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토론주제: 오늘날의 사회발전에는 전통문화가 필요합니다

토론주제: 오늘날의 사회발전에는 전통문화가 필요합니다

현대 중국 사회에도 여전히 적용되는 전통문화의 기본 정신은 적어도 다음 세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첫 번째는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 사상이다. . 천지가 있으면 만물이 있고, 만물이 있으면 남자와 여자가 ​​있고, 남자가 있다는 등의 자연과 인간 일체의 개념은 고대 중국 고전에서 많이 논의된다. 그리고 여자, 그리고 커플이 있습니다." ( "변화의 책"). “비슷한 것을 합치면 하늘과 사람이 하나가 된다”(동중서). “밝음은 성실함으로 이어지고, 성실함은 밝음으로 이어지나니 하늘과 사람이 하나됨이라. 학문을 하면 성자가 될 수 있고, 가만 두지 않고도 천국에 이를 수 있다”(장재(張財) 지음) 송나라). 고대 중국의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 사상은 최고의 삶의 이상은 하늘(자연)과 인간의 조화임을 강조한다.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깨달음은, 한편으로 인간은 자연을 거역할 수 없고, 자연의 인내를 넘어서 자연을 변형시키고, 자연을 정복하고, 자연을 파괴할 수 없으며, 오직 자연과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자연은 인간에게 초월적인 존재론도 아니고, 인간 사회를 지배하는 신비한 힘도 아니며, 인간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객관적인 대상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자연과 인간의 합일을 강조하지만, 하늘과 땅, 사람 사이에서는 사람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특히 유교에서는 “사람을 섬기지 못하는데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는가”라고 주창하며 인간의 존재론적 가치를 강조한다. 그러므로 중국 전통문화는 늘 종교적 황홀경과 거리가 멀었습니다.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는 오늘날 우리는 자연을 물리치는 위대한 위업과 인간이 자연에 대해 승리한 위대한 위업을 지나치게 강조하며 자연을 창조하고 개조하고 정복하는 인간의 능력을 찬양합니다. 그러나 이로 인한 결과는 토양침식, 생물종의 감소, 오존층 파괴, 수자원 오염 등 우리의 생활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자연과 인간의 일치는 서구화 과정에서 우리 민족의 뛰어난 문화사상을 구석으로 내던져 버린 것입니다.

둘째는 열심히 노력해서 발전하자는 생각이다. 유교의 본질은 바로 이러한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이다. 『의전』은 『하늘의 움직임이 왕성하니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고 했고, 『논어』에서는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더니 자로가 틀렸다”고 말했다. 공자는 '그 여자가 그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이기 때문에 근심걱정을 잊고 늙는다는 것을 모른다'고 했다. 등원공하(至文孝夏)는 “부(富)는 부패할 수 없고, 권력은 억제될 수 없으며, 가난은 바꿀 수 없다”고 말했고, 고대 학자 관료의 말에 따르면 “세상의 흥망성쇠에는 모든 사람이 책임이 있다”고 했다. 그는 예로부터 죽었고 그의 충성스러운 마음은 역사에 기억될 것이다." "수천 번의 바람이 불어도 여전히 강하다. 아무리 바람이 동쪽에서 서쪽, 북쪽, 남쪽으로 불어도", "세상의 걱정을 먼저 걱정하라. 그리고 세상의 행복을 누리십시오." 등은 모두 중국 전통 문화에 담긴 감동적이고 장엄한 정신적 묘사입니다. 이러한 사상의 빛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빛나고 있으며 우리 인민이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용감하게 전진하도록 인도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차이 없는 조화'라는 이념과 중용이다.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조화를 강조합니다. 전통유교와 불교사상 모두 조화를 강조하는 동시에 차이 없는 조화를 특히 강조한다. 맹자는 “날씨가 좋은 곳만큼 좋지 않고, 올바른 곳이 사람만큼 좋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 해결의 최고 수준에 화합을 강조했다. 조화는 조화롭고 조화로운 집합이며, 화합은 화합과 동화의 집중된 요약입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인간과 자연, 인간과 사회, 인간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어야 함을 강조한다. 조화는 소중하고 조화가 강조되어야 함과 동시에 차이 없는 조화를 견지해야 한다. 즉 유행을 따르지 않고 자연과 사회,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자기애를 강조해야 한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인식. 이 단순한 변증법적 철학적 사고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 사회 발전과 인류 진보에 강력한 지도적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조화로운 상태는 무엇입니까? 유교의 황금률은 완벽한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논어』에는 “중용은 덕이라 하여 가장 온전하다”고 했고, 『사서중용』에서는 “편파가 아닌 것을 중용이라 하고 치우치지 아니한다”고 했습니다. 중용은 세상의 바른 길이며, 중용은 말과 행동의 중용이며, 극단을 반대하며 합리와 절제를 주장하는 것입니다. , 사람들 사이의 조화를 이루고 이를 통해 사회 생활에서 계층적 예절과 윤리적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중립을 표방하는 민족심리는 화합을 중시하고 전체를 유지하며 온화하고 겸허하며 포용하는 민족정신을 키워주었다. 이는 사회 평화를 유지하고 사람들 사이의 조화로운 공존을 달성하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전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전국위원회 위원장 리루이환 동지가 영국 의회에서 중국 문화와 사상을 주제로 연설을 하여 세계 여론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중국은 전통문화정신의 지도 하에 수천년의 문명진화과정에서 국가의 생존과 발전특성에 적합한 일련의 정치, 경제, 사회제도를 점차 형성해 왔다. 문명의 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의 윤리와 도덕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토론, 연구를 통해 우리는 중국 전통문화가 그 광범위하고 심오한 체계 속에서 인사, 혈연, 가족과 사회를 강조하며 윤리와 도덕이 그 기본 가치 지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전형적인 윤리문화라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중화민족의 훌륭한 윤리적, 도덕적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것은 오늘날의 덕치사상을 연구하고 실천하는데 있어서 의심의 여지 없이 큰 의의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키스와 존경'. 오늘날의 사회는 서구의 다양한 사회 조류의 영향을 받아 가족, 사회, 조직 간의 관계가 파괴적으로 도전받고 있습니다. 특히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고, 존경하는 사람을 존경하는' 조화로운 사회적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예를 들어 '인(仁), 의(仁), 예(禮), 지혜(智), 신(信)' 등이다.

모든 말은 우리의 삶의 행동에 대한 고전적인 철학입니다. 오늘 우리는 "5 가지 영구"도덕 체계를 다시 옹호합니다. 이것은 봉건주의의 찌꺼기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보물 상자에서 우리의 소중한 구원의 비법을 꺼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독립을 조심하세요." 소위 "독립에 조심하라"는 것은 자신에게 엄격하고 도덕적으로 조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우리에게는 이러한 자기 훈련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전통적 '자주주의' 정신을 함양하는 것은 정직하고 인민 친화적인 공무원을 양성하는데 실질적인 지도적 역할을 합니다.

한 민족의 문화가 강한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대와 사회생활의 발전 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낡은 것을 도입하고 새로운 것을 수용해야 하며, '일방성'과 '일방성'을 극복해야 한다. 민족문화의 장기적인 발전과정에서 형성된 '협소함'은 한 민족의 문화가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의미를 지속적으로 흡수할 수 있게 하여 민족문화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다. 중국 전통문화가 오늘날에 이르면서 그 생활 환경은 큰 변화를 겪었다. 그 발전을 가로막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이 있다. 하나는 현대 중국 사회에 대한 서구 문화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도가 점차 감소합니다. 오늘날 정신적 문명 건설에 기여하기 위해 중국 전통문화의 합리적인 핵심을 어떻게 발굴해야 할까요? 일련의 질문이 우리의 대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2004년 2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미성년자의 사상도덕 건설을 더욱 강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여러 의견'을 발표하여 새 시대, 새 단계에서 우리 사회의 이념적, 도덕적 건설은 중대한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안팎의 이중적 시련에 직면하여 중국 인민의 사상문화적 신념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개혁 성과는 그 어떤 것도 시작도 좋지 않을 것이고 끝도 좋지 않을 것입니다. 특히 청년들은 국가의 미래이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면 한 세대 한 세대의 부단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대대로의 상속은 무엇에 의존합니까? 우리는 민족의 사상과 도덕, 대를 이어 축적된 문화정신에 의거해야 합니다. 우리는 한편으로는 온 인류의 뛰어난 과학기술적 성과를 널리 흡수하여 경제를 발전시켜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 민족의 정신적 문명체계를 지속하고 재건하는데도 많은 힘을 쏟아야 합니다. 이 시스템의 핵심 내용은 무엇입니까? '의견'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4가지 자산'을 갖춘 새로운 인재 양성 목표를 견지하고, 사회주의 시장 경제에 적응하고, 사회주의 법률 규범을 조화시키며, 중국의 전통 미덕을 계승하는 원칙을 견지합니다. 민족의 전통은 시대의 특성을 반영하고 항상 활력과 활력을 유지해야합니다. 지금 우리가 집중해야 할 초점은 중국 민족의 전통을 계승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나라 학교교육과정체계를 전면적으로 보완하고 중국전통문화 연구와 홍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서구문화를 체계적으로 청산해야 합니다. 대외 홍보 활동을 통해 중국 전통 문화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점차적으로 젊은이들이 중국 문명을 사랑하고 중국 전통 문화를 수용하도록 지도합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백년의 쇠퇴를 겪었고 그 자체의 활력도 약해졌습니다. 국보 자이언트 판다를 보호하듯이, 우리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의 향을 이어가기 위해 모든 힘을 동원하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http://www.kaoshi.ws/html/2005/1227/17970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