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문명에는 어떤 정수와 찌꺼기가 있습니까?
중화문명에는 어떤 정수와 찌꺼기가 있습니까?
1, 판단의 관점에서.
시간상으로 이전 세대의 판단권, 현대인의 판단권, 후손의 판단권이 관련되어 있다.
공간적으로 정부 (공식) 재판권, 민중 (민간) 재판권, 학자재판권, 당사자 재판권이 관련되어 있다.
여기서 최종심권의 결석은 받아들일 수 있다.
2
, 판단의 기초. 어떤 문화나 문화 현상에 대한 에센스, 찌꺼기, 회색 중성에 대한 판단기준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제 생각에 사용의 기초는 ,
첫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의 생존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가?
둘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에게 생존 즐거움을 가져다 줍니까?
셋째, 이런 문화는 당사자의 마음의 퇴화나 승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까?
넷째, 이런 문화가 타인의 생존과 즐거움을 해칠까?
셋;삼;3
문화 효과의 다양성. 문화는 사용자가 추구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다른 사람에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영향은 좋고 나쁘다. 즉, 좋거나 나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어떤 문화의 인식능력, 감상능력, 대응심리상태가 모두 다른 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당사자의 생활상태 변화도 같은 문화에 대한 다른 판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높은 문화 수준과 양호한 수양을 가지고 있다면, 서로 다른 문화 형식에 대해 더욱 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문화의 유익한 방면을 더 많이 흡수할 수 있을 것이다.
사
문화 형태는 사실 생활 조건과 방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북부의 물이 부족한 지역과 중국 남부의 물이 풍부한 지역의 사람들은 위생 풍습에 대한 문화적 표현이 주로 인간의 차이가 아니라 객관적인 조건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강조해야 할 것은 정보 전달체가 문화 형식에서 강력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정사각형 한자는 중국 대통일국가의 고급 형성 (유럽과 비교) 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에서 시, 대련, 퍼즐 등 독특한 문화 형식도 촉진시켰다.
다섯;오;5
어떤 전통문화도 민족과 국가의 생존 흔적이나 상징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어떤 전통문화도 그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오늘 판단할 수 있지만, 전부 부정하거나 툭하면 안 된다. 대신, 그 기억을 봉인하거나, 오늘에 유익한 성분을 선택하여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예를 들어 경극이 망국의 소리라고 말한 적이 있다. 청조의 고관 귀인이 술에 취해 많은 시간을 들여 서구의 신흥 과학기술과 혁신 사회관리에 대한 흥미와 기회를 잃고 서구 열강의 침략에서 참패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것은 포괄적인 역사적 관점이 아니라 문화예술의 사회적 기능의 관점에서 판단된다. 오늘의 안목으로 볼 때 경극은 사실 이미 중국 전통문화의 풍성한 유산이 되었다.
여섯;육
약세 집단이나 특수 집단의 문화와 소수 집단과 개인의 문화. 이들의 문화 행위에 대해 판단의 기준은 대중문화와 주류 문화와 달라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나 어떤 사람의 괴이함, 괴이함, 독보적 행동은 특별한 생리, 병리, 심리적 요인에 의해 유발될 수도 있고, 일종의 고급 사회 행위일 수도 있다.
일곱
"봉건 미신" 이라는 꼬리표를 신중하게 사용하다. "미신" 은 당사자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믿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동서고금에 보편적으로 존재하며 봉건 사회만의 것이 아니다. 또한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말하는' 봉건 미신' 도 모두 부정적인 사회적 기능과 영향이 아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민속에는'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는' 양성 사회 기능이 함축되어 있다. 또 다른 예로, 도교의' 오독' 은 코프의 내포를 담고 있으며, 두꺼비, 뱀, 전갈, 거미, 지네와 같은 일반 독성 동물에 대한 지식을 대중에게 보급하는 기능을 맡고 있다.
여덟;팔
에센스와 찌꺼기의 판단은 당대의 현실적이다. 고대인들이 말한 문화의 정수는 오늘날에는 그렇게 에센스가 아닐 수도 있고, 심지어는 찌꺼기가 될 수도 있다. 서로 다른 나라와 민족의 문화에는 종종 현실적인 정치적 요소, 민족 감정 요소, 경제적 이익 요인이 존재한다. 이런 상황에서' 순수 학술' 의 문화적 판단은 어리석거나 책벌레적인 것일 수 있다.
정수는 무엇인가
1.
인생에 대한 태도 사마천이 역경 속에서 싸우는 정신, 소동파호방활달한 마음, 장
항서하객의 진리에 대한 집착은 맹자의' 나는 호연의 기운을 잘 키운다' 는 것은 모두 건강한 정신의 경지이다. 자연과 운명의 문제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순자의' 제명을 위해 쓰는' 이론, 왕부의' 하늘과 상호 작용',' 하늘을 만드는' 이론에는 모두 승천의 빛나는 사상이 담겨 있다. 생활 속의 각종 도전에 직면하여 중국인들은 결코 굴복하지 않고 시종 자신감, 투지, 불요불굴의 정신을 유지한다. "인자한 애인", 중국인들은 종종 도덕을 중시하고, 사람을 친절하게 대하는데, 이는 사회질서를 최적화하고 조화로운 사회를 건설하는 데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2. 이익을 대하는 문제는' 이익을 보고 의를 잊고 생사를 잊는다' 와' 이국리민, 몸을 구하지 않는다' 이다
둘 다 매우 고상한 정신 경지이다. 배금주의, 금전지상, 금전지상 등 사상의 침식은 그 반항이 도덕적 광채를 빛나게 하고 있다.
3.
중국의 전통문화는 모든 사람이 이런 맑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 본래의 면모는 모레의 오염으로 잠시 가려져 있다. "도상의 사람은" "모든 사람은 불성이 있다" 고 할 수 있는데, 이 선언들은 모두 모든 사람에게 이런 광명성에 대한 긍정이다. 낭만은 옛날에는 이미 있었고, 인심은 고금에 있었다. 이런 마음을 단련하고 돌아오는 것이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전승하는 핵심이다. 이런 인식과 실천을 통해 중화문명의 광대한 축적에서 우리는 무엇이 명료한 정수인지, 무엇이 사람을 헷갈리게 하는 찌꺼기인지, 무엇이 정수와 무관한 문화인지 쉽게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찌꺼기가 있습니까?
1, 사상적 측면
1) 원칙이 없습니다.
"물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을 찾으면 제자가 없다." 수천 년 동안 이런 관념은 중국인들이 일을 하는 기준이 되었다. 이런 이념을 계승하여 사람은 모두' 나쁜 사람' 이 되어 일의 결과를 상상할 수 있다. 현실에서 원칙이 없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왜요 그것은 이런 퇴폐적인 중용 관념의 산물이다.
2) 퇴폐적인 작업 심리
"자연에 순응하라", "시무를 아는 자는 영웅이다" 는 것은 우리 중국인들이 신봉하는 관념이며, 이것도 중용의 표현이다. 현대 중국인들은 그렇게 공격적이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더 의존한다. 이런 현상은 장기간의 농경 사상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중용 사상의 산물이기도 하다. 사람이 자연 속에 살면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불합리한 성분을 변화시켜야 하며,'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고 오해하지 마라. 만약 네가 일을 바꾸고 싶다면, 너는 진보하고 주동적으로 출격해야 한다. 유순한 물건의 본모습을 바꿀 수 없다. 사람을 바꾸는 것을 포함한다. "자연에 순응하다" 와 "자연에 순응하다" 는 것은 유순한 것, 즉 타협이다. 생각해 보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사물을 바꾸기 위한 것이고,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재료의 원래 모양을 바꾸기 위해서이다.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사람과 사물의 원래 상태를 바꾸고 우리가 생각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사물의 원래 상태를 바꾸는 것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이것이 일의 의미이자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다. 중용 관념의 영향을 받아 많은 사람들이 이 정도에 이르지 못하며, 종종 일을 일종의 고통, 일종의 생계 수단으로 여긴다. 그래서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그들은 도피와 은폐의 퇴폐적인 방법을 더 많이 취했다. 어려움은 해결할 수 없고 목표도 이룰 수 없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현실의 어려움을 해결해야 하고,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의 방법은 목표의 요구를 낮추고 현실의 어려움에 타협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른바' 지사를 영웅으로 삼는다' 는 것이다. "
3) 을 참조하십시오
우충, 우효, 충효는 한 사람의 생명의 근본이다. 중국 전통은 한 사람이 불효하면 살 권리가 없다고 생각한다. 우충은 중국에서 관우, 악비, 문천상과 같은 미덕이다. 우효는 중국에서도 일종의 미덕으로,' 24 효' 에 기재되어 있다.
2. 사회 관습
1)
중국 고대에는 발이 큰 여자가 시집가기가 어려웠고, 중국의 전통문화도 반대하지 않았다. 발은 중국인의 심미 관념과 관련이 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공부한 후, 중국인들은 발이 있는 여자가 아름답다고 생각하지 않고, 발을 감싸는 것이 여성에 대한 차별과 억압이라고 생각하여 발을 감싸는 것이 찌꺼기가 되었다. 이런 찌꺼기는 "버릴" 수밖에 없다. 첫째, 가방 발에는 가방 또는 배치, 대체 할 다른 것이 필요하지 않은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가슴 성형, 다이어트, 화장, 트렌디한 옷 입는 등 비교적 문명화된 것으로 바뀌었다 해도. , 이들은 대부분 자발적이기 때문에 발을 감싸는 것은 찌꺼기이고, 다른 자발적인 애미 동작이야말로 정수다. 도덕적 측면
2) 허리를 굽혀 절하는 의식
경배식은 봉건 사회의 중요한 예절 표현이다.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무릎 꿇는 의식이 이미 봉건 찌꺼기의 대명사였다. 그 본질은 존엄을 잃고 무릎을 꿇게 하는 것이며, 등급을 보여주는 예의이다. 따라서 중국 봉건 사회에서 통치자들은 경배 의식을 통치질서를 지키는 수단 중 하나로 삼았다. 경배식에는 절대 민주평등의 개념이 없다. 항상 질서 정연하고, 관귀민이 비천하다. 봉건 사회에서는 사제 간, 노소 간 등 제사식이 보편화되었다. 그러나 그 본질은 여전히 봉건 등급 제도의 반영이다.
전통 문화에 대한 태도
전통문화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는'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라',' 상속을 비판하고, 옛날부터 사용한다' 는 것이다. 우리는 전통문화에서 사회 발전 요구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내용을 계속 유지하고 발양해야 한다.
전통문화에서 낙후되고 퇴폐적이며 사회 발전 요구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풍속 변화' 를 자각적으로 개조하거나 도태해야 한다. 근대 이래 중국 전통문화를 대하는 태도에는 두 가지 대립적인 사상적 성향이 나타났다. 하나는 국수파로, 중국의 전통문화가 모두 옳다고 생각하며, 사람들이 이에 대해 어떠한 의심과 비판도 허용하지 않도록 충분히 긍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조숭양을 잊는 것이다. 둘째, 서구파, 허무주의 또는 취소주의 태도를 취하고 중국 전통문화를 전반적으로 부정하며' 봉건 미신 후진' 또는' 반동' 으로 배척하고, 근대 중국의 빈곤낙후를 전통문화 탓으로 돌리고, 중국 전통문화를 전면 버리고 전반적으로 서구화한다고 주장한다.
1.
전통 문화에 직면하여 우리는 실생활에서 그들의 역할을 변증적으로 인식하고 에센스와 찌꺼기를 구분해야 한다. 우리는 전통 문화에서 사회 발전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내용을 계속 유지하고 발양해야 한다. 전통 문화에서 낙후되고 부패하고 사회 발전 요구에 맞지 않는 것은 반드시 개혁하고 도태해야 한다. 상속을 바탕으로 발전하고, 발전 과정에서 계승하고, 문화 전승과 발전의 관계를 파악하고, 전통문화를 비판하고, 끊임없이 혁신을 혁신한다.
2.
특히, 장기적인 역사적 실천에서 형성된 우수한 가치 원칙은 시대정신으로 전환하여 계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천흥검, 군자 자강불식" 의 강건하고 유망한 정신;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는 독립적 인격이다. "천하를 낙으로 하고, 천하를 근심으로 삼는다" 는 우환 의식; "사회적 조화" 와 "세계 통일" 의 사회적 이상 잠깐, 모두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쉽게 바뀔 수 있다.
3.
어떤 내용의 경우, 우리는 봉건사상의 핵심을 버리고, 그 유익한 정신적 요소를 추출하여, 오늘 신문화 건설에서 유익한 사상 요소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민이 주인이 되는 각도에서 고대의 민본 사상을 개조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유가의' 수련',' 양성'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현실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4.
전통 문화의 찌꺼기는 반드시 부정하고 버려야 한다. 예를 들어' 삼종사덕' 의 여성관,' 하늘은 변하지 않고 도도도 변하지 않는다' 는 자연관,' 비굴하지 않고, 귀천이 분명하다' 는 봉건등급관.
전통 문화를 어떻게 발전시킬까
사회 실천은 문화 혁신의 원천, 동력, 기초이다. 사회 실천에 입각한 것은 문화 혁신의 기본 요구와 근본 수단이다.
1.
문화 혁신은 반드시 비판적으로 전통문화를 계승하여 "그 정수를 취하고, 그 찌꺼기를 없애라", "새로운 것을 밀어내라" 를 해야 한다. 전통 문화에 시대정신을 주입하려고 노력하다.
한편으로는 전통을 떠나 문화 혁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반면에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것은 문화 혁신의 중요한 추구이다.
2.
서로 다른 민족 문화의 교류, 귀감, 융합을 강화하여 박채장 () 을 이루다. 다른 민족 문화의 우수한 문화 성과를 배우고 참고하려면, 나를 위주로, 나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
3.
올바른 방향을 고수하고 잘못된 경향에 반대한다: 문화 혁신은 당대 문화 (오늘) 와 전통문화 (고대), 민족문화 (중국) 와 외래문화 (외래문화) 의 관계를 잘 파악해야 한다. 보수주의' 와' 폐쇄성' 에 반대하고' 민족 허무주의' 와' 역사 허무주의' 에 반대한다.
인용한 문헌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끼이다.
전통문화를 발양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찌꺼기를 흡수하고, 전통문화의 정확한 태도를 계승하고,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를 총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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