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장

전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문장

인류 사회는 이미 산업화, 교육 보급화, 과학화를 중요한 특징으로 하는 현대 문명에 들어갔다. 현대 문명이 세계를 주도하는 현실은 어느 나라 발전민족이 현재 어떤 상태에 있든 현대화로 나아가는 것이 필연적인 추세다. < P >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국정이 다르기 때문에 각국이 현대화로 가는 길에 부딪히는 문제와 방해도 각기 다르다. 중국은 5 천년의 전통문화를 지닌 문명고국이다. 중국 현대화 과정에서 중국 전통문화가 현대화로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논쟁이 반복됐다. 이 역사적 현상은 분명히 우리를 드러낸다: 중국 전통문화가 현대화로 나아갈 수 있을까? 어떻게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는가? 중요한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반드시 이해하고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 P > 1.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역사 < P > 문화를 부정하며, 넓은 의미에서 인류가 세계를 개조하는 사회 실천에서 얻은 물질, 정신생산 능력 및 창조한 부의 합계를 가리킨다. 물질문명, 정신문명, 제도문명을 포함한다. 협의한 문화는 주로 정신생산능력과 정신제품을 가리킨다. 전통문화는 한 나라 민족이 오랜 사회실천에서 축적한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문화유산이자 민족 특유의 사고방식의 정신적 구현이다. 전통문화는 에센스도 있고 찌꺼기도 있기 때문에 전통문화에 대해 일률적으로 부정할 수도, 전부 흡수할 수도 없고, 시대높이에만 서서 실천검사를 통과할 수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전통문화) 에센스를 배우고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이 제대로 작용하는 것이다. < P > 한 나라가 현대화를 향해 나아가려면 항상 일정한 경제, 정치 위에 세워진 문화가 있어야 하고, 전통문화를 부정하고, 역사를 부정하고, 민족정신을 부정해야 한다. 인위적으로 자신의 "뿌리" 를 끊다. 미국 문화 철학자 화이트는 "문화는 하나의 연속적인 통일체이며 문화 발전의 모든 단계는 더 이른 문화환경에서 발생한다" 며 "현재 문화는 과거 문화에 따라 결정되고 미래 문화는 단지 현재의 문화 조류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한 나라 민족의 발전사, 즉 발전과 풍부한 전통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국민의 중요한 힘을 결집하고 격려하는 민족정신도 전통문화의 장기적 훈도와 육성의 결과이며 전통문화의 결정체이다. 한 민족이 어떤 곤경에 빠져도 무섭지 않고, 무서운 것은 민족 정신의 지주를 잃고 정신적으로 의지할 곳이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통 문화 문제를 어떻게 대하느냐는 단순한 문화적 문제가 아니라 민족의 운명 발전과 관련된 문제이다. 많은 역사적 사실들은 한 나라가 민족진흥에 착수하여 현대화로 나아가는 것은 민족정신을 발양하는 것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족 정신은 민족의 혼이다. 전통 문화를 부정하면 반드시 민족 정신을 말살해야 한다. 중국 현대화는 이질적인 문화에서만 힘을 얻을 수 있을 뿐, 문화로 중국 전통문화 모델을 서구 문화 모델로 대체하려는 과정을 서구화파라고 부르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인식론적으로 볼 때, 주로 < P > 는 우선 중국 전통문화의 풍부한 내포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중국 전통문화는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무가치한 쓰레기 더미가 아니라 다방면의 풍부한 내포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의 우수한 부분은 인류의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며, 모든 새롭고 더 높은 문명의 재원 중 하나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풍부한 내포는 주로 < P > 자강불식한 분투정신이라는 여러 방면에 나타난다. 중국 문화는 예로부터 현실 생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공자는 "미지의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는가" 며 "천행건, 군자는 자강불식" 이라고 말했다. 바로 이런 입세의 인생철학으로 중화민족이 감히 모든 자연과 사회의 해악과 불의에 완강히 항쟁할 수 있도록 육성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악을 믿지 않고 귀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인생의 행복이 스스로 창조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현대화를 실현하려면 이런 자신감과 자존감의 정신이 없어서는 안 된다.

둘째, 지식과 실천의 단결. 중국 유교 문화가 말하는' 인근에 가깝다' 는 것은 어느 정도' 행중지경' 의 인식론 사상을 반영하는데, 이는 실천품격과 어떤 일관성을 가지고 있다. 실천은 인식의 원천이다. 현대화를 실현하려면 물론 외국의 선진적인 것을 열심히 공부해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사회주의 실천이다.

셋째, 사람들의 영적 삶에 중점을 둡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사람의 내면수양과 이 정신세계를 매우 중시하며, 그런 탐욕과 저속한 물욕을 경멸한다. 맹자는 "충실함은 아름다움이라고 한다" 며 "귀중함은 음탕할 수 없고, 빈천함은 옮길 수 없고, 위무는 굴복할 수 없다" 고 생각했다. 이는 인격에 대한 근본적 요구, 이런 전통적 미덕, 현대인격의 형성에도 매우 귀중하다. 넷째, 애국주의 정신이 있다. 애국주의는 수천 년 동안 공고히 된 자신의 조국에 대한 가장 깊은 감정 중 하나이며, 애국주의는 우리 중화민족의 우량한 전통이다. 고대인 구름: 천하의 흥망 성쇠, 필부의 책임. 오늘날, 한 나라가 현대화에 착수해야 나라가 번영하고 부강해질 수 있다. 현대화를 실현하는 것은 모두 전국민의 단결에 의지하고, * * * 함께 분투한다. 다섯째, 진리를 추구하고 용감하게 헌신하는 정신. 중국 전통문화는 죽음을 두려워하고, 배은망덕하며, 명리를 쫓는 소인을 경멸한다. 고대인들은 진리에 대한 추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조문도, 저녁으로 죽을 수 있다" 고 생각했다. "길이 멀고 수리가 멀고, 나는 위아래로" 정신을 추구할 것이다. 이런 진리에 대한 집착과 헌신은 현대화를 촉진하는 강력한 동력이다.

6, 단결하여 서로 돕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윤리 규범. 옛사람들은 "노오노와 사람의 노령, 유우, 그리고 사람의 유년" 이라고 말했다. 한 사회는 법에 엄격하고, 남을 너그럽게 대하고, 단결과 공조를 형성하고,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사회 풍조를 형성해야만 사회가 따뜻함과 조화로 충만할 수 있고, 사람들에게 희망과 힘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상술한 여러 가지가 중화전통문화의 정수지의 일부일 뿐, 그것만으로도 중국 전통문화의 심오하고 심오하다. 러셀은 "중국 문화의 장점은 합리적인 인생관에 있다" 고 말했다. 이는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인식과 개괄이다. < P > 둘째, 전통문화와 현대화를 대립하는 것이다. 전통문화는 고인물이 아니라 역동적인 시스템이다. 인류는 자신의 사회 실천에서 전통문화를 창조하고 실천에서 혁신하고 전통을 풍부하게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현실적인 문화 전통이 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전통문화를 단순히' 과거의 역사' 로 귀결해서는 안 되며,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관련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발전을' 반전통' 으로 보는 사고방식은 전통문화와 현대문화를 대립하는 것이다. 사실, 어떤 현대화도 현실 전통문화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수동적인 물, 본전이 없는 나무가 될 것이다. 진인각 씨는 "사상적으로 스스로 체계적으로 창조할 수 있는 사람은 반드시 수입외래학설을 흡수하고, 한편으로는 본민족의 지위를 잊지 말아야 한다" 고 말했다. 포플러는' 사회를 철저히 청소하는 천-사회의 화이트보드를 만들고 그 위에 참신한 사회제도를 그려라' 는 이론을 겨냥해 "전통적인 틀을 파괴하는 것보다 더 위험한 것은 없다. 이런 파괴는 견유주의와 허무주의로 이어질 것이며, 모든 인간의 가치를 무관심하게 만들고 와해시킬 것이다" 고 지적했다. 그리고 전통을 파괴하면 문명도 사라진다. " 따라서 전통문화에 대해 일률적으로 부정하는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되며, 실사구시, 구체적 문제 구체적인 분석, 실천에서 검증하고, 시대에 뒤떨어진 것들을 제거해야 한다. < P > 다시 한 번 민족 문화와 세계 문명의 변증 관계를 보면. 세계 문명은 한 나라의 민족 역할의 결과가 아니라 전 세계 인민 * * * 이 함께 창조한 것이다. 물론, 각 방면의 구체적인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세계에서의 역할은 각기 다르지만, 이것은 작용 크기의 문제일 뿐, 유무의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각 민족의 문화는 평등해야 하며, 서로 존중하고, 서로 배우고, 장점을 취하고, 남보다 우월한 우월감을 가져서는 안 된다. 어떤 나라든, 인간 세계의 일부인 것은 고립되지 않고, 그 존재와 발전은 다른 나라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다. 다른 나라와 같은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없다. 중국 고대의 4 대 발명은 일찍이 세계 문명에 중대한 공헌을 한 적이 있다. 당대 서구의 많은 중국 고대 문화열도 중국 전통문화가 아직도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각 나라가 자신의 민족 문화의 특징을 충분히 발휘하여 인류 사회에 응당한 공헌을 하고, 세계 문명의 발전만이 믿을 만한 보증을 할 수 있다. 반대로, 한 나라가 자신의 민족의 특징을 무시하고, 맹목적으로 다른 문화를 모방하거나 베끼면, 좋은 발전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멸망의 길에 오를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사에는 이런 교훈이 있다. 사실, 서구 문화도 둘로 나뉘어 좋은 물건도 있고 찌꺼기도 있다. "바구니에 골라서는 안 된다."; 서구 문화도 세계 선진 문화와 같지 않다. 이것은 두 가지 다른 개념이다. 세계 선진 문화는 그 선진성, 과학성, 그리고 인류 사회에 대한 의미로 상징된다. 따라서 외국 문화를 배우고 도입하는 것은 반드시 구체적인 분석을 해야 하며, 반드시 자국의 현실에서 출발해야 한다. 성공한 현대화 국가는 결코 전반적으로 서구 문화를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외국 선진 문화를 배우면서 자국 문화를 혁신하면서 자신의 현대화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전통문화가 현대화될 수 있는지, 새로운 역사적 조건 하에서 선양해질 수 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