 끌어올리는 중요한 상징이다. 고대 과학기술과 철학 사상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이론 체계이기도 하다. 《황제내경》은 철학 사상을 바탕으로 음양오행학설을 이용하여 세계를 탐구하는 이론이다. 수학, 물리학, 천문 등의 방면의 빗질과 조합을 거쳤다. 인체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질병 진단 및 치료, 그리고 오장부 경락, 증후군, 변증치료, 병기, 기혈진액, 예방, 양생과 같은 인체의 주요 부분에 대해 설명하고 설명합니다. 한대 한의사의 주요 저서는' 신농본초경' 으로, 365 종의 약이 실려 있으며, 그 성능과 효능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6 월, 신하, 조, 보조, 칠정이 어우러진 의학 이론을 천명한 것은 한의학 창립의 기초이다. 동한 말년 이후 선인들은 한의학 실천에 따라 선인의 저작을 보완하고 보완하여 어느 정도의 한의학 가치를 얻었다.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이 풍부하고 정신적인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한약은 보건을 예방하고 건강 수준을 높이는 데 있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독특한 임상 우세와 뚜렷한 치료 효과가 널리 받아들여져 일정한 연구 가치와 활용 가치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사람들은 한의학 문화의 전승에도 혜택을 받는다. 따라서 한약의 발전과 진흥은 더 많은 전문 인력이 더 많은 연구와 토론을 필요로 하며, 국민의 생명건강에 응당한 공헌을 해야 한다.
둘째, 한의학 교육에서 한의학 문화의 전승이 향상되어야 한다.
교재를 가르치다
교재는 학생들이 이론 지식을 배우는 기초이다. 교과서의 주요 문제는 고전 내용의 손실이다. 교재의 판본은 많지만 교재가 개정됨에 따라 고전 내용도 유실되고 있다. 예를 들면' 김궁요요',' 상한론' 등이 분실돼 학생들의 학습이 불완전하거나, 이를 선택과목으로 삼아 학생의 고전 학습 수준을 떨어뜨려 학생의 고전 내용에 대한 학습이 결여되고 있다. 교재 편성 전후 순서가 뒤바뀌면서 학생들이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한 논리가 나빠 배운 지식을 연계해 공부할 수 없게 되었다.
(2) 학교.
우리나라 한의학 병원 학생들의 한의학 교육에 존재하는 주요 문제는 학생의 이론 성적을 지나치게 중시하고, 학생들의 한의학 실천 능력 배양을 소홀히 하여, 학생들이 인턴 기간 동안 어떻게 배우고 무엇을 배우는지 모르는 현상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학교 수업 수업의 통일성, 대학 교육은 대부분 대규모 교육 방식을 채택하여 서너 개 반에 집중한다. 선생님은 모든 학생에게 관심을 가질 수 없습니다. 오히려 극소수의 학생들에게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채팅하고 핸드폰을 하는 산만한 현상을 길러 수업을 잘 들을 수 없고, 선생님과 거의 교류하지 못하게 됩니다. 학교에서 학생들의 한의학 지식 습득에 대한 요구가 낮아져 시험 심사가 더욱 정규적이다. 학생들은 기초시험 전에 선생님이 그린 중점 지식을 암송하여 교재 내용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비중요 내용의 경우 학생들은 기본적으로 보지 않는다. 학생 공시험 부담이 과중하여 졸업 후 취업률이 낮다. 학생들은 전공 과정을 배우는 것 외에도 대학 영어 46 급, 대학 영어 23 급 등 상응하는 공공시험 합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한의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사회적 수요가 적고 취업이 어렵다. 학생 학부모는 학생들이 졸업하기 전에 다른 경로를 통해 학생을 위해 일자리를 구하며, 학생 졸업 압력이 크다. 학교는 한의학 실천 기지가 부족하고, 한의학 이론 수업과 실천 수업 배정 비율이 불합리하여, 학생들의 한의학 실천 능력이 약해 이론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없게 되었다.
(3) 학생
대학은 자유롭게 공부할 수 있는 시기로, 학생들이 고등학교의 긴장된 학습 환경에서 가벼운 학습 환경에 들어서면 반드시 긴장을 풀 것이다. 학생들은 종종 중의학 교실이 무미건조해서 싫증이 나고, 수업을 원하지 않고, 책을 읽고 공부하기를 원하지 않고, 수업 전에 예습습관이 없어,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학생들의 지겨운 감정 배양을 촉진시킨다. 수업이 끝난 후 교과서 지식을 공고히 하지 않아 다음 수업에서는 지난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잊게 된다. 학생들은 대학 연애와 게임에 너무 빠져 공부의 중요성을 잊어버렸다.
(4) 교사.
교사의 교수 방식을 단순화하여 학생들이 교사의 교수 모델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하게 하여 고정 학습 모델을 형성하였다. 무미건조한 한의학 공부에 직면하여 학생들의 지겨움은 더욱 심각해질 뿐이다. 전통적인 교사 교습 모드. 지금 한의사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은 모두 나이가 많은 선생님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한의사의 교육은 주입을 위주로 한다. 학생들이 알아들을 수 있든 없든, 선생님은 모두 자신의 교수를 견지하고 자신의 교학 임무를 완수하였다.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학생의 태도를 무시하고, 학생이 말하는 것을 맹목적으로 추구하며, 학생의 수용 정도를 무시했다.
셋째, 한의학 교육에서 전통 문화 육성에 중점을 둔 대책
(a) 전통 문화 교육 내용의 최적화
서양 의학에 비해 한의학의 교과 과정 자체는 강한 문화적 분위기와 전통적인 사고 방식을 지니고 있다. 학생은 한의학을 배우는 과정에서 한의사의 생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데, 이것도 교사가 학생 훈련에 대한 주요 내용이다. 한의학에서 전통문화에 깊이 침투하려면 우선 한의학의 내용, 수업 시간, 교과 과정 배치, 중점 내용에 따라 타깃과 연관성이 강한 전통문화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의사 칠정을 이야기할 때,' 홍루몽' 에서 임대옥 정서의 변화와 질병의 발전을 상세히 설명하여 학생들이 추상적인 칠정을 순식간에 충분히 이해하고 인상을 깊게 할 수 있게 한다. 고전적인 우화, 역사적 사건, 성어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생동감 있게 해설하여 학생들의 좋은 학습 흥미와 학습 스타일을 배양하다.
(b) 전통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올바르게 직면
한의학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전통문화 학습을 양성하고,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없애는 데 주력해야 한다. 교학 과정에서 전통 문화가 한의학 학습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설명하고, 한의사의 장단점을 토론하고, 한의사의 근본 특징을 파악하고, 한의학 부족을 연구하고 토론하며, 최신 해결책을 찾고, 한의사의 정수를 깊이 이해하고 계승하고, 나쁜 방면을 연구하고 토론한 후 학습을 강화하고, 한의사와 전통문화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한의학 양생 발전은 비교적 신속하여, 자신의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중의학 양생을 발전시켰다. 따라서 한의학 지식과 전통 문화의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3) 한의학 고전 저작과 전통문화를 배우다.
한의학 지식에는 대량의 전통문화가 포함되어 있어 한의학 지식에 대한 이해는 두터운 전통문화의 기초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따라서 고전 작품을 읽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황제의 내경, 상한론, 신농본초경, 김궁의 요지에 대한 이해는 장자, 주역, 춘추, 도덕경의 전개와 같은 전통문화의 기초가 필요하다. 손사우는 한의학의 정수를 철저히 파악하려면 대량의 고전 서적을 읽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전통문화는 중국의 5 천년 역사에서 전해 내려오는 고전이자 한약을 이해하고 배우는 주요 도구이다. 한의사와 전통문화는 학습 과정에서 유기적으로 결합한 다음 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d) 교수 방법의 다양 화
교육체제의 개혁과 발전에 따라 한의학 교육 모델도 교육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한다. 교수 모델은 교사가 교실 수업 과정에서 반드시 운용해야 하는 교수 방법이다. 한의학 교수법에서는 다양한 교수 모델을 적극 채택하여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높여 학생들이 한의사와 전통문화를 결합하는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한의학 교육 과정에서 교사는 한의사의 구체적인 내용에 따라 고전을 추가하여 학생들의 이론 지식에 대한 이해와 숙달을 심화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은 과외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 학생들이 일출과 일몰을 보고, 산을 오르고, 북방의 그늘과 남방의 햇빛을 느끼고, 학생들이 일어나 고대인의 음양 오행창조과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오장부 경락의 설명에 대해 선생님은 실물 모델로 상세히 묘사해 학생들이 오장부 경락에 대한 고대인의 연구 과정을 체험할 수 있게 해 주셨다.
넷. 결론
한의학 교육은 전통 문화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전통 문화는 한의학 교육의 기초이며, 한의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이 글은 한의학의 발전 과정을 설명하고, 한의학 교육의 현황과 원인을 분석하고, 마지막으로 한의학 교육에서 전통문화를 중시하는 대책을 제시했다. 전통 문화의 침투는 한의학 교육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며, 전통 문화가 한의학 교육에 침투하는 것을 강화하고, 한의학 교육의 전반적인 수준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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