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립학교의 문해 교육은 우리에게 평생 쓸 수 있는 지식을 주었다.

사립학교의 문해 교육은 우리에게 평생 쓸 수 있는 지식을 주었다.

2009 년 정월, 나는 호남 양현에 가서 사립당에서 공부했던 한 노인인 성씨를 방문했다. 성선생은 당시 78 세였고, 목소리가 우렁차고 후대를 즐겼다. 나도 내 질문에 진지하게 대답했다. 아이들의 미소는 늘 행동거지에 나타난다. 1937 시쯤 일본기가 성씨가 재학 중인 외교를 폭격했다. 형은 줄곧 집에서 소를 놓아 왔고, 9 살 된 성선생은 집에서 할 일이 없었다. 아버지는 그가 십 대일까 봐 그를 성선생에게 보내어 사립학교에 공부하게 했다.

-응? 그가 서당에 간 직후, 그의 남편은 그에게' 맹자' 한 권을 주었다. 한 달 동안 읽은 후, 성선생은 왕선생에게 가서 선생님, 책 한 권 더 볼 수 있을까요?

왕씨가 물었다: 왜?

성선생은 "나는 이 맹자를 이해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우리 호남어에서' 나는 글을 모른다' 는 것은 내가 좋아하지 않거나 잘 읽지 못한다는 것이다.

왕선생이 말하기를, 너는 무엇을 읽고 싶니?

모리 선생님은 유치원에 다니고 싶다고 말했다.

이런 식으로, Sheng 씨는 1 년 사립 학교에 다녔고, "유학 Joan Lin" 3 권 4 권을 읽고 주산을 배웠습니다. 이것은 그의 인생의 기초를 다졌다. 이것은 뒷말이다.

사립학교에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본다. 다만 선생은 이 아이가 도대체 서면 훈고를 해야 하는지 역사 전적을 말해야 하는지 마음속으로 잘 알고 있다.

원생태 서당은 사람들의 평생 교육의 수요를 만족시켜 몽학과 경학으로 나뉜다. 몽골어에서 유교 고전에 이르는 공부는 사립학교 교육의 주요 우선 순위이다. 200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중학교 교육 내용은 이미 사서에서 오경까지 몽골학 교재로 발전하였다. 삼자경은 모든 것을 배우고, 중시하고, 명구를 상세히 훈수하고, 명구를 읽고, 초등학교를 읽고, 4 권의 책을 읽고, 효경을 숙지하고, 4 권의 책을 익혀야 읽을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훈학' 이 단순한 훈학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떻게 훈련합니까? "어디서 훈련을 받는지,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아이는 단지 선생님을 따라 배웠을 뿐, 민간에서는 이를' 혼란' 이라고 부른다. 아이의 계몽은 매우 까다롭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것, 예를 들면, 선생님의 선택은 신경을 써야 하고, 선생님은 신경을 써야 한다. 이것들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 외에도, "모든 것을 가르쳐야 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는 또 다른 의미는, 아이를 일깨우려면, 고전만 읽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 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이야기뿐만 아니라 조사도 해야 하는데, "조사" 는 무엇입니까? 사실, 우리는 종종 발견합니다. 만약 우리가 조사하지 않는다면, 아이들은 우리가 항복할 때까지 왜 그런지 "조사" 할 것이다.

-응? 다음으로 원생태사당의 계몽 교육이 어떻게' 절묘하다' 는 것을 이야기해 보자.

평강의 한 고생한 아이가 사립당에서 1 년을 공부한 후, 어쩔 수 없이 나가서 구걸하며 생계를 꾸려 나가고 떠나기 전에 남편과 작별 인사를 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길, ",,,,,,,,,,,,,,,,,,,,,,,,。 그 후 나는 아이에게 세 글자를 썼다. 한 글자는 하고, 한 글자는 사람이고, 한 글자는 어렵다. 이 세 글자로, 아이는 집을 떠나 나가서 한 차례 사업을 했다. 어려움에 부딪힐 때마다 그는 생각했다: 사람이 어렵다. 내가 오해를 받았을 때, 나는 생각했다: 사람이 어렵다; 모르는 사람을 만나면 사람이 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이런 식으로, 나는 마침내 내 하루를 벗어났다.

-응? 남편이 그의 일생을 지탱하는' 사람' 자. 사립 학교 문맹 퇴치 교육에는 어떤 트릭이 있습니까? 이것은 서당 선생이 교육을 실시하는 순서이다. 우선, "지식" 이 무엇인지 봅시다.

-응? 그림에서 우리는 왼쪽 아래 구석이 깃발인 것을 보았다. 두 팀의 인마가 싸우고 있고, 오른쪽 아래 코너는 갈이다. 이것은 일종의 무기이다. 마치 냉병기 시대의 호미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 화면 전체가 깃발을 휘두르며 서로 고함을 지르며 매우 시끌벅적하다.

-응? 갑골문과 모두 글자이고 아래에' 글자' 나' 음' 이 있다. "말" 의 본의는 사람이 내는 의미 있는 목소리이다. 무기 아래의 말은 무기의 주인을 나타내고, 하나의 기호로 무기가 장삼인지 이사일인지를 나타낸다.

"소리" 는 전투에서 북을 치고 금을 울리는 소리로, 공격인지 후퇴인지 구별하는 데 쓰인다. 글자 전체가 인정이다. 모양뿐만 아니라 동적 명령도 식별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문해' 를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단순히 글자의 모양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여러 가지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진인각 씨가 말한 것이다: 각 한자 뒤에는 역사서가 있다. 진 선생, 1890, 호남 장사인 칭화대 백년 학교사 4 대 철인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칭화대에서 가르칠 때 아들의 아들, 교수의 교수로 불렸다. 관심 있는 친구는 다큐멘터리' 마스터' 의 진인각을 보러 갈 수 있다.

-응? 외삼촌이 학교에 다닐 때, 남편은 나에게 먼저 한 단락을 읽도록 가르쳐 주셨다. 아이가 외울 수 있게 되자 남편은 또 다른 책에 한 글자를 써서 아이가 알아볼 수 있게 했다. 만약 아이가 알아차릴 수 있다면, 그들은 그 단어가 어떻게 나왔는지, 그 단어의 원래 의미는 무엇이고, 그 후의 뜻은 무엇이었는지 말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과정에는 많은 이야기, 윤리, 도덕, 역사가 있다.

-응? 따라서 현대의 저명한 언어학자인 양수다 씨는 그의' 닭미거초등학교 린요' 에서 문해력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1 층의 의미는 지식기, 즉 읽을 때 순서대로 그 곳을 읽으면 어떻게 읽는지 기억할 수 있다. 단어를 단독으로 꺼내면, 우리가 평소에 말하는' 천서' 를 읽는 것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2 층은 이해를 의미합니다. 이해란 무엇인가? 이 단어는 다른 곳에 나타나 읽을 수 있다. 이것은 인정이라고 합니다.

3 층은 지식이다. 의미, 기원, 고전에서의 응용, 생활에서의 응용 등에 관한 모든 것. 이 글자는 선생님이 최선을 다해 가르치고 제자는 최선을 다해 배운다. 지식, 인지, 지식의 결합은 바로 사당 선생님의 문해 교육이다. 따라서 많은 아이들이 책을 읽을 때 공부하고 싶지 않다는 현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요 독서만 하고 책을 읽을 줄 모르는 아이이기 때문에, 독서는 끓인 물을 마시는 것과 같아서 맛을 읽을 수 없다. 서 선생님을 따라 천천히 배우면 한 번에 한두 글자를 배우면 한자의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문자의 모양은 우리의 잠재적인 지혜를 깨우기 쉬우며, 역사 발전에서 끊임없이 확대되는 의미도 문자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표현을 쉽게 증강시킬 수 있다. 사실 한자의 음운도 재미있다. 우리 놀자.

-응? 한번 해보죠. "웃어요. 한 번 더: 웃음; 우리가' 웃음' 이라는 글자를 발음할 때, 우리는 정말 웃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다시 시도하고 말했다: 울다; 한 번 더: 울다. 우리는 우리가' 우는' 소리를 낼 때, 우리는 정말 슬프다는 것을 알았다.

어떤 친구들은 믿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그럼 한번 해보고, 쓴얼굴로 말하죠. "웃어요. 괜찮아, 다시 해봐: 쓴얼굴로 말했다: 웃음. 하하, 신첩이 할 수 없다고 말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래서 서당의 글쓰기 교육은 정말 다채롭다. 우리의 현재 소양과는 완전히 다르다.

-응? 그래서 왕근 선생이 가르친 말 한마디가 그의 일생에 영향을 미쳤다. 인생은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총명하고 글을 읽는 것으로 시작한다는 속담이 있다. 아이들에게는 기호 인식이 조금도 어렵지 않다. 두세 살 때 만 권의 책을 읽을 수 있는 것은 신동이 아니다. 하지만 서당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양전닝 교수는 나의 어린 엄마가 평생 사용하던 지식을 가르쳐 주었다고 말했다.

-응? 서당에서만 몇 년 동안 공부한 여자가 아들이 6 살이 되기 전에 3000 자를 알아보도록 가르쳤다. 이 여자는 분명 매우 총명할 것이다. 양전닝 같은 어머니에 의해 영감을 했다. 78 세의 한 대과학자는 자신이 새로운 학교 교육이 없는 어머니를 떠올리며 정말 감동적이었다.

-응? 양 교수가 배운 삼천 글자는 그의 일생에 유용한 지식을 주었는데, 이는 그의 어머니가 서당에서 가르치는 소양과 매우 관련이 있다.

-응? 나는 은퇴한 물리 선생님을 초대한 적이 있다. 그는 물리 교육에서 성적을 거둔 비결은 중학생에게 국어 수업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물리 수업에서 가장 어려운 것은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선생님은 속도를 가르칠 때 먼저' 속도' 가 무엇인지, 그 다음에' 도' 가 무엇인지 가르쳐 준다. 이 두 단어가 끝나자 아이들은 스스로 속도를 정의했다. 속도뿐만 아니라 높이, 온도, 길이, 가속도도 다 안다.

-응? 중국인들이 사실 타고난 교육자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평강 역사상 한 늙은 소년이 90 세에 리프트 시험에 합격했다. 상을 받은 후, 그는 감사장을 써서 모든 후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는데, 그가 90 세에 아직도 책을 읽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다. 공명을 위해서가 아니라 도를 구하기 위해서였다. 그를 가르친 모든 선생님의 이름을 붙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첫 번째 선생은 그의 "자사", 즉 그에게 독서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이로써 우리는 전통 신사의 중요성을 볼 수 있다.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처럼 선생님을 평생 존경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우리는 차를 마시고, 차인의 옷을 입고, 그럴듯한 다구를 차려야 하고, 차를 우려내는 절차와 자세를 배우고, 심지어 음악을 넣어 차를 마시는 의식을 높여야 한다. 서당의 출발은 항상 의식감과 공부에 대한 존중을 가져갈까 봐 두렵다.

-응? 설선생이 제자를 받는 것은 서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우리 삼촌은 여섯 살 때 서당에 다니셨는데, 우리 할아버지가 업으신 것이다. 할아버지는 삼촌의 성화를 가지고 절을 하고 선생님께 절을 하셨는데, 첫해에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지만 할아버지도 선생님이 잘 가르치지 못하셨다고 생각하지 않으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듬해에 계속 학교에 간다. 나는 책' 백가의 성' 한 권을 열심히 읽고 주산을 배웠다. 나중에 내가 야간 학교에서 배운' 성자정' 이라는 책이 있었다. 우리 외삼촌은 이 학교에서 평생 공부했지만 향신이 되어 대대표가 되었다. 나는 또한 평생 좋은 습관을 길렀다: 매일 밤 목욕을 하고, 글씨를 연습하고, 책을 읽고, 잠을 잔다.

-응? 삼촌은 중국인이 책을 적게 읽고 외국인이 책을 많이 읽는다고 말한 적이 있다. 자세히 생각해 보세요. 아마도 이런 교수법과 관련이 있을 겁니다. 문맹일 뿐이지만,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와 사고의 전체적인 도구를 주며 선천적인 지혜를 계발한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이런 깊고 만능의 쿵푸가 진정한 낚시의 가르침이다.

-응? 평강 서당 선생님이 제자를 받는 것도 마찬가지다. 예배 구멍 마스터, 무릎 세 노크 아홉; 화이트 선생은 세 번 무릎을 꿇고 아홉 번 두드리고, 한 번 무릎을 꿇고 세 번 두드렸다. 지금 시대의 변화에 따라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도 유용하다. 어쨌든, 이 숭배는 진실하고 진실하다.

-응? 지금 이런 신사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우리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보존하고 보존할 수 있습니까?

-응? 내가 처음으로 사립학교에서 부모님과 친구들을 공유한 후, 그들은 "우리 어른들은 매번 이런 수업이 있나요?" 라고 말했다. 이런 교학 순서와 효과로 볼 때, 우리 학부모 친구들은 이미 국어 교육에 대한 감정을 갖기 시작했다. 동아리의 선생님도 자신의 교학에서 몸소 실천하고, 반드시 아이에게 평생 쓸 수 있는 기초교육을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응? 서 선생님은 13 년 연구와 실천을 바탕으로 사립당의 교학방법, 원칙, 중점에 따라' 현대아동국학 계몽' 교재를 집필했다. 관심 있는 친구는 함께 시도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응? 자, 오늘 여러분과 나누는 것은 원생태사당 선생님의 두 번째 질문입니다. 지난주의 교학 내용과 결합해서 기본적으로 원생태 사립당의 여덟 번째 특색을 완성했다.

다음 호에서, 우리의 공유 이야기는: 네가 나를 선택했고, 내가 너를 선택했다는 것이다. 원생태 서당의 학부모 교사 관계를 이야기하다. 다음 주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