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활의 발전은 어떻습니까?
중국 전통 활의 발전은 어떻습니까?
구석기 시대에 인류의 주요 생산 활동은 사냥이었다. 당시 원시 인류는 두드린 석두, 뾰족한 막대기로 각종 사냥감을 향해 던졌으나 투척 거리는 제한되어 있었다. 나중에 나무 막대기가 외력에 의해 구부러지고 변형되는 것을 발견하고, 일단 외력이 사라지면 갑자기 원상태로 돌아오면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탄력 있는 나무나 대나무를 선택하여 강인한 끈으로 구부려 고정시켜 인류 역사상 최초의 활과 화살 무기를 만들었다. 활과 화살의 응용은 당시 사냥 위주의 원시 씨족 부족에 큰 의미가 있었다.
왼쪽에 있는 작은 그림, 앞 아래에 목걸이가 하나 있고, 위에 화살표가 하나 있고, 중간에 막대기가 하나 있고, 아래에 깃털이 하나 있고, 아래에 비율이 하나 있다.
원시 활과 화살의 제작
1963, 산서성 삭현 구석기 유적지에서 일석 화살표 (Z) 가 발견되었다. 길이가 약 28mm 이고, 가공이 정교하며, 가장자리가 날카롭다. 방사성 탄소 연대 측정을 거쳐 이미 289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중국에서 가장 먼저 발견된 돌 화살표이다. 하지만' 이전'? 계사는 이미 "현목은 활, 단목은 화살" 이라는 원시 활과 화살을 기록했다. 우리나라 고대 선조들이 특정 시대에 활과 화살을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그들이 이런 석제 화살표를 만들 수 있는 시간보다 훨씬 일찍, 적어도 3 만 년 전이다.
그 후로 고대 인류는 생산과 작전 도구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활과 화살이 인류의 발길을 따라 진화하게 하였다. 인류 사회가 신석기 시대에 접어들면서 화살은 원래의 망치로 만든 돌 화살에서 가는 맷돌 화살로 변해가고 있다. 동시에, 돌 화살표를 화살에 단단히 고정시키기 위해, 화살표의 뒷면은 점차 칼라로 늘어져 있고, 꼬리깃을 하나 더해서 화살이 안정적으로 날 수 있게 한다. 구석기 시대에 인류의 주요 생산 활동은 사냥이었다. 당시 원시 인류는 두드린 석두, 뾰족한 막대기로 각종 사냥감을 향해 던졌으나 투척 거리는 제한되어 있었다. 나중에 나무 막대기가 외력에 의해 구부러지고 변형되는 것을 발견하고, 일단 외력이 사라지면 갑자기 원상태로 돌아오면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탄력 있는 나무나 대나무를 선택하여 강인한 끈으로 구부려 고정시켜 인류 역사상 최초의 활과 화살 무기를 만들었다. 활과 화살의 응용은 당시 사냥 위주의 원시 씨족 부족에 큰 의미가 있었다.
두 가지 원시적인 목제 활이 있습니다.
(1) 단목궁: 중국 동북송화강 하류에 사는 혁철족들이 사용하는 원시 활은 수곡류나무를 원료로 구부려 정형을 거쳐 사슴힘줄이나 가오리로 만든 가는 끈으로 묶어 활을 만든다. 외흥안령에 사는 오로춘족은 낙엽송이나 느릅나무로 활을 만들고 사슴힘줄을 현으로 하여 약 1.7m 을 길게 한다. 화살표는 방금 뾰족하게 깎은 자작나무이다. (2) 초급복합궁: 엘공강에서 방목하는 오윈크족은 초급복합활을 사용한다. 이 활의 활은 강인한 자작나무를 내층으로, 낙엽송 목재를 표층으로, 두 겹의 나무 타이어 사이에 사슴이나 소 힘줄을 넣고, 가는 비늘어피로 단단히 접착한다. 리본이 완성되면 사슴가죽으로 만든 실을 매세요.
원시 활과 화살은 위력이 크다. 예를 들면 1966 년 봄, 장쑤 페이현 대견자 유적지 3 16 호 무덤에 중년인의 시신 한 구가 묻혔다. 그 길이 1.64m, 왼손에는 뼈 비수, 좌측 정강이뼈 아래에는 돌도끼가 있다. 전사일지도 모릅니다. 그의 왼쪽 대퇴골에는 27mm 깊이의 부러진 뼈가 박혀 있다. 이는 당시 활과 화살이 근육을 관통하고 인체 골격에 맞을 만큼 강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춘추전국 시대, 피비린내 나는 시대. 주조가 쇠퇴하고 있을 때, 각 제후국은 서로 패권을 다투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활과 화살의 제조 기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다.
당시 각 제후국은 전문 무기 제조 부서를 설립하고 무기 생산을 지도하는 공식 기준을 제정하여 더 많은 규격의 통일된 우수한 무기를 얻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보존되어 관련 활과 화살 제조 기준을 기재한 유일한 것은 일제의' 고록' 이다. 이 책에는 활과 화살을 만드는 선재와 공예 과정이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활을 만드는 데 필요한 6 가지 재료는 활줄기, 뿔, 골지, 접착제, 실크, 물감이라고 명확하게 지적했다. "6 가지 재료가 모이면 숙련된 재료가 한데 모인다." 6 가지 재료가 준비되어 있어야 활을 만들 수 있다. 6 가지 재료의 선택 기준에 대해서도 책에는 더욱 상세한 규정이 있다. 줄기를 선택하는 7 가지 원료를 열거하면 우열은 다음과 같다. "줄기를 선택하는 방법은 저장 (ZH é) 이 위로, 모종 () 이 아래로, () 뽕나무가 위로, 귤이 아래로, 파파야가 아래로, 가시가 아래로, 대나무가 위로 되어 있다." 7 그루의 나무 중 곤봉이 활을 만드는 가장 좋은 재료이며 대나무가 가장 나쁘다고 생각한다. 우각을 선택할 때는 소를 죽이는 계절 (가을이 높고, 우각이 가장 두꺼울 때 소를 죽이는 것이 좋다) 과 늙고 어린 소의 힘에 주의해야 한다. 선택한 뿔은 "녹색은 하얗지만 끝은 충만하다", "뿔은 길이가 2 피트 5 인치이고, 3 색은 불합리해서 소가 소를 입는다" (3 색은 뿔이 하얗고, 중간은 녹색이며, 끝은 충만하다. 소를 끼는 것은 한 쌍의 좋은 뿔의 가격이 한 마리의 소의 가격에 해당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접착제의 경우, 색이 짙을수록 건조할수록 좋다. 힘줄이 얇을수록 길수록 좋다. 페인트는 바닥처럼 깨끗해야합니다. 실크는 밝은 광택이 있어야 한다.
6 가지 재료를 하나로 조합한 것은 단시간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계절에 따라 다른 공예를 선택해 활의 질을 보장해야 한다. "무릇 궁동건조는 춘액각, 하야근, 추합삼재, 한체, 얼음분석", 즉 원년겨울에 완전히 마른 활을 잘라서 성형한다. 봄에는 뿔이 적당한 크기의 덩어리로 만들어졌다. 여름에는 힘줄을 빗어 다듬고, 다시 술로 쪄서 손망치로 때리고, 조이고, 찢고, 더 이상 가늘게 수축하지 않게 한다. 가을에는 활 축 바깥쪽에 힘줄을 붙이고, 활 축 안쪽에는 뿔을 붙인다. 겨울에는 실크가 활 축제에 섬세하게 감겨 있다. 극도로 추울 때 그림을 그리다. 셋째 봄, 나는 꼬였다. 이렇게 계산해 보면, 고대 장인들이 좋은 활을 만드는 데 4 년이 걸렸습니다. 그동안 장인들이 정력을 쏟았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당시 왕공들이 쓰는 좋은 활을 만드는 데 더 많은 시간과 정력이 필요했기 때문에 당시의 왕공들은 보검에 못지않게 좋은 활을 소중히 여겼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역사서에 따르면 초령왕은 술에 취한 뒤 추 소장의 보궁' 대곡' 을 여후에게 선물한 뒤 깨어난 뒤 후회하고 있다. 그는 믿지 않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사절을 파견하여 활을 되찾았다.
춘추전국시대의 활과 화살 기술은 갈수록 성숙해졌다.
활은 상현이 아닐 때 "C" 모양을 하고, 상전 후 중간 세그먼트는 "M" 모양으로 당긴다. 이것은 쌍곡선 굽힘 복합 활입니다. 에서 활도 여섯 종류로 나뉜다: 왕궁, 호형 활, 클립 활, 우궁, 당궁, 대궁. 왕궁과 호궁은 수비수와 투차, 집궁과 우궁은 사냥, 당궁과 대궁은 사격에 쓰인다. 위의 활은 사용자의 높이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상장 1.52m, 중장 1.45m, 하장 1.38m, 화살표도 간단한 단일 조각형에서 삼각형 또는 거꾸로 발전한다
춘추시절 정상에 도달한 활과 화살 제조 기술로 장거리 무기 제조의 혁명인 석궁의 탄생을 촉발시켰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석궁은 전국 시대 초국의 진씨가 발명한 것이다. (춘추시대에는 남방의 초국이 영토를 확장할 때 당시 소수민족 부족과의 충돌을 피할 수 없었고, 그로부터 영감을 받아 석궁을 만드는 법을 배웠다. 게다가 해방 초기까지 중국 남부의 소수민족은 활과 화살이 아닌 원시 목궁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래서 저는 이 전설이 근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석궁이 발명된 후 끊임없이 개선되는 것은 주로 활력의 부단한 강화와 석궁기의 개선에 반영된다. 당시 석궁의 질량은 369kg 로 최대 사정거리가 800M 에 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물론 이런 석궁은 양팔의 힘만으로는 열리지 않았다. 반드시 럭스가 두 손으로 앉은 자세나 기계력으로 스트레칭해야 한다.
전국 시대가 되자 공격과 수비 쌍방이 모두 더 큰 석궁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묵자 같은 거요? 임 \ "석궁 차 \" 에 사용된 화살 길이 1.9 미터, 화살 꼬리에 밧줄이 있어 발사 후 말아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당시 보병과 병거 위주의 대방진에게는 가로이동이 비교적 어려웠다. 석궁은 강한 살상력과 억지력을 지녔기 때문에 당시 군사가들의 중시를 받았다. 예를 들어, 기원전 260 년의 장평 진 조전에서 진군의 강궁은 큰 역할을 하였으며, 결국 조국대장 조곽이라는' 고슴도치' 를 명중시켜 천하를 빼앗는 전투에서 승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슴도치, 고슴도치, 고슴도치, 고슴도치, 고슴도치, 고슴도치)
송나라가 건립된 후, 도시와 요새의 공방전을 매우 중시하고, 성을 지키기에 가장 적합한 장거리 살인 무기로 제조 규모와 품질 모두 정점에 이르렀다. 당시 송 () 나라 통치자들은 수도에 석궁 () 을 설치했을 뿐만 아니라 각지에 군공방을 설치하여, 숙련된 장인들이 대량의 성능이 우수한 석궁 () 을 만드는 데 집중하였다. 송사' 군사기록에 따르면,' 활로 만든 우각 활은 1,650 여만 개, 각 주황자작나무는 흑흑흑흑흑흑 620 여만 개였다. " 중국 고대의 위대한 과학자 심곽이 있을 때 왕안석에게 군사장비 감독 업무를 주관하도록 추천받았다. 나중에 그는' 맹시필담' 을 썼다. 이 책은 당시 석궁 제조의 기본 상황을 소개했다. 심괄은 좋은 활은 여섯 가지 특징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활이 가볍고 강하다는 것이다. 둘째, 활을 여는 것은 쉽고 유연합니다. 셋째, 발사체의 장기 사용은 감소하지 않는다. 넷째, 촬영력은 겨울과 여름에 변하지 않는다. 다섯째, 양궁 소리가 맑다. 여섯째, 활을 열 때 활은 곧다. 활 제작과 관련하여 그는 건조한 동물 인대를 접착제 수프에 담가 빗질하여 더 이상 늘어나지 않도록 해야 활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활신을 만들 때 활봉은 활의 반대 방향으로 구부린 다음 뿔과 힘줄을 붙여야 한다. 활 구조 최적화의 관건은' 관절' 의 길이가 맞아야 활이 튼튼하고 힘이 있다는 것이다. 금궁을 만들 때는 접착제를 얇게 발라 접착제로 바꿔 활의 탄력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심괄은 특히 석궁에서' 망산' 의 역할을 강조했다 ('망산' 은 서한에서 발명되었다). 화살의 초속이 높고 탄도가 직선에 가깝기 때문에 화살표를 조준한 후 발사한 다음' 망산' 에 눈금이 있는 목표를 겨냥해 적중률을 높일 수 있다.
송궁 무늬: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자작나무 활, 흑흑흑궁 활, 자작나무 활, 마등 활입니다.
송대의 성방공사에는 도시와 높이가 같은 독특한 석궁이 있었는데, 그 위에는 초막을 세우고 성벽 평면에서 튀어나왔다. 각 석궁 선반은 24 명의 궁수, 즉 65,438+0 을 수용할 수 있다. 정면 적을 향해 사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벽 평면 화력사각의 적을 향해 사격할 수 있어 방어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예를 들어 1004 년 송요전에서 송군은 요군 주장 소달령을 매복하여 사살하여 송요간 평화협정을 성사시켰다.
몽골 부족은 * * * * 통일될 때까지 원시 씨족 부족 말기에서 노예제 사회로의 과도기에 있었기 때문에 초기 몽골 병사들이 착용한 활은 대부분 자제했다. 하지만 맹원군이 동징하여 많은 장인과 노동력을 얻었고, 석궁의 제조도 점점 더 정교해졌다. 몽골 전사들이 일으킨 강력한 회오리 바람은 거의 유라시아 대륙 전체를 원정하는 과정에서 중국 고대의 활 제조 기예를 세계 각지로 전파했고, 정복지역에서 배운 활 제조 기예를 중국의 제 활에 융합시켜 중국 활과 화살의 공예 수준을 더욱 높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명나라 시대에는 송대에 사용된 네 가지 활 외에 원궁, 작은 뾰족한 활, 스바냐 활 세 가지가 있었다. 무북지' 의 석궁은 팔궁, 굽은 팔석, 허리를 펴고, 둥지와 쌍비석궁이 있다. 허리에서 석궁을 여는 것은 허리 뒤에서 갈고리로 끈을 매는 것이다. 석궁 을 열 때, 후크는 석궁 현에 걸려 몸이 뒤로 쓰러지고, 다리가 앞으로 밀려 온몸의 힘으로 석궁을 감는다. 쌍비석궁은 간이 나무틀에 설치된 수호석궁이다. 보금자리는 적들이 캠프를 도둑질하는 것을 막기 위해 활의 현을 묶어 길가에 숨기는 데 쓰인다.
명나라 중기 이후 화기 제조 기술의 발전과 새총 등 선진 화기의 도입으로 석궁은 전쟁 무대에서 완전히 밀려났지만, 당시 화기의 사격 속도가 너무 느려 활과 화살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었다. 유명한 제가군에 사용된 텅스텐은 적들이 캠프를 훔치고 마을을 강탈하는 것을 막기 위한 여러 대의 텅스텐에 불과하지만 활과 화살은 여전히 긴 총잡이가 소지하고 있는 무기 중 하나이다. Qi Jiguang 은 Ji Xiao 의 새 책에서 남쪽의 비가 많이 오는 습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활과 화살의 모양을 개선해야한다고 언급했다. 활과 화살은 자작 나무 껍질로 싸여 있고 관절은 선으로 묶여 있으며 화살표는 강철로 만들어야한다.
명말 정치통치의 어둠과 군사제도의 부패로 누르하치가 이끄는 건주녀는 백산흑수 사이에서 급부상했다. 건주 여진은 사냥 부락으로 승마를 잘하며 활과 화살은 모든 병사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주전 무기이다. 누르하치 각 부를 통일하는 과정에서 철모와 자물쇠 갑옷의 옷깃을 화살에 맞아 중상을 입었다. 그가 몇 차례 혼수상태에 빠졌는데, 이것은 활과 화살이 강한 살상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개궁 패턴: 왼쪽은 활이 없고, 중은 작은 활, 오른쪽은 쌍목궁입니다.
청대의 활과 화살은 황제, 태자, 군왕, 경호원, 관우, 병사로 나뉜다. 용도별로 사냥, 사찰부대, 실전으로 나뉜다. 각종 활은 소재와 장식만 다를 뿐 화살의 종류는 4 1 종에 이른다. 네 가지가 있는데, 각각 여의석, 이중기, 이중기, 사호석이지만, 실제 사용 기록은 없다. 이 석궁들은 화기의 강렬한 충격을 받았지만, 여전히 팔기가 전쟁터에서 질주하면서 완강한 생명력을 보였다. 하지만 청나라 중후기가 되자 만청팔기는 역사가 유구하여 곧 * * * *, 승마라는 오래된 양식이 사라졌다. 또 아편전쟁 이후 문을 닫은 옛 중국의 대문이 열리자 중국 당국은 더욱 선진적인 화기를 발견하고 신속하게 자신의 부대를 장비했다. 증국판의 호군, 이홍장의 기군 등 응영군에서는 활과 화살을 보지 못했다. 이로써 중국 군사발전과 함께 오랜 역사를 겪은 고궁은 마침내 서산 일몰처럼 돌이킬 수 없이 군사혁명의 지평선 아래로 사라졌다.
질이 나쁘다. 당신은 누구의 말을 들었습니까? 그 외국 잡종들? 좋은 활을 만드는 데는 몇 년이 걸리며, 단지 수작업에 의존한다. 네가 말한 활은 모두 조립 라인에서 생산한 것이니 비교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