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홍허하니족과 이족자치주의 민족문화

홍허하니족과 이족자치주의 민족문화

이족

이족은 풍부한 고대 서적과 문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00권이 넘는 이족 고대 서적이 주 전역에 흩어져 있습니다. 그 유명한 문서에는 "니수(Nisu)"가 있습니다. Duojie', '이족 창세기', '양력' 등 고전무용에는 하니족의 망고춤과 음악무용, 이족의 악시월춤과 담배갑춤, 먀오족의 루성춤 등이 있습니다.

고전음악에는 이족의 해채가곡이 포함되어 있다. "하니 사계절 창작곡", 하니 다성음악, 이담배춤, 이해채곡이 제1차 국가무형문화유산 목록에 선정되었습니다.

국가 악기로는 이족의 바우(Bawu)와 코우시안(Kouxian), 먀오족의 루성(Lusheng), 다이족의 후루시(Hulusi) 등이 있습니다. 토템 숭배에는 하니족의 용 제사, 이족의 불과 산 제사 등이 포함됩니다.

하니 국적

하니 국적은 운남성의 독특한 소수민족 중 하나입니다. 홍허현의 하니족 인구는 69만 명(2004년 통계)으로 전국 전체 하니족 인구의 48.9%를 차지한다. 그들은 주로 홍하(紅河) 남쪽 기슭의 홍허(紅河)현, 루춘현(景春縣), 위안양(圓陽)현, 진핑현(金平縣), 건수이현(建守縣)에 거주하고 있다. 그는 스스로를 "하니", "누이비", "누오메이", "이체", "바이홍", "라메이", "아수오", "부두", "키디", "게헤", "비요"라고 불렀습니다. "Kaduo", "Haou", "Simolo" 등 10가지 이상의 종류가 있습니다. 자칭 칭호의 대부분은 조상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이며, 일부는 거주지의 이름, 의복, 토템 등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민족의 뜻에 따라 이들을 통칭하여 하니족이라 불렀다.

하니족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이족, 라후족과 함께 고대 강족과 관련이 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는 하니족과 이족의 조상을 통칭하여 '오만'족이라 불렀다. 당시 윈난 남부와 동북부의 '오만' 부족은 '남충', '서십칠호'로 불렸는데, 그 중 '은원', '사추', '서추', '나비' 등 7개 부족이 대부분이었다. "왕농"을 포함하여 하니족의 조상인 "허만"("헤니")을 말한다. 937년, 난자오 퉁하이 군수 단사평이 '37부'와 연합하여 대리로 진군하고, 난자오의 권력을 찬탈한 '대이닝 왕국'을 무너뜨리고 달리 왕국을 세웠다. 하니족의 사회형태는 기본적으로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되기 이전부터 봉건사회에 진입하였다. 역사적 등의 이유로 홍하남안 하니족 지역은 아직도 과도기적 지역에 있다. 영주경제에서 지주경제로.

하니어는 중국티베트어족 버마어족 이족에 속합니다. 내부적으로는 다양한 방언과 여러 방언이 있습니다. 홍허현 하니족의 언어는 하니족 방언에 속한다. 하니족에게는 문자가 없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당과 정부는 병음 문자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하니족의 전통 축제는 주로 10월과 6월로 구성됩니다. 10월의 첫 번째 천룽일(Chenlong Day)부터 시작해 선후일(Shenhou Day)에 끝나며 6일 동안 지속됩니다. 음력 5월에 우리는 3~5일간 지속되는 "쿠자자(Kuzhaza)"(6월 축제)를 기념합니다. 일반적으로 음력 5월 첫 번째 원숭이 날은 축제의 첫날입니다(일부 지역에서는 "횃불 축제" 기간이나 음력 4월 말에 해당).

묘족

묘족은 최근 자치주에 이주한 소수민족으로 인구는 253,000명입니다(2004년 통계). 주로 핑볜(Pingbian), 진핑(金平), Hekou, Mengzi 및 기타 카운티. 그들은 스스로를 "멍(孟)", "멍두(孟府)", "멍시(孟熙)" 등으로 부른다. 언어는 중국티베트어족의 묘야오어군에 속합니다. 한족과의 오랜 교류로 인해 많은 먀오족도 중국어에 능숙하고 중국어 단어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먀오족이 살고 있는 높은 산은 일반적으로 수자원이 부족하고 토지가 척박하여 옥수수, 메밀, 기타 건조작물만 재배할 수 있지만 광대한 영토와 풍부한 목초지는 축산업 발전에 편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농업 외에도 먀오족 사람들은 많은 양의 소와 초안마를 사육합니다. 의류는 모든 곳에서 동일하지 않으며 여성 의류는 더욱 다양합니다. 여성들은 직물, 자수, 바틱에 능숙하며, 정교한 장인정신과 풍부한 민족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먀오족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풍부한 민속 구전문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축제로는 매년 음력 1월 5일에 개최되는 '꽃산 밟기'가 있습니다.

하니자자축제

자자는 '쿠크자크'라고도 불리며 하니어는 쿠크자크자크이다. 축제명. 하니족의 "4대" 전통 축제(Qantongtong, Yizaza, Angmatu 및 Fusizha) 중 하나입니다. 주로 "Ezui Abe"를 기리는 축제입니다. 이 축제는 테라스 심기 시즌과 관련이 있으며 마을 전체의 종교 제사 활동이므로 축제 시간은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전통 관습에 따라 매년 음력 6월 1일, 즉 쥐날에 축제가 시작되어 3일간 지속된다. 명절 첫날에는 마을 전체가 소나 돼지를 잡아서 각 집에 균등하게 고기를 나눠주고, 각 집에서는 각자의 조상에게 따로 제사를 지낸다. 축제 기간 동안 사람들은 서로의 친척을 방문하고, 서로에게 공물을 보내고, 조상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젊은이들은 명절의상을 입고 마을 근처 가을 들판으로 나가 가을을 맞이하고 그네를 타며 춤추고 노래한다. 축제 둘째 날과 셋째 날에는 각 마을의 젊은이들이 팀을 구성하여 모추를 환영합니다. 모두가 가장 아름다운 축제 의상을 입고 마을을 돌아다니며 모추를 환영합니다. 가는 곳마다 노래하고 춤추고 가을 묘기를 부리다가 해질녘에 서쪽 산으로 돌아오며, 내년에는 좋은 날씨와 풍년, 사람과 동물의 번영과 모든 집이 잘 살기를 기원합니다. 풍부한 음식과 의복으로 좋은 삶.

이민족 횃불축제

이민족 횃불축제는 이민족 모든 지역의 전통 축제이다. 횃불축제는 보통 24일이나 25일에 열린다. 음력 6월이며 3일 동안 지속됩니다. '횃불축제'라는 용어는 '야만인들이 횃불을 사용한다'는 사실에 근거해 중국 학자들이 명명한 것이다. 횃불축제의 원형은 단순히 고대의 불숭배이다. 불은 이족의 빛을 추구하는 상징이다.

이족은 매년 음양으로 나누어 사계절을 십일력으로 나누어 양년 말에 소를 죽여 하늘(태양신)을 숭배하는 축제를 벌인다. , 영혼을 소환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음력 말에 주로 사냥을 위해 "위아래 축제"가 열립니다. 매년 음양의 두 설날은 태양이 북쪽이나 남쪽으로 돌아올 때의 시차에 의해 결정되지만 별 손잡이는 직접 위나 아래를 가리키지 않습니다. 각 설날은 보통 3~5일 동안 지속됩니다. 10개월 달력은 한 달이 36일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중·하 10일로 나누어지며, 각 10일은 12일입니다. 횃불절은 이력으로 가을의 시작을 의미하므로 '6월 24일'은 이족의 10월 36일 동물력에서 유래되었으며 심오한 철학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달력을 사용하여 축제를 수정하는 동시에 축제를 통해 달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는 "6, 2, 4"라는 세 개의 숫자가 있는데, 6은 음년의 시작점을 의미하고, 2는 음양의 두 부분을 의미하며, 4는 사계절을 의미합니다.

홍허 여러 곳에서 열리는 이족 횃불 축제의 날짜는 비교적 일정하며 음력 6월 23일, 24일, 25일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활동에는 소를 죽여 태양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조상과 산신을 숭배하고, 귀신을 불러내고 귀신을 쫓아내는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오늘날의 활동은 주로 레슬링, 투우, 노래와 춤 대회와 같은 오락 활동으로 발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