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비자' 속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

'한비자' 속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

『한비자』 속 여성관

한비는 전국시대 율법주의를 대표하는 뛰어난 인물이다. 진보적인 의미가 있었지만 그는 여성의 관점은 의심할 여지없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는 여성의 가치 전체가 음란물이라고 믿었고, 여성을 아름다움과 재앙으로 간주했으며, 이익을 빙자하여 남성의 우월성과 여성의 열등함을 옹호했다.

키워드: 한페이, 여성, 재난, 남성 우월성과 여성 열등감

한페이는 법가주의 사상의 대가입니다. 그리고 힘이 하나로 녹아있습니다. 자신의 완전한 이념 체계를 형성하십시오. 서한 이래 중국의 봉건 지배층은 '법외 유교' 또는 '양유학, 음법' 정책을 실시하여 봉건 사회의 이념에서 법률주의가 중요한 역할을 하도록 만들었다. 후세들이 한페이를 연구할 때 그의 마술적 사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에 그의 정서적 삶은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한비자』의 해석을 통해 우리는 여성을 대하는 한비의 태도를 엿볼 수 있다. 한페이는 자신의 책에서 여성을 여러 차례 언급했는데, 그의 주장은 대부분 여성과 관련된 주장에서 뒷받침된다. 이러한 예 중에서 여성은 단 한 번만 긍정적인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즉, "Shi Guo"가 Jun Cao의 예를 들어 "작은 나라가 무례하고 장관에게 항의할 필요가 없다면 비교할 수 없을 것입니다"라고 논의할 때입니다. 망하고 있는 나라. 진(晉) 왕자가 유배로 가던 중에 조국(曹國)을 지나다가 알몸으로 목욕하는 것을 조국(曹國)의 왕이 보았으니 이는 매우 무례한 일이었다. 신상들은 진공자가 매우 특이한 인물임을 보고 조공이 불을 지르고 분신하여 신하들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을 예견했지만 그는 무력했다. 그의 아내는 그에게 조언을 해주고 그를 재난에서 구해주었습니다. 이번 사건에서 그의 아내는 예의와 이해심, 지혜 등 많은 덕목을 보였다. 또한 여성과 관련된 한페이의 사례는 모두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담고 있다. 그는 여성의 가치는 외모에 있으며, 아름다움은 위험하고 여성은 재앙이라고 믿습니다. 여성을 막기 위해서는 가족의 권력을 포함한 모든 권리가 남성의 손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1. 음식, 섹스, 아름다움은 금이다

중국 최초의 시집인 시경에는 여성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류의 관점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감사하고 존경합니다. 『시경』은 “미인, 군자는 선한 사람이다”로 시작하며 여성의 아름다움과 지위를 긍정한다. '웨이펑 하드맨(Wei Feng Hard Man)'은 여성의 자연미와 감성미를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손은 고양이과 같고, 피부는 젤라틴과 같고, 목은 귀뚜라미 같고, 이빨은 박코뿔소와 같고, 머리는 같다. 나방 같은 눈썹. 아름다운 미소와 아름다운 눈. "주남의 복숭아 하늘" "복숭아 꽃은 매일 빛난다", 결혼을 앞둔 소녀를 봄의 핑크색과 화려한 복숭아 꽃에 비유합니다. "Zheng Feng? 차에 여자가 타고 있어요"? 차에 여자가 타고 있는데 얼굴이 순화 같나요? 그녀는 아름답고 Mengjiang, 그녀의 미덕은 잊혀지지 않습니까? 여성의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여성의 미덕을 긍정합니다. 여성은 자연적인 아름다움, 정서적인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아름다움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시는 여성의 눈부시게 아름답고 가슴 벅찬 아름다움을 찬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페이의 눈에는 아름다움이 곧 색이고, 색이 그들의 존재의 전체 의미가 되었습니다.

'밀사'는 "소녀는 섹스를 하고, 장관들은 공덕이 없어 받을 집을 선택하고, 먹을 밭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비내』는 “남편은 50세인데도 음욕이 풀리지 않고, 여자는 30세인데 아름다움이 사라졌다”고 말한다. 만약 아름다운 여인이 음란한 남편과 결혼하면 그녀는 멸시받고 멸시받을 것이며, 그녀의 아들은 그녀를 의심하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한페이는 성을 여성의 전체 가치로 간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자가 젊고 아름다우면 남자들은 그 여자를 무척 사랑하고 아버지와 형제들에게 친절을 베풀지만, 여자가 늙어 아름다움을 잃으면 어제의 꽃처럼 버려지고 자기 아들까지 연루된다. . 여성의 가치는 그녀의 아름다움에 있으며, 남편을 섬기기 위해 성을 사용하는 것은 남자와 여자 사이의 온전한 관계가 됩니다.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상호 사랑이 없습니다. 주도권은 여성의 가치와 유지를 결정하는 남성의 손에 있습니다. 둘 사이의 관계는 지배와 지배입니다. "Wai Chu Shuo Zuo Shang"에는 "Cai Nu는 Huan Duke의 아내였으며 Huan Duke는 그녀와 함께 배를 탔습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환공은 아내가 배를 젓는 것을 보고 겁이 나서 계속 제지하고 화를 내며 나왔다. 그러나 그는 그녀를 다시 불러왔고 그녀가 다시 그녀와 결혼했기 때문에 환공은 분노하여 채를 공격할 계획을 세웠다. ?그는 아내의 작은 농담 때문에 아내를 친정으로 데려갔고, 아내가 집에 돌아와 재혼하자 남자는 체면을 세우기 위해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었다. 전쟁을 시작합니다. 한페이는 이 예를 들어 "남편을 이용하면 비난을 받고, 스스로 하면 일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환공은 채를 죽인 것이 여자의 당연한 일이라고 믿었다. 남편에게 불순종하면 쫓겨날 수도 있지만, 남자들에게는 슬기롭게 행동해야 한다는 점만 상기시켰습니다. 여자들은 섹스를 통해 남편에게 어떻게 봉사합니까? 맹자는 "존경해야 성공할 수 있다. 스승님께 불순종하는 일이 없다"고 말했다. 순종을 옳은 것으로 여기는 것이 첩의 도리이다. ? ("맹자와 등문공") 여성으로서 남성의 취향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여성이 남편에게 복종한다는 점에서 한비와 유교는 같은 수준의 의식에 도달했다. 남자들에게는 처궁이 있고 3개의 궁궐과 6개의 뜰이 있는 것은 당연하며, 남자들은 옥을 훔치고 향기를 훔치고 꽃과 버드나무를 구하여 마음의 평안을 누릴 수 있다. 질투는 일곱 가지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여자에게는 질투할 권리조차 없습니다.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진정한 사랑이 없습니다. 이 경우 여성들은 조심스럽게 순종하고 살얼음판을 걸을 수밖에 없습니다.

누구나 아름다움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과 성과 성』(<맹자고자 1>), 인간 본성의 본능, 남자와 여자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한페이가 보기에 여성은 절대 포함되지 않으며 둘은 불평등한 위치에 있다. 그는 남성적 본능만을 긍정했고, 여성은 왕이 하렘을 꾸미고, 홀을 채우고,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일 뿐이었다. 그들이 좋아하는 것은 아름다운 외모이지 인체를 투명하고 빛나게 하는 빛이 아닌, 즉 여성의 아름다움 외에 여성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한페이는 여성의 지능을 확신하지 못한다. 다루기 힘든 아내는 자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통찰력 있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기사 말미에서 한페이는 자신의 아내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고 그 공로를 남자에게 돌렸습니다. .

그러므로 여자가 늙으면 버림받는 것이 당연하고, 여자가 아내로서 버림받는 일이 다반사이다(〈석림상〉). 여자와 다른 장난감의 차이점은 "여자는 혀가 길고 힘이 세다"("샤오야 산로우")라고 합니다. 남자들은 고귀한 여인들처럼 아이들을 사랑하지만 음욕을 품는 경향이 있습니다("팔반역자"). 그렇다면 남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여자를 접대하고 경의를 표하지 않으며 개인적으로 초대하지 않아야 합니다("팔반역자"). "), 그들은 당신의 내면의 감정과 말을 전혀 무시합니다. 여성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여지가 없고, 재능을 보여도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에 여성은 외모를 자본으로 삼아 남성에게 의지하고 자신의 가치를 판단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아름다운 모습이 아름답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영적인 의미 없이 여기에 머물면 열등한 것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데모크리토스(Democritus)가 말했듯이, 육체적인 아름다움은 지성과 결합되지 않는다면 동물적인 것입니다. 육체의 아름다움보다 내면의 아름다움, 영적인 아름다움이 더 귀하고 가치있게 여겨져야 합니다. 동시에 '성 문제'라는 개념은 여성 자신의 발전을 방해합니다. 이는 여성이 자신의 아름다움으로 인해 호의와 사랑을 받기만을 기대하고 다른 측면의 개선을 무시하게 만들고 여성의 지능과 재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없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한페이는 여성의 가치를 평가할 때 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다른 것을 무시하며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여성의 질과 사회적 지위를 크게 저하시킵니다.

2. 아름다움은 혼동하기 쉽고 나라에 재앙을 가져온다.

여자의 가치는 아름다움에 있고, 물고기는 새보다 먼저 가라앉는다. 달이 닫히면 부끄럽고 아름다움은 맛있습니다. 그러나 “오색은 눈멀게 하고, 다섯음은 귀머거리로 만든다”(노자 12장). 나라와 국민의 재앙입니다. 그러므로 한페이는 여성이 모든 면에서 재앙이라고 믿습니다. ? 만리(Manli)는 치아가 하얗고 사랑을 간구한 후 정자를 기증합니다("양자"). 여성과 가까워지면 신체에 해를 끼치며 여성은 자신의 신체를 그리워하게 됩니다. 남들이 정무에 간섭하면 여자들이 나라를 해칠 것이다. 여섯째 날에 여자 음악에 빠져 국정을 무시하면 나라가 멸망할 것이다("십통") 여성의 정욕에 사로잡혀 왕은 정무를 무시했고 여성들은 멸망했습니다.

'한비자'는 후세들에게 황제의 서(書)로 불린다. 그는 황제의 입장에 서서 황제의 권력을 공고히 하자는 제안을 했다. 『팔부인』에서는 신하들이 반역자가 된 이유와 군주가 속아서 소유한 모든 것을 잃은 이유를 지적했다. 그 중 '8인의 배신자' 중 첫 번째는 미모다. ?인간이 반역자가 되는 방법에는 8가지가 있습니다. 하루는 같은 침대에서요. "Bedfellows"는 군주에게 사랑받는 아름다운 여성을 의미합니다. 이 사람들은 "주인에게 당황합니다". ?옌네 집에 있는 유에게 맡기고, 술에 취해서 배불리면 무엇이든 달라고 하면 듣는 기술이다. ?그들은 군주를 아름다움으로 둘러싸고 요구를 하지만 군주는 쾌락에 빠져 있다. ?남의 신하는 사람은 자기 일을 금과 옥으로 대해야 한다. 일부 강력하고 간사한 신하들은 주인을 혼란스럽게 하기 위해 금과 은을 사용하여 그들에게 뇌물을 주고 그들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주인을 혼란스럽게 하고 자신의 의도를 실현하게 했습니다. 결국 군주의 권력은 쇠퇴했고, 심지어 나라도 잃었다. 복잡한 정치적 투쟁에서 여성은 도구로 사용되지만 한페이는 문제를 여성에게 돌린다.

'동침'은 '역적이 된 자'의 8가지 기술 중 첫 번째로 꼽히는데, 한페이는 여성을 나라를 정복하는 주범으로 꼽는다. 가부장적 문화에서 여성의 국가예속론이 구체적으로 발현된다. 사마천(Sima Qian)의 『사기(史記)』 전반에 걸쳐 인용되는 『석남(Shuo Nan)』에 전형적인 예가 있다. ?과거 정 무공은 호를 공격하려고 했기 때문에 먼저 딸을 이용해 준호와 결혼하여 그를 즐겁게 했습니다. ?공우는 호나라를 공격하려 했으나 딸을 호나라 군주에게 넘겨주었다. 왜? 여성의 정욕은 호나라 왕을 행복하게 만들고 경계심을 늦추며 정치 문제를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정족은 호나라를 공격해 그 땅을 빼앗았다. Han Fei는 이러한 일련의 사건의 근본적인 이유가 Hu State의 군주가 Zheng Wugong의 딸과 결혼했기 때문에 그가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함정을 볼 수 없었다고 믿었습니다. 이 여인이 없었다면 왕은 나라를 잃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사실 나라를 멸망시킨 사람은 사실 왕 자신의 실수였습니다. 왕조가 멸망한 것은 바로 왕의 방탕과 부패 때문이었습니다. 루쉰 선생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조군이 안한과 한나라에 성으로 갔다는 것을 한 번도 믿지 않았고, 뮬란이 수나라를 보호하기 위해 군대에 합류했다는 것도 믿지 않습니다. 또한 나는 대지가 은나라를 멸망시키고 서사가 늪에 빠졌다는 옛말도 믿지 않습니다. 오(吳)와 양비가 당나라에 반란을 일으켰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결코 그렇게 큰 권력을 가질 수 없고, 성공과 실패에 대한 모든 책임은 남성이 져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수천년 동안 수많은 여성들이 이를 위해 개인의 행복을 희생했지만 여전히 낙인찍혀 있고 결코 극복하지 못할 것입니다. 남자의 잘못과 죄를 여자에게 전가하면서 여자는 황제가 책임을 회피하고 무능력을 은폐하는 방패가 되었다. 아름다움은 재앙이며 여성은 그것을 견딜 수 없습니다.

여성은 간접적으로 죽을 수도 있고, 직접적으로 죽을 수도 있다. 제나라 장공은 최주의 부인의 미모를 탐하여 여러 차례 최주의 집을 방문하였다. 그 결과 장공은 최자 추종자들의 칼에 죽었습니다. 한비는 슬픈 어조로 왕의 불행을 묘사했다. 아름다운 여성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세요. 한비는 장공의 방탕한 행동이 자신의 죽음을 초래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고, 기추주의 아내의 불행을 눈감아주었다. 아름다움이 그녀의 범죄가 되었습니다.

한비자는 '죽음의 전쟁' 장에서 자신의 관점을 더욱 분명히 했다. ?왕자가 자리 잡았으나 강적과 둘째 부인으로 결혼하면 왕자가 위험에 빠지게 되고, 이 경우 신하들이 걱정하여 죽을 수도 있다. ?처녀와 첩의 말을 잘 듣는 사람, 노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겉으로나 속으로 슬퍼하면서도 죄를 많이 짓는 사람은 죽는다. ?나라의 이익을 무시하고 여주인의 명령에 순종하며 나라를 여자로 이용하고 여가 시간을 처벌에 사용하는 사람들은 죽을 것입니다. ?한비의 작품에서 여성은 사실 사나운 짐승보다 더 나쁜 존재입니다.

여성은 파괴적이고 질투심 많고 잔인하며 교활하고 근시안적입니다. 가정이 나라를 다스리고 여성을 억압하지 않는다면 그 나라는 나라가 될 수 없습니다.

'재난'은 '한서'의 '비암 외전'에서 유래됐다. 이 글은 한나라 때 비연의 여동생이 고결하고 아름다웠다고 기록하고 있다. 궁전으로 소환되었습니다. Nao Fangcheng 박사는 그를 향해 침을 뱉었습니다. "이것은 재앙입니다. 불을 꺼야 합니다!" ?그러나 미인이 재앙을 가져온다는 사상은 이미 춘추시대에 표현되었다. 예를 들어, 공자(孔子)의 『여자와 악인은 돌보기가 어려우며, 가까운 자는 열등하지 않고, 멀리 있는 자는 원망한다』( 『공자양화』)는 여자와 악인을 중심에 두었다. 같은 카테고리. 한페이는 왕자 가문에서 태어나 황실에서 봉사했습니다. 그는 많은 귀족 여성들이 호의를 얻기 위해 무엇이든 하는 것을 보아왔으며 여성에 대한 애정이 별로 없었습니다. 더욱이 한비는 유학자 순청(孫淸)의 제자였으니 그런 점에서는 유교의 영향을 받았을 것이다. Xunzi는 "Uncovering"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Jie는 Mei Xisi의 개념을 숨겼지만 Guan Longfeng을 알지 못하여 마음을 혼란스럽게 하고 그의 행동을 방해했습니다. Zhou는 Daji Fei Lian을 숨겼지만 Wei Ziqi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의 행동을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이렇게 구목국이 사라지고 텅 빈 사찰의 나라가 된 것인가? 그는 하(夏)나라와 상(商)나라를 망하게 한 것은 매희(Meixi)와 다지(Daji)가 주(周)와 걸(周)을 속였다고 믿었다. 이는 미인이 재앙을 가져온다는 전형적인 이론이다. 이에 대해 한페이는 선생님과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 여성을 재앙으로 봅니다. 장난감은 남성우월주의의 산물이며, 이는 여성에게 극도로 불공평하다.

3. 이윤이 최우선이고, 남자가 여자보다 우월하다

한페이는 명예와 부에 대한 초기 율법주의 사상을 흡수하고 "국민은 이윤이 있는 곳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제안했다. "("외국인보유고", 왼쪽 위), 그는 사람들이 이익과 손해를 좋아하고 사람들은 이익으로 돌아간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은 실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추우면 옷이 필요하고, 배고프면 음식이 필요합니다. 생존하려면 물질적 이익을 추구해야 합니다. 『오벌레』에서는 옛날에는 인구가 적었지만 재산은 풍부했고, 열심히 일하지 않아서 싸우지 않았으나 지금은 그 반대가 되었다고 지적합니다. 돈이 많고 열심히 일하지만 지원이 거의 없기 때문에 사람들 사이에 갈등이 있을 것입니다. 투쟁 속에서 한페이는 사회의 발전과 사람들 사이의 이익 관계를 보았습니다. 그러므로 고대에는 도덕을 위해 경쟁했고, 중세에는 지혜를 위해 경쟁했으며, 오늘날 우리는 힘을 위해 경쟁합니다. 춘추시대 중후반부터 농사에 철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점차 보급되면서 농업 발전이 크게 촉진되었다. 남성은 농업의 주요 생산자이자 가족 경제의 중추가 되었습니다. 경제적 기반이 상부구조를 결정하는 극단적인 공리주의 시대에는 남성의 권력이 확대되었고, 여성은 남성의 가신으로 여겨졌습니다.

자녀는 부모와 같은 살과 피를 갖고 있지만 여성은 어머니 가문이라는 가부장적 가문에서 지위가 없다. 『식스 안티스』는 이렇게 말한다. “부모들은 자녀가 남자아이가 태어나면 서로 축하하듯이 대하다가 여자아이가 태어나면 그를 죽인다.” 이것은 모두 부모의 사랑 덕분이다. 그러나 남자가 축하를 받고 여자가 그를 죽이면 그는 장래의 문제와 장기적인 이익에 대한 계획을 걱정한다. 그 이유는 남자는 가정을 꾸리고 직업을 시작하여 노년에 자립할 수 있고, 여자는 가정에 머물 수 없고 가족에게 거의 쓸모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보다 진한 부모와 자식 간의 애정은 관심 앞에서는 보잘것없어 보인다. 한 번의 축하와 한 번의 살인은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의례서: 교덕성』에는 “문 밖으로 먼저 나가면 남자가 멋있고 여자도 멋있고 여자가 남자다. 여기서 부부의 의미가 시작된다”고 적혀 있다. 『예의와 상복전』에는 “남편은 아내의 천국”이라고 적혀 있다. ?남편이 아내의 전부라는 점을 생각하면, 남편은 아내의 모든 것을 책임지고, 아내는 남편의 활동 범위 내에서 생활합니다. 장자는 남자가 먼저이고 여자가 따르고, 남편이 먼저이고 여자가 따르며, 남편이 우열을 가리는 것이 천지의 이치라고 믿었다(<장자:천도>). 이는 봉건사회에서 남성 중심의 윤리가 매우 성숙해졌고,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한 것이 당연한 일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한페이에 관해서는 그는 더 명확하게 말합니다. 『충효』에는 “신하는 왕을 섬기고,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고, 아내는 남편을 섬기느니라”고 되어 있습니다. 셋을 따르면 세상이 다스려지고, 셋이 어긋나면 세상이 어지러워진다. 이것이 세상의 정상적인 이치이다. 그는 '아내가 남편을 섬겨야 한다'고 분명히 밝히고 이것이 관습법이므로 범할 수 없다고 믿었고, 성의 존엄성을 정치와 연결시켜 나라를 다스리는 방식을 가정까지 확대했다. 한비는 가족 내에서 남편의 권력이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해야 하며 남편이 지배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양권"에는 "같은 가문의 두 귀족은 아무 일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책임을 지고 있지만, 아이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난감하다. ?남편과 아내가 같은 위치에 있고, 부부가 모두 집안일을 담당한다면, 자녀들은 무엇을 순종해야 할지 모를 것입니다. 남편의 권리를 양도해서는 안 된다. 아내에게 동등한 권리를 허락하면 부정할 뿐만 아니라 하인과 결탁하여 남편을 속일 위험에 빠뜨리게 된다("와이추숴"). . 그러므로 가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아내가 남편에게 절대적으로 순종해야 하며, 남편은 가정의 최고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자는 남편의 부속물일 뿐이고 존엄성이 전혀 없습니다. ?남자와 여자 사이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들은 두 명의 주인입니다. 두 주인, 그들은 멸망할 수 있는가?(<죽음의 행진>)은 남성 우월과 여성 열등의 개념을 지배계급의 법치와 연결시켜 봉건 이데올로기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한비가 이론적으로 여성의 낮은 지위를 규정한 것은 바로 이러한 개념에 기초하고 있다.

남자들이 복수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아내가 명예욕의 희생양이 되는 경우도 있다. Han Fei는 "Wai Chu Shuo 오른쪽 상단"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기술이 효과적이지 않은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그래서?뭔데요? 단지 일부 사람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희생하고 대가를 치르려 하지 않을 뿐입니다. 그래서 한비는 예술을 진흥시키기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하다고 믿었고, 오기를 예로 들었다. Wu Qi의 아내는 자신이 요청한 것보다 짧은 리본을 엮었고, 그는 약속을 어긴다는 핑계로 그녀의 집과 이혼했습니다. ?Wu Zi는 법조인입니다. 그것은 법이므로 만승을 써서 큰 성과를 얻으려면 먼저 아내와 첩에게 실천하고 그 다음에 실천해야 합니다. ?처형의 말은 아내의 복귀 희망을 완전히 저버렸고, 아내와 이혼하려는 오치의 진짜 목적도 드러냈다. Wu Qi는 그의 아내를 개혁을 실행하는 소품으로 삼았는데, 이는 "개를 죽이지 않으면 포도주가 신다"에서 개와 같은 범주에 속하므로 아내의 위상이 분명합니다.

아내의 지위는 첩의 위엄은 말할 것도 없을 정도다. 한비의 눈에는 주인의 첩이 평등하지 않으면 적자를 위험에 빠뜨리고('부상애'), 아내를 사로잡을 첩이 있으면 나라가 위험해진다('수오수'). ). 그리고 『주계』의 말을 빌리자면, “첩을 공경하지 않고 아내를 공경함이며, 자식을 공경하는 것 외에는 죄가 없느니라.” ?첩은 그저 노리개일 뿐이고, 양국 관계를 증진시키는 좋은 선물이다. 낮은 신분의 여성은 3등급, 6등급, 9등급으로 나뉘었으며, 그 결과 오랜 봉건 사회에서 여성은 자신의 낮은 지위를 깨닫지 못하고 남성이 정한 운명에 동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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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비(Han Fei)의 작품은 중국 봉건 사회 체제의 성숙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공했으며, 또한 진(秦)나라 이전 문화와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역사적 자료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중국 전통문화도요. 순자의 제자로서 한비의 여성관은 유교의 부정적 측면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여성에 대한 차별과 남성우월, 여성열등의 개념을 강화시켰는데, 이는 무시할 수 없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