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뇌우' 언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뇌우' 언어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연극 언어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무대 설명이고, 다른 하나는 캐릭터 언어입니다. < P > 연극은 문학, 미술, 음악, 춤 등 예술적 수단을 이용하여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종합 무대 예술이다. 연극의 정의는 문학과 미술 등 각종 예술을 나란히 놓고 또 1 위를 차지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넓은 의미의 사고언어의 관점에서 연극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갈등을 구축하는 임무를 주체로 하는 극본 창작만을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무대나 스크린으로 옮기기 전에 연극은 절대 우세한 문학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은 언어의 예술이기 때문에 연극, 특히 대화를 주요 특성으로 하는 연극 언어는 더욱 예술 중의 예술이다. < P > 여기서' 뇌우' 캐릭터언어의 세 가지 특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P > 1 위, 고도로 개인화된 < P > 소위 캐릭터어 개인화는 어떤 사람이 어떤 말을 하는지, 언어는 인물의 개성, 성격, 심리의 음성 외부화가 되었다. 주박원 (갑자기 엄하게) 너 왜 왔니? < P > 루시핑은 내가 올 것이 아니다.

주박원 누가 너를 오라고 시켰니?

루시핑 (비분) 생명, 불공평한 목숨이 나를 오게 했다! < P > 아까는 여전히 온정맥이었는데, 마치 감정 속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성품 속의 사람처럼, 바로 다정한 베일을 찢고 냉혹한 본질을 드러냈다. 주박원의 마음가짐으로, 그는 명성과 이익의 위협을 느꼈기 때문이다. 이 전환은 완전히 인간의 본질로, 언어는 숨길 수 없다. < P > 주박원 그럼 이렇게 해결하겠습니다. 내가 그에게 내려오라고 했는데, 네가 그를 좀 봐라, 앞으로 노씨네 사람들은 영원히 주씨네 집에 다시 올 수 없다. < P > 루시핑, 이 생에 다시는 너를 만나지 않기를 바란다. < P > 주박원 (속옷에서 수표를 꺼내서 서명함) 좋습니다. 5 천 원짜리 수표입니다. 먼저 가져가셔도 됩니다. 나의 작은 죄를 메우는 셈이다. < P > 무정하고 무의미하여 더 이상 위장할 수 없어 언어로 변해 절대! 거드름 피우고, 위세를 부리며, 자기 집 사람이 아니더라도 자제할 수 없다. 봉건적이기도 하고 자본가이기도 하다. 돈은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고 그는 본능적으로 생각했다. 여기서 언어는 영혼의 직나체이다. < P > 인물언어는 손질할 필요가 없고, 본질과 본능, 다른 것이 아니다. 이것이 바로 고도의 개인화이다. < P > 노해의 언어는 고집이 세고 무모하며 유치한 성격의 사진이다. < P > 노해는 당신들이 완전히 틀렸다. ......

루하이 (계약 보기) 뭐? 그들 셋은 서명을 했습니까? ... < P > 노해 (꿈에서 깨어난 것처럼) 이 세 가지 뼈가 없는 것! ...... < P > 개인화된 언어의 장점은 작가가 캐릭터의 성격 특징을 보여 주고, 독자가 이를 통해 캐릭터의 성격을 직관적 (실제로는' 직청') 으로 생동적이고 실감나고 진실하다는 점이다. < P > 2 위, 풍부한 잠대사 < P > 잠대사는 말 속에 말이 있고, 뜻이 있고, 현외에 음이 있다. 그것은 실제로 언어의 다의현상이다. "잠무" 는 숨겨진 의미입니다. 즉, 언어의 표층적 의미 안에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대사를 통해 인물의 풍부한 내면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연꽃전' 의 수생형수는 < P > "당신은 항상 적극적입니다." 라고 말했다.

이것은 고전적인 하위 라인입니다. 자랑, 원망, 이해, 분노 ...... 묘함은 말 없이 훌륭하다; 만약 "말" 이라면, 그것은 희끗희끗하다.

하위 대사의 역할은 언어를 간결하고 맛있게 만드는 것이다. 간결하고 무미건조한 것은 잠대사가 아니다. 맛이 간결하지 않습니까? 그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간결하고 난해한 것은 작가의 희망찬 생각일 뿐이다. < P > 아래의 캐릭터 언어에는 잠재 대사가 있는데, 당사자가 < P > 라고 말하는 것은 불편합니다. 만약 말한다면, 그것은 예술이 아니다.

하위 텍스트는 언어가 간결하고 맛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결하고 무미건조한 것은 잠대사가 아니라, 맛도 간결하지도 않고 잠대사도 아니다. < P > 아래의 하위 대사는 언어를 간결하게 하는데, 당사자가 < P > 주박원 () 이라고 말하기가 불편합니다. < P > 루시핑은 아가씨가 아니다. 무석주공관 메이 엄마의 딸이다. 그녀의 이름은 시핑이다.

주박원 (고개를 들어) 당신의 성은 무엇입니까?

루시핑 내 성은 루, 나리.

"당신의 성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말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많이 알 수 있습니까? 같은 이치입니다. 다시 봐, "당신의 성은 무엇입니까?" " 말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까?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P > 아래의 하위 라인, Lu Shiping 은 동시에 두 가지 역할, 한 가지 가상, 한 가지 마음, 매우 의미 있습니다: < P > Lu Shiping 마스터는 이런 쓸데없는 일에 대해 물었습니다. ① 주박원 이 사람은 우리와 친척이 좀 있다.

루시핑 친척? ②

주박원 음-우리는 그녀의 무덤을 좀 고치고 싶다.

루시핑 오,-그건 필요 없어. ③ 주박원은 어때요?

루시핑이라는 사람은 아직 살아 있다. ④

의 또 다른 캐릭터는

① 그녀는 지금 너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뜻이다. ② 친척은 전혀 중요하지 않습니다. ③ 그녀는 죽지 않았고, 지금 당신 앞에 서 있습니다. ④ 그때 그녀의 모자는 다른 사람에게 구조되었다. < P > 저는 잠대사가 연극과 인연이 있는 것은 연극의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유럽 고전 연극의' 삼일률' 은 시간을 일률적으로, 장소 (장면) 를 일률적으로, 줄거리를 일률적으로 할 수 있다. 이렇게 집중된 연극이 언어면에서 어찌 지루하고 장황할 수 있겠는가, 어찌 일당십으로 여기지 않을 수 있겠는가? 모든 것을 분명하게 설명하면, 3 일과 3 박 연기를 하지 않겠는가? 만약 모든 것이 분명하다면, 또 무슨 매력적인 점이 있겠는가? < P > 다음의 루시핑의 두 문장은 그녀의 복잡한 내면세계를 반영하며, 우리도 그것을 잠재대사로 볼 수 있다.

나는 잠대사가 연극과 인연이 있는 것은 연극의 특징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유럽 고전 연극의' 삼일률' 은 시간이 일률적이고 장소 (장면) 가 일률적이며 줄거리가 일률적이라는 각주를 붙일 수 있다. 이렇게 집중된 연극이 언어면에서 어찌 지루하고 장황할 수 있겠는가, 어찌 일당십으로 여기지 않을 수 있겠는가? 모든 것을 분명하게 설명하면, 3 일과 3 박 연기를 하지 않겠는가? 만약 모든 것이 분명하다면, 또 무슨 매력적인 점이 있겠는가? < P > 다음 루시핑의 두 문장은 그녀의 복잡한 내면세계를 보여주며, 우리도 그것을 잠대사로 볼 수 있다. < P > 루시핑 (울다) 이것은 정말 강도들이다! (zhouping 앞에 이동) 당신은 pingping, ...... 왜 내 아들을 때렸습니까?

저우 핑 당신은 누구입니까?

루시핑 나는 너의 것이다. 네가 때린 이 사람의 엄마. < P > 분노, 고통, 실망, 슬픔 ... 모든 것이 있습니다. 정말 만감이 교차합니다. < P > 셋째, 행동성이 풍부한 < P > 연극언어의 행동성 (또는 동작언어, 줄거리어) 은 인물의 언어 흐름 (인물어 간의 교류와 접전) 이 스토리라인 발전을 촉진하거나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 그것은 정적이 아니다. 그것은 인물의 성격이 줄거리 발전에 내재하는 힘의 구현이다. < P > 2 막의 끝에서 번이와 주평초의 대화가 좋은 예이다. < P > 번이 (냉소) 조심, 조심! 너는 한 여자를 너무 모질게 강요하지 마라, 그녀는 무슨 일이든 다 해냈다. ① 저우 핑 (Zhou ping) 나는 준비가되어있다. ②

번번이 좋으니 네가 가라! 조심해, 지금 폭풍이 곧 올 거야!! ③

① 줄거리의 발전을 암시하고 (나중에 그녀는 확실히 모든 것을 흔들었다), ② 줄거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주충에 대한 번이의 배신이 갈등을 격화시켰다), ③ 줄거리의 발전과 인물의 운명을 암시한다. 말 장난. < P > 우리나라 고대 소설은 동작언어의 정수를 깊이 얻었다. 책을 더 이상 쓸 수 없을 때 종종' 공교롭지 못한 책' 의' 절외생 가지' 를 쓴다. 좋은 사람의 목에 칼을 대면 협객이 하늘에서 내려올 것이다. 그러나 이런 동작 언어는 모두 작품 속의 인물 언어가 아니라 작가의 서술어 (환경 묘사도 그 안에 있음) 가 더 많다. 이런 언어는 때때로 무심코 흔적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지만, 때로는 무심코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단 하나의 목적이 있습니다. 그것은 줄거리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 P >' 뇌우' 속 인물의 동작언어도 저자가 강한 주관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어 독자들에게' 사람' 의 흔적을 분명하게 느끼게 한다. 루시핑의 언어

1, 루시핑은 며칠 전에도 그녀를 만났다! (주박원 암시, 줄거리 계속)

2, 루시핑 나리, 그녀를 만나고 싶으신가요? (줄거리 발전 촉진)

3, 루시핑 나리, 괜찮아요? 박원을 바라보니 눈물이 솟아날 것이다. (강한 암시; 묻지 않아도 돼)

4, 주박원 오, 멀어요. 꺼내면 모두 잊어버렸어요. < P > 루시핑은 아마 기억할지도 모른다. (추진; 거의 주박원)

5, 루시핑에게 나는 오히려 한 아가씨의 성매를 알게 되었다. (추진; 거의 분명히)

주박원? 네가 말해 봐. < P > 루시핑은 물론 그녀의 아들을 만나고 싶었기 때문에 주박원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끊임없이 일깨워 주는 것은 당연히 합리적이라는 것을 암시했다. 그러나 줄거리가 거의 중단될 때마다 그녀의 말은 그녀의 마음이 합리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마침 암시와 줄거리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 P > 의 가장 전형적인 예는 두 가지다.

1, 루시핑은 물론 자신의 아들을 만나고 싶었지만, 줄거리가 중단될 때마다 이런 언어들은 그녀의 심리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마침 암시와 줄거리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했다. < P > 의 가장 전형적인 예는

1, 루시핑 오,-나리께서 별일 없으세요? (암시) < P > 주박원 (창문을 가리킴) 창문을 누가 열었습니까? (직접 추진; 절외생 가지? )

2, 루시핑 나리, 괜찮아요? 박원을 바라보니 눈물이 솟아날 것이다. (암시) < P > 주박원아, 네가 가는 김에 사봉에게 가서, 나에게 녹나무 상자 안의 그 낡은 비옷을 꺼내라고 하고, 그 상자 안의 낡은 셔츠 몇 벌도 주워내라고 해라.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직접 추진; 얼마나 중요한 셔츠인가! ) < P > 는 이어 루시핑이 창문을 여는 동작이 없다면 셔츠의 수와' 매' 라는 글자가 수놓은 셔츠를 정확히 말하지 않았다면 줄거리가 어떻게 전개될지 상상할 수 있다. 주박원의 언어는 전형적인 동작 언어다. 그것의 역할은, 어떤 각도에서 보면, 단지 줄거리를 추진하는 데 있다. 이 점은 바로 작가의 고명한 점이자 극작가에게 꼭 필요한 기본기이다. < P > 연극인물언어의 특징, 이 세 가지가 주요이며, 물론 언어의 구어화와 같은 다른 특징도 있어 관객이 즉석에서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등 여기서는 다루지 않는다. 뇌우' 를 공부함으로써 연극 인물 언어의 세 가지 주요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극본의 읽기와 창작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