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기름종이우산의 발전사
기름종이우산의 발전사
중국의 우산 제작 역사는 길다. 최초의 우산은 루반의 부인 윤시(雲師)가 발명했다. 일찍이 춘추말기부터 고대 우리나라의 유명한 목수인 노반(魯球)은 자주 야외에서 일을 하여 비가 오면 젖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고서에는 "윤시가 대나무를 쪼개어 가죽으로 덮고 막대기처럼 닫았다가 뚜껑처럼 열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루반의 부인 윤시가 비를 막을 수 있는 것을 만들고 싶어서 쪼개졌다는 뜻이다. 대나무를 얇은 조각으로 만듭니다. 얇은 조각을 동물 가죽으로 덮어 막대기처럼 닫히고 덮개처럼 열리는 "정자"처럼 보입니다. 사실 이것이 우산이 된 것입니다.
기름종이우산은 2000년 이상 사용되어 왔습니다. 우산 프레임은 손으로 자른 대나무 조각으로 제작되었으며, 천연 방수 동유로 코팅된 보푸라기가 우산 덮개로 사용되었습니다. 기름 종이 우산은 순전히 손으로 만든 것이며 고대 중국 사람들의 지혜의 결정체입니다.
기원전 11세기에는 비단으로 만든 우산이 있었지만 상류층만이 사용할 수 있었다. 통치자의 위엄을 상징하는 노란색 '천개 우산'은 전국시대 진무공이 처음 사용하여 청나라까지 이어졌습니다.
동한시대 채륜이 종이를 발명한 이후 종이 위에 동유를 바른 기름종이 우산이 등장했지만, 당시 우산은 주로 노란 종이로 만들어졌음을 보여준다. 우리나라의 기름종이우산은 약 20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민중들 사이에서 기름종이 우산이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서화에 특화된 라이스페이퍼의 등장으로 서화용 유성우산이 등장했는데, 이는 특별히 라이스페이퍼를 우산 표면으로 사용하고 서예가와 화가들이 우산 표면에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리는 방식이었습니다. 기름종이우산이 일본, 한국, 대만, 동남아시아 등지로 확산된 것도 이 시기였습니다.
송나라 시대에는 '녹색 기름 우산'이 널리 사용되었으며, 그 유명한 '청명절 강변'에서는 활기 넘치는 시장 사람들이 이런 종류의 우산을 사용했습니다. "녹색 기름 우산".
원나라에서는 면이 발명되면서 면에 기름을 묻힌 유포 우산이 등장했다고 한다. 이탈리아인 마르코 폴로가 중국으로 돌아갈 때 중국 유포 우산을 가지고 왔다고 한다. 유럽인들은 이를 개량하여 현대적인 우산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원나라 이래로 기름 종이 우산과 기름 천 우산은 중국인의 주요 비옷 도구였습니다.
명청시대에는 기름종이 우산이 대중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었고, 동시에 이 시기의 서예가와 화가들도 우산에 창작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청나라부터 1970년대까지 기름종이우산은 민중의 주요 비옷이었습니다. 기름종이우산은 햇빛과 비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일용품일 뿐만 아니라, 전통 혼례 풍습과 예절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입니다.
기름종이우산의 생산과정
기존의 기름종이우산의 생산과정은 매우 번거롭고 수작업에 의존한다. 민간 속담에 다음과 같은 말이 있습니다. 그 과정에는 72단계 반이 있고 들어오고 나가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대략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은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1. 녹색 대나무 껍질을 대패질합니다: 우산 갈비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적합한 대나무 부분을 잘라낸 다음 녹색 대나무 껍질을 긁어내는 것입니다.
2. 우산 갈비뼈 나누기: 큰 대나무 통을 작은 조각으로 나눈 다음 작은 조각을 긴 조각으로 나눕니다.
3. 갈비뼈 날카롭게 하기: 분할된 단일 갈비뼈의 한쪽 끝을 날카롭게 해야 합니다.
4. 우산살 끼우기와 우산머리: 위쪽 우산머리와 아래쪽 우산받이의 구조는 비슷합니다. 둘 다 우산살을 깎아서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단단한 나무 한 조각.
우산 갈비 윗부분에 구멍을 뚫는 것 외에도 우산 머리 부분에도 구멍을 뚫은 다음 아래 사진과 같이 나사산으로 연결한 다음 갈비를 하나 내장해야 합니다. 하나씩. 윗부분의 우산머리와 우산장골을 연결한 후, 같은 공정으로 아랫부분의 우산받침대와 우산짧은골을 제작하고 실을 끼웁니다.
5. 긴 뼈가 짧은 뼈에 끼워져 있는데, 개폐 구조가 4개로 되어 있으며, 우산의 머리 부분은 우산의 긴 뼈대에 연결되어 있고, 우산 꽂이 부분은 우산대 부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산의 짧은 갈비뼈와 자연스럽게 긴 갈비뼈와 우산의 짧은 갈비뼈 사이에도 연결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긴 리브를 짧은 리브에 연결하기 위해 여러 라운드의 나사산이 더 있습니다.
6. 개폐 테스트 : 현재는 우산대를 삽입하지 않았지만 개폐 구조를 테스트하여 우산 전체 개폐 동작이 원활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그물 우산 모양 만들기: 우산 뼈대 사이에 고정된 개폐 경로가 없으므로 전체 우산 프레임을 그물로 만들고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의 우산 제작자가 손에 들고 있는 거리 도구를 접는 도구라고 합니다. 클릭할 때마다 우산 갈비뼈 사이의 거리가 고정됩니다.
5~6회 감고 고정한 끝에 우산 표면의 골이 고르게 분포됩니다. 각각의 우산살을 고정된 개폐경로로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하여 우산 전체의 안정성을 높이고 내구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8. 우산을 감아 건너는 단계: 우산을 건너는 단계도 이때 이루어지고, 우산 전체가 만들어진 후의 단계도 있습니다. 기름 종이 우산은 일반적으로 각 층마다 다른 색상의 실크 실을 사용합니다. 복잡한 기하학적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우산의 짧은 갈비뼈를 지지하고 안정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9. 우산 종이 표면 붙이기: 우산살에 반죽을 발라준 뒤, 라이스페이퍼를 우산살 안쪽과 바깥쪽에 겹겹이 붙여주면 됩니다. 우산 윗면을 붙이는 것 외에도 우산 아랫면과 가장자리도 붙여야 합니다. 일부 전통 공예에서는 감물을 천연 접착제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감을 압착하여 얻은 끈끈한 즙입니다.
10. 손으로 칠한 우산 표면: 여기에 있는 안료를 텅 오일과 혼합하면 종이가 번지는 것을 방지하고 색상을 더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