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의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
한의학의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
한의학에는 정신질환을 지칭하는 명칭은 없지만, 정신질환의 원인, 발병기전, 증상 및 치료법은 오랫동안 『내경』에 기술되어 있다. 다양한 이론의 출현과 임상 요약과 함께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발전했으며 특히 증후군 감별 및 정신 질환 치료에 대한 독특한 이론 체계는 조국 의학의 보고에 있는 보물이 될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심신의학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한의학에서는 정신질환을 정신질환의 범주에 속합니다. '양성 간질, 광기는 사람을 알아보지 못한다'고 해서 '간질'과 '미친'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의식 상실의 임상 증상으로는 올바르게 사고할 수 없음, 언어 혼란, 정신 장애, 히스테리, 조증, 높이 올라가면서 노래하기, 합리적 통제 하에 옷을 입지 않고 뛰어다니기 등이 있습니다.
조국의학에서는 하늘에는 해와 달과 별이 있고 사람에게는 정수와 기운과 정신이 있다고 믿는다. .” 신은 인간 신체의 생명 활동을 총칭하는 것이며, 또한 영적 의식이기도 하다. , 기관, 본질, 혈액, 체액 등의 사고 활동과 기능 활동의 외적인 발현을 상위 수준으로 요약한 것이다. 인간의 기, 혈액, 체액 및 사고 활동의 순환 규칙은 자체 조절에서 비롯되며 자기 조절 기능이 장기적으로 불균형하면 정신적 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정신질환의 원인과 발병기전에 대해서는 의사마다 항상 다른 의견이 있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정도에 지나지 않는 것 같습니다.
1. 육악(六惡)의 침입 육악(六惡)은 바람, 추위, 더위, 습함, 건조함, 불이며, 일반적으로 질병을 일으키지 않는 자연현상이다. 기후가 비정상일 때만 병을 일으키고 죽음을 초래할 수 있는데, 이를 육악(六惡)이라고도 합니다. 육악(六惡) 중에서 정신병과 관련된 것은 주로 바람(wind), 열(熱), 불(熱)이다. "소웬"은 "바람에 상처받은 사람이 먼저 그것을 받는다"는 이론과 "모든 열과 열정은 불에 속한다"는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람, 더위'든 '마른 불'이든 언제나 인체가 약할 때 이를 이용하여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과도한 열"은 여전히 병인 및 병인의 중요한 측면으로 간주됩니다.
2. 7가지 감정: 기쁨, 분노, 걱정, 생각, 슬픔, 두려움, 놀라움은 인간 정신 활동의 정상적인 징후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은 정상 범위를 초과하거나 갑작스럽고 장기적인 자극을 받고 심리적 스트레스가 부족합니다. 능력이 부족하고 취급 기술이 좋지 않으면 생리 및 장기 기능 장애, 경락 기능 장애 및 정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심경(心臟)의 담, 기혈의 정체, 음양의 불균형, 유전, 근친혼, 뇌외상, 기질성 뇌질환, 중독 등이 있다. 정신질환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서는 그 원인과 발병기전을 이해하여 한의학의 나오안칭증후군 분화이론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정신질환자의 고통을 완화하고 정신질환을 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 일찍 회복하세요. 한의학의 치료에는 세 가지 핵심이 있는데, 하나는 기를 근본으로 삼는 것이다. 기가 순환하면 혈류가 원활해지고 내장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며 질병과 증후군이 완화됩니다. 두 번째는 Qianyang과 Anshen 방법 간의 긴밀한 협력입니다. 지나치게 활동하는 맑은 구멍의 사악한 혼탁이 줄어들 수 있고, 순수한 기가 상승할 수 있으며, 음양이 합쳐져 평소처럼 평화롭게 잠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장기와 경락의 측부, 인접, 변형 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치료입니다. 예를 들어 비장과 위의 기능이 불균형하면 담이 심경을 오염시키고 심혈이 부족하며 기혈의 불균형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장과 위는 경락의 상호 연결을 통해 외-내 관계를 형성합니다.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기, 혈액, 체액)는 위장에 의존하여 분해된 수분과 곡물을 받아들이고, 비장의 수송 및 변형 기능은 음식물의 소화 흡수와 기, 혈액, 혈액의 분포를 동시에 완료합니다. 체액을 공급하여 몸 전체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그러므로 비장과 위는 '후천성 질환의 근원'이라고도 불린다. 비장의 힘이 강하지 않아 위를 조절하지 못하면 기혈의 생화작용이 약해지며 체액이 정상화되지 않아 습함, 가래, 체액저류 등의 병리산물이 생기고 '비장증후군'이 생긴다. 배부름과 냉증'이 발생합니다. "비장 및 위허"를 증후군 감별 및 "간질, 광기 및 우울증" 치료의 핵심으로 삼는 것이 본 병원의 정신질환 치료와 타 의사의 증후군 감별 및 "진정 및 안정" 치료의 근본적인 차이입니다. . 구체적인 규칙은 다음과 같다.
매운 개구강법은 약초의 성질과 향미 특성을 이용하여 병증후군의 기병변을 조절한다. 매운 약초는 기를 분산시키고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고, 쓴 약초는 설사와 설사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운맛과 부유성 허브의 대부분은 매운맛, 단맛,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는 반면, 침전성 허브의 대부분은 쓴맛, 신맛, 떫은맛,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운 맛은 양에 속하고 쓴 맛은 음에 속합니다. 단단한 약재의 조합은 기의 정화, 방출, 배설 및 탁도 감소의 모든 과정을 동시에 완료할 수 있으며 동시에 신체의 음양 균형을 조정하여 인체의 가스 순환을 원활하게 합니다. Xinkai Kujiang Materia Medica의 임상 구성은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일부 물질 자체가 매운 맛을 가지며 기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매운 것과 쓴 두 가지 약초로 구성된 처방입니다. 컨디셔닝 기계. 이 방법은 정신질환에 대한 다양한 유형의 경험적 증거에 널리 적용 가능합니다.
간을 진정시키고 기를 조절하는 것은 기를 수평적으로 조절하는 방법이다. 허브 선택은 주로 인간의 간, 담낭, 비장 및 위 경락의 허브로 구성됩니다. 주로 간, 담낭, 비장, 위 및 기타 장기의 기 정체 증상에 사용됩니다. 임상적 징후로는 가슴, 유방, 하복부, 고환, 월경통, 월경 장애 등의 부기와 통증이 있으며, 위쪽과 옆쪽의 두통에도 적합합니다. 간을 진정시키고 기를 조절하는 방법과 통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결합하면 기의 순환을 중재하고 포괄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간을 진정시키고 양을 가라앉히는 방법: 간을 진정시키고 양을 소진시키는 방법은 한약을 사용하여 과도한 양의 기운을 제자리로 되돌려 바람과 불이 잠기고 퍼지게 하는 것이며, 뇌 기능 장애를 조정하기 위해. 여기에는 신경을 진정시키고 음양을 억제하는 약이 포함되며 주로 신장 음허 및 신장 양과 뇌수의 활동에 사용됩니다. 혼자 화상을 입으며 간 경락의 바람과 불이 뇌로 곧장 돌진합니다. 뇌 자체에 양기 장애가 있습니다.
주요 임상증상으로는 현기증과 두통, 불안과 불면증, 공포와 분노, 안면 근육 떨림, 사지 떨림, 경련과 경련, 비정상적인 행동이나 갑작스러운 쓰러짐 등이 있습니다.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방법: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방법은 진정 허브와 일부 혈액 강화 및 영양 약물을 사용하여 뇌와 정신의 불안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주요 임상증상으로는 피로, 불면증, 혼란, 현기증 및 두통, 이명, 꿈, 건망증, 경련, 간질 등이 있습니다. 전통 의학에서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약초라고 부르는 것은 실제로 주로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것이며, 이차적으로 심장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는 것입니다.
기 조절 및 혈액 활성화: 기 조절 및 혈액 활성화 방법은 정서적 병리로 인한 기 및 혈액 정체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임상적으로는 기정체와 혈액정체 정도에 따라 기조절약물과 혈액활성화제의 적합성을 판단해야 한다. 주요 임상증상으로는 머리, 가슴, 복부, 몸의 근육통 등이 있으며, 기존 치료법으로는 효과가 없는 무월경, 월경곤란, 정신적, 정신적 질환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성질은 찌르는 듯한 통증이며 위치는 비교적 고정되어 있습니다.
기 조절 및 정체 유도: 기 조절 및 정체 유도 방법은 감정 변화로 인한 음식물 정체 증후군에 적합합니다. 이 방법은 소화와 정체를 위해 물질과 결합된 일부 기 조절 약물을 사용합니다. 복부팽만, 트림, 쓰림, 소화불량, 대변이 잘 풀리지 않고, 혀가 탁하고 기름기가 많으며, 맥이 미끈한 증상에 주로 쓴다. 기를 조절하고 정체를 완화하는 동시에 비장을 강화하고 이동을 돕는 약초를 사용하여 소화와 정체를 완전히 없앨 수 있습니다.
수를 잘게 하여 붓기를 가라앉히는 방법: 물을 희석하여 붓기를 가라앉히는 방법은 기울임과 수울체를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이뇨 및 붓기 한약의 표시이다. 임상에서는 기를 조절하는 일부 약초를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기가 움직일 때 물도 움직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얼굴이나 몸의 부종, 낮은 소변량, 가슴, 옆구리 또는 상복부 충만, 식욕 감소, 월경 중 복부 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이뇨와 부기를 가라앉히는 약재를 사용하는 동시에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는 약, 기(氣)를 촉진하고 물을 묽게 하는 약,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약을 병용하여 부종이 완전히 가라앉도록 해야 한다.
기를 이동하고 습기를 변화시키는 방법은 기 정체 및 습기 응축 증후군에 적합합니다. 우울증 증후군의 경우 습의 형성은 외인성 습증과 내인성 습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주로 육악에 의해 발생하고 후자는 주로 감정의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외인성 습함의 임상 증상으로는 전반적인 졸음, 흉부 및 상복부 팽창 및 압박감, 묽은 변, 흰색의 기름진 혀 코팅, 약한 맥박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습을 줄이는 약초는 대부분 맵고 따뜻하며 기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습의 원인에 따라 한약재를 사용하여 풍풍을 쫓아내고 기를 촉진하며 표면을 완화하고 습을 변형시키거나 향초를 사용하여 습을 화하고 기를 촉진하고 혼탁을 해소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방향성 소생법은 매운 향이 나는 약초를 사용하여 심신에 활력을 주고 심신을 상쾌하게 하는 방법으로 기폐쇄나 소생을 방해하는 담으로 인한 혼수상태, 간질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질병으로 인해 갑자기 실신할 수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혼돈, 입과 주먹을 꽉 쥐는 것, 입에 침을 뱉는 것, 팔다리의 경련, 미끄럽고 강한 맥박 등이 있으며, 혼돈, 얼굴이 녹색이고 몸이 차갑고 손이 뚝뚝 떨어지며 백화되고 맥박이 지연되는 결핍증이 있다. 이 약초는 향이 나고 건조한 제품이 기를 소모하고 음(陰)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장기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가래를 청탁하고 탁함을 감소시키는 방법: 가래를 청탁하고 탁하게 바꾸는 방법은 감정의 변화로 인한 가래와 탁한 폐색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요 임상증상으로는 갑작스러운 혼수상태, 의식불명, 입에 침흘림, 입과 눈이 비뚤어짐, 목에 가래, 편마비, 손발 저림, 두껍고 기름기가 많은 혀막, 실하고 미끄러운 맥박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방법이 효과가 없거나 혈액활성화 한약이 효과가 없는 모든 질병이 담에 의해 발생하는 정서적 병변에도 임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래를 맑게 하고 혼탁을 해소하는 한약과 기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소생시키는 한약을 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열청화(淨熱淨화) : 청열청화법은 정신과 감정의 변화로 인한 기혼(氣絲)이나 불로 변하는 외인성 화사를 치료하는데 사용된다. 주요 증상으로는 과민성, 현기증, 눈 충혈, 청각 장애 및 심기증 통증, 쓴맛 및 근육 약화, 스트랭뇨 및 혼탁한 혈액, 노란색 코팅이 있는 붉은 혀, 끈끈하고 빠른 맥박 등이 있습니다. 외부 화재의 증거는 어떤 기관이 영향을 받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한약을 사용하여 열을 제거하고 불을 없애고 동시에 소량의 한약을 첨가하여 기를 조절합니다.
기혈을 기르는 방법: 기혈을 기르는 방법은 오랫동안 몸에 기혈 결핍을 초래한 칠정에 적합합니다. 임상결핍증후군은 증거에 의한 병변과 혼합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강장제를 기본으로 병원성 인자를 없애기 위한 한약재를 첨가한다. 구체적인 보충 방법은 기의 유형과 혈액 결핍에 따라 다릅니다. 기 결핍이 있는 사람의 임상 증상에는 숨가쁨, 피로, 안절부절, 자발적인 발한, 졸음, 정신적 혼란, 기억력 저하, 혀가 창백해지고 맥박이 약해집니다. 기 결핍인 사람의 증상은 안색이 칙칙해지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초조함, 불면증, 현기증, 건망증, 누워 있을 때의 게으름, 혀가 창백해지고 맥박이 가늘어지는 등입니다. 기(氣)와 혈(血)이 모두 부족한 경우 위와 같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Xie Tong Yin and Yang: Xie Tong Yin and Yang 방법은 정서 장애의 음양 편향을 입증하는 데 적합합니다. 주로 어지러움과 불면증, 오열, 가슴이 두근거림, 몸이 야위고 식은땀이 나는데, 혀가 붉어지고 체액이 적고, 맥이 가늘고 수족이 차가우며, 허리와 무릎이 아프고 허약하여 정신이 허약한 데에 쓴다. 피로감, 혀가 얇아지고 맥이 약해짐. 심시, 기 등 양허 증상. 임상적으로 음허증후군은 흔하고 양허증후군은 드물다. 음양허증이 있는 사람은 음양을 모두 보충하여 결핍을 보충해야 합니다. 음양허약의 조정방법 역시 손상된 장기와 그 정도에 따라 목표한 조정과 보충이 필요하다.
이징과 골수: 진액과 골수를 보충하는 방법은 신장 진액에 영양을 공급하는 약초를 사용하여 정신적 피로와 정신적 상해의 증상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특히 살과 피로 채우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이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현기증, 이명, 공허감, 허리와 다리의 통증, 정신 지체, 느린 움직임, 탈모 및 치아 떨림, 정자 및 조루, 뚱뚱하고 창백한 혀, 약한 맥박 등입니다. , 특히 치에서. 이 증후군은 오랫동안 지속되므로 치료는 증상을 늦추는 것입니다.
위의 치료 규칙은 임상 치료에서 인삼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질 및 우울증 증후군 치료를 위해 많은 한약재는 매운맛, 따뜻함, 향긋하고 건조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
기혈을 자양하고 음양을 조절하며 정과 골수를 보충하는 데 사용하는 약초는 기름기가 많은 경우가 많으므로 복용량이 너무 많아도 안 되고 향의 수도 너무 많아도 안 된다. 세 번째는
기를 조절하는 약을 소량 첨가하는 것입니다.
뇌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경을 진정시키며 심장과 비장을 보충합니다. 음(陰)을 손상시키는 부분적인 정(臟)의 단점만을 해소하되, 심(心)과 비(脾)의 양(陽)을 손상시키는 치료법에도 주목하는 것이 다섯째 치료법이다.
여섯 번째 단계는 디아제팜과 기타 진정제, 수면제를 사용하여 한약의 효능이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으로 불면증, 조증, 동요를 단시간에 조절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