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마주 뒤에 깊은 은유
마주 뒤에 깊은 은유
3, 마주 신화 진화 은유 아래 국가와 지방사회의 상호 작용 < P > 본질적으로 어머니조 신앙 발전 과정에서 큰 전통과 작은 전통의 교착이 나타나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송원 이후 국가와 화남 지역 사회관계가 민간 종교에 투사된 반영이다. 마주 신화 () 는 북송 () 시대의 푸젠 () 지역에서 생겨났는데, 이 시기는 바로 푸젠 해양경제가 궐기하기 시작했고, 사회문화가 번영으로 향하는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마주 신화 (Mazu) 는 이 신흥 경제 형태와의 연계가 시작된 여러 전설에서 어렴풋이 드러났고, 그 후의 전파는 바다와 더욱 밀접한 관련이 있다. 어머니의 조상을 숭배하는 최초의 어민, 선공, 해상, 누차 칙칙한 봉건조정, 마조의 해상 항행 보호 작용은 모두 그 신앙의 핵심 내용이다. 특히 해양경제활동에 종사하는 어민, 해상이 마조에게 신봉하는 경건함은 거의 떨어질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발자취가 어디든지 마조신앙을 전파해 마조신앙의 가장 강력한 추진력이 되었다. 그리고 해양경제 발전 과정에서 어머니조 신앙은 호소와 응집의 역할을 하기도 했고, 많은 곳의 어머니조묘는 상인의 의사, 교역소가 되었고, 어머니조 신앙은 해양경제 개척자의 정신적 유대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 마조신앙은 중국 고대 해양문화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주 21). 마주 신화 진화 과정에서 드러난 국가와 민간 간 * * * 향유와 갈등의 관계는 실제로 국가와 사회 간의 해양 경제적 이익에 대한 * * * 향유와 경쟁을 함축하고 있다.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해외 무역상의 상호 이용과 경쟁이다. < P > 민난 지역의 고대 해외 무역을 예로 들자면 당말 5 대 이후 푸젠 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경제가 부상하고 문화가 번창하고 있지만 동시에 푸젠의 경작지 부족 문제도 나날이 드러나고 있다. "땅이 좁고 사람이 걸쭉하여 생계가 어려워 다른 곳과 비교가 안 된다." (주 22, 특히 민남의 취안저우 일대는 송 이후 이미 "걸쭉한 계곡이 척박하다. 비록 경작하고 싶지만 땅이 없다" 고 말했다. (주 23 플러스 푸젠 주변 고산 장벽, 교통이 불편하여 해강 외진 곳이라고 불리며 푸젠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바다를 밭으로 삼는다',' 매 세마다 배를 만들어 이역을 통한다' (주 24, 해상무역에 힘쓰고 있다. 마주 신앙은 바로 이런 특별한 지방인문사 지리의 배경 속에서 잉태된 것이다. 북송 통일 이후 재정수입을 늘리고 정치적 위신을 높여야 할 필요성으로 해외무역에 대해 기본적으로 격려와 제창태도를 취하고 해외무역을 보호하고 자극하는 조치를 취했다. 예를 들면 원우 2 년 (187 년) 취안저우 시 선박사, 시 선박 수입 증가에 기여한 관원과 상인 등을 장려하고 취안저우 왕성한 사상무역을 이용해 시 선박 후리를 받는다. 당시 날개가 풍부하지 않은 지역 해상력에도 국가의 그늘이 필요했고, 국가가 성장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국가의 지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취안저우 해외 무역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촉매제였다. 따라서 송대의 취안저우 해상은 왕왕 국가에 순응하는 태도를 보였다. 예를 들면 송정이 고려와의 직공과 통상관계를 회복하도록 돕고, 배를 중국 무역으로 유인하는 등. 그러나 송나라의 역대 통치자들은 해외 무역을 중시하고 장려하는데, 그 목적은 해외 무역의 발전에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해외 무역을 이용하여 봉건 통치 정권의 정치 경제 서비스를 해야 한다. 따라서 송대부터 봉건 정권은 해외 무역에 대한 방임 자유 정책을 채택할 수 없다는 것을 극력 주장하며, 반드시 국가 규범에 포함시켜 봉건국가의 엄격한 통제 아래, 즉' 케이지 특허권 귀속' 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주 25 송 왕조의 마주 13 차 칙령은 봉건정권의 해외 무역에 대한 원칙적 태도를 반영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은총을 베풀고, 그 발전을 보호하고 제창하고 있다. 한편, 이를 국가 규범제사전에 포함시키고' 수편' 마조들의' 아래' 를 통제하는 신도들, 해양경제의 개척자들을 상대로 국가가 그들과 * * *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원나라 때까지, 취안저우 해외 무역은 이미 극도로 번영하였고, 취안저우 해상들의 세력이 급격히 팽창하여 연해의 대외무역을 독점하고 연해의 지방 대권을 장악하였다. 지방실력파와 대외무역의 이익을 쟁탈하기 위해 원정부는 해외무역에 대한 독점을 강화하고, 한편으로는 시 선박법을 더욱 엄밀하게 시행하고, 여러 차례 해금, 거상권호, 다른 한편으로는 직접 해외무역에 참여하고, 방대한 상대를 직접 파견하여 해외에 관여하고, 관영 해외무역제도를 실시한다. (주 26 마주 () 는 천비 () 의 지위로 옮겨져 원조정에 의해 널리 존봉된 것은 이런 역사적 배경 아래 발생했다. 이 행동에는 최소한 두 가지 비유적 의미가 담겨 있다. 하나는 마주 보호관영 해외무역과 해운운송이고, 다른 하나는 국가가 해양경제이익에 대한 독점을 강화한다는 것을 상징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그러나 원나라가 대외개방 정책을 실시하여 장사 풍조가 성행하고, 원정은 시 선박 무역에 대해 기본적으로 보호태도를 가지고 있어, 시 선박 무역이 계속 발전할 수 있게 하여, 어머니조 신앙에 반영된 것은 관민이 마조 해상에 대한 호호호신 기능의 * * * * * * * * * * * * * * * * * * * * 이다. 명나라와 청 왕조는 해상 군사력을 억제하고 왕조 통치의 안정을 유지하며, 오랜 기간 동안 해상 금지를 실시하고, 민간 해상 무역을 금지하여 조공 무역을 거의 유일한 해외 무역 형식으로 만들고, 합법적인 해외 무역은 국가에 의해 완전히 독점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간이 성장한 해양경제세력은 국가의 금지와 독점으로 원래의 해상이익을 포기하지 않았다. 국가의 억압에 의해 이런 경영활동을 지하로 옮겨 밀수무역의 면모로 나타나긴 했지만, 결국 명청양조, 연안사회에 의존하는 해상사상력은 시종 존재하고 봉건정부와 해상경제이익을 쟁탈하고 있다. (주 27 이 때문에 명청양조에서는 국가와 민간이 마주 상징적 의미에 대한 이해에 뚜렷한 이화 경향이 나타났다. 국가는 그녀를 안방호국의 신으로 간주하여 국가가 권위를 과시하고 지역을 통제하는 상징이 되는 반면, 민간, 특히 동남연해지역 인민은 마조지방의 특징을 더욱 강화하여 원래의 해양문화의 상징을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지방문화의 상징으로 발전하게 하였다. < P > 넷, 결어 < P > 는 문화의 일부이며, 발생한 문화에 뿌리를 두고 문화생활의 다른 부분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으며, 문화의 발전과 변천에 따라 자신의 역사를 끊임없이 연출하고 있다. 푸젠 () 은 푸젠 () 이 풍부한 해양 분위기를 지닌 변두리 사회에서 신화 생겨났고, 푸젠 동남 연해 중상 () 이 이익을 추구하고 바다를 따라 살아가는 독특한 문화 이념을 대표하며, 그 원형은 작은 전통에서 오랫동안 억압되어 자유롭게 발전할 수 없는 중국 해양 경제 문화였다. 마주 신화 의 진화 및 그것 과 대 전통 사이 의 교화 와 갈등 을 반영한 것 은 사실 해양 경제 문화 가 농업 경제 문화 의 두터운 옷 아래 발버둥치고, 발전, 돌연변이 의 역사 를 푸젠 지방 사회 와 국가 간 의 갈등 투쟁 의 전시 이다. 국가 주류 이데올로기는 해양경제문화에 대한 서로 다른 인식과 푸젠 지방사회와 국가중앙왕조 간의 끊임없는 교류교환으로, 어머니조 신앙의 해석, 어머니조의 상징적 의미가 역동적인 발전 과정을 거쳤으며, 어린 전통에서 큰 전통으로 스며들면서 동시에 큰 전통 개조에 흡수되어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결국 원래의 의미를 작은 전통으로 되돌려 마조신앙의 이원일체의 구조체계를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