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공예의 당대 미학
전통 공예의 당대 미학
키워드: 전통 문화 현대 디자인 전통미학
현대예술과 현대과학기술의 제약을 받는 현대디자인은 아무리 발전해도 전통문화의 깊은 영향을 빼놓을 수 없다. 민족성, 지역성, 사회성, 역사적 전통문화가 줄곧 현대 디자인 운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얘기다.
첫째, 중국 전통 문화와 현대 디자인의 재인식
1, 중국 전통 문화
중화민족은 5 천 년의 전통문화 발전사를 가지고 있어 다원융합의 대국을 형성했다. 인류가 사회 실천에서 창조한 모든 문명 성과는 오늘날 모두 전통문화이다.
저명한 예술가 장수의선생의 전통에 대한 해석은' 전파와 유통, 통일이 일맥상통하는 체계' 이다. 일반적으로 사상, 도덕, 윤리, 작풍, 예술, 제도 등을 가리킨다. 한 나라나 민족의 역사 문자가 전승된 것은 주로 문화적으로 나타난다. " 전통은' 문화' 가 무언가에 표시를 하고 흔적을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화" 는 자연을 생성한다는 뜻으로 사물의 모양이나 성질이 변한다는 뜻이다. 사실, 문화는 사물의 형성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사물의 내포를 기초로 하며, 그 전달체는 인류의 역사 장하 중의 불후의 창조이다. 이런 창조는 반드시 웅장한 건물일 수도 있고, 반드시 휘황찬란한 역사 유적일 수도 있다. 아마도 우리 생활의 작은 장면, 보잘것없는 가제트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깊이 이해하고 분석하기만 하면 문화의 맛과 느낌을 찾을 수 있다.
2. 현대 디자인사.
디자인은 철학과 종교처럼 문화의 한 영역으로 볼 수 있다. "그것은 정신의 존재로서, 일정한 관념의 지도 아래 정신과 가치 창조의 한 형태이다." 디자인은 감상과 감상을 위한 그림의 응용이다. 디자인은 예술과 기술을 응용과 결합한 직업이다.
현대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서구의 산업 혁명에서 기원한다. 18 세기 산업혁명에 대한 반응으로 현대디자인이 역사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다. 나중에 문화 운동으로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강한 이론적 지도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중국은 서구처럼 산업혁명을 경험한 적이 없고, 자연적으로도 이런 현대 디자인은 없지만, 서구 예술을 경험한 적이 없는 중국은 현대 디자인이 없는 것은 아니다. 청말, 광명한 치부의 길을 찾기 위해 국내 식견 있는 사람들이 서방으로부터 배우기 시작했고, 서구의 사상을 도입하고 당시의 사회적 낙후를 바꾸길 바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 이후로 중국은 자발적인 현대예술과 현대디자인 운동을 시작했다.
20 세기 이래 인류 사회는 천지개벽의 변화를 겪었고, 현대예술 디자인 분야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 각종 디자인 스타일과 유파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전통 예술의 의식이 상실된 것은 아니며, 일부 전통 민족의 심미 관념은 여전히 현대 디자인의 문화 관념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량의 중국 원시 예술, 민족 민간 예술, 각종 공예화 예술, 서구 현대주의 예술의 분석 비교에서, 우리는 중국 고대 전통 예술과 현대 예술 디자인이 예술 관념과 표현 형식에 있어서 이렇게 많은 유사점과 놀라운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전통문화는 가보와 일상적인 행동처럼 일맥상승하는 신기와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전통문화는 일부 물질과 정신의 침전이다. 중국 전통 예술 문화의 진화사, 그리고 그 중 많은 디자인 방법들이 오늘날의 현대 디자인에서 현대 디자이너에 의해 자주 재사용된다. 시대의 변천, 재료의 쇄신, 기술의 진보, 설계 방법에 큰 변화가 있었지만, 그것들 사이의 전승 관계는 분명하다. 현대 디자인에서는 고대 그리스 로마 예술 스타일, 비잔틴 예술 스타일, 고딕 예술 스타일, 바로크 예술 스타일, 로코코 예술 스타일, 신고전주의 예술 스타일, 전 라파엘 예술 스타일, 20 세기 초 소련 예술 스타일, 초현실주의 예술 스타일, 포프 예술 스타일, 오팔 예술 스타일, 극단적인 예술 스타일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러한 상호 작용의 예술 스타일은 모두 1960 년대 이전에 수천 년 동안 축적된 문화이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현대 디자이너들이 번갈아 사용하고 있으며, 종종 가장 현대적이고 트렌디한 포프 예술로 여겨지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전통문화가 현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이 거대하고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더욱 증명할 수 있다. 우리가 느낄 수 없는,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아차릴 수 있다.
둘째, 전통 문화와 현대 디자인의 관계
현대 디자인의 발전은 상당히 빨라서, 중국 현대 디자인 발전의 초기에는 이미 각종 형태의 민족 원소가 출현하였다. 물론 현대 디자인은 선명한 상업적 특징을 지닌 경제 활동 현상이다. 그러나 전파 과정에서, 그것은 광범위한 사회 군중을 마주하고 겨냥하여 독특한 사상 교육 작용을 일으켰다. 이 때문에 현대 디자인이 일종의 문화 현상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문화 현상으로서 필연적으로 자신의 문화적 매력과 심미 습관을 가져올 것이다. 현대디자인이 대중의 인정을 받으려면 우선 민족문화 전통과 심미 습관에 부합해야 한다는 얘기다.
전통문화예술과 현대디자인은 철학과 구체적 과학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전자는 창작자 자신의 주관적 의식의 서술이며, 순수한 정신의식을 구현한다. 후자는 사회와 대중을 대상으로 사회적 이익을 반영한다. 전통 문화와 예술은 현대 디자인의 영양의 원천이며, 디자인은 생활에 가까운 창작을 통해 예술 대중화의 면모를 보여준다. 중국 전통 예술 문화와 현대 디자인에 있어서, 그것들 사이에는 심오하고 확장된 관계가 있다. 디자인과 전통문화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와 탐구로 우리는 전통문화예술이 현대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점점 더 깊이 느끼고 있다.
셋째, 전통 문화의 영향을받는 현대 디자인
1, 전통문화-현대디자인이 포기할 수 없는 줄거리
중국 전통 미학은 역사의 변천에서 끊임없이 전파되고 발전하고 변화하지만, 여전히 현대와 전통의 전승이다. 이런 관계는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이전 사람들보다 더 높은 기술 성과, 더 휘황찬란하고 번영하는 예술적 성과를 거둔 것은 우리가 줄곧 선인의 어깨에 서 있기 때문이다. 고대부터 진 통일 6 개국에 이르기까지 중원 문화는 천하를 통일하고, 그 유 도 법 등 정치문화사상과 그 심오하고 심오한 미학관념은 문학 서화 등 예술과 사람들의 생활의 모든 측면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원나라와 청나라의 외국 통치 시대에도 유교 사상의 핵심 사상과 중국 문화의 정수는 여전히 존재한다. 반대로, 이 두 왕조의 통치자들은 모두 넓고 심오한 중국 전통 미학의 영향을 받았다. 중국 전통미학을 계승하여 이 시기의 서예, 그림, 의류, 건축 등의 예술이 더 잘 발전하여 더욱 휘황찬란했던 예술적 업적을 남겼다. 그것은 이미 다양한 형태로 중화민족의 생활, 의식, 문화에 스며들어 대체불가의 문화유전자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전통 문화는 이미 현대 디자인이 포기할 수 없는 복합물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