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대학생에게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것의 중요성 2014 생각과 생각 답변
대학생에게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것의 중요성 2014 생각과 생각 답변
1.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어떻게 계승하고 계승할 것인가
본질을 취하고 찌끼를 버리고, 계승을 비판하고, 과거를 현재에 활용하는 방법. 전통문화에 담긴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내용이 만나 사회 발전의 요구는 계속해서 유지되고 추진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사회 발전의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전통 문화를 변형하거나 제거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1. 중화민족의 두 가지 전통
2. 외국 문화의 영향을 올바르게 대하는 것
3. 시대 정신을 계승하는 것과 결합되어야 함
4. 가장 중요한 것은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2. 중화민족의 훌륭한 도덕적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 발전시키는 큰 의의가 있습니다. 1. 사회주의 현대화의 실천은 민족 전체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고 사회주의 현대화를 위한 정신적 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화민족의 훌륭한 도덕적 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사회주의 현대화 모델의 객관적인 요구가 될 수 있습니다. 2. 중화민족의 훌륭한 도덕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것은 사회주의적 도덕건설을 강화하는 관건이다. 민족은 민족적 자부심과 민족적 자신감을 높이고 민족적 긍지와 민족적 책임을 높이며 사회주의 도덕체계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인민대중관계를 더욱 인민적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조화롭고 더 나은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며 애국주의, 집단주의, 사회주의 사상이 인민의 마음속에 더욱 깊이 뿌리내리게 하고 시대 발전에 부응하며 중국 특색을 지닌 가치와 윤리를 형성할 수 있다. 중화민족의 훌륭한 도덕전통을 계승하는 것은 개인의 인격을 완성하는 중요한 조건이다. 중화민족의 훌륭한 도덕전통은 중화민족의 뿌리이며 모든 중국인의 뿌리이다. " 결코 닳지 않을 것입니다.
3. 중화 민족의 훌륭한 도덕적 전통의 주요 내용 1. 전반적인 이익, 국가 이익 및 국가 이익에 관심을 갖고 책임감을 강조합니다. 사회, 국가 및 국가에 대한 헌신. "공과 사의 변증법"은 중국 전통 도덕의 발전과 진화입니다. "정의는 이기적인 욕망보다 우선합니다"는 도덕의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도덕의 최고 기준인 '의'와 '이익'이 충돌할 때 '의가 먼저', '의를 먼저 생각하라', '의를 옹호하라'고 강조한다. 2. '인(仁)'의 원칙을 제창하고, 사람간의 화합을 추구하며, '인(仁)과 사랑(仁愛)'의 원칙을 옹호한다. 인자한 남 사랑". 남을 사랑하는 것은 옆에 있는 사람을 사랑하는 것, 친척을 사랑하는 것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즉 효와 형제애는 인간의 근본(효)이며, 이러한 사랑을 남에게까지 확장하는 것이며, 즉,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확장하는 것, '자기애' 남이 자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 남을 이룰 수 있다'(충성의 도), 자신의 마음과 자신의 마음을 비교할 수 있는 도(용서의 도). 자신을 바탕으로 사람의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 없는 화합'을 주창하며, '화합이 가장 귀하다' 일”을 강조하고, 조화로운 공존을 강조하며, 사회적 화합을 강조한다. “이웃을 친절하고 친절하게 대하는 것은 나라의 보배이다.” 3. 겸손과 예의를 강조하며, 오만함을 억제하고 교만을 경계함을 강조한다. 겸손이란 자신을 겸허하게 대하는 것을 의미하며, 존경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예의바르게 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겸손과 예의는 서로 관련이 있다. “공경하는 마음도 예의이다.”, “예의와 의가 있기 때문에 사람이 인간이다.” 동시에, 사람들은 "모든 것을 존중"하고 "공로를 인정하지 말라"고 상기시킵니다. 4. 말과 행동의 일관성을 장려하고 진실성을 강조합니다. '성실함'은 진실함을 의미하며,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성실함'과 '성실함'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여 자신과 자신의 본성에 정직하다는 것입니다. 즉,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은 말과 행동이 일관되고, 외모가 일관되고, 사실에서 진실을 구하고, 진지하고, 과학을 존중하고, 진실을 고수하고, 약속을 지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영적인 영역을 추구하고 도덕적 이상의 실현을 높은 수준의 요구로 간주합니다. 『순자』에는 “흙이 쌓이면 산이 바람이 되고 비가 되고, 물이 쌓이면 심연이 되고 용이 나오고, 선행이 쌓이면 덕이 덕이 되고, 신들은 만족한다. 거룩한 마음이 예비되느니라." 여기서 말하는 신들은 인간을 가리킨다. 영적 관점, 성심은 도덕적 상태를 가리킨다. 소위 '덕과 완성의 배양'은 개인의 도덕적 자질이 낮은 상태에서 더 높은 상태로 이동하는 과정이며, 끊임없이 발전하고 점차적으로 '완전'을 지향하는 과정임을 의미합니다. ——"지키고 유지하되 결코 포기하지 마십시오", 점차적으로 그러나 끝없이 "완벽함"을 향해 나아갑니다. 6. 도덕적 실천에 주의를 기울이고, 자기 수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도덕적 주체가 자신을 개선하는 데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중국 역사 속의 유교, 묵가, 도교, 율법주의는 모두 인격 형성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열심히 일하고, 서로 배우고, 인격을 함양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 밖에도 성실과 절제, 남을 배려하는 마음, 고난과 단순함, 근면과 검약, 부모에 대한 효도, 노인을 공경하고 젊은이를 배려하는 마음, 스승을 공경하고 헌신하는 마음, 강인함과 유망함 등이 있습니다. , 끊임없이 자기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정의에 있어서는 용감하고, 열심히 일하는 등.
4. 1919년 5·4운동 당시 중국과 서양문화의 첫 번째 대충돌 이후 전통문화, 특히 전통윤리와 도덕문화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특히 외국 문화를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는 서구 선진국의 윤리적, 도덕적 문화이며 우리의 문화적, 도덕적 건설 전략 선택에서 항상 중요하고 피할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우리가 올바른 분석과 답을 내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소위 신자유주의, '총서구화론', 신복귀주의, 유교구국론 등이 여전히 들려오고 있으며 오늘날 사상분야 투쟁의 중요한 측면으로 되고 있습니다.
맑스주의의 기본립장과 원칙적 태도를 밝히고 리론의 시비를 밝히며 사상적 장애를 제거해야 합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도덕은 모순적이며 뚜렷한 이중성을 갖고 있다. ① 마르크스주의적 입장과 관점, 분석방법을 견지해야 하며, ② 사회주의의 요구와 건설의 요구에 따라 선택하고 창조적으로 변혁해야 한다. 계급과 시대의 한계라는 명백한 요소를 지닌 사람들은 보편성, 동질성, 일반적인 도덕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는 긍정적인 내용을 계승하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의 도덕적 실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전통적인 도덕적 문제를 다룰 때 우리는 두 가지 잘못된 사고 경향에 반대해야 합니다. 하나는 문화복고주의의 경향이고, 다른 하나는 전면적인 서구화의 경향이다. 이 두 가지 사고 경향은 도덕적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개별성과 개별성, 추상성과 구체성, 일반성과 개별성,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계를 분리해 왔습니다. 중국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볼 때, 복원이론과 전체서구화이론은 모두 사회발전, 특히 도덕문화의 진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 나라와 민족의 문화발전과 도덕적 진보를 위해서는 자국의 문화와 도덕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는 데 관심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다른 민족 문명의 뛰어난 업적을 적극적으로 흡수해야 합니다. 다른 나라나 나라의 도덕적, 문명적 성취를 다룰 때 우리는 마르크스주의 입장, 관점, 방법을 고수해야 하며 나를 최우선으로 삼고 나를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