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회화의 조형 미학적 관점은 무엇입니까?

중국 전통 회화의 조형 미학적 관점은 무엇입니까?

첫째, 중국 철학이 중국 전통 회화 미학에 미치는 영향.

1 중국 전통 회화의 생명의식을 부르다

중국 고대 철학' 천인의 조화' 이상을 추구하는 가운데, 중국 고대 문인과 예술가는 우주의 생명과 인류의 생존 상태에 대해 열정적인 관심을 나타냈으며, 인간과 자연에 대한 그들의 인식은 주로' 도' 의 관점에서 진행되었다. 도 자체는 중국 고대 사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우주의 근본이며 생명의 근본이기 때문에 사람과 자연은 모두' 도' 에서 자란다. 인간과 자연은 통일된 생명이고, 인간의 활동은 우주생명의 유기적 구성 요소가 된다. 노자는 일찍이 "사물과 태생, 자연적으로 태어났다" 고 말했고, <역경> 중에는 "만물생과 천지의 기운" 과 같은 관련 사상도 관련되어 있는데, 이것들은 모두 사람과 자연의 통일 관계를 증명하고 있다. 모든 것은 사람과 그림의 관계를 포함하고 있으며, 그림도 길에서 자란다. 노인이 말한 이상 경지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었기 때문에' 도, 자연' 이라는 사상적 경지를 제시하고 기꺼이 참고하였다. "자연" 은 "도" 가 가장 의존하는 성장지이며, 인류가 대체할 수 없는 대상이다. 여기서 말하는' 자연' 은 객관적인 자연세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도지의 존재와 운동의 근본적인 내면성, 외부 세계에 전혀 방해받지 않는 순수한 상태, 생명의 본원의식이다. 이에 따라 중국 전통화가들은 창작 과정에서도' 도법 자연' 의 사상 경지를 강조하고' 천인합' 의 보편적 원칙을 추구하려고 노력한다. 그림 산수서' 라는 책에서 종병이는' 집행도' 의 관점에서 중국 전통회화와 도교의 관계를 천명하고, 도교와 산수, 중국 전통회화를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도교의 정신뜻을 적극적으로 부각시키고, 중국 전통회화의 핵심 내포, 즉' 산수는 형형으로 집행하고, 인자악' 을 더욱 드러낸다. 이는 중국 전통화가가 인간과 자연생명에 대한 자신의 파악과 예술창작을 완벽하게 융합해 산수가 중국 전통회화에서 깊은 의미와 특별한 지위를 확립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화가가 자연을 묘사할 때, 자연을 자신과 대립하는 대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자연의 교차점으로 올라가 예술 속의 생명의식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교차점은 사람과 자연이 서로 통하도록 보장한다. 인류가 자연에서 자라서 자연을 얻을 때, 그들은 여전히 자연에 대한 의존을 유지한다. 사람이 자연에서 나오니 최종 결과는 역시 자연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러므로 자연은 인간 생명의 어머니이며, 그것은 인간 생명의 기원일 뿐만 아니라, 인간 생명의 최종 귀속이자 영원한 고향이기도 하다. 자연의 아름다움은 혈연 의식에서 표현되는데, 이런 혈연 의식은 사람과 자연 사이의 깊은 감정에 집중되어 있다. 이런 혈연관계는 부자간의 본능적인 감정과 마찬가지로 생명체의 안팎에서 조화로운 관계이다.

2 중국 전통 회화의 인본주의 의식에 대한 고찰

우리는 가족의 산수관은 생명의 기원의 관점에서 사람과 자연의 통일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며, 실제로는 인간의 자연본성에 대한 반성이라고 말한다. 유가의 산수관은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 인간과 자연의 통일도를 탐구하고 사회의 진실성을 더욱 반성하는 것이다. 공자도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고 말했는데, 이곳의 "도" 는 정치적 관점에서 그 안에 함축된 윤리적 의미를 더 많이 설명한다. 하지만 유교 사상에서 회화도 적극적으로 제창되고 있는데, 이는 그림이 인간성의 의미를 감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사상은 중국의 전통 회화에서 표현되었지만 산수를 추구하는 도덕적 기능이다. 사실 공자는 산천이 성품을 인도할 수 있는 능력, 삶의 지혜를 계발할 수 있는 능력, 인생의 가치, 인생을 깨달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공자는' 논어 옹도' 에서' 아는 자는 물을 즐기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 고 말하는데, 이는 현자가 항상 자신의 정신력과 일치하는 자연물을 감상하는 데 익숙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자연상이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주된 이유는 인간의 어떤 자질과 자연물의 구조가 같기 때문에' 비드' 라는 개념은 자연과 인간의 정신적 가치를 담고 있다는 것이다. 자연 경관을 강조하는 아름다움은 주로 자연 경관 자체의 어떤 특징에 반영되는데, 이러한 특징들은 또 사람의 어떤 정신적 자질과 공감하여 자연 경관의 고유 형태에서 일종의 인문적이고 정신적인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연경관, 자연경관, 자연경관, 자연경관, 자연경관, 자연경관, 자연경관) 유가의 산수관은 주로 산수에 대한 인식을 인문적 도덕 기준으로 삼는 동시에 자연물상에 비교적인 인문 기준을 부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산천 사이에 기탁되고, 자연 속의 산천도 독립된 인격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산천이 사람에게 기탁된다' 는 인문의식을 해석하기 때문에 화가는 산천을 지칭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도덕의식을 초월하여 자연물에서만 인문의식의 반영을 추구한다. 어떤 면에서는 인간의 생명의식이 자연산수에서 벗어나는 것을 막고, 자연산수에서 인간의 생명력과 감정의 내포를 감지하는 것이다. 산천을 사랑하는 본질적 의미는 생명의 정신적 내포와 가치를 자연 속에 두는 데 있다. 곽도' 임지' 에서' 군자' 가 산수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주된 이유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 나올 때 성품을 도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산수에서 삶의 즐거움과 자유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인간과 자연이 본원에서 서로 통하기 때문에, 자연 속의 산천과 군자는 서로의 심미 대상으로 건설될 수 있다. 둘째,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중화" 에 대한 생각

천인의 조화' 의 철학 사상은 중국 고대의 전형적인 사상 체계로 중세 철학 사상의 종합 정신력을 한데 모았다. 그것은 중국 고대의 유도 등 사상파에 거의 침투하여 완전한 중국 전통문화체계와 중화민족의 핵심 가치정신을 형성하였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로 해석된 사상은 주로 정체성과 변증성의 방식을 통해 만물 사이의 필연적인 관계를 소외하고 해석하며, 사람과 자연의 일관성을 확언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바라보고, 사람과 자연이 통일되어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서로 융합할 수 있고, 핵심 내포인' 중화론' 을 총결해 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 하나는 사람과 자연이 서로 통하고, 사람은 자연의 일부이며, 사람과 자연은 새로운 생명체계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둘째, 사람이 자연의 품에 안기고, 사람의 모든 행동은 자연의 법칙을 따르고 자연과 통일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경은' 천인합' 사상의 근원이다. 그는 먼저' 태극' 이라는 사상을 제시하면서' 천인반대, 모레 천일' 이라는 관점을 지적했다. 더하여, 고 대 중국의 고 대 고 명 한 사상가 Lao Tzu 는 또한 "인간과 장소, 하늘과 땅, 길, 길, 길, 자연" 의 아이디어를 앞으로 뒀다, Zhuangzi 는 또한 명확 하 게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 하 고, 모든 것이 나와 함께 있다" 고 지적 했다. 이러한 견해는 모두 일치하며, 모두 우주가 생명의 기원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하여 인간과 자연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더욱 증명하면서 동시에' 천지인' 의 통일을 적극 제창한다.

우리나라 고대 유가사상에서 인간과 자연성이 통하는 입장을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더욱 파악하고,' 중화' 사상을' 도' 를 실현하고 세계를 조화시키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여긴다. 중용' 중' 과 귀함, 천상의 지위, 만물의 육육' 이라는 이념은 사실 하늘과 땅의 단결을 설명하는 이상적인 경지이며, 이는 군자의 수양 함의와 도덕사상 과정에서 달성해야 할 이상적인 경지가 된다. 유교 사상에서 우주에서 가장 근본적인 것은' 덕' 이지만, 이' 덕' 은 인간의 머리 속에 반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덕위선' 사상이 군자의 수양과 만물의 수육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우주 만물의 조화로운 관계를 진정으로 실현시켰기 때문이다. "중화" 의 아름다움은 효과적인 원칙과 방법을 통해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적절한 "도" 로 조절하는 데 있다. 그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이기 때문에 실생활에서는 인간관계와 인생 태도를 적절히 파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