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건물이란 무엇입니까?
전통 건물이란 무엇입니까?
문화는 인간의 정신활동과 실천활동의 방식과 그 물질과 정신성과의 합이다. 사람들의 생활 관행의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문화는 그에 따라 내용, 형식, 수준이 다르다. 세계 4 대 문명 고국 중 하나로 수천 년 전부터 중국은 독특한 황하 문화로 유명하다. 이후 염황 자손의 장기 창조와 축적을 거쳐 중화문화는 더욱 풍부하고 심오하며, 그 성취와 영향은 세상에 보기 드물다.
중국 전통문화는 뚜렷한 전체성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문화 형태는 서로 연결되어 상호 영향을 미친다. 중국 문화의 다양한 형태를 전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그 전반적인 특징과 본질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사실, 문화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정신 중 하나이다. 중국 역사상 많은 걸출한 인물들은 모두 다방면수이며, 많은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다. 세계적인 문화대사인 공자가 추앙하고 추구하는' 성인' 은 고상한 도덕정서, 광범위한 지식, 깊은 지혜뿐만 아니라 우수한 문자 표현 능력, 정치 관리 경험과 예술, 스포츠, 군사 기술도 갖추고 있다. 공자 본인은 이렇게 전면적으로 발전하고 다재다능한 위인이다. 공자는 걸출한 교육자, 사상가, 정치가, 역사학자, 문학가로서 음악 등 예술 분야, 양궁 등 기술, 요리, 의류 등의 원칙에 대해 매우 미묘한 견해를 제시했다. 중국 우수 인물의 문화에 대한 전방위적인 추구는 이 책의 저자가 다양한 종류의 지식을 한 권의 책에 융합하도록 고무시켰다.
이 책에서 다루는 시간 범위는 범주에 따라 약간 다르며, 전반적으로 원시 사회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호연해의 역사인물, 호연해의 고서, 단편적인 문물에 직면하여, 이 책은 편년체' 중국문화대사기' 의 표기법과 항목별로 분류된 문화사전의 편찬 형식을 채택하지 않았다. 대량의 인물, 작품, 용어, 사건의 간단한 축적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밝힐 수 없다. 제한된 편폭에서, 이 책은 단편화 지식이 아닌 체계화된 지식을 가진 독자에게 바쳐진다. 이 책은 중국 전통문화의 각 분야의 발전 단서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역사와 논리의 통일을 위해 노력한다. 동시에, 이 책은 또한 각 문화 범주의 기본 특징을 분석하여 중국 전통 문화 전체의 지위를 설명하려고 시도했다. 결국 독자에게 드러난 것은 다채로운 역사 그림뿐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총결산과 반성을 포함한 모든 방면의 지식의 융합과 취향이다. 나는 이런 글쓰기 방식이 독자들이 명확하고 명확하고 체계적인 지식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강시대는 중국 전통문화의 또 다른 주요 특징이다. 문화의 본질은 정해진 것이 아니라 변화의 과정이다. 이 책은 전통문화가' 주역' 이 묘사한' 끊임없는' 상속과 변이의 대립 통일에서 발전해 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낡은 형식은 끊임없이 새로운 형식으로 대체되지만, 새로운 형식은 변하지 않는 민족정신을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국수로 여겨지는 경극은 사실' 젊은' 예술로, 진정으로 성숙해도 백 년 전이다. 송대 이래 중국 희곡 무대를 주도하는 예술 형식은 여러 차례 대번영을 겪었다. 그러나 이런 변화는 역사를 벗어난 독립창조가 아니라 과거의 유산을 흡수하는 기초 위에서 과거를 발양하고 혁신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중국 전통 문화를 연구하는 큰 의미이기도 하다. 역사의 변화에 따라 많은 오래된 형태들이 생명력을 잃었지만,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조를 통해 계속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중국 전통문화의 각 부류의 역사 발전을 연구하는 동시에 이 분야의 미래 발전을 최대한 예측했다.
중국 전통문화의 또 다른 큰 특징은 두드러진 지역성이다. 중국은 땅이 넓고 물물이 풍부하여, 폭이 넓고 자원이 풍부하다. 주진 이후 개별 분리 시기를 제외하고 대부분 통일된 다민족국가를 정치기관으로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전통문화 체계에는 황하 유역에서 유래한 중화문명을 주체로 하고, 각종 소수민족 문화를 보완하여 서로 보완한다. 중국 전통 시장은 수천 년 전부터 외국 문화와 교류하기 시작했다. 한당 시대에는 중국 문화가 상당히 개방되었다. 여러 방면에서 중화민족의 선조들은 용감하고 주저하지 않고 외래문화 요소를 흡수하고 개조하여 중국 문화의 내포를 끊임없이 풍부하게 하고 있다. 사상적으로 중국은 인도에서 온 불교를 받아들였는데, 이는 세계 주요 문명체계 사이에서 가장 큰 교류 중 하나이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은 대량의 실크로드를 따라 이역음악과 춤을 흡수하여 중국화시켰다. 후금' 은 중국 민족 악기의 중요한 대표이지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처음에는 수입품이었다. 음식, 의류, 민속 등 방면에서 중국이 흡수한 외래문화의 내용도 경이롭다. 동시에 중국은 제지, 실크, 도자기 공예품 등 4 대 발명품을 수출하여 세계 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류 문명에 큰 공헌을 했다. 중국 전통 문화의 많은 에센스 (예: 한의학, 기공, 무술 등) 는 지금도 세계 각국에서 중시되고 있다. 중국과 외국 문화의 교류와 비교는 문화 연구의 기본 과제 중 하나이며 전문 연구가 필요하다. 내용과 편폭의 제한으로 인해 이 책은 중국 전통문화 중 일부 문화의 교류가 더욱 확대될 것이며, 유구한 전통을 지닌 중국 문화는 반드시 참신한 자세로 미래의 세계문화체계에 진입할 것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