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성화의 고대 사상은 무엇이었나요?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성화의 고대 사상은 무엇이었나요?
베이징 올림픽 성화의 디자인 컨셉은 '창의성, 조화, 조화'의 '상서로운 구름'에서 비롯되었으며 '천지의 자연, 인간의 본성, 관용과 개방성'을 바탕으로 상서로운 구름의 기세는 평화로운 문화를 전파하고 동양의 문명을 전합니다. 세 차례의 선정 끝에 Lenovo 그룹은 마침내 전 세계 388개 디자인 회사 및 기관 중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의 완전한 인정을 받고 2008 베이징 올림픽 성화의 디자인 단위가 되었습니다. 올림픽 정신과 중국 전통문화 이념이 결합된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의 '상서로운 구름'은 수만 명의 성화봉송 주자들을 통해 손에서 손으로 전해지며, 중국 5천년 전통문화의 정수와 세계적 수준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열성적인 청중에게 선보입니다. 유래 Lenovo와 베이징 올림픽 디자인의 관계는 20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Lenovo는 베이징 올림픽 엠블럼 디자인 입찰에 참여했습니다. 각인된 인장에는 "North"라는 단어가 표시되어 있으며 그 심오한 디자인 기술은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와 심사위원들에게 항상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모든 Lenovo 사람들의 마음에 꿈과 열정을 불어넣습니다. 2005년 10월 26일, Lenovo 혁신 디자인 센터는 공식적으로 "올림픽 성화 디자인 애플리케이션"을 팩스로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보냈고, 1년 동안의 "고통스럽고 행복한" 성화 디자인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이 길에서 여러 차례 국제상을 수상하고, 세계적 수준의 비전을 갖고, 중국 문화에 대한 비교할 수 없는 사랑을 갖고 있는 34명의 디자이너가 탐색하고 전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산업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재료 공학, 기계 공학, 인류학, 사회학 및 기타 10가지 주요 학문 분야입니다. 탄생 2005년 11월 25일, 베이징 지우화 빌라에서 열린 레노보 혁신 디자인 센터 반기 요약 회의에서 특별 브레인스토밍 세션이 열렸습니다. 올림픽을 향한 열정은 87명의 젊은 얼굴들의 열정을 반영했다. 다섯 가지 언어의 교류와 동서양의 지혜의 충돌 속에서 창의성과 아우라가 넘치는 횃불 스케치가 종이 위에 떠올랐다. 원하는 대로! 만리장성! 연! 대나무! 구름! … 2시간의 토론과 발표 끝에 중국의 5천년 고대 문명을 담은 종이와 광범위한 중국 문화를 계승한 '두루마리'가 모두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높은 종이 두루마리는 중국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성화의 프로토타입. 한 달 후, 지속적인 제안, 정교화, 토론 및 엄격한 내부 검토를 거쳐 만리장성, Phoenix 및 Xiangyun은 Lenovo가 마침내 예선에 참여하여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제출한 세 가지 주요 디자인 계획이 되었습니다. 중국 문화와 올림픽 정신을 대표하는 최고의 교차점을 끊임없이 탐구하는 과정에서 Lenovo 디자이너는 계승의 혁신을 추구하고, 패턴, 색상, 형태, 인간 간의 관계 등 모든 세부 사항을 계속해서 탐구하고 신중하게 고려합니다. . "Xiangyun" 디자인 계획은 상위 9개 항목에 성공적으로 선정되어 토치 디자인에 노력과 관심을 쏟은 모든 Lenovo 직원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Lenovo PC와 동일한 설계 및 제조 프로세스 품질과 프로세스 제어 절차를 바탕으로 Xiangyun의 재선 및 모델 시험 제작에 직면한 Lenovo Torch 디자인 팀은 토치 디자인 및 제조 세부 사항에 대한 부지런한 연구에 전념하여 매 순간 완벽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Xiangyun과 함께 새로운 재료의 적용과 새로운 프로세스의 실현을 위해 광활한 전국을 여행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결국, 수많은 잠 못 이루는 밤을 거쳐 상상할 수 없는 기술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고, 중국 문화의 정수를 표현하는 두루마리 모양부터 중국 문화 상징을 상징하는 구름 문양, 수천년 동안 중국의 인상을 끝까지 인체의 "악수 느낌"을 지닌 고무 가죽 페인트는 모두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국인 중국의 역사와 문화 유산을 반영합니다. 모양 및 개념 "상서로운 구름"의 디자인 컨셉은 "원래와 근원, 조화와 통합"을 포함하는 중국 전통 "구름 패턴" 기호에서 유래되었으며, 평화로운 문화를 전파하고 동양 문명을 전달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상서로운 구름' 횃불의 주제 요소는 중국의 4대 발명을 표현한 종이, 중국 문화를 상징하는 구름 문양,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인상을 간직한 붉은색 래커 등을 포함합니다. 전체적으로 단순하고 선명한 곡면은 힘에 의해 변형된 후 중국 4대 발명품 중 하나인 '종이'의 강인함과 긴장감을 결합합니다. 모아레는 중국 문화의 상징으로 중국 문화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건축, 조각, 기구, 가구 및 그래픽 디자인에 널리 사용됩니다. 토치 디자인을 관통하는 모아레 요소는 토치 하단 공기 흡입구와 토치 입구의 기본 형상 디자인에도 사용되며, 아름다운 스크롤을 통해 토치 전체의 형태로 변형됩니다. 문명의 전승을 상징하는 횃불 상부의 모아레 무늬와 조화를 이루며 '상서로운 구름'이라는 개념이 통합되어 있습니다.
색상 선택에 있어서 수천 년의 중국 칠기 문화는 중국 옻칠을 수천 년 동안 중국의 인상을 전달하는 색상으로 만들었습니다. 번영과 힘, 그것은 또한 중국 페인트 레드를 역사, 발전, 미래를 위한 피할 수 없는 선택으로 만듭니다. Xiangyun 횃불의 중국 페인트 빨간색은 풍부하고 강력하며 따뜻하고 안정적이며 베이징 올림픽의 주요 풍경과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은빛 바탕에 붉은 상서로운 구름 문양이 정교하게 새겨져 있고, 횃불 본체 중앙에서 위로 솟아오른 모습은 중국 전통 예술과 현대 디자인의 조화를 강하게 반영합니다. 중앙의 퓨전 디자인은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이념인 '중심을 잡는다'와 정확히 일치한다. 이러한 철학적 개념은 중국 예술과 디자인 창작에도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금성은 베이징의 중심 축에 위치해 있습니다. 기술 아름다운 예술 작품일 뿐만 아니라, 횃불의 제조 역시 첨단 기술의 결정체입니다. Xiangyun Torch를 좋은 성능을 갖춘 산업용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Lenovo 그룹의 프로세스 전문가, 재료 전문가, 디자이너 및 엔지니어는 아이디어를 쏟아 붓고 모든 세부 사항에 대해 밤낮으로 작업하고 치열하게 논쟁하여 마침내 문제를 극복했습니다. 고정밀 외부 표면 처리, 인체공학적 곡면, 얇은 벽의 폐쇄형 튜브, 이중 색상의 3차원 패턴... 밤새도록 작업한 후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복잡한 프로세스 조합과 까다로운 요구 사항에 직면한 토치 디자인팀 얇은 금속, 강도, 두께와 정밀도, 안전성, 원자재 시스템의 조화, 컬러와 패턴의 구현... 토치와 손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는 방법 등 기술적인 어려움을 차례로 극복하고, 가장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토치 그립을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Lenovo의 디자인 팀은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았습니다. 즉, "Auspicious Cloud" 전체를 고무 페인트로 스프레이하고 감싸서 "Auspicious Cloud"에 더 나은 부드러움과 부드러움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성화봉송 주자가 성화봉을 들고 있을 때 마치 동료들과 악수하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고무 페인트는 미술품 및 공예품 제조에 사용되었으며 사상 최초로 올림픽 성화봉에도 사용되었습니다. 토치의 껍질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졌으며 길이는 720mm, 무게는 985g입니다. 인체공학적으로 고려된 손잡이는 토치를 편안하게 잡을 수 있게 해줍니다. 모든 디자인 디테일은 동양 문화의 특성, 즉 세심한 인본주의적 관리를 강조합니다. 가장 완벽한 모양과 패턴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실험과 신중한 연마 끝에 Lenovo 디자인 팀은 마침내 고품질 알루미늄 합금 자유 형식 표면 확장 성형, 3차원 에칭 조각, 2색 산화 착색, 금속 표면 등에 터치 고무 페인트를 분사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이 더욱 빛납니다. 수십 년간의 전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Lenovo 그룹의 디자인 팀은 마침내 기술 혁신과 문화적 의미를 성화 디자인에 성공적으로 통합했습니다. Lenovo 그룹은 컴퓨터 산업의 선두주자일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최고 수준의 독립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의 디자인이 이에 대한 가장 좋은 예입니다. 부록 1: 성화 후보 이력/성화 디자인 이력 1. 초대 수락: 2005년 9월 베이징 올림픽 엠블럼 디자인에 참여한 Lianhe 혁신 디자인 센터는 베이징 시 과학 기술위원회로부터 팩스 초대장을 받았습니다. 2. 브레인스토밍: 2005년 11월 레노버 혁신 디자인 센터 직원 87명이 브레인스토밍을 하여 "Xiangyun" 프로토타입이 탄생했습니다. 3. 팀 빌딩: 2005년 12월 6일 올림픽 성화 디자인에 대한 글로벌 모집이 이루어졌습니다. 계획이 착수되었고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공식적으로 Lenovo에 제안서를 제출했습니다. 초대장이 발송되었고 Lenovo의 34명으로 구성된 토치 디자인 팀이 구성되어 10개의 주요 팀이 구성되었습니다. 4. 계획 구체화: 2005년 12월 22일; , 디자인 팀은 9개의 계획을 추적하고 제안, 정교화, 토론 및 전문적인 검토를 거쳐 마침내 설립되었습니다. 만리장성, 봉황, Xiangyun의 세 가지 방향이 있습니다. 포지셔닝: Xiangyun - 중국 문화 요소의 현대적 해석, Great Wall - 패션 감각 강조, Phoenix - 첨단 기술 강조 5. 계획 예비 선정: 2006년 3월 16일, Lenovo Great Wall, Phoenix, Xiangyun 3개 계획이 예비 선정에 참여했습니다. , 성화 계획 "Xiangyun"은 중국 문화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갖고 있으며 주요 올림픽 풍경과 완벽하게 들어맞으며 전 세계 388개 참여 계획 중 상위 9위 안에 들었습니다. 6. 시험 모델: Lenovo가 전체 성화 설계 팀을 분할했습니다. 모아레 디자인 속으로 팀, 디자인 조정팀, 프로세스 실현팀은 모아레 디자인 및 모델링 프로세스를 조정하여 여러 기술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단 2주 만에 나인투투에 성공적으로 참여한 토치 모델을 시험 제작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7. 계획 재선정: 2006년 3월 13일 재선정에 참여하여 성공적으로 시험 생산된 첫 번째 "Xiangyun" 모델이 상위 8위에 진입했습니다. 계획: Lenovo는 고위 경영진부터 디자이너까지 신중하게 준비하고 동시에 모델의 두 번째 시험 생산을 수행했습니다.
2006년 6월 30일 최종 검토 회의에서 Lenovo 그룹 회장 Yang Yuanqing이 직접 참석하여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했으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Yao Yingjia가 디자인 계획을 소개했으며 두 번째 "Xiangyun"은 최고의 프레젠테이션 효과로 성공적으로 시험 제작되었습니다. 가장 뛰어난 기능과 가장 적절한 컨셉은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 승인을 얻어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성화봉이 되었습니다. 9. 성화 설계: 2006년 11월 30일 성화 외관 디자인 및 내부 가스의 조정 및 개선 과정; 기술이 완성돼 신형 '샹윤(Xiangyun)' 샘플이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제출됐다. 12월 16일, 성화는 공식적으로 기술 승인을 통과했으며 성화 엔지니어링은 단계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12월 21일, Lenovo 그룹 중화권 회장 Chen Shaopeng과 Lenovo 그룹 부사장 Li Lan이 공식적으로 올림픽 조직 위원회에 성화를 제출했습니다. 10. 성화 확장 설계: 2006년 10월 Lenovo는 다음과 같은 성화를 발표했습니다. "궁등/왕조/손에 손잡고/한당나라"를 주제로 /吉祥如意"의 전체 확장 디자인 계획은 불등, 진열대, 어댑터 및 포장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부록 2: 기술 세부 사항/단계 지침 기술 수준에서 토치 제조는 많은 새로운 과제를 완료했습니다. 특히 모아레 라인의 순도, 밝기 및 정확성을 유지하면서 빨간색과 은색을 병치하는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고품질 광택 알루미늄에 모아레 패턴을 제작하여 베이스 컬러와 상서로운 구름 패턴의 완벽한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아주 작은 결함이라도 착색 전에 부드럽게 샌딩 처리됩니다. 샌딩 후 토치 전체를 먼저 은색으로 코팅하고 특수 접착제로 가볍게 덮습니다. 그런 다음 디자이너는 모아레 패턴이 새겨진 필름으로 접착제 층의 표면을 덮습니다. 다음 단계는 빛을 사용하여 프라이머 코팅된 토치에 정교한 모아레 패턴을 에칭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빛이 필름을 통과하는 현대 사진과 유사합니다. 투명한 부분은 실버 코팅 표면에 접착제가 굳어지게 하는 역할을 하고, 필름에 모아레 무늬가 새겨진 부분은 빛의 진입을 차단하여 모아레 아래의 접착제가 응결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다음 단계는 조심스럽게 필름을 제거하고 모아레 같은 부분인 접착제의 응축되지 않은 부분을 물로 씻어내는 것입니다. 그 후 Lenovo 디자인 팀 구성원들은 복잡한 화학 기술을 사용하여 구름 무늬의 은빛 코팅을 에칭하여 제거하고 표면을 다듬은 다음 산화하고 착색하여 중국 전통 옻칠로 덮었습니다. 완벽하고 절묘한 붉은 상서로운 구름 무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느리고 세심한 프로세스를 통해 "색 번짐" 또는 "색 바램"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 다음 빨간색 전통 페인트 색상과 고무 페인트를 혼합하여 토치 손잡이 부분을 페인트합니다. 손잡이는 횃불의 중앙에서 시작되어 중국 문화의 음양 균형을 더욱 구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