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용 전공 졸업생의 논문 작품
무용 전공 졸업생의 논문 작품
논문 개요: 무용이론 전공으로서, 무용전공은 기술전공과 다른 교수법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도입된' 무용기술 과목의 교재는 무용 재능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훈련은 다시 만들어져야 하며 "맞춤형"이어야 합니다.
인재 양성 목표의 요구 사항에 따라 무용 전공자를 위한 무용 기술 과정은 스타일과 미적 교육에 중점을 두고 실습과 이론을 통합하며 '연습' 기능을 보다 적절한 위치로 축소해야 합니다.
본 글에서는 교수 목적, 교수 과제, 교수 내용, 교수 방법, 교수 수단, 교수 결과 검토의 7가지 측면에서 무용 전공 무용 기술 과목의 교육 과정 개편과 교수 자료 구축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고 있다. . 무용 전공의 개혁 교육에 관심이 있는 전문가 및 동료의 참고 자료입니다.
1. 무용전공 특성 및 인재육성 포지셔닝
북경무용학원 무용학과는 1985년에 설립된 무용역사이론학과였다. 1996년 무용사이론과를 무용사학과로 개칭하고 무용사이론 전공을 산하에 둔다. 2002년 북경무용학원 교안개편 이후 무용학과의 무용사이론전공의 의미가 더욱 확대되어 현재는 무용사이론전공으로 공식 명칭이 변경되었다. 본 대학의 무용사이론과는 1985년 설립된 이래 85급, 92급, 95급, 97급, 99급 등 5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무용학과는 대학의 여러 학과 중 이론학과로, 무용 전공의 학부 교육은 이론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들의 이론적 지식과 문화적 수준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로 학생들의 전문적인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댄스 기술 과정의 커리큘럼은 넓고 얕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대상의 문화기초요건은 무용기초요건보다 높은 편이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일반고등학교의 무용전공자이고 일부는 무용기술중등학교 학생이다. 졸업 후 무용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주로 무용사, 무용교육, 미술미디어, 미술경영 분야에 종사하게 된다.
2002년 북경무용학원 교육개편안에서는 무용전공 양성목표를 “무용에 대한 기초이론 연구, 응용이론 연구, 미디어 편집 등을 할 수 있는 고급인재”로 정했다. 직업적 재능. 학생들은 무용 발전의 역사와 기본 이론을 숙지해야 하며, 우수한 문화적 기초와 강력한 단어 응용 능력 및 작문 능력을 보유해야 합니다. CET-4 영어 수준에 도달: 중국어를 체계적으로 마스터해야 합니다. 및 외국 미술사 이론, 미학, 심리학 및 인체 스포츠 과학 등 사회 인문학 및 자연 과학의 기본 지식도 학생들이 댄스 훈련, 공연, 창작 등의 기본 규칙과 기술을 습득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목표는 인재 양성 계획에 대한 더 높은 요구 사항을 제시합니다. 교육 내용을 늘리기 위해 커리큘럼 구조를 조정하여 학생들이 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기초와 질을 갖게 되었습니다. 현재 학생들은 34개 선택 과목과 20개 이상의 선택 과목을 수강하고 있습니다. 5개의 필수 댄스 기술 과정을 포함하여 교육 목표를 재설정함으로써 학생들은 보다 넓은 문화 및 예술 비전과 보다 포괄적인 지식 구조 및 재능 구조를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졸업생의 취업 방향을 더욱 넓힐 수 있습니다. 교육, 미술경영, 기획자, 편집비서 등 현재까지 교육직에 진출한 졸업생이 꽤 있는데, 교육계의 일부 고용주는 채용 정원이 제한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 결과 무용과 졸업생 중 상당수가 미술학교나 일반 대학에서 무용의 역사와 이론을 가르치는 일에 종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무용을 비롯한 무용 전문 기술 과정을 가르치는 일에도 종사하고 있다. 중국고전무용강좌, 중국민족 및 민속무용강좌, 무용강좌, 발레강좌, 현대무용강좌, 인턴십 레퍼토리 강습 등
2. 무용기술강좌의 현황과 문제점
초기 무용사 전공부터 현재 무용 전공까지의 교육 계획과 커리큘럼에 있어서 다수의 전문적인 이론 과목 외에도 다수의 전문 기술 과목을 개설하고 이러한 기술 과목을 선택합니다. 무용기술학과의 다양한 전문기술과정에는 중국고전무용강좌, 중국민속무용강좌, 발레강좌, 외국민속무용강좌( 최근 폐지된 현대무용수업, 안무수업, 실기레퍼토리수업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폭 넓은 노출을 제공하고 다양한 스타일의 댄스 문화와 댄스 퍼포먼스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합니다.
그러나 본 전문댄스기술과정의 커리큘럼 구성은 오랫동안 소외된 상태였으며, 인재 양성의 필요성과의 불일치가 실제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모순은 주로 교재, 수업 시간, 학생 소스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발생합니다.
우선 교재적인 면에서 이러한 무용기술강좌의 개설은 역사적 여건의 한계로 인해 '반입', '직수입' 형태의 교재였다. 이는 모두 다양한 무용기술학과의 공연 전공자들의 기술 과정에서 파생된 것이며, 이 기간 동안 교사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무용 전공의 요구에 더 가까이 다가갔음에도 불구하고 점진적인 조정과 지속적인 압축을 통해 오늘날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결코 다시 태어나지 못했습니다. 항상 무용기술 전공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 특성은 무용이론 전공의 특별한 요구와 실제로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 결과 교육 형식, 교육 방법 및 교육 방법은 댄스 공연 재능 육성에서 댄스 이론 재능 육성으로의 전환을 실현하지 못했습니다. 교육에 두 가지 스킨이 필요한 상황이 나타났습니다.
둘째, 수업시간에 있어서 무용사 전공 초기에 무용기술 수업 교재를 '도입'하는 것이 아직 가능했다면, 매칭되는 수업량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 당시 대학은 중등공업학교에서 대학으로 전환하는 초기 단계에 있었기 때문에 무용의 역사 및 이론을 전공하는 무용기술과목의 수업시간과 커리큘럼은 기본적으로 중등공업학교 수준에 있었고, 점차 대학국가에 가까워지고 있는데 당시의 특징은 총 수업시간이 많았고, 요즘에 비해 댄스기술과목의 비중이 많고 이론과목의 비중이 적다는 점이다. 1985년 수업일정을 예로 들면, 중국고전무용의 최대수업수업은 432수업(4회*18주*6학기)이었고, 발레수업은 360회(4회*18주*4학기) + ( 2구간 * 18주 * 2학기) 이렇게 많은 수업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로 이 수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높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중국고전무용 수업을 예로 들면, 중국고전무용과의 공연전공에 비해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교재는 제한적이지만, 좋은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습득한 교재도 좋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정통 중국고전무용의 몸과 리듬을 구사하며 완벽한 중국고전무용 테크닉의 완성도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무용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무용에 대한 지각적 이해를 높이며, 취업 기회를 확대하는 데에도 매우 좋은 역할을 합니다.
2002년 베이징 무용학원의 교육 계획 개혁 이후 무용 전공의 교육 목표를 재설정함에 따라 무용 인재 양성을 사회적 요구와 더 잘 통합하고 학생들의 지식 구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보다 포괄적인 합리무용학과는 다음 해에 일련의 교육 개혁을 실시하여 기술 중등 학교의 지위에서 더욱 벗어나 대학 학부생 및 학생의 교육 규칙에 더욱 부응하기 위해 교육 계획과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조정했습니다. 댄스 전공. 이러한 과정은 총 수업시간의 점진적인 감소, 이론과목의 비율의 점진적인 증가, 기술과목의 비율이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현재 수업 시간은 44교시(4교시*18주*2학기)로 단축된 반면, 발레 수업은 180교시(6교시*18주) + (4교시*18주)로 1985년과 비교하면 중국고전무용수업은 72/3(288회), 발레수업은 1/2(180회)로 줄었습니다.
학생 소스 측면에서는 전공 자체의 이론적 특성으로 인해 교과목의 문화적 기초에 대한 요구 사항이 무용 전공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일반 고등학교 출신입니다. 이상적인 후보자는 댄스 기술과 기초가 전혀 없거나 댄스 기초가 있다고 주장하지만 실제로는 기초가 없는 후보자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의 전반적인 댄스 기초 수준이 높지 않고, 댄스 기술 수업도 낮은 출발점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무용중등전문학교 출신의 지원자들 중 시험 및 교양과목을 합격하고 점수에 도달한 후 입학하는 경우도 있었고, 이로 인해 학생들의 무용 기초가 극도로 불균등한 상황을 보여 수업에 문제가 생기기도 했다. 기초 교육 및 훈련. 그리고 수업시간의 대폭적인 단축으로 인해 학생자원의 문제로 인한 이 두 가지 측면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었다.
위 언급한 이유들로 인해 댄스 전공의 다양한 댄스테크니컬 댄스 강좌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으며, 문제도 점점 더 뚜렷해지고,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모순도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중요한. 요약하면, 이러한 모순에는 댄스 기술 과정 자체의 본질적인 실용성과 학생들의 학습 전공의 이론적 성격 간의 모순, 교육 내용과 인재 양성 목표 간의 모순이 포함됩니다. 수업 시간의 지속적인 단축, 교육 기간이 길고 실제 교육 기간이 짧음, 교재 용량이 크고 수업 시간이 적음. 과정의 난이도가 높음과 기본 조건이 열악함. 학생의 근원으로 인해 발생하는 학생, 수업 시스템과 학생의 기본 수준이 극도로 고르지 않은 모순 등. 그 중 교육 내용과 인재 양성 목표의 모순은 일련의 모순 중 근본적인 모순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모순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단점을 장점으로 전환하며, 무용의 특성과 법칙에 더욱 적응할 수 있는 수업을 만들기 위해 무용전공의 다양한 무용기술무용과목에서 다각적인 개편을 추진하는 것이 점점 더 시급하다. 주요한. 이것이 이 글의 목적이며 다음 섹션에서 살펴볼 내용입니다.
3. 댄스 기술 과정 구축에 대한 제안
위의 분석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댄스 기술 과정을 포괄적이고 심층적으로 개편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무용 전공 .
저자는 무용과의 무용기술과목의 커리큘럼 구성에 대해 생각하고, 무용과에서 "무용기술과목을 개설하는 목적은 무엇이며, 어떤 내용을 수강해야 하며, 이 과목을 어떻게 수강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이 섹션에서는 다음 7가지 측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1) 댄스 전공자들이 댄스 기술 강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필요합니다. 무용전공은 “종합적 자질과 혁신적 정신, 능력을 갖춘 고급인재를 양성한다”는 국가교육정책에 따라 “무용에 관한 기초이론 연구, 응용이론 연구, 미디어 편집 업무 및 홍보에 참여할 수 있는 고등교육생을 양성한다”고 한다. 국민무용교육”이라는 “전문 인재” 양성 목표와 “학생은 무용 훈련, 공연, 창작의 기본 규칙과 기술을 숙지해야 한다”는 “하나의 전문성과 다양한 능력”을 요구하는 인재 시장의 실제 수요에 기초한다. 무용과 졸업생의 다양한 재능과 다양한 요구에 맞춰 취업처 무용 전공자는 중국고전무용, 중국민속무용, 발레, 현대무용, 안무, 인턴십 레퍼토리 등의 무용기술 과목을 개설해야 한다. 이러한 댄스 기술 강좌 개설의 의의는 학생들이 댄스 훈련, 공연 및 창작의 기본 규칙과 기술을 익히는 동시에 이러한 강좌의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댄스 이론 지식과 댄스 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무용의 이론적 이해를 더욱 향상시키고 장래에 참여할 무용 연구, 교육, 관리 및 기타 작업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교육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 핵심 문제입니다.
우선 무용 전공자를 위한 무용기술교육과정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핵심적인 문제가 훈련목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무용전공에서 무용기술과목을 개설하는 목적은 무용공연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론적인 실무자를 양성하는 것이다. 이것이 무용기술과목을 가르치는 목적의 본질적인 차이이다. 다른 전공으로. 구체적으로, 다양한 무용공연전공에서 무용기술강좌를 개설하는 목적은 무엇보다도 신체능력과 기술능력의 훈련을 통해 학생들의 무대공연 능력을 함양하는데 있다. 스타일과 미학의 훈련을 통한 무대 퍼포먼스 능력 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한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특정 댄스 퍼포먼스 능력을 습득하는 동시에 개인 트레이닝 경험을 통해 다양한 댄스 유형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전통적 기원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각 댄스 유형의 유산과 미적 규범.
또한 "학생들이 댄스 훈련의 기본 규칙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요구한다"는 훈련 목표와 졸업생이 교수직에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과정의 또 다른 목적은 훈련을받는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이 상응하는 교수법을 습득하고 상응하는 교수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여, 졸업 후 이러한 댄스 기술 과목을 가르치는 데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교수법에 대한 사전 숙달과 교재 연구를 통해 장래에 자신있게 취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3) 교수 과제의 선택은 다양한 모순을 해결하는 열쇠입니다. 교수과제 선택에 있어서는 두 가지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하나는 교육목적의 요건이고, 다른 하나는 객관적인 조건의 가능성이다. 첫 번째 단계는 학생들이 수업 목적의 요구 사항에 따라 동작 교재를 익히는 것과 교재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 사이에서 일정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업의 실용성과 이론적 성격 모두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댄스 전공자를 취급하지 마십시오. 댄스 기술 수업은 순수한 기술 수업이 되어 교육 목적의 무결성을 무시합니다. 둘째, 객관적 조건의 한계로 인해 이러한 강좌는 교수기능의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중국고전무용수업을 예로 들면, 학생들의 신체적 조건이 열악하고, 직업적 기반이 취약하며, 나이가 많고, 수준이 고르지 못하며, 이러한 제한과 수업 주기가 짧고 수업 시간이 적은 현실 사이의 현저한 모순이 있습니다. 본 전공 중국고전무용수업에서는 일반적인 의미의 기초훈련(기본적인 다리기술, 기술)에 신체와 운율을 더한 교육기능을 갖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가능하지 않습니다.
위의 분석을 고려하여 우리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핵심 사항을 파악하며 교육 과제 선택에 있어 적절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교육목적의 요구에 따라 각 무용기술과목의 스타일의 본질과 특성을 구현하는 훈련으로 교육방향을 조정하고, 스타일의 특성을 대표하는 핵심 내용을 중점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포기해야 한다. 그것은 모순적이고 비현실적인 신체 조절 작업입니다. 중국 고전무용 수업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중국 고전무용의 신체와 운율 부분은 중국 고전무용의 본질을 구현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신체와 운율 교재를 잘 익히면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이해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중국고전무용.
그러므로 종합적으로 무용전공 무용기술과목의 교수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지도이념은 문체적, 심미적 훈련에 중점을 두어 실천과 이론이 통일되고 밀접하게 연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 능력과 기술 훈련은 이러한 수업의 "연습" 기능을 보다 적절한 위치로 축소합니다. 이는 교육 목적의 요구 사항일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조건의 요구 사항이기도 합니다. 그래야만 필요와 조건에서 출발하여 교육 방식의 목적을 명확하고 경제적이며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4) 교육 목적과 교육 과제에 따라 교육 자료 콘텐츠 선택이 결정됩니다. 교육 목적과 교육 과제에는 교재의 선택과 구성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무용 전공자를 위한 기술 과정 교재의 선택과 구성은 문체적, 미적 교육의 중요성을 지닌 교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중국 고전무용 수업을 예로 들면, 일반적으로 교재 선택은 신체와 리듬 내용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교재는 다음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기본 능력, 즉 범위 훈련을 의미합니다. 몸 주위의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과 움직임 및 리듬 내용을 제어하는 능력에는 손가락, 손목, 어깨, 허리, 골수, 발걸음 및 발가락의 유연성과 유연성, 신체 중심의 안정성 및 다양한 댄스 자세를 제어하는 능력.
(2) 기본기술이란 기본 손과 발 모양, 기본 머리, 눈, 손, 발 위치 등 신체리듬 내용을 바탕으로 신체 각 부위의 정확한 위치 훈련과 각 신체 부위의 단일 적용 기법을 말한다. 리듬 요소, 한쪽 팔의 움직임, 한쪽 머리와 눈의 발놀림 사용. (3) 종합 응용이란 복합 팔 동작, 복합 발놀림 및 다양한 유형의 종합 복합 기술을 포함하여 신체 및 운율 내용을 중심으로 한 훈련에서 다양한 단일 기술을 복합 응용 및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문서 다운로드 센터에 다시 게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