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7. 중국의 유구한 옥문화사에서 옥의 사용은 어떤 발전 단계를 거쳤습니까?

7. 중국의 유구한 옥문화사에서 옥의 사용은 어떤 발전 단계를 거쳤습니까?

첫째, 선사 시대

중국 옥은 역사가 유구하여 7000 년의 휘황찬란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7000 년 전, 남방 하무두 문화의 선민들은 석제 그릇을 고르는 과정에서 자신이 발견한 예쁜 석두 장식을 의식적으로 만들고, 자신을 꾸미고, 삶을 미화하며, 중국 옥기 문화의 서막을 열었다. 4,500 년 전 신석기 시대 중반 말기에 중국 옥기문화의 서광이 요하 유역, 황하 상하, 장강 남북에서 빛나고, 특히 태호 유역 양주 문화와 요하 유역 홍산 문화에서 출토된 옥기였다.

양주 문화 옥기는 종류가 다양해서 옥옥 옥비 옥지 삼지옥기 꼬치 옥장식 등이 있다. 부피가 방대하다는 양옥은 깊고 엄밀해 보이며 대칭과 균형이 충분히 활용되고 있다. 특히 얕은 돋을새김 장식 수법, 특별한 선각수법은 후세 사람들이 따라잡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다. 양옥조각 수준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옥규와 수면우의 묘사로, 종류가 다양하고, 수량이 방대하며, 인물은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다.

홍산 문화는 양옥에 비해 방옥은 드물지만 수형옥과 원형옥이 특징이다. 전형적인 그릇은 옥용, 옥수 모양의 진열품, 옥고리그릇이다. 홍산 문화의 옥조각 기예의 가장 큰 특징은 옥조각 장인이 단 몇 칼만으로 옥재를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고, 물체의 조형 특징을 파악하고, 물체의 형상을 생동감 있게 그려낼 수 있다는 것이다. "신" 은 홍산 고옥의 가장 큰 특징이다. 홍산 고옥은 승리를 구하지 않지만, 정교하고 아름답다.

중대형 무덤에서 온 양주 () 홍산 고옥 () 의 분석에 따르면 신석기 시대의 옥기 () 는 제사 천지 등 여러 가지 용도뿐만 아니라 악령, 권력, 부, 존엄성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옥기는 처음부터 신비로운 색채를 많이 가지고 있다.

둘째, 진나라 시대

전설의 하조는 중국 최초의 계급 사회이다. 하대 옥기의 스타일은 양주문화, 용산 문화, 홍산문화에서 은상옥기로의 과도기 형태여야 하는데, 하남연 사단 2 리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기에서 볼 수 있다. 이안에서 출토된 칠공옥칼은 신석기 시대 말기의 다공석칼에서 유래한 것으로, 조각무늬 상대 옥기 이중선 윤곽의 연원이 있어 하대옥이어야 한다.

상대 문명은 장엄한 청동기뿐만 아니라 수많은 옥기로 유명하다. 상대 초기 옥기는 적고 절단은 거칠다. 상대 말기의 옥기는 안양 은허 부인호묘에서 출토된 것으로, 옥기 755 점을 모두 생산하며, 용도에 따라 예기, 예기, 도구, 그릇, 장식품, 잡기 6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상대의 옥기 장인은 전옥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게다가 수량이 매우 많다. 상대에는 청동기를 모방하는 벽옥대, 청옥대 등 실용기물이 나타났다. 동물과 인물의 옥기는 기하학 옥기보다 훨씬 많다. 옥룡, 옥봉, 옥앵무새 등 표정이 다르고 외형이 아름답다. 옥인, 서 있거나 무릎을 꿇거나 앉거나, 자세가 다르다. 주인, 노예, 죄수인지 분간하기 어렵다. 옥거북, 중국 최초의 미옥이 상대에 나타났다. 가장 신기한 것은 상대가 이미 대량의 둥근 조각을 갖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서주 시대의 옥기 작품은 은상옥기 작품의 이중선 사생 기법을 계승하여 굵은 경사선이나 가는 음선의 옥조각 기법을 만들어 새형 옥칼과 수면옥 장식에서 빛을 발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서주의 옥기는 상대만큼 활발하고 다양하지 않고 오히려 좀 고지식하고 너무 공식적이다. 이는 서주의 엄격한 종법 제도와 예의제도와 관련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정치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고, 학술유파가 다투고, 문화예술이 만발하고, 옥조각 예술이 이채롭다. 동주 시대에는 황실과 각 길의 제후들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옥을 자신의 화신으로 삼았다. 그들은 옥장식으로 자신을 장식하여 자신을' 현량' 과 인자한 신사라고 표방했다. "군자는 까닭 없이 옥을 떠나지 않는다." 모든 사대부들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일련의 옥장식, 특히 허리춤의 옥페 시리즈가 더욱 복잡하기 때문에 당시의 옥장식은 특히 발달했다. 대량의 용봉호 조형의 옥페는 시대정신을 구현할 수 있고, S 자형,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띠며, 진한 중국풍과 민족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꽃무늬 속에는 은곡선, 펀칭 수법, 지면에 단음선 갈고리선 또는 쌍음선 잎선이 있어 포화와 조화를 이룬다. 뱀의 머리에 있는 옥장식과 앵무새의 아치형 머리는 춘추시대 옥조각과 옥패의 수준을 반영한다. 후베이 () 증후을묘 () 에서 출토된 옥페 () 와 하남 휘현 곡위촌 () 에서 출토된 대황페 () 는 모두 몇 개의 옥으로 하나의 완전한 옥패로 만들어졌으며, 옥페전국시대에 가장 난이도가 높은 공예였다. 옥띠 갈고리와 옥검 장식 (옥검) 은 이때 신옥기였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전옥이 중원에 대량으로 입력되었고, 황실 제후들은 다투어 전옥을 선택했다. 이때 유생은 예의학과 전옥을 결합하여 전옥으로 예절 사상을 구현한다. 통치자가 전옥에 대한 사랑에 적응하기 위해 유교 전통의 인, 지혜, 의, 의식, 음악, 충성, 신, 하늘, 땅, 덕 등의 관념과 전옥의 이화 성질을 비교해서' 군자가 옥보다 낫다' 고, 옥에는 오덕, 구덕, 11 덕이 있다 이것은 옥조각 예술이 중국에서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이론적 기초이며, 중국인의 7 천 년 애옥 풍조의 정신적 지주이다. 셋째, 진나라와 한 왕조

진나라에서 출토된 진옥은 매우 적다. 진우의 예술적 면모도 지하 고고학의 새로운 발견에 달려 있다.

한대 옥기는 전국 옥조각의 정수를 계승하여 계속 발전하여 중국 옥문화의 기본 구도를 다졌다. 한대의 옥기는 예옥, 장옥, 장식옥, 진설옥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부장옥과 진열옥은 한대 옥기의 특징과 조각 공예 수준을 가장 잘 반영한다.

한대 옥기 장례식은 많지만 공예 수준은 높지 않다. 한대 옥기 공예 수준을 반영한 것은 진설옥이다. 이러한 실감나는 진열품으로는 옥분마, 옥곰, 옥독수리, 옥퇴사 등이 있다. 주로 둥근 조각이나 높은 돋을새김 작품을 위해 한대의 호방한 예술 풍격을 구현했다. 한대 황실의 장식용 옥은 쇠퇴하는 경향이 있으며, 조심스러운 모양의 옥페, 옥모강, 옥금이 비교적 흔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영남에 거주하는 한대 남월국에서 대량의 장식옥기가 출토되었다. 용호옥띠 갈고리와 펀칭 용봉옥깃이 가장 정교하여 희귀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다. 동한 시대에는 음선판화 부흥이 성행하여 그림에 대한 흥미가 강화되었다.

넷째, 위진 남북조 수당

중국 옥기공예사에서 삼국 위진 남북조는 한당 옥기 고도발전의 저조로 출토된 옥기는 매우 적고 한대의 정취가 있다. 옥고리와 옥잔만 혁신적이다. 그 이유는 그때 절옥을 좋아하지 않았지만 옥을 먹는 것이 유행했기 때문이다. 신선사상과 도가 정단술의 영향으로 옥을 찾아 옥을 먹는 것은 미친 정도에 이르렀다. 초기 옥기 예술적 가치에 대한 예의관념이 이때 사라졌다.

수대의 유명한 옥기에는 이묘에서 출토된 금버클 백옥등이 있어 섬세하고, 질감이 부드럽고, 광택이 부드럽고, 김옥이 어우러져 화려하고 우아하다.

당대의 옥기는 수량이 많지 않지만, 네가 본 옥기는 모두 진품이며, 연마 공예는 매우 정교하다. 당대의 옥기 장인은 회화, 조각, 서역 예술에서 예술 영양을 섭취한다. 성당 스타일의 옥기를 조각하다. 팔판무늬 옥잔과 수두형 마나우 컵은 당대의 옥조각 예술의 진실한 묘사일 뿐만 아니라 중서 문화 교류의 실물 증거이기도 하다.

동사 (verb 의 약어) 송원 시대

서기 960 년부터 서기 1234 년까지 274 년 동안 중국 역사상 송, 리아, 금 대항과 분열의 시기였다. 송나라는 강력한 왕조는 아니지만 중국 문화사의 중요한 시기이다. 송 () 요 () 금 () 삼국 () 이 서로 공략하고, 무역이 왕래하며, 경제문화 교류가 매우 밀접하고, 옥기 예술이 번영하였다. 송휘종 조제 호벽증, 금석학의 부상, 공획의 발전, 도시경제의 번영, 현실주의와 세속화의 경향은 송요금옥기의 전무후무한 발전을 직간접적으로 촉진시켰다. 송요금옥기의 실용적인 장식옥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의식' 은 크게 줄어들고,' 놀이' 맛은 크게 증가하고, 옥기는 현실 생활에 더 가깝다. 남송의 옥련컵, 북송의 꽃모양의 조각옥페, 여진, 거란' 춘수옥',' 추산옥' 은 모두 이 시기 옥조각 수준을 대표하는 대표작이다.

원대 옥기는 송금의 예술 풍격을 계승하여 갑작스러운 수법을 채택했다. 그들의 전형적인 기물은 산해를 모독하고, 형형대로 예술을 연기하며, 해수는 거칠고 사나운 파도 속에서 헤엄쳐 다니며, 상당히 호쾌하고 장렬한 기풍을 가지고 있다.

여섯째, 명청 두 세대

명청시기는 중국 옥기의 전성기였으며, 옥질의 아름다움, 공예의 정교함, 형제의 풍요, 작품의 다량, 사용의 광범위함은 전례가 없었다. 명청 () 두 세대, 황실 애옥 () 과 건륭 () 황제는 이론적으로 자신의 애옥에 대한 근거를 찾으려고 노력하였다. 정릉에서 출토된 명대 옥새, 청대의 국화 꽃잎 모양의 옥판, 통음 벼슬녀 옥조각은 모두 어용옥이다. 당시 개인 옥기점은 매우 번영했고, 쑤저우 주골목은 명대 옥조각의 중심이었다. \ "좋은 옥 수집 자본 있지만, 영리한 노동자 소주 카운티 를 밀었다. 클릭합니다

명청 시대에는 옥기가 가지각색이었고, 다주가 성행하여 모조옥기가 끊임없이 등장했다.

명청옥기는 그림, 조각, 공예, 양선, 음선, 평볼록, 은어, 볼록, 펀칭, 입체, 예쁜 색, 고화 등 전통 옥조각 기법을 종합하여 그 작품을 완벽한 예술 경지에 이르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