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어떻게 고대 산수화 교안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고대 산수화 교안을 감상할 수 있습니까?

코스 유형: 중국 풍경화 감상 과정. \x0d\ 교육 목적: 중국의 산수화에서 동양 문화의 구현이 우수하고 심오합니다. 중국 무술의 양강의 아름다움, 산수의 율동의 아름다움이 있어 중국인의 순박함, 근면, 용기, 평화 사랑, 화합을 추구하는 관대함의 아름다움을 농축했다. 우리의 국화는 역사가 유구하고, 넓고 심오하며, 풍부한 문화와 사상을 담고 있다. \x0d\ 산수화를 감상하고 필법, 수묵화, 구도, 색에만 집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물론, 이것은 기초이며, 여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산수화는 자연의 산천, 구름, 나무, 돌, 나무, 형식미, 색채미, 심지어 운율과 멜로디까지 묘사한다. 그것의 구조는 개방적이고, 자유롭고, 자유로우며, 이것이 바로 그것의 광활함이다. \x0d\ 강의 중점 사항: 학생들의 지식 구조와 미적 결함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조정합니다. \x0d\ 교육의 어려움: 학생들이 비교, 사고, 평가, 신구 지식을 한데 묶는 법을 배우게 한다. 자습서: \x0d\ 1. 교육 구성: \x0d\ 2. 새 강좌 소개: \x0d\ 1. 선생님 질문: 앞의 두 차례의 중국 고대 산수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누가 우리에게 중국의 산수화를 어떻게 감상할 수 있는지 알려줄 수 있습니까? 학생들은 조를 나누어 토론하고, 대표 한 명을 파견하여 토론 의견을 조별하였다. \x0d\ 본 과의 내용은 우리나라 고대 산수화의 전형적인 대표작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고대 산수화의 감상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다. ⑴ 중국 고대 산수화의 성격과 중국 고대 회화에서의 중요한 지위: \x0d\ 지난 두 과목은 중국 고대 회화 습관이 전통적으로 인물 산수 화조 세 가지 회화 제재로 나뉜다. 중국 고대 산수화의 주요 묘사 대상은 자연 경물이다. 다채로운 자연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 국민의 자연관과 사회심미의식을 반영하고, 심지어 측면에서 사회생활을 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x0d\ 중국 산수화는 고베 인물화의 독립화종으로 시작은 늦었지만 중국 회화사에서 두드러진 발전을 이루었고, 장기 발전에서 다양한 회화 방법과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주로 청록산수, 수묵산수, 옅은 누빔 산수, 작은 녹색산수, 무골산수 등이 있습니다. \x0d\(2) 둘째, 공간 처리에서 중국 고대 산수화는' 대관을 사시로 삼는다',' 작은 것을 크게 본다' 는 수법을 사용했다. 산수화가 자신을 거인으로 생각하고 자연을 마주하는 것은 마치 사람이 분재를 보는 것과 같다. 이렇게 하면 천리산강을 한눈에 볼 수도 있고, 1 1 미터 길이의' 천리산하도' 나 중국화의 고원, 독특한 구도법으로 매우 복잡한 산을 그릴 수도 있다. 그 공간 처리는 중국 산수화의 독특한 구도 방법을 두드러지게 구현했다. 중국 고대 산수화는 이런 독특한 공간관계를 다루는 예술수법을 창조했다. 이는 중국의 독특한 자연을 관찰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심미적 마음까지 담고 있어 중국인의 자연관을 반영하고 있다. \x0d\ (비디오 상영) \x0d\(3) 또한 중국 산수화는 장기적인 발전에 많은 검증된 표현 방안을 형성했다. \x0d\ 다양한 석두 표현 방법 (예: 피마, 빗방울, 연잎) 이 있습니다. 이러한 표현식 프로그램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우리는 유연한 사용과 지속적인 개발을 장려합니다. 산수화의 필묵 기법에서도 더욱 다양하다. 필법에는 상술한 산석의 각종 화법과 화법이 포함된다. 수묵화에서 젖은 것은' 염색' 이고, 마른 것은' 문지르기',' 잉크 끊기',' 잉크 쌓기' 등이다. 중국 고대 산수화도 자신의 독특한 예술 전통과 체계를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x0d\ (비디오 쇼) \x0d\\x0d\ (1) 중국 산수화와 서양 산수화의 비교 \x0d\ "비교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다. 교학에서 중서화의 비교를 통해 학생들은 중국 고대 산수화에 대해 표현 내용, 조형방법, 공간과 시각, 회화 관념 등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중국 고대 산수화를 정확하게 감상할 수 있다. 먼저 \x0d\ 1 의 두 가지 측면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공연 내용 비교 \ x0d \ 그 고시 수수께끼를 기억하시나요? "멀리 산을 바라보며 조용히 흐르는 물을 듣는다. 봄이 아직 있으니, 사람도 이상하지 않다. " 대답은 "그림" 입니다. 그런데 서양 산수화는 이런 현기에 적합합니까? 그게 무슨 뜻이에요? 자연의 풍경을 표현한 그림이기도 하다. 중국 화가는 왜 산수를 혼자 잠그는가? 중국 사상문화 분야의' 산수',' 산천',' 산천' 등의 단어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중국의 산수화는 자연을 모방, 재현, 모사할 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정신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x0d\ 2. 공간과 시각의 비교 \ x0d \ 세샹의' 집이 있는 풍경' 은 산에 서서 먼 곳을 바라보고 있는데, 묘사한 공간의 폭은 왕 히몽의' 천리강산도' 에 비해 십팔천리 차이가 난다. 인상파 후기까지 서양인들은 항상 그들이 볼 수 있는 것, 즉' 그들의 눈의 풍경' 을 그렸다. 중국 화가는 공간을 처리할 때' 큰 그림으로 작게',' 작은 것으로 크게 본다' 는 수법으로 화가 본인을 거인으로, 천리 밖에서 분재로, 천리 밖은' 마음 풍경' 으로 본다. 중국 고대 산수화가가 창조한 이런 독특한 공간 처리 수법은 중국 화가가 자연을 관찰하는 독특한 방법뿐만 아니라 중화민족의 심미 마음과 중국인의 자연관을 반영한 것이다. 그 넓은 시야, 넓은 마음, 활발한 예술적 사고, 심지어 피카소의 입체주의는 비교할 수 없다! 산점 관점은 중국의 활달한 자연관을 반영하고, 초점 관점은 서구의 엄밀한 과학자연관을 반영한다. 그들은 단지 보완적인 사고 방식을 형성합니까? 예술의 발전으로 볼 때, 서양 조형예술은 19 세기 후반 이미지와 추상의 고급 단계에 들어가기 전에' 예술이 자연을 모방하는' 깃발을 높이 들고 수백 년 동안 탐구해 왔다. 일찍이 1000 년 전 중국에서 화가들은 이미 예술 창작의 참뜻을 깨달았다. 중국화가 서양화보다 못하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x0d\ (b) 자연산수와 그림의 산수 비교 \ x0d \ 1. 우리 조국은 폭이 넓고 동서남북의 경치가 제각각이며 명산대천은 각기 특색이 있다. 수업은 할 수 없지만, 다행히 학생들이 황산의 기송괴석을 느낄 수 있게 하여 우뚝 솟아 있다. 여산의 구름은 김이 모락모락 흘러내린다. 유해귀비의' 황산도' 와 장대천의' 여산도' 와 비교해 보면 그림 속의 산수가 자연산수보다 더 특색이 있고 생동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x0d\ 중국 화가' 사법외 자연, 그 마음 얻기' 와' 기봉 초안 찾기'. 각종 기석괴석에서 비로소 중국의 진지하고 엄밀한 학술적 태도와 고도로 정련된 필묵 기교를 체득할 수 있다. 중국은 천산만수, 중국화는 천산만수! 이강, 부춘산, 부춘산거도, 봄, 가을, 팔경, 겨울눈, 설산, 절, 가랑비 사진이 있습니다. --중국의 산수화가 사실적이지 않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x0d\ (3) 장면, 감정, 의미, 로고 연락 \x0d\ 1. 시와 의경의 연결 \x0d\ 소동파는 "매혹적인 시, 그 안에 그림이 있다" 고 말했다.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 " 그는 또 "시화가 하나되고, 더 잘하려고 노력하며, 신선하다" 고 말했다. 산수시와 산수화는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마른 등나무 늙은 나무는 까마귀, 작은 다리는 흐르는 물, 옛길은 마른 말,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하늘 끝 어디에도 창자가 없다."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는 정이 있다. \ "사막 고독한 직선, 긴 강 떨어지는 엔. 클릭합니다 시 속에는 시처럼 넓고 광활한 사막 석양의 광경이 형성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대 중국 시인들은 문자로 산천에 대한 그들의 감정을 표현했다. 화가는 필묵을 언어로 사용하여 그의 감정을 표현했다. 송대 왕 희몽이 젊은 생명을 소진한 장권' 천리강산' 은 조국산천을 찬양하는 장려한 장이 아닌가? 그림 속의 장면을 조조의 시' 바다 보기' 와 맞추려고 하면, 서로 다른 시대, 신분의 두 사람의 시각, 시야, 심미 경지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시, 시, 그림이 있습니까? 한유의' 강설' 을 읊고, 한강독낚시도를 음미하며, 시화가 통하는 경지와 의경을 다시 한 번 느꼈다. 또 다른 정교한 산수화를 보자. 간결한 필묵은 세심하게 고른 글과 같고, 구도는 리듬과 운율 같다. 화가와 관련된 것은 모두 문인 아사로, 시서를 좋아한다. 시화는 그들의 핏줄과 같아서 그들의 예술적 생명이 끊이지 않게 한다. -누가 중국 회화의 예술적 개념을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했지? \x0d\ 2. 물언지의 느낌 \ x0d \ 중국화가 표현한 이미지는 종종 화가가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전달체로 쓰인다. 어떤 사람은 시와 비각으로 문자에' 탈화' 를 하고, 어떤 사람은' 비유' 를 잘 이용하여 감정을 표현하는데,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중국 산수화는 거의 천 년 전에 르네상스에서 후인상주의로, 객관적 표현에서 주관적 능동성에 이르는 과정을 마쳤다. 그 결과, 역사의 수레바퀴의 추진으로 중국의 회화 창작은 또 다른 더 높은 경지인 정신경지로 접어들었다. 이때 도는 그림의 이미지, 구상, 표현으로 이해할 수 있다. 조형예술의 도는 직접적인 설교가 아니라, 시각예술 이미지의 감화력을 통해 감상과 느낌의 계발을 받아 아름다운 정신 경지에 들어간다. 예찬의' 육군자' 에서는 그림을 그리기 전에 척박한 흙비탈을 기초로 덜 무성하고 서로 둘러싸고 있는 여섯 그루의 나무가 인간의 번화함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깊은 물은 정직과 유혹을 갈라놓고, 원대 한족 지식인에 대한 민족차별은 예술가가 그림을 쓰는 정신적 동력이 되었다. 왕몽의' 번잡함' 은 인간의 불꽃을 먹지 않는' 제인' 에 비해 또 다른 극단에서 은둔 결심을 표현했다. 이 두 화가의 배경과 작품을 통해 중국 산수화는 물서정, 탁물 전신, 그림 개성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산수에 숨은 민족기절은 대대로 문인 화가에게 전승되어 좁은 한담을 돌파하며 중화민족의 넓은 의미로 올라갔다. -누가 중국화가 재미없다고 했어? \x0d\ (4) 중국 고대 산수화의 예술적 경지미 \x0d\ 산수화, 특히 프리 핸드 산수화는 필묵의 자유, 분방함, 열정의 카타르시스를 추구한다. 필묵의 운용을 중시하고, 글쓰기의 방법을 중시하고, 빠른 잘못을 중시하고, 우여곡절, 정취를 중시하며, 음악의 멜로디, 춤의 리듬과 같다. 사실 예술의 높은 경지도 마찬가지다. 중국 \x0d\ 1. 공령의 아름다움 \ x0d 생명의 정신은 공허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시간이 없으면 가스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영이 없으면, 빈 것은 죽은 빈, 완고한 빈 것이다. 공령은 대립 통일이다. 공령의 아름다움의 경지, 상당한 문화적 수양을 가진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고, 오직? 선? 네? 오경? 그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송대에서는 마원조가' 한강독낚시도' 에서 광대한 한강, 일엽독주, 어부가 배 한쪽 끝에 홀로 앉아 있는 것을 보여줬을 뿐이다. 그의 몸은 얼어서, 그는 흐르는 물에 떠다니는 낚시줄에 매료되었다. 주위에는 몇 개의 마이크로파를 제외하고는 모두 비어 있다. 그래서 조용하고 차가운 분위기가 저절로 생겨났다. 그리고 류종원의 시는 "백산에는 새가 없고, 천경로에는 발자국이 없다. 작은 배 한 척, 대나무 망토 한 척, 한 노인이 차가운 강설에서 낚시를 하며 묘사한 기분도 비슷하다. 이 그림의 레이아웃에는 독특한 밀도 관계가 있다. 화면 속에는 큰 공백이 있지만 공백은 허무하지 않고 주변 하천의 광대함을 느끼며 공허함 _ 깊은 _ 소박한 아름다움을 만들어 낸다. 중국의 산수화는 겨우 몇 획에 불과하며, 극도로 정련된 선 _ 필묵으로 매우 풍부한 내포를 전달하며, 화면이 기억에 남는다. 종백화가 말했듯이, "어떤 그림인가요? 정신공간? 。 좋은 서예 작품처럼 정신적인 공간도 보여줬다. " "중국의 산수화는 단순하고 담백한 경향이 있지만, 단순하고 담백한 속에는 무한한 경지가 함축되어 있다. 니켈 Yunlin 나무 돌, 수천 개의 돌 골짜기를 넘을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빈령의 아름다움은 화가가 예술적 개념의 구성에 충분한 주동성을 갖게 하고, 객관적인 사물이 특정 시공간의 한계를 타파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감상자에게 넓은 예술적 상상의 세계를 제공하고, 작품 속의 제한된 공간과 이미지가 무한한 세계와 풍부한 사상 내용을 포함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x0d\ 2. 외상의 아름다움 \ x0d \ 중국 산수화의 외상미는 그림 자체뿐만 아니라 그림 밖 무한함, 즉' 그림 밖에 그림이 있다' 를 포함한다. 미학의 대가인 종백화가 말했듯이, "중국화의 정신은 이 무한한 자연과 무한한 공간과의 깊고 조용한 융합으로 몸과 하나가 된다." 산수화는 철학의 최고 경지이다. 그것은 복잡하고 복잡한 세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인간성의 완벽한 통일이며 세속에서 벗어나는 정신 추구이다. 원대 (), 명청 () 석도 _ 동치창 () 의 산수화에서, 우리가 보는 것은 그림의 언어 기호일 뿐만 아니라 화가의 내면의 정신 추구이기도 하다. "사물에 대한 외부 시뮬레이션과 형태 추구에 만족하지 않고, 어떤 내면의 심봉을 표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내면은 자연경관과 물체에 대한 진실하고 개괄적인 관찰, 파악, 묘사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종백화는 "예술경지와 철학경지는 가장 자유롭고 풍부한 내면 깊은 곳의 자아의 탄생" 이라고 말했다. \x0d\ 3. 시적인 아름다움 \ x0d \ 중국 산수화의 시적인 아름다움은 줄곧 중국이 제창해 왔으며, 그것은 중국 산수화의 심미적 경지를 풍부하게 했다. 송대 곽석치의' 임고천지' 는 "시는 무형의 그림이고, 그림은 유형적인 시, 경지가 익고, 마음과 손이 준비되어 있어야 적당한 종횡으로 균형을 잡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시화는 중국 산수화가가 추구하는 최고 이상이자 중국 산수화의 최고 경지이다. 한 폭의 의경이 아름다운 산수화는 한 부자의 신선하고 아름다운 시구가 새겨져 있어 더욱 시적인 정취를 드러낸다. 게다가 서예 인감 한 난로에 시와 서화를 새겨 시화 _ 시공간 _ 청각과 시각을 승화시켜 사고감의 정신과 품질 물류필의 우아함을 유발한다. 당인 왕위는 시인의 학으로 화가의 기질을 표현하며 문학과 회화 분야의 시화 관계를 밝혀 산수화 경지의 준칙인 시중 그림을 제시했다. 그의 작품' 산의 설권' 은 자연스럽게 그의 시를 생각나게 한다. "이 강은 천지를 넘는데, 그곳의 산의 색깔은 둘 다 아니다." 수시가 왕위의 그림을 평가하는 것은 "시에는 그림이 있고, 시에는 그림이 있다" 는 것이다.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 " 바로 이런 뜻입니다. 산수화는 서정적이고 서정적이며, 정경이 어우러진다. "외국인 교사가 만든 자연" 이자 "중국에서 얻은 정신의 원천" 으로, "비슷하다" 와 "비슷하지 않다" 는 것 사이에 있다. 주제화시는 중국 산수화의 독특한 형식으로 산수화의 예술적 경지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한다. 물론, 그림 속의 글자나 후기는 단지 하나의 형식일 뿐이다. 진정한 산수화 속의 시정화의는 비문에 함축된 것이 아니라 그림의 의경, 구도, 이미지, 색채, 시화의 교감에 반영된 것이다. 시는 없지만 시적 경지로 가득 차 있다.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은 모두 낭만적이다." \x0d\\x0d\ III. 요약 (코스웨어 소진) \x0d\ 중국 고대 문화를 이해하고,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근본이다. X0d' 산수화의 경지는 이상화, 감정화된 예술표현에 녹아 예술가의 고도의 가공을 거쳐 만들어졌다. 동시에 관객들에게 충분한 연상과 재창조의 공간을 주고, 관람 후 풍경을 느끼고, 의미를 느끼고, 맛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의경이다. 따라서 중국 산수화에서 공령의 아름다움, 외적 이미지의 아름다움, 시적인 아름다움의 경지는 화가 창작의 종점이자 관람자가 재창작하는 출발점이자 화가와 관람자 사이의 다리다. 중국 산수화가는 자연산수를 마주하고,' 묘각정신', 그 정신의 아름다움을 포착하고, 사심없는 마음으로 사물의 정신의 아름다움을 포착하고, 사물이 하나가 되는 정신의 경지에 도달하여 예술가의 정신세계를 응결시키는 작품을 창작하였다. 감상자는 적막한 상태에서' 모든 재미가 그 사상을 융합한다' 는 경지에 도달하여 산수작품의 매력을 포착하여'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는 목적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