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심미 중국: 어떻게 예술의 아름다움, 문학의 아름다움, 예술의 아름다움, 중화문명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심미 중국: 어떻게 예술의 아름다움, 문학의 아름다움, 예술의 아름다움, 중화문명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예술 활동에서 예술가는 예술 창작을 통해 자신의 심미의식과 심미이상을 표현하고 전달한다. 대중은 예술 감상을 통해 미감을 얻고 자신의 심미 수요를 만족시킨다. 예술은 특수한 사회이데올로기로서 예술활동의 전 과정을 통해 사람들의 정신적 면모와 사상적 감정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사회생활에 여러 가지 작용과 영향을 미친다.

예술 창작 실천을 통해 현실 생활의 자연미를 총결하여 예술 작품 중의 아름다움을 농축하다. 미학사에서 미학자들은 철학관에 따라 예술미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헤겔은 객관적 유심주의에서 예술미는 여러 해 동안 고급 발전 단계의 아름다움이자 아름다움의 고급 형태라고 생각한다. 그는 예술미가 자연미보다 높다고 주장하며 예술미는 진정한 아름다움이며' 마음의 재생미' 라고 주장했다. 마음과 그 산물은 자연과 그 현상보다 훨씬 높고, 예술미는 자연미보다 훨씬 높다. " 체르니세프스키는 형이상학 유물주의로부터 헤겔을 비판하면서 자연미가 예술미보다 높다고 생각했다. "객관적 현실의 아름다움은 완전한 아름다움이다." "예술 창작이 현실보다 낮은 아름다운 것" 예술은 단지 생활이 창백하고 부정확하다는 반응일 뿐이다. 마르크스주의 미학은 예술미는 미학 연구의 주요 대상이며 예술은 이미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예술미는 주로 예술이미지의 아름다움이다. 예술이미지처럼 현실생활에서 비롯되고, 현실생활의 이미지만큼 생생하고 풍부하지만, 예술이미지처럼 현실생활과는 다르다. 예술이 창조한 인간의 심미활동의 결정체이며, 현실생활의 전형적 요약이기 때문에 현실생활의 아름다움은 더욱 집중되고 전형적이다

미학의 다른 중대한 문제와 마찬가지로, 미의 분류는 미학사에서 줄곧 규범화되지 않았다. 중국 미학 교과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심미 대상을 자연미, 사회미, 예술미, 형식미 등 자신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이런 분류의 가장 큰 결함은' 미' 에 대한 분류를' 미 사물' 에 대한 기계적 분류로 바꾸고, 미 자체의 다른 생성 특징과 법칙을 드러내거나 밝힐 수 없기 때문에 객관적인 미에 대한 이해, 분석, 파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것은 전통적인 미학이 미의 본질에 대한 기계적 이해와 관련이 있다. 시스템 미학의 관점에서 볼 때, 아름다움은 심미 관계의 시스템에서 독립할 수 없고, 아름다움은 심미 관계 중 객체의 체계일 뿐이다. 현실에서, 특정한 심미 대응과 심미 주체가 없고, 특정한 심미 거리와 심미 환경이 없으면, 객체들은 아름답거나 아름답지 않다. 아름다움은 결코 대상의 고유 성격이나 사회적 기능이 아니다. 따라서 아름다움의 분류는 심미 체계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물론, 과학적 추상화의 원칙에 따라 사람의 주체를 심미 주체로 설정하면서 동시에 심미 시스템의 요소인 심미 거리, 심미 환경 등을' 떠다닌다' 는 것이다. , 객체 또는 객체 요소의 미적 가치 또는 아름다움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결정되고 분석 및 분류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대미의 추상 분류는 객체 자체의 특징과 성질이 아니라 심미 관계에 의해 생성된 성격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에 근거하여, 나는 아름다움을 전 문화미, 문화미, 복합미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저자는 이런 새로운 분류가 미학의 규범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학과 예술 현상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하나

심미체계의 주체는 사람이고, 사람의 생명은' 이중관계: 한편으로는 자연관계, 다른 한편으로는 사회관계' 에 종속된다. ④ 인간 생명의 본질의 이런 이중성은 심미관계의 생성을 두 가지 다른 성질의 범주, 즉 전문화 심미관계와 문화 심미관계로 나누었다. 전문화 심미 관계란 대상이 주체의 생리학, 생리학, 심리적 구조 또는 필요의 동형 또는 만족으로 인해 건립된 심미 관계이다. 문화심미 관계란 주체의식이 객체에 포함된 문화와 사회적 가치 요소를 의식적으로 파악하고 긍정하는 심미 관계다. 대부분의 경우, 이 두 가지 심미 요소는 모두 현실의 심미 관계에 존재하기 때문에 세 번째, 즉 복합심미 관계를 형성한다. 이 세 가지 심미 관계는 전 문화미, 문화미, 복합미를 만들어 냈다.

문화미란 전통미학에서 논의한 아름다움, 즉 인간의 본질적인 힘 대상화로 인한 아름다움, 물화, 객체 속의 문화적 심미 가치다. 문화적 심미 관계는 인류와 동물의 긴 진화 과정에서 발생하며, 인류 계급의식의 형성과 계급의식의 자유창조인' 노동' 과정에서 발생한다. 문화적 심미는 인간성의 출현을 동반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화적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동물은 본능적으로 이익을 피하고 둥지를 짓고 굴을 지을 수 있지만, 인간처럼 스스로 새롭고 아름다운 생활 환경을 만들어 줄 수는 없다. 그래서 동물은' 문화' 가 없고, 물체에 포함된' 문화'-간쑤' 양관' 유적지에 관심이 없어 새도 살고 싶지 않다. 하지만 인간에게 우리 조상들이 고심하여 만든 문화적 흔적은 자연계와 동물계의 어떤 정교한 건물도 비교할 수 없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존재이다. 이것이 바로' 양관' 의 문화적 매력이 있는 곳이다. 수천 년 동안 중국의 문명사를 결집시켜 중국 문인들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문화미학은 인류의' 특허' 이자 미학의 본질 구성이다.

전문화미란 대상이 주체적 잠재력을 만족시키는 본능적 수요로 얻은 심미적 가치를 말한다. 물론 이런 전문화의 아름다움은 인간의 심미 체계 전체가 존재하는 조건 하에서만 얻을 수 있다. 엄밀히 말하면 신체, 생리학, 심리적 차원에만 머무르면 주체나 심미 관계가 없고 동물과 자연의 적응 관계밖에 없기 때문이다. 동물과 자연은 직설적이다. 그것들 사이에는 객관적인 관계가 없고, 자신의 잠재력과 본능을 즐기는' 심미 관계' 는 말할 것도 없다. 나비 사랑은 확실히 심미적이지 않다. 한 암원숭이가 다른 수컷을 좋아하는 것은 분명 심미적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수동적으로 자연에 적응하는 것에서 자발적으로 자연을 개조하는 데 이르는 긴 과정에서 인간은 끊임없이 자신의 감각 구조를 개조하여' 음악감 있는 귀와 형식미를 지닌 눈' 을 만들면서 자신의 느낌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발전시켜' 인류가 즐기는 느낌' 으로 만들었다. ⑤ 이에 따라 인간의 본능적 잠재 수요는 수동적으로 적응한 동물 차원에서 능동적인 사람 수준으로 올라가고, 자신의 본질적인 힘을 확인하고 심미를 얻는 문화적 심미 관계의 형성을 동반한다. 6. 그래서 색채와 꽃에 대한 사랑이기도 하고, 꽃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은 일종의 고아한 심미 활동이 된다. 원숭이와 동족이지만 사람과 이성의 관계는 심미적인 의미가 있다. 불가리아 학자 바실레프 (Vasilev) 가 말했듯이, 인간의 성적 본능은 다채로운 아름다움을위한 보이지 않는 이슬을 제공하는 삶의 뿌리입니다. ⑦

여기에는 시스템 무결성의 원칙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즉, 구성 요소 또는 하위 시스템 자체는 전체 시스템이 생성될 때까지 시스템 속성을 얻을 수 없습니다. 시스템이 생성되면 시스템의 요소 또는 하위 시스템을 시스템의 일부로 사용하여 시스템 속성을 얻습니다. 따라서, 비록 생물자연발생사의 관점에서 볼 때, 인류의 전문화관계는 먼저 생겨났고, 문화관계는 먼저 생겨났지만, 인류문화발생사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심미관계가 발생한 후에야 전문화심미관계가 존재할 수 있다. 문화심미 형성만이 인류의 심미체계의 건립을 의미하기 때문에, 전문화심미관계는 인류의 심미체계의 유기적 구성 요소로서 상대적으로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이;2

전통 미학이 전 문화미학과 문화미학을 구분하지 않는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표면적으로 차이가 없고, 그것들은 모두 주체와 사물에 대응하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꽃 한 송이를 감상하는 것과 다른 사람이 돌도끼를 감상하는 것의 차이를 보기 어렵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깊이 관찰한다면, 이 두 심미 관계의 주관적 객관적 요인과 그 상호 구조적 동기에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전문화미학에서 심미관계는 객체 (예:' 꽃') 의 이미지 형식으로 세워져 주체의 생리심리 메커니즘을 자극하고 주체의 잠재성이나 본능적 수요를 만족시킨다. 개체가 객체와의 전문화 심미 관계를 맺을 수 있을지는 전적으로 주체의 생리심리 메커니즘이 건전한지, 대상의 이미지 형식이 주체의 호감을 끌어들이거나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만약 주체의 생리와 심리적 기능이 불완전하다면, 예를 들면 색맹, 귀먹음, 어떤 화려한 꽃이나 조화로운 멜로디도 그에게는 아름다운 매력이 없다. 만약 물체의 이미지가 추하고 불균형하다면, 예를 들면 장님이나 절뚝거린다면, 그것은 어떤 소리 주체에게도 아름다운 매력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이런 순수한 전문화 심미 관계에서 미에 대한 이성적 개념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사람들이 서로 칭찬하더라도 색맹자는 꽃에 무관심하다. 맹인의 인품이 출중하더라도 그의 외적 이미지는 칭찬할 수 없다. 이는 전문화미학에서 미추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선호와 느낌에 대한 내적 생리심리 메커니즘이 인간 동물 진화사에서만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류의 전문화 심미능력은 문화적 소양이나 심미교육 없이 얻은 것으로, 그에 상응하는 미감과 동물의 쾌감 생성 메커니즘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물론, 일반적으로, 순수한 전문화미학은 현실미학에서 결코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지 않는다. 예술에서 이른바' 의미 있는 형식' 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문화적 요소를 담고 있으며 순수한 전문화미학에 속하지 않는다.

순문화미학은 전문화미학의 반대이며, 그 심미관계는 생리와 심리감각의 수준을 초월하며 인간의 잠재력과 본능적 필요와는 무관하다. 그것은 순전히 주체의 문화의식과 이성의식에 포함된 문화와 사회적 가치를 관찰함으로써 건설된 것이다. 예를 들면' 돌도끼' 와 같다. 개인이 문화 객체와의 문화적 심미 관계를 수립할 수 있는지 여부는 주체문화 소양의 사회자각 정도에 전적으로 달려 있으며, 대상에 포함된 문화적 요인이 주체에게 충분한 가치 흡인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달려 있다. 주체가 필요한 문화과학의 소양이 부족하고 글을 읽을 줄 모른다면, 문화과학의 가치가 있는 어떤 유물도 그에게 아름다운 매력이 없다. 마찬가지로, 물체에 풍부한 문화적 가치 (예: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석두) 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그것들은 문화 주체에게 심미적인 매력이 없을 것이다. 이런 순수한 문화 심미 관계에서, 대상의 외적 이미지는 직접적인 의미가 없다. 가짜 골동품과 문화재는 화려하거나 고아한 외모가 있어도 전문가가 위조품으로 인정받으면 문화적 아름다움을 잃는다. 이는 문화미학에서 인류가 문화 대상의 심미 재미에 대한 내적 메커니즘은 인간성의 의식에서만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인간의 문화적 심미능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문화수양이나 심미문화교육을 통해 얻은 것이다. 그에 상응하는 미감은 본질적으로 계급의식으로 가득 찬 자부심이나 즐거움감이다. 상대적으로 순문화미학은 현실주의 미학에서 더욱 희귀한 기린각이다. 녹슨 전국 병기, 잔해벽 속의 진 만리장성조차도 항상 감성적인 매력이 있어 순수한 문화적 미학으로 귀결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우리가 전문화미학과 문화미학을 비교할 때, 우리는 그것들 사이의 차이를 더 잘 볼 수 있다. 객체상으로 볼 때, 전문화미학은' 꽃' 과 같은 외적 이미지 형식에 초점을 맞추고, 그 이미지 형식은 비교적 독립적인 미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문화미학은' 돌도끼' 와 같은 내면적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그 이미지 형식은 독립된 미학적 의의가 없다. 주체의 관점에서 볼 때, 전 문화미학에서 활성화되는 것은 주로 감각이며, 주체가 꽃에 대한 감성적인 직관이다. 문화미학에서 불러일으키는 주된 것은 의식이다.' 돌도끼' 에 대한 주체의 이성적인 반응이다. 비록 인류가 문화미학에서 어떤 가치요소 (예: 인간성, 인간성의 가치관에 대한 반응) 에 대한 이성적인 반응은' 계급' 생성 과정에서 수천 번 반복되어 일종의 문화본능이나 사회양심으로 바뀌고, 일종의 집단적인 문화무의식으로 축적되어 이런 이성적이다 여기서 분할의 한 가지 분명한 이유는 전 문화미학에서 주체의 호불호가 주체적 잠재력의 본능 구조를 제외하고는 이성적 개념으로 분석하고 해석할 수 없다는 점이다. 문화미학에서는 이런 관계의 원인을 이성적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이유 없이 꽃을 감상하고, 꽃의 생물학적인' 목적' 분석을 하며, 심지어 꽃구경에도 해롭다. 하지만 돌도끼를 감상하려면 고고학적 목적이 있는 분석석도끼가 반드시 돌도끼의 감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이유가 필요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고학, 고고학, 목적, 목적, 목적, 목적, 목적, 목적, 목적) 이는 두 가지 종류의 심미관계의 다른 특징을 반영한다. 전문화미학에서 객체의 심미가치는 감성 이미지에 직접 존재하고, 주체가 심미역할에 들어가는 것은 종종 감성적이고 직관적인 반응과정이며 이성적인 판단이 없다. 따라서 전 문화미학은 직접미학, 비이성미학, 수동적 미학, 이미지미학이다. 문화미학에서 대상의 심미적 가치는 그 구조에 포함된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있다. 이런 문화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는 감성적 이미지와 직접적으로 동등하지 않다. 주체는 문화와 사회적 가치의 존재를 이성적으로 확인하고 끌어들여야 심미 역할에 들어갈 수 있다. 따라서 문화미학은 간접미학, 이성미학, 역학미학, 중개미학, 내면미학이다.

두 가지 다른 미학 사이의 이런 차이는 미학사에서 일부 철학자들에 의해 다루어진 적이 있다. 예를 들어 18 세기 영국의 저명한 미술가 허칭슨이 이른바 절대미와 상대미라고 부르는 것은 사실 전 문화미학과 문화미학의 다른 특징을 요약하려 하는 것이다. 전자는 어떤 사물 자체가 느끼는 아름다움을 의미하고, 후자는 개념 연상을 통해 느끼는 아름다움을 가리킨다. ⑧ 칸트는 순미 (자유미) 와 종속미에 대한 구분이다. "전자는 사물의 고유한 아름다움이지만 후자는 하나의 개념에 의존한다" 며 ⑨도비슷한 구분이다. 그러나' 미' 는 전통미학에서 모호한 개념이기 때문에 심미관계의 내부 구조분석에서 이런 구분에 과학적 근거를 둘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경험이나 선험적 이론에 의지하여 주관적인 판결을 내릴 수 밖에 없다. 이런 주관적 구분은 심미 현상의 내면적 법칙을 드러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미학 이론을 미진이나 역설에 빠뜨릴 수도 있다.

셋;삼;3

심미 발생의 본질에 근거하여 우리는 문화미학과 전문화미학을 구분하는데, 심미 현상, 특히 이른바' 자연미' 와' 형식미' 의 생성 법칙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전통 미학의 큰 오해는 모든 저급한 심미 현상을 문화적 차원으로 끌어올리고 모든 자연미를' 인간의 본질적인 힘의 대상화' 로 귀결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달의 아름다움을 설명하려면 먼저' 백옥접시' 등과 연계한 다음' 백옥접시' 를 근로자의 창조로 귀결시켜 마침내 달을 간접적으로' 인간화' 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한 결과는 간단한 문제를 복잡하게 하고, 미의 법칙을 혼란스럽고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다윈은 인간의 생리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할 때, 필요하다면 "동물을 먹이는 진화 계단에서 위아래로, 최하층까지 올라가야 한다" 고 말했다. ⑩ 많은 전 문화미학 현상에 대한 해석은 같다. 우리가 그것을 인간 구조의 더 낮은 수준으로 귀결시킬 때, 사실 매우 간단하다. 달이 아름다움이라고 부르는 것은 밤의 청휘와 눈과 귀를 즐겁게 하고, 사람의 잠재적 수요에 적합하다는 것이다. 보름달과 마찬가지로, 가장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간단한 시각적 형태인 원이 있다. 당시를 잘 알지 못하고 인문수양이 부족한 사람들도 달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이유다. 비슷한 상황에도 꽃의 아름다움이 있다. 프리하노프의 소개로 그로스 「예술의 기원」 (art of art) 이라는 책의 원시 부족들이 꽃에 무관심하다는 사실은 "꽃이 만발한 곳에 살고 있지만 자신을 장식할 필요가 없다" 는 사실로 널리 알려져 있다. (1 1) 이로 인해 꽃의 아름다움은 노동에서 비롯된다는 결론을 쉽게 내릴 수 있다. 이로 인해 꽃의 아름다움은 문화미의 특성을 갖게 된다. 사실 이것은 심미발생학과 심미본체론을 혼동해서 생긴 착각이기도 하다. 발생학의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이 꽃을 감상하는 사실은 확실히 인간적인 자연노동 관행에서 발생하지만, 꽃에 대한 인간의 애착과 감상 능력은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으로, 동물인이 종 진화 과정에서 자연적으로 가지고 있지만, 인류 세대로 향하는 긴 과정에서 생존난으로 잠시 잠을 자면서 잠재력이 된다. 인간의 이러한 잠재력이 노동 관행에 의해 해방되면, 전 문화의 심미적 요구로서 존재하며, 그에 따라 꽃의 아름다움도 존재한다. 그러므로 현대인들은 꽃을 감상하기 위해 어떤 노동, 수확, 열매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전혀 없다. 반대로, 인간에 의해 재배되고 사랑받는 꽃들은 거의 모두' 꽃' 이지만 진실이 아니다.

사실, 인간의 심미의 기초를 이루는 많은 시각이나 청각 형식미 원소도 이런 전문화의 심미 현상에 속한다. 예를 들어 "대칭" 입니다. 형식미에서' 대칭' 의 중요한 지위는 흔들릴 수 없다. 소위 "대칭" 과 "비대칭" 은 여전히 ​​ "대칭" 의 존재를 기반으로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대칭' 의 아름다움을 긍정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사람 자신의 구조의 대칭성에 있다. 플레하노프는 이미 이 점을 짐작했다: 대칭법칙의' 뿌리' 는 무엇인가? 아마도 사람의 신체 구조와 동물의 신체 구조일 것이다. 장애와 기형적인 몸만이 비대칭이며, 체질이 정상인 사람에게 불쾌한 인상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대칭을 감상하는 능력도 자연이 우리에게 부여한 것이다. "(12) 우리는 이 환상을 만들어도 무방하다. 만약 사람의 몸, 특히 눈이 옆으로 대칭이 아니라면, 예를 들어 위아래로 정렬되거나 눈이 광어처럼 한쪽으로 밀려난다면, 인간은 대칭에 대해 이렇게 집착하는 선호를 하지 않을 것이다. 또 다른 예로' 황금분할' 이 있습니다. 황금분할의 법칙은 자연계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신비의 법칙이다. 시각적인' 황금분할' 직사각형으로 볼 때, 사람들이 받아들이고자 하는 좋은 그래픽이다. 일반 책의 모양에서 각종 건축 구조에 이르기까지, 그것은 거의 어디에나 있다. 왜냐하면 그것은 인간의 정적인 시각의 구조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상하 시야가 넓고 좌우 시야가 좁다면, 이런 가로방향 황금 분할도는 결코 이렇게 환영받지 못할 것이다. 이런 구조적인' * * * 진동' 현상은 인간의 청각 시스템에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단일 주파수의' 단조로운' 소리나 주파수가 혼란스러운' 소음' 은 불쾌할 수 있지만, 조화로운 음악이 청각을 편안하게 하는 이유는 인간의 귀의 물리적 구조와 음향적 특성과 관련이 있다. 일부 연구 자료에 따르면, 미성가수의 목소리가 듣기 좋은 이유는 성대에서 나는 우렁찬 소리가 인간의 청각 기관의' 최고의 청각 구역' 에 들어가 소리를 밝고 우렁차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13) 따라서 이른바' 미성' 은 본질적으로 가수들이 의식적으로 음향법칙에 따라 발성 기관을 훈련시키는 노래 방법이다.

이런 전문화의 심미 법칙은 대상의 주체에 대한 감각 구조의 적응이나 동형에 의해 생겨났다. 만약 통속적인 방식으로 표현한다면 에디슨의 말을 빌릴 수 있다. "아마도 이런 재료는 다른 재료보다 더 진실되고 못생겼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다른 모습으로 만들어졌다면, 우리가 지금 좋아하지 않는 것이 우리를 좋아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14) 유물론 미학자로서 디드로도 간단해 보이지만 자주 간과되는 이 이치를 발견하고 강조했다. 그는 아름다움의 대상 관계의 구조와 배열을 분명히 지적했다. "이는 생리와 심리구조가 우리와 같은 가능한 생물에게만 있을 뿐, 다른 생물에게는 아름답지도 못생기지도 않고 못생기지도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15) 우리 몸의 생리 또는 생리 구조 제약으로 인한 생리적 본능과 잠재적 수요를 감지하거나 탐구할 수 있지만, 이러한 구조적 관계 자체는 분명히 우리 자신의 의식이나 변화를 초월하는 것이며, 우리의 주관적인 의지와는 별개이다. 이것은 객관적인 아름다움이나 유물미 이론의 가장 견고한 초석이 아닌가?

그러나 다시 한 번 강조해야 할 것은, 전 문화미학과 문화미학은 성질과 특성상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지만, 현실미학에서는 순수한 형식의 전문화미학과 문화미학이 많지 않다는 점이다. 위에서 말한 이른바 형식미는 대상을 구성하는 심미적 요소일 뿐이다. 인간이 직면하는 대부분의 물체는' 인간화' 된 물체로, 그에 상응하는 사회문화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달, 태양 같은 순수한 자연물체도 종종 인문적 색채로 물들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간명언) 인류가 창조한 사회문화 대상의 대부분이' 물질' 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정한 이미지 구조를 표현하고, 문자, 기호 등 순수한 문화 대상도 예외 없이 일정한 자연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사람이 주체로서 감성과 이성, 이성과 의식의 통일이기 때문에, 어떤 감성적인 반응도 이성의 감시하에 있고, 어떤 이성적인 반응도 감성을 통해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심미 주체가 이전의 문화 객체 속에서 문화적 의미의 존재를 "발견" 하고 "각성" 하여 어떤 문화와 사회적 가치에 끌어들이면, 문화 심미는 공존할 수 있다. 또는 심미 주체가 문화 객체 이미지의 어떤 감성적인 매력이나 형식에 끌리면 바로 전 문화미학이 나타난다. 이것이 복합미가 통상 우세한 이유이다.

복합미학의 특징도 전 문화와 문화미학의 특징을 요약한 것이다. 심미 대상은 이미지 형식과 본질적인 내용의 통일이다. 심미 주체의 감각적 감성과 자각 이성이 전방위적으로 동원되었다. 주체와 객체 관계는 직접적이고 간접적이며,' 중개' 와' 중개' 등이 없다. 현실에서 복합미의 특징의 가장 전형적인 표현은 예술미이다. 예술미는 예술 내용의 아름다움과 예술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포함한다. 예술 내용의 구성에서는 반사체로 흡수되는 우주 이미지와 현실 이미지에 포함된 전 문화의 심미가치, 사회도덕윤리, 문화심미가치 등의 요소가 복합미의 두드러진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복합미는 진정한 복합미의 한 가지 집중 표현이나 표현일 뿐이기 때문에 예술미의 본질적인 구성은 아니다. 예술미의 본질은 예술적 표현의 아름다움에 있다. 속담을 빌리자면, 예술의 본질은' 무엇을 표현하는가' 가 아니라' 어떻게 표현하는가', 즉 예술가의 예술 창작이다. 그 아래에서, 우리는 이것에 초점을 맞추고 몇 가지 예를 들 것이다.

예술종류에 따라 예술매체가 다르고, 기호체계가 다르고, 예술문화의 심미적 특성도 다르지만, 각종 예술가들은 전문화 심미 형식의 요소 (색깔, 음악, 대칭, 균형 등) 를 충분히 발굴하고 활용해야 한다. ) 특별한 예술 매체와 예술 부호를 이용하여 그 작품이 풍부한 감성적 형식을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예술 이미지를 형성하여 풍부한 문화와 사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중국 현대 화가는 잉크에 일곱 가지 방법 (노랑) 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7 가지 색을 사용하여 생생한 화면 아름다운 산천과 아름다운 꽃을 창조한다. 화권에는 전통적인 필묵의 재미와 색채와 필묵의 교향이 있으며, 현대적인 기운이 충만하여 화가의 숭고한 정취와 철리의 의미를 담고 있다. 창작자의 지혜, 예술가의 재능, 예술작품의 문화적 심미적 가치를 반영한 것은 바로 이런 예술매체 조작, 예술언어 운용, 예술표현이다. 전문가란 문도를 보고, 예술작품은' 보는 것' 이란 예술가의 이미지가 어떻게 쉽고, 쉽고, 유연하며, 대담하고, 참신한 비결을 만드는지, 즉 어떻게' 아름다움을 얻기 어렵다' 는 것이다. 국화를 감상하듯이 화가의 필획, 산천 계곡, 화초 나뭇잎 뒤에는 끝없는 비밀이 있다. 그 중 일부는 심지어 화가의 수십 년간의 필묵 쿵푸와 중국 문인들이 수백 년 동안 그린 전승 궤적을 보여 주기까지 한다. 하지만 일반 시청자들에게 색은 색이고 이미지는 이미지다. 그들의 눈은 자연물질매체로 구성된 예술이미지에 가려져 있고, 그들의 주의력은 예술의 감성적인 매력에 이끌려 예술의 전문화 심미가치와 선에 대한 처벌과 악에 대한 선전을 주로 하고 있다. 이른바 아마추어 구경이란 예술 이미지나 형식의 구성이다. 참신함, 아름다움, 자극, 매혹적인 것, 선악보응의 해피엔딩이다. 이미지 뒤에 있는 예술가들의 고난도 기교와 풍부한 내포에 대해 나는 이해할 수 없거나 전혀 관심이 없다. 따라서 예술평가에서 전문가와 문외한의 기준이 통일하기 어려운 것은 그들의 출발점과 기준이 다르고 예술미 감상에 대한 중점도 다르기 때문이다. 하나는 문화미에 초점을 맞추고, 하나는 전문화미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건축과 같은 것들이죠. 건축가의 새 건물에 대한 심미 기준에는 당연히 건물의 장식 기능과 사용 기능이 포함되지만, 그들의 주된 초점은 건물의 언어 스타일, 건물의 내부 구조와 외부 환경 처리, 건축 신소재와 신기술의 응용, 건물의 장식 기능과 언어 스타일의 조화이다. 대중에게 이 기준들은 모두 알 수 없고, 심지어 결코 알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들은 건물이 아름답고 참신하며 심지어 대형인지 여부만을 판단한다. 이것이 어떻게 전문가의 잣대와 융합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영화처럼. 영화는 가장 대중적이지만 기술 함량이 가장 높은 예술, 작가, 감독, 배우, 사진작가, 예술가, 의류, 소품, 스턴트, 메이크업, 조명, 오디오, 작곡, 공연, 더빙, 녹음, 편집 등이다. , 어느 부서에 자체 기술 요구 사항 세트가 없습니까? 어느 부서의 기술 수준이 영화의 전반적인 예술 효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까? 즉, 편집, 표정 없음, 공연 없음, 오직' 잘라내기' 에 의지할 수 있지만, 짜릿한 화면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시청자가 이러한 범주의 기술적 형태 규칙, 즉 미적 의미를 알고 있습니까? 예를 들어, 얼마나 많은 관객이 영화, 동작, 각도, 조합 등 영화 언어로 구성된 독특한 서사 규칙을 볼 수 있습니까? 영화의 오락 기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줄거리가 긴장되고 감동적인지, 스타가 예쁜지 섹시한지 등. 때때로 관객의 요구에 맞는 영화는 거의 힘들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슬픈 이야기를 마음대로 지어내고, 유명한 영화배우 몇 명을 구석에 추가하면 항구대 유행영화가 증명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화명언) 물론 호명하고 앉는 영화도 있지만 감독이 두 가지 대상과 두 가지 다른 심미 법칙을 병행해 작품이 풍부한 복합미를 갖도록 해야 하는 것은 당연히 하기 어렵다.

사실, 고전 예술에서 예술가는 전 문화미와 문화미가 고도로 조화를 이루는 복합미를 추구하고 있으며, 예술가의 예술 혁신은 감각에서 영혼에 이르는 조화로운 즐거움을 주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유명한 고전 예술가는 인간의 예술적 잠재력을 창조적으로 탐구, 발견, 응용하여 거의 놀라운 완벽도를 달성했으며, 이런 거의 완벽한 예술 형식을 통해 인류의 진선미 추구를 보여 주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 와 베토벤의' 교향곡' 은 인류 고전 예술의 절정이다. 예술에서 전문화미와 문화미의 자각 분리는 주로 모더니즘에서 비롯된다. 현대주의의 반전통, 반조화는 전 문화미의 비중을 낮추고 예술의 문화와 사회적 가치 내포를 강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추악하고 조각화된 비주얼은 관객의 시각을 자극하고 그들의 마음을 감동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 심오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학 작품들은 독자들이 본능적으로 유창하게 읽을 수 없게 하고, 궁리하고 이해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비평가들은 억지로 두피를 하고 낮에는 평론을 읽고, 밤에는 누워서' 전현대' 나 포스트모던 통속소설을 보고 뇌를 쉬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역전화, 또는 전자공업시대의 산물로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대중문화' 또는' 관중문화' (16) 는 예술의 전 문화 수준에 초점을 맞추고, 대중을 기쁘게 하기 위해, 사상 깊이가 부족하고, 영양이 풍부하지 않고, 부풀어 오르고, 부드럽다. 어떤 청년 학자들은 이것을' 행복의 감각화' 라고 부르는데, 매우 형상적이며 본질에 부합한다. (17) 어떻게 이런' 대중문화' 가 진정한 심미문화를 해치지 못하게 하고, 어떻게 대중을 녹일 수 있는' 문화' 의 예술적 품위를 높일 수 있을지는 당대' 심미문화' 연구의 중요한 과제다. 논리적으로 또는 역사적으로 2 1 세기를 앞두고 새로운 포스트 모던 또는 신고전주의 예술을 맞이하여 조화로운 복합의 아름다움을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