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해외 숙제 연구와 중국 숙제 디자인에 대한 계시 | 북유럽 디자인이 중국에 어떤 영감을 주었습니까?
해외 숙제 연구와 중국 숙제 디자인에 대한 계시 | 북유럽 디자인이 중국에 어떤 영감을 주었습니까?
I. 학습과 숙제
행동주의와 인지학파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학습을 정의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습은 "특정 상황에서 접촉이나 경험으로 인한 개인의 능력이나 경향의 상대적으로 지속적인 변화" [1] 로 정의할 수 있다. 많은 학습 원리를 작업 임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다. 수업에는 명확한 학습 목표가 있어야 하고, 숙제 임무는 이러한 목표에 상응해야 한다. 공부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연습해야 하는데, 숙제는 마침 이런 연습을 위한 장소를 제공한다. 하지만 연습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올바른 연습 방법을 가지려면 학생마다 다를 수 있다. 이때 선생님은 숙제를 세심하게 설계해야 한다. 원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학생들은 피드백이 필요하고, 학생들의 성공과 적절한 도전은 매우 고무적이다.
연습은 학생들에게 숙제를 하도록 요구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지만,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학생들이 정말로 숙제를 할 때만 효과가 있다. 전통적인 숙제는 학생들로 하여금 지식을 습득하는 연습만 할 수 있게 하고, 숙제의 다른 목표는 소홀히 한다. 테일러는 1949 에서 교육 목표를' 지식' 과' 인지 과정' [2] 의 두 차원으로 다시 나누었다. 지식 차원은 사실, 개념, 절차, 메타인지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지 과정의 차원은 주로 기억, 이해, 응용, 분석, 평가, 창조의 6 가지 범주로 나뉜다. 이러한 목표는 교실 수업 목표에 분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숙제는 교실 수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기억의 재현뿐만 아니라 이러한 목표도 포함해야 한다.
숙제는 주동적인 학습의 도구로서, 단지 숙제만이 아니라 다양한 학습 결과에 반영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은 단지 지식을 배우는 기억일 뿐, 단지 종이에 담병할 뿐이다. 학생들은 숙제를 통해 자율과 주동적인 평생 학습을 배워 사고와 품격을 키우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숙제는 광범위한 교육 철학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사회와 문화적 배경을 인정하는 학습 철학이다. 가네는 학습 결과를 분류하는 기초 위에서' 5 성분 목표법' 을 제시하여 교육 목표를 진술했다. 5 원 목표는 행동 상황, 학업 성적 유형, 행동 대상, 학생의 구체적인 행동 및 관련 특수조건을 규정하고 있다. 숙제는 학생 학습의 주요 항목으로서 이러한 목표를 포함해야 하며, 이러한 목표에 따라 설계되어 학생들이 지식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숙제를 통해 기술을 향상시키고 사고의 질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Kolb 는 학습의 특징을 구체적 체험, 심사숙고 관찰, 추상적인 개념, 적극적인 실험 [3] 의 네 가지 주요 형식으로 요약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이 네 가지 형식을 통해 숙제를 공부할 것을 건의했다. 교실에서는 문제의 복잡성으로 인해 학생에게 배정되는 개인 시간이 매우 적기 때문에 과외숙제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선생님은 숙제를 선택하여 학생들이 미로에서 진보하도록 도울 수 있다. 세심하게 배정한 숙제는 학생들이 시험 중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과 과정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다.
둘째, 원칙과 직종
숙제의 원칙은 어떻게 가장 좋은 숙제를 배정하고, 전체 과제 고리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고, 숙제의 최대 기능을 발휘하여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사가 수업 준비 과정에서 몇 가지 특수한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쿠퍼는 숙제의 원칙과 그에 관련된 최선의 방안을 자세히 정의했다. 이러한 원칙은: (1) 작업의 요소를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입니다. (2)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숙제를 마칠 충분한 시간을 남겨 주세요. (3) 완료된 태스크 수집. (4) 학생의 성과를 평가하고 제때에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준다. (5) 교수 성과를 평가하다. (6) 평가 후 과제를 신속하게 학생들에게 배포 [4]. 이런 숙제 배치 원칙을 통해 선생님이 숙제를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할 많은 요소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작업의 설계는 복잡하고 체계적인 과정이다. 하지만 사실, 종종 수업이 끝날 때, 선생님은 곧 장 뒤에서 몇 가지 문제를 골라서 숙제를 내곤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이런 숙제는 효율이 매우 낮다. 왜냐하면 그는 숙제의 원칙과 학생의 요구를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생님이 디자인한 숙제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기술을 키우고 이전에 배운 기술을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Lee 와 Priutt 는 네 가지 주요 작업 유형 [5] 을 정의합니다. 첫 번째는 기술 개발입니다. 선생님이 내준 숙제 문제는 교과서나 칠판의 예문과 매우 비슷하다. 학생들이 단순히 기억을 사용하는 시범 과정은 학습이 얕아지기 쉽지만, 이런 숙제는 필수이며, 보통 새로운 지식을 얻은 후에 마련된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예습이다. 이런 숙제는 새 수업 전에 많이 배정된다. 학생들은 사전에 책을 읽고 교과서 예와 비슷한 문제를 완성해야 한다. 이런 숙제는 선생님이 새로운 지식을 전수할 때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중점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세 번째 유형의 작업은 확장입니다. 즉, 이전에 배운 자료를 기억하고 솔루션으로 통합하는 것입니다. 숙제를 확장하여 학생의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은 일종의 고급 학습 형식이다. 네 번째는 종합이며, 문제 해결의 난이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학생들은 그들의 지식을 익숙하지 않은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각기 다른 상황이 과제의 다양한 기능을 발휘하여 각 계층의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하며, 교실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셋째, 새로운 커리큘럼에서의 숙제 디자인의 가치 지향
1. 지식 습득 과정을 경험하십시오
학생들이 숙제를 쓰는 과정은 지식을 얻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감정, 태도, 가치관의 구현이다. 학생들이 스스로 숙제를 설계, 계획 및 배정하고, 숙제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자율성, 주동성, 창조성을 보여주어야 하며, 권력과 능력이 자신의 학습 활동을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6]. 숙제의 배치는 학생들이 더 적극적으로 지식을 구축하고, 대량의 탐구를 통해 지식을 얻도록 함으로써 학생의 자율 학습 능력과 탐구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
2. 목표의 다양성을 추구하다
숙제는 학생을 관리하는 도구로만 사용할 수 없고, 3 차원 목표 달성,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의 발전, 지식형에서 발전형으로의 전환은 모두 과제의 주요 목표여야 한다. 전통 숙제는 의심할 여지없이 강화 이론의 산물이다. 더 많이 훈련할수록 더 강해집니다. 그래서 교사들도 학생들에게 대량의 숙제를 내주는 것이 지식을 습득하는 주요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숙제는 학생들이 최소한의 시간으로 가장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의 능력을 발전시키고, 숙제 추구에서 과제의 효율성으로 옮겨가며, 학생들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 따라서 과제의 제목은 새로운 교과 과정의 요구에 맞게 세심하게 설계해야 한다.
시대, 과학, 기초 및 다양성을 구현하십시오.
새로운 커리큘럼은 자율 학습과 탐구 학습을 제창하며, 학생들의 문제 의식을 키우고, 학생들의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숙제는 다양화, 과학디자인, 숙제로 교실을 이끌고 다양한 학생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4. 학생 중심
숙제의 배치는 학생의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고, 학생의 학습 스타일, 개성, 태도, 정서를 고루 고려해야 하며,' 일률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현재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모르고, 숙제를 통해 학생들에게 미지의 지식을 익히고, 배운 기술을 공고히 하고, 학생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을 발전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각 계층의 학생들의 발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여러 학생에게 서로 다른 숙제를 나누어 주어야 한다. 학생들의 최근 발전 구역에 숙제를 배정하여 숙제를 먼저 한다.
넷째, 우리나라 숙제 배치에 대한 외국 숙제 연구의 시사.
1. 명확하고 적절한 숙제 배치
우선, 숙제는 학생들이 주제를 볼 수 있도록 명확하게 표현해야 한다. 숙제를 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과제의 목표와 과제의 규칙을 알리다. 학생들은 숙제를 통해 어떤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지, 어느 정도까지 달성할 수 있는지, 어떤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숙제를 준비할 때 선생님은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숙제 임무가 너무 어렵다면, 학생들에게 무거운 학습 부담으로 간주되거나, 완료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학생들은 숙제를 거부하거나 심지어 숙제를 베끼기도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그들이 완성할 수 없는 숙제를 내주지 마라. 둘째, 교사가 학생들에게 배정한 숙제는 적절해야 한다. 즉, 학생이 숙제를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학생이 숙제를 완성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한다. 학생들에게 숙제 마감일을 상기시키다. 숙제의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는 안 된다. 학생들이 숙제를 다 할 수 없게 하면, 그렇지 않으면 학생들이 숙제를 하는 적극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학습 기술을 가르치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숙제를 하거나 숙제를 늦게 하거나 심지어 숙제를 베끼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학생의 기초가 떨어지는 것도 물론 하나의 원인이지만, 우리는 학생들의 학습 기능 부족이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는 것을 분명히 보아야 한다. 특히 차생은 숙제를 다 할 수 없고, 학습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제 시간에 숙제를 완성하고, 학생들이 어떻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려주고,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청해야 한다. 학생들이 협력 조건 하에서 숙제를 어떻게 완성할 수 있는지, 명확한 학습 계획이 있는지, 숙제 시간을 합리적으로 배정하여 제때에 숙제를 완성하고, 교실 학습과 숙제 노트를 잘 작성하고, 숙제를 제출하기 전에 숙제가 정확한지 확인하게 한다. 학생들에게 숙제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과 숙제를 완성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3. 학생에게 적합한 숙제를 배치하다
숙제를 배정하기 전에 선생님은 숙제를 반복해서 검사하고 퇴고하고, 자신이 배정하고 싶은 숙제를 직접 하고, 숙제에 필요한 수정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학생들을 최대한 도울 수 있다. 숙제의 난이도는 학생들에게 적합해야 하고, 서로 다른 수준의 학생들이 서로 다른 숙제를 하도록 하고, 학생들에게 숙제를 완성하는 다양한 조건을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학생들에게 일대일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학생들이 서로 다른 형식으로 숙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학생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 제때에 숙제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다.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은 조를 나누어 숙제를 완성할 수 있다.
작업 달력 사용
작업 달력을 사용하는 것은 외국의 관행으로, 우리가 숙제를 배정하는 데 참고할 수 있다. 학생들이 자신의 숙제 달력을 만들게 하다. 달력의 각 페이지는 일주일의 상황을 반영하며, 공백은 남겨두고, 공백 옆에는 교사와 학부모의 논평과 주석을 위한 칸을 설치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매일 제때에 숙제를 완성하고 제출하도록 요구하다. 교사는 인센티브 제도를 세우고 숙제를 내는 학생을 평가하고 학생들이 자기감시차트를 만들어 매번 완성하고 제출한 숙제를 기록하도록 독려해야 한다. 만약 숙제가 완성되고 제출된다면, 이 날의 네모를 녹색으로 칠하고, 숙제가 끝나지 않으면 붉은색으로 칠하고, 숙제가 늦어지면 붉은색의 반쪽으로 칠해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숙제명언) 만약 학생이 성공 기준에 부합한다면, 그들은 주말에 상을 받을 것이다.
5. 가정 학교 소통을 유지하다.
숙제는 집과 학교 사이의 다리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학부모는 학생의 학습 과정을 감독할 수 있다. 선생님이 내준 새 숙제는 학부모의 지원 하에서만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다. 교사와 학부모는 숙제 정책, 상호 기대, 숙제에서의 학생 성과, 숙제 완료의 어려움 및 기타 숙제 관련 사항에 대해 소통해야 한다. 교육 관리자는 교사가 학부모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편리한 조건을 제공해야 한다. 새로운 교과 과정 아래의 과제는 다양한 교과 과정 자원을 이용하여 완성해야 한다. 가족은 교과 과정 자원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학생들이 숙제를 마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
[1] 피롄생. 교수 설계-심리학 이론 및 기술. 베이징: 고등 교육 출판사, 2000.
[2] 장염, 황영회. 교육 목표 분류 200 1 판이 우리나라 교육개혁에 대한 시사, 중국 전기화 교육, 2005(7).
[3] Kolb, d, "체험 학습: 학습과 발전의 원천으로서의 경험". 뉴저지 주 겔우드 절벽, 프렌티스 홀, 1984.
[4] H. 쿠퍼. 숙제: 뉴욕 주 롱만시, 1989.
[5]J. Lee 와 k. Pruitt, "숙제: 교실 게임 또는 교육 도구?" : 청산소, 1 979,53, (1).
[6] 송 돈공. 효과적인 작업의 구현 전략. 교육 이론과 실천, 2007(5).
(편집자 푸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