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맹자의 경제사상이 중국에 미친 영향

맹자의 경제사상이 중국에 미친 영향

백성을 이롭게 하고 풍요롭게 한다는 추상적인 맹자의 경제사상은 사회경제 활동에 있어 생산, 교환, 유통, 소비의 모든 측면을 포괄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제 활동과 관련된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봉건 사회에서 국가의 정책과 법률.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민 생활을 규제하고 소강 사회를 실현하며, 국가의 국민을 착취하고 교류를 장려하며 정중한 검사를 옹호하고 부패를 반대합니다.

주어 맹자(孟子)는 백성을 이롭게 하며 경제사상을 이룬다.

가(孟)라는 이름은 조우(趙縣) 남동쪽에서 태어났다. , 산동) . 맹자(孟子)는 우리나라 전국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공자(孔子) 이후의 유학자이다. 맹자는 전국시대 중후기에 살았습니다. 이 시기 모든 속국들은 개혁과 개혁을 통해 노예사회에서 봉건사회로의 이행을 순차적으로 완수하였고, 봉건적 정치체제와 생산관계의 확립과 공고화로 인해 낙후된 생산관계를 대표하는 노예사회는 '무결점'을 가지게 되었다. 시간을 낭비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사회적 혼란과 대변화, 대통합의 시대를 살았던 맹자는 신흥 지주계급의 뛰어난 사상가로서 신흥 지주계급의 정치권력을 공고히 하고 봉건경제를 발전시키는 실태를 바탕으로 삼았다. , 번영하고 안정되고 조화로운 사회 상황을 창출하는 Gao Gao는 "인정"과 "인민 중심"이라는 두 가지 기치 아래 왕위 정치 이론 체계를 종합적으로 구축하는 동시에 일련의 경제 사상과 경제 사상을 제시했습니다. 인민을 귀하게 여기고, 인민을 사랑하며, 인민을 이롭게 하며 인민을 부유하게 한다는 명제이다.

1. 인민을 규제하고 생산을 안정시키며 소강사회를 실현한다.

맹자는 언제나 '왕정'의 실시를 옹호하고 만연하는 '폭정'에 반대했다. 맹자는 '왕도'와 '패권'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덕으로 인(仁)을 실천하는 왕'은 덕으로 남을 설득하고 인(仁)을 행하는 왕'을 뜻한다. 52는 자비와 정의의 이름으로 도움을 요청한다는 의미이며, 무력으로 정복하는 것은 지배하는 것입니다. '백성을 다스리고 재산을 안정시킨다'는 것은 맹자가 구상한 봉건 사회의 토지 제도이기도 하며, 맹자가 왕정을 실시할 것을 제창한 중요한 정책 강령이기도 하다.

소위 '불변재산으로 국민을 규제한다'는 것은 국민에게 일정량의 재산을 부여하는 국내법령을 통과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농업이 자연 경제를 지배하는 봉건 사회에서 서민에게 가장 중요한 산업은 토지였습니다. 맹자는 “민사를 미룰 수 없다”고 믿었는데, 이는 국민의 생산과 생활 문제를 미룰 수 없고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는 뜻이다. 리의 서민들은 기본적인 상황을 갖고 있다: "영원한 재산이 있는 사람은 인내가 있고, 인내가 없는 사람은 인내가 없다. 인내가 없으면 악과 사치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할 것이다." ." [1] 82 이 구절의 일반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정량의 산업 소득을 가진 사람 재능은 특정한 도덕적 개념과 행동 강령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산업 소득이 없는 사람은 특정한 도덕적 개념과 행동 강령을 갖지 않습니다. . 사람에게 일정한 도덕관념과 행동규범이 없으면 제멋대로 행동하고 법과 규율을 어기며 온갖 나쁜 일을 하게 됩니다. 매우 칭찬할 만한 점은 여기에서 맹자가 고대 중국의 단순한 변증법적 사고를 사용하여 사회적 물질문명 건설과 정신문명 건설의 관계를 기술했다는 점이다.

'백성을 다스리고 재산을 안정시키는 방법'은 무엇인가? 맹자는 먼저 '백성을 다스리고 재산을 안정시킨다'는 지도사상과 기본 원칙을 제시했다. 그 재산으로 그 부모를 섬기고 아내를 먹일 만큼 풍족할 것이며, 흉년에도 죽지 않고 선한 일을 하여 백성들이 따르게 될 것입니다. 17 곧 지혜로운 군주는 백성의 재산을 정하여 그 부모와 가족이 부양할 수 있도록 하여 그 처자와 자식을 부양하기에 넉넉하고 풍년에는 음식이 풍족하고 의복, 나쁜 해에도 그는 굶어 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을 친절의 길로 인도하십시오. 그러면 사람들은 쉽게 순종할 것입니다. 둘째, 맹자는 "사람의 재산 통제"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각 농부에게는 "뽕나무가 심어진 5에이커의 집"과 "닭, 돌고래, 개, 돼지의 동물"이 할당되었습니다. 8인 가족이 배고프지 않게 하라.[1] 17-18 마침내 맹자는 잘 사는 사회를 건설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춥지도 않고 왕도 없다." 참이다. [1] 18 온 사회의 노인들이 풍족한 사회에 이르렀고, 보통 사람이 먹을 것과 의복의 수준에 이르렀을지라도. “배고프지도 춥지도 않은” 왕정이 실현될 것입니다.

맹자는 사회 물질문명 건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동시에 정신사회 문명 건설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인 방법은 "향서의 가르침을 존중하고 효와 형제애의 의미를 적용한다"이다. 형제에 대한 존경심. 일상생활에서 “강한 사람은 남는 시간을 들여 효도와 형제애와 충성과 신의를 닦는다. 들어가서 아버지와 형제를 섬기고 나가서 윗사람을 섬기느니라”[1]7. 가정의 미덕과 사회도덕 건설을 강화하고 사회 전체의 정신적 문명 건설 수준을 향상시킵니다.

맹자는 농민의 빈곤을 반대했다. 아내를 부양할 만큼 풍족한 해에는 평생 고생하고, 흉년에는 반드시 죽는다."

이것은 사람을 죽음에서 구원하기 위한 것인데, 그들을 지지하지 못할까 봐 예의와 의를 실천할 시간이 없단 말인가?” 자신을 살리려고 하는데 어떻게 예의와 의로움을 배울 시간이 있겠는가?

2. 꺼림칙함과 무관심, 사람을 데리고 제도를 갖는다

사람 중심의 사고는 맹자(孟子)의 왕인정론(王仁政論)의 핵심 내용이다. 맹자는 군주에게 세 가지 보물이 있다고 믿었다. ”[1]256 세계의 “하나됨”[1]9을 실현하기 위해, 즉 세계의 통일, 안정, 조화를 실현하기 위해 통치자는 “백성을 보호하고 왕이 된다”는 국가의 기본 정책을 실행해야 합니다. 1]10. 그래야만 국민이 '그곳으로 돌아가고 물에서 내려온다'는 국민의 진심 어린 지지를 얻을 수 있다. "[1]9 백성을 보호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호비를 가볍게 사용하고 백성을 통제하는 것입니다.

맹자는 통치자가 "국민에게 기름을 부어"[1]136, 즉 이익을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 여러분, 모든 국민에게 좋은 정책을 시행하십시오. "국민을 이롭게 하는 것"의 가장 중요한 내용은 "토지를 바꾸고 세금을 줄여 국민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234 즉, 좋은 땅을 경작하려는 농민의 열정을 동원하려면 농민에게 이익을 주고, 농업세를 낮추고, 인민을 진정한 부자로 만드는 정책을 시행해야 합니다. 맹자는 통치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몇 가지 농업 세금 정책을 제안했습니다. 참고로 첫 번째는 "과세하지 않고 농민을 돕는다"는 농업세 정책이다. 두 번째는 "91"[1]26의 농업세 정책입니다. 농업 세율은 1/9입니다. 야생 구십일 도움이되고 국가의 십일조 사절이 자신의 선물을 제공합니다. "[1]85 즉, 시골에서는 9점 중 1점을 뽑는 '지원법'을 사용하고, 도시에서는 10점 중 1점을 뽑는 '조공법'을 사용한다. 부자가 된 농부의 영적 모습도 '한 우물에 모여 살며, 안팎으로 친구를 사귀고, 병이 들면 서로 돕는' 분위기도 크게 바뀔 것이다. "와 "사람 사이의 화합"[1]85은 "문명화된 마을 공동체"의 출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맹자는 국가가 국민의 코르비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방 정부는 농민을 모집해야 합니다. 즉, 봄 파종, 여름 호미질, 가을 수확 등 바쁜 시기에 코르베 서비스를 위해 농민을 모집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농민이 주요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보장합니다. 바쁜 농사철에 농지에 가서 "때를 놓치지 아니하고" 열심히 정직한 노동을 통해 땀을 "곡식은 먹을 수 없다"(곡식은 먹을 수 없다)의 열매로 바꾸며 국민은 건강을 지킬 수 있다." 죽어도 후회는 없다. 건강을 유지하고 목숨을 잃더라도 후회하지 않는 것이 왕도의 시작이다. "[1]5 백성들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넉넉하고, 평안하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하며, 가족을 부양하고, 결혼식과 장례를 후회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왕위의 정치사회의 시작입니다.

맹자는 봉건 통치자가 "제도의 소유권을 백성에게서 가져오라"고 주장했다. 즉, 정부의 조세는 정책과 법률에 따라야 하며, 무분별하게 할당하거나 부과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많은 속국의 높은 세금은 인민의 생명을 파괴하는 심각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들에게 유익을 주고 노유를 구덩이에 빠뜨리게 하려니와 그들이 백성의 부모가 무슨 죄가 있느뇨?" [1] 83즉 한 나라의 왕이 자기를 백성의 부모라 하느니라. 사람들을 1년 내내 열심히 일하게 했지만 그 결과 부모조차 부양할 수 없게 되었고, 세금 전액을 지불하기 위해 사채업자를 빌려야 했고 결국 온 가족이 계곡에 몸을 내던져 버렸습니다. 일종의 '국민을 섬기는 것'이냐? '부모'는 어디에 있는가? 정말 생생하게 드러나 과녁이 맞는다.

맹자는 사회의 심각한 양극화에 대해 단호히 반대했다. 부엌에는 살진 고기가 있고, 마구간에는 살진 말이 있고, 사람들 중에 굶주림이 있고, 들에서도 굶주림이 바로 동물들이 사람을 잡아먹는 방식입니다. 짐승들이 서로 잡아먹으니 사람이 싫어하여 백성의 어버이로서 짐승을 인도하여 사람을 잡아먹는 것이 악하니이까? 부자의 부엌과 마구간에는 살진 고기가 있지만, 평민은 누렇고 광야에는 굶주린 시체가 있다. , 인간은 그들을 미워하고, 서민의 부모로서 관리가 여기에 있습니다. 정치를 주관하면 필연적으로 들짐승이 사람을 잡아 먹게되는데 어떻게 서민의 부모이자 관리가 될 자격이 있습니까? 사회의 모든 부패한 관료들을 꾸짖고

3. 산업과 상업을 보호하는 맹자의 경제적 사상. 인민을 부강하게 한다”, “인민을 다스리고 생산을 유지한다”, “가벼운 코르비와 소득을 엷게 한다”, “인민을 빼앗고 제도를 장악한다” 등 “인민을 이롭게 한다”는 이념적 명제 외에 이념을 옹호하는 사람들도 있다. 사회의 합리적인 분업을 지지하고, 상품의 공정한 교환을 장려하며, 산업과 상업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적극적으로 발전시키는 사람들입니다.

전국시대 '백학파 다툼' 학술 포럼에서. , 맹자는 농민 학파의 대표자들과 논쟁을 벌이면서 사회적 분업 이론을 명확하게 제시했습니다. 맹자는 국가의 정치 관리와 정신적 생산에 종사하는 "노동자"로 구분됩니다. 물질적 생산수단과 생활수단의 생산에 종사하는 "노동자"([1]P89). 이 둘은 상호 연관되어 있고 상호 의존적입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없으면 그 사람을 관리할 사람이 없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 없으면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지지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맹자의 사회적 분업론은 주로 열심히 일하는 사람과 열심히 일하는 사람 사이의 분업을 의미한다. 둘 사이의 노동 분업.

예를 들어 열심히 일하는 사람 중에는 물 관리, 농업, 교육, 정의 등을 관리하는 사람이 있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 중에는 농업, 수공업, 상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맹자는 사회의 분업이 '세계의 보편적 의미'라고 믿었다.[1]89 그것이 세상을 다스리는 기준이다. 사회적 분업이 없고 모든 것을 스스로 만들고 사용해야 한다면 세상 모든 사람이 지치게 될 것입니다. 이는 맹자의 사회적 분업론이 경제발전을 촉진하고 민생을 도모할 필요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생활질서를 유지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보여준다. 맹자의 이런 생각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맹자는 사회적 분업의 이론적 기초를 바탕으로 '모든 종류의 노동 무역'을 장려한다는 사상도 제안했다[1]88. 맹자의 견해에 따르면, 사회적 분업의 구현은 서로 간의 생산물 교환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열심히 일하는 사람과 열심히 일하는 사람, 영적인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과 목수, 수레 운전사처럼 열심히 일하는 사람 사이에는 사회적 분업이 다를 뿐만 아니라, 제품 교환 관계. 전자의 예절 교육은 후자의 정신적 삶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후자의 생산은 전자의 물질적 삶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정신적 산물과 물질적 산물 사이의 거래 관계는 둘 사이에 반영된다. 노동자 내부의 생산물 교환에 관한 한, 농부들은 "밤을 도구로 교환한다", "재배도 도구를 밤으로 교환한다"[1]88, "자신이 가진 것을 아무것도 없는 것과 교환한다"[1]74, "밤이 많으면 천이 많으면" 서로 주고받으며 "함께 일하기 쉽고, 부족한 부분은 부러움으로 보충한다"[1] 102, 즉 각계각층의 제품 생명은 서로에게 순환되고, 부족한 부분은 보충하는데 사용되며,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 제품을 교환함으로써 사람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맹자는 중국 사상사에서 생산성 발전과 생산물 교환의 관점에서 사회적 분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최초로 밝힌 사람이다. 이는 맹자가 이 분야에서 이룬 중요한 이론적 공헌이다.

맹자는 국가가 세금을 줄여 산업과 상업의 발전을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나는 “시장이 단순하되 세금이 부과되지 않고, 법이 단순하지 않다면 세상의 모든 상인들이 기뻐하며 기꺼이 시장에 숨을 것”이라는 것이다. 상품을 보관하기 위해 따로 보관하지만 상품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판매할 수 없는 상품을 법에 따라 구매하고 오랫동안 적체 상태로 두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면 전 세계 상인이 기뻐하고 기꺼이 상품을 보관할 것입니다. 시장에 있는 상품. 두 번째는 "만약 그 고개가 조롱을 받았지만 정복되지 않았다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여행을 즐기고 기꺼이 나갈 길을 찾을 것입니다." 임의의 검문소나 임의의 수수료가 없다면 전 세계의 여행자들이 기꺼이 그곳을 통과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도시 수공업자들에게는 십일조만 징수하는데, 이를 소위 '십일조세'라 한다. [1]85 맹자는 또한 다음과 같이 주장했습니다. "천의 징세, 조의 징세, 무력의 징세가 있는데, 군자는 둘 중 하나를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느리게 한다." 셋을 쓰면 죽고, 부자가 헤어지게 된다." "[1]256 즉, 정부 법령에 따라 옷감, 쌀, 인적 자원에 대한 세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계몽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은 세 가지 중 하나를 채택해야 하며, 그 두 가지는 일시적으로 무시되어야 합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하면 백성이 굶어 죽고, 세 가지 세금을 동시에 부과하면 백성이 굶주리고 춥고 가족이 망하고 아버지와 아들이 망하게 된다. 서로 신경 쓰지 않습니다. 맹자의 공상보호사상은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을 촉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이론적 의의와 사회적 실천적 가치를 지닌다.

4. 겸손과 절약을 장려하고 부패를 반대합니다.

맹자는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는 역사적 정점에 서서 권력자들에게 겸손과 절약을 적극적으로 장려했습니다. 봉건 지주 계급에서, 왕자와 왕은 먼저 공경하고 검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 82 "공"의 원래 의미는 공경하는 것입니다. 헌신하는 것. 여기서는 "헌신", 즉 "부지런함"을 의미합니다. '지안'은 원래 '절약'을 의미하는데, 여기서는 '성실'을 의미합니다. 즉, 현명한 군주는 신하들에게 헌신하고, 검소하고, 부지런하고, 정직하고,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헌신과 근면의 측면에서 맹자는 군주가 현실에 깊이 들어가 인민의 정서를 이해하고 인민을 위해 더 많은 좋은 일을 하고 실천적인 일을 잘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군주가 시찰하러 갈 때 백성들의 고통에 대해 묻고 싶다. “봄에는 밭을 갈고 부족한 것은 보충하고, 가을에는 거두어들여 도와주되 주지는 않는다.”[1]24 즉, 봄에는 재배상황을 점검하여 가난한 농민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한다. ; 가을에는 수확상황을 점검하여 식량이 부족한 농민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맹자는 검소함과 청렴정치에 대해 당시 여러 나라의 풍습에 대해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방문하고 먹고 뇌물을 받고 백성의 부와 돈을 방탕하고 방탕하게 낭비하는 풍습에 깊은 반감을 표명하였다. 맹자는 백성의 생사를 돌보지 않고 ‘먹고 마시며’ 백성의 피와 땀을 낭비하는 이런 방탕과 낭비는 오직 ‘굶주린 자에게는 먹을 것이 없고, 노동자는 굶주리는 일’을 초래할 뿐이라고 믿었다. 쉴 틈도 없고 중상모략도 하고 백성이 곤경에 처하게 된다." [1] 24 심각한 사회적 결과. 즉, 정부의 부패로 인해 서민들은 먹을 것도 없고 쉴 틈도 없이 일을 하며 수년 동안 죽음의 문턱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위험을 감수하고 일어나 통치자에게 반항하십시오.

맹자는 “공경하는 사람은 남을 모욕하지 않고, 검소한 사람은 남의 것을 빼앗지 않는다. 공경하고 검소하다는 것이 어찌 소리가 되고 미소가 되며 외모가 될 수 있겠는가?

사람들을 모욕하고 약탈하는 군주들이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복종하지 않을 것을 두려워하면서 어떻게 공경하고 검소할 수 있겠습니까? 달콤한 말과 미소로 공경과 검약을 위장할 수 있겠습니까? " 부모를 부양하기 위해 농사를 짓는다. 부모는 춥고 배고프고, 형제와 아내는 뿔뿔이 흩어진다. "[1]7 백성들이 곤경에 처해 있다. 이런 어리석고 폭군적인 왕에게 현명한 군주에게는 '왕을 죽이고 백성을 벌하는 것'과 '백성을 물과 불에서 구하는' 권리와 책임이 있다. [1] 105

맹자 자신의 사치스러운 욕망을 충족시키고 백성을 위해 돈을 낭비하기 위한 통치자의 행동에 단호히 반대했습니다. Mencius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통치자들은 사람들의 집을 파괴하고 자신의 오락을 위해 인공 호수를 파서 "사람들이 쉴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통치자들은 비옥한 땅을 파괴하고 정원을 건설하여 "사람들에게 음식과 의복이 없게 했습니다." 난민이 되었습니다. 맹자는 방탕하게 살며 "황폐하게 죽기를 원하는" 통치자들의 부패한 행동에 단호히 반대했습니다. 소위 "리우"는 통치자가 공공 자금을 사용하여 산과 강을 여행하고 강을 따라 내려가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돌아오는 것을 잊어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위 "롄"은 통치자가 관광을 위해 상류로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오락, 그리고 행복하고 돌아오는 것을 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위 "야생"은 통치자가 새와 동물 사냥을 전문적인 직업으로 여기고 그것을 지칠 줄 모르고 즐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루 종일 무제한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들. 전국시대에 수많은 소규모 농민봉기와 '동포' 폭동이 많았는데, 맹자는 부패가 사회의 원인이라는 것을 명백히 깨달았습니다. 불안은 정치적 위기의 근원이기 때문에 그는 검소함을 적극적으로 옹호하고 부패에 반대했습니다.

백성을 이롭게 하고 부요하게 한다는 맹자의 경제사상은 왕애정치론을 경제생활에서 구체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맹자의 경제사상은 경제활동에 있어 생산, 교환, 유통, 소비의 모든 측면은 물론, 경제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정책과 법률까지 포함할 정도로 매우 풍부하다. 맹자의 경제사상은 이상주의적이며 본질적으로 봉건 지배계급의 '천하의 왕', 즉 '세계의 중심이자 사해인'[1]232)을 섬기는 것이지만 우리는 맹자의 경제사상을 부정할 수 없다. 사람과 진보에 대한 경제적 생각. 서한 이후 개화한 봉건 통치자들은 맹자의 경제사상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고, 진나라의 멸망을 교훈으로 삼아 나라를 지키고 백성을 이롭게 하는 경제 정책을 세웠습니다. 서한 초기에 고(高), 회(惠), 문(文), 경(景), 오(吳), 조(趙), 선(宣) 7명의 황제는 진나라의 폭정과 그들의 멸망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관목을 가볍게 하고 세금을 적게 내며, 국민과 함께 쉬다”[2]57 기본 국가 정책에는 "원정 정부"와 "무제 번영"이 포함됩니다. 당 태종 이세민은 “진나라 최초의 황제로 궁궐을 지었지만 백성들이 원망하고 반역했다”고 했고, 수나라에서는 “양제가 부를 의지하고 사치하여 천하를 멸망시켰다”고 했다. "[3]513. "나라가 위험하면 왕은 슬퍼한다"는 정책을 채택하여 백성들이 충분한 식량과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코르비를 줄이고 세금을 감면하여 "백성을 안정시키고 나라를 다스린다"는 정책을 취했다. 이것은 후세에 잘 알려진 "정관 정부"를 탄생시켰습니다. 청나라 강희제는 또한 코르비 노동력을 줄이고 임대료와 세금을 완화하는 조치를 취하여 "강희와 건륭의 번영 시대"를 만들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 후손들이 잘 정리하여 오늘날 우리의 건설과 발전에 이로운 것이 무엇인지 배워야 하며 조화로운 사회주의 사회를 건설하는데 이바지하는 것이 무엇인지 배워야 합니다.

참고문헌

[1] Yang Fengbin, Mencius [M]. Yang Bojun의 주석 번역: Yuelu Publishing House, 2000.

[2] (중국어) Ban Gu: Hanshu [M]. Hangzhou: Zhejiang Ancient Books Publishing House, 2000.

[3] (송나라) Sima Guang: Zizhi Tongjian: Volume 3 [M]. 출판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