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과학과 종교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그들은 서로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과학과 종교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그들은 서로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I. 과학과 종교
어떤 사람들은 과학이나 과학자를 언급하자마자 숙연하고,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신처럼 섬긴다고 생각한다. 물론, 과학과 과학자들은 역사 문명에 기여했으며, 인류 사회에서도 정당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먼저 과학이 무엇인지, 과학이 무엇을 연구하는지 알아야 과학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고, 과학이 반종교를 할 수 있다고 맹목적으로 생각하지도 않는다. (존 F. 케네디, 과학명언) 과학과 종교의 정의를 먼저 말하다.
과학의 정의는 관찰, 정의, 묘사, 실험 조사와 자연 현상을 해석하는 것이다. 과학이 자연 분야에 엄격하게 국한된 연구로 볼 때, 종교는 분명히 그것의 연구 대상이나 그 범주에 포함되지 않는다. 종교는 우주의 창조자이나 관리자와 같은 초자연적인 힘에 대한 믿음과 숭상심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각각의 의미에서, 그것들이 서로 충돌하는 것보다, 그들이 연구하는 대상과 토론한 문제가 다르다고 말하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하지만 그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넓은 의미의 과학은 지식 (영어와 프랑스어 모두 있음), 특히 경험에서 나온 지식을 가리킨다. 과학은 때때로 자연에 대한 연구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어떤 현상의 연구든, 혹은 연구할 필요가 있는 어떤 활동이든, 반드시 연구 방법이 있어야 하는 활동은 모두 과학이다. 사회과학과 예술과학은 모두 그렇다. 이 넓은 의미에서 신학은 당연히 과학이고 종교도 마찬가지입니까? 그래서 과학과 종교는 모두 탐구와 연구를 하고 있으며, 관찰, 묘사, 경험, 실천을 통해 자신의 인상과 인식을 묘사하고 싶어 한다. 이런 의미에서 과학과 종교는 분야마다 다른 연구를 한다. 그들은 결코 역행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단계에서 서로 다른 길을 동등하게 걸었다. 그들은 때때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심지어 다른 노선을 통해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다.
과학과 종교의 또 다른 유사점과 차이점: 과학자들은 다양한 물질적 수단과 인간의 감각, 이성을 이용하여 자연 현상을 인식하고 자연 자체의 법칙과 만물 사이의 관계를 탐구하고 발견한다. 그들은 이러한 자연의 법칙을 발견하고 파악함으로써 이러한 자연현상과 법칙을 더욱 이용하여 인류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봉사한다. 따라서 과학자들이 발견하기 전에 이러한 법칙이 존재했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그들이 자연의 법칙을 발견한 후에도, 그들은 기껏해야 이 규칙들만 알고 있다. 이 법칙들은 그 자체로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그것들은 먼저 존재한다. 사람들은 단지 그것들을 발견하거나 이용했을 뿐이다. 예를 들어, 중력의 법칙과 열팽창 냉수축의 법칙은 사람들이 발견하기 전부터 존재했다.
그러나 종교는 이에 기초하여 자연의 법칙을 더 자세히 설명하는 부여자와 창조자이다. 종교는 사람들에게 왜, 왜, 왜, 예를 들어 지구와 태양, 왜 지구와 달이 기존 거리를 유지하는지, 그렇지 않다면? 움직이는 것은 영원히 움직이고, 조용한 것은 영원히 고요하다. 첫 번째 운동의 동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과학은 주로 "무엇" 문제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종교는' 왜' 와' 어떻게 이 일을 할 수 있을까?' 를 설명해야 한다. 어떻게 (어떻게) 문제. 이 점에서 과학과 종교는 연관이 있고 차이가 있다.
하지만 그들은 똑같다. 과학과 종교는 모두 자신있게 시작되고 진행된다.
과학은 적어도 자연이 규칙적이라고 믿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바다에서 바늘 찾기뿐 아니라 (바늘이 전혀 없으면 헛수고이기 때문), 전투기가 공기를 다투는 것처럼, 달리는 사람은 방향이 없다. 세상의 애매모호한 현상이 규칙적이라는 것을 확정하지 않는 한.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이런 자신감이 없다면 과학적 발견과 이용의 가능성은 없다.
종교는 관찰, 연구, 실천, 교화를 통해 모두 믿음으로 진행되고 있다. 신앙에는 당연히 자신보다 큰 사람을 바라보는 것도 포함된다. 기독교를 예로 들다. 계몽의 고전으로 여겨지는' 성경' 외에도 역사의 예수, 그 창조자의 자연과 각종 법, 그리스도인의 주관적 경험과 일상생활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은 자신감에서 벗어날 수 없다.
따라서 믿음으로 볼 때, 과학 연구와 종교 추구도 똑같이 필요하다. 사실 사람은 믿음이 없으면 하루도 살 수 없지만, 사람들은 종종 자신을 믿고, 다른 사람을 믿고, 영원하신 하느님을 믿지 않는다!
더 나아가서, 소위 과학이란 인과율과 일관성의 원리를 운용하는 것이다. 인과 관계는 모든 사건에 그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모든 질병에는 병리 기원이 있어야 합니다. 즉, 일부는 분명하지 않지만, 이 질병에는 반드시 그 자체나 복합적인 원인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네가 병이 난다면, 치료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페니실린은 해열 작용을 할 수 있다. 페니실린은 포자균과 많은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 세균의 침입으로 몸이 반응하고 열을 발생시킨다. 둘째, 과거의 어떤 성취의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지금 반드시 같은 성과를 낼 것이다. 다시 말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일관성 원칙이라고 하며, 단 한 번만 성공하고, 반복할 수 없는 것은 과학이라고 할 수 없다. 우리는 일반 자연 과학이 운영 연구에만 속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현재, 규칙적인 사건, 반복될 수 있는 것, 사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연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운영되는 자연적 원인과 법칙을 찾는 것이다. 그 결론은 위조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흔히 부차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이러한 모든 특징들은 오늘날 자연과학의 일반적인 범주를 구성하며, 성서에 언급된 창조와 구속, 즉 기원과학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기원과학은 과거를 연구하고, 연구는 반복할 수 없는 단일 사건을 연구한다. 그것은 어떻게 착수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지, 부차적인 것이 아니라, 주된 원인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결론은 위조될 수 없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과학 탐구의 이런 주요 원인과 부차적인 원인의 구분은 현대 과학의 원조 베이컨과 케플러이다. 즉, 자연에 대한 연구와 종교 신학에 대한 연구는 모두 지식, 지식, 과학이지만, 각자의 분야와 범위는 다르다는 것이다. 자연과학과 물질 분야의 지식으로 종교과학과 정신분야의 것을 해석하는 것은 세균을 보는 현미경으로 하늘의 먼 별을 보는 것과 같다. 불가능하거나 더 이상 틀리지 않을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반대로, 성서를 사용하여 모든 자연과학을 설명하는 것도 자멸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연과학은 종교와 관계가 있습니까? 그것들은 모순입니까, 아니면 조화입니까? 자연과학과 종교신앙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면 이 문제를 이해하고 대답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결국 근본적인 질문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즉, 신이 있는지, 창조주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만약 우리가 자연이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자연적이고, 진화적이거나, 자연이 신이라고 생각한다면, 이 전제는 그 자체로 과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인과법칙을 위반하고, 사실상 일종의 신앙이 되었다. 단지 무신론을 믿고 하나님을 믿지 않을 뿐이다! 그러한 사람들은 과학과 종교가 대립적이고 양립 할 수 없다고 생각해야합니다. 하지만 우주가 원래 하느님이 창조하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자연의 법칙을 포함한 모든 법칙이 그분의 지혜의 표현과 마련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가 밝혀낸 성서 종교와 충돌할 수 없을 것입니다. 신이 자신을 배신하지 않기 때문에 자기 모순이 될 수 없다. 이렇게 자연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과학과 종교는 조화롭고 상호 보완적이다. 이 대자연의 위대한 저서에서, 물질 분야에서의 하느님의 지혜와 힘이 선전되고, 성서의 또 다른 위대한 저서에서, 하느님의 영적 영역에서의 진리와 기적은 인류의 심신 건강과 흥미를 위해 인류에게 학습, 연구, 믿음, 수락 및 이용을 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근거 없이 가능한 가설이 아니다. 사실, 고대부터, 특히 현대 과학 발전의 시대까지, 사회, 역사, 예술 과학 분야의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이 많은 자연과학자들이 깊은 과학 연구에 종사하고 있으며, 모두 하느님의 독실한 신자였다. 그들의 이름은 아래에서 증거로 사용될 것이다. 이것은 이 사람들에게 자연과학 연구와 종교를 믿는 것은 모순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준다. 많은 사람들은 양자가 서로 보완해 서로 잘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신을 믿지 않고 신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종교가 추상적이고 신비롭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먼 과거와 미지의 미래가 모두 관련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단지 눈앞에 있는 것을 믿고, 감각이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것을 믿고 싶을 것이다. 그들은 자연과학이 믿을 만하고, 의미 있고,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과학 자체의 모든 한계를 잊고 성서 신앙이 제공하는 인류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부면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은 물질적 수요만으로 충분합니까? 정신부와 도덕 분야의 요소가 없다면 인간 사회는 어떻게 될까? 사람이 어찌 근원을 찾지 않고 미래를 내다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지금이 중요하더라도 과거도 미래도 없는 현재가 존재하거나 충실할 수 있을까? 인간의 모든 감각이 큰 제한을 받는다고 말하지 말고 눈, 귀, 입, 코, 촉각을 초월하는 느낌과 수요는 말할 것도 없다. 참, 선, 아름다움은 얼마나 많은 과학 실험에 의해 시험되고 검증될 수 있습니까? 현대 사회와 자연과학의 발전에 관해서는, 비록 갈수록 심오하지만, 어떤 개인에게든 지식의 범위는 점점 좁아지고 있다. 인류 전체든 개인이든, 알 수 없거나 모르는 것은 자신이 알고 장악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세계 밖에 건물이 있는데, 근대 영국 과학자 톰슨이 말했듯이, "작은 신비가 왔고, 큰 신비가 또 왔다. 우주의 마법은 결코 과학이 아는 것이 아니다. " 이렇게 해야만 작은 과학자만이 자만할 수 있고, 큰 과학자만이 겸손과 허영을 알 수 있다.
둘째, 진화론과 창조론
자연과학과 종교신앙에 대해 한 차례 토론한 후에, 우리는 현재 과학과 종교논쟁의 최전방에 속하는 문제 중 하나인 진화론과 창조론의 문제를 더 도입했는데, 어느 것이 옳고 그른가?
진화론은 러시아, 전 동유럽,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실천하는 국가들에서 널리 홍보되고 교과서에 수록되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서방 국가의 학교와 박물관에서 교수를 받았으며, 심지어 많은 교회와 신학교에서도 인정되었습니다. 종교 신자들, 특히 기독교인들, 특히 성서가 신의 계시라고 믿는 사람들은 물론 창조론을 믿는다. 또한 진화론의 선전과 오도로 인해 일부 교우들이 소위 과학에 영합하기 위해 공동으로 창조진화론을 제기했기 때문에 예로부터 존재했던 자연신론의 현대 복제품이라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현대에는 두 가지 주요 주류가 기원에 대해 논란이 있기 때문에 그들의 상황을 간략하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
먼저 여기서' 진화' 와' 창조' 가 무슨 뜻인지 정의해 봅시다. "진화" 는 생물 진화를 가리킨다. 즉 유기생물은 원래 무생물로부터 발전하여 변화한 이론이다. 이를 바탕으로 원시 생물은 번식 과정에서 다른 종류의 생물로 진화해 결국 인간을 포함한 모든 지상 생물을 만들어 냈다고 생각한다. 가장 유행하는 상징은 인간이 유인원에서 진화한 것이다. 영국 현대생물학자 다윈이 출판한' 종지상' 을 대표작으로 한다. 그리고 여기 "창조" 는 어떨까요? 즉, 우주와 지구상의 모든 기본적인 종류의 생물을 창조하도록 설계된 전지전능한 신이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성서" 창세기 1-2 는 인류 세계의 창조를 기록하였다.
위의 과학과 종교에 대한 논술에 따르면 우선 진화론이든 창조론이든, 현재 반복할 수 있는 사물이나 법칙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작동 원리와 반증을 설명할 수 있는 과학이 아니라, 과거의 기원과학을 연구하는 범주에 속한다. 한 번에 반복할 수 없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 수 없고, 결론은 반증할 수 없다.
더 나아가, 우리는 진화론이 단지 이론적인 이론일 뿐, 증명되지 않은 가설일 뿐, 결코 사실에 기초한 과학적 법칙과 진리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 점은 분명히 해명하고 밝혀야 할 필요가 있다.' 천 번 거짓말을 하는 것이 진리다' 라는 말을 따르는 사람들, 언론의 자유, 정보가 발달하지 않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 또는 선전만 받을 수 있고, 감별과 비교 가능성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이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창조론도 반복할 수 없는 과거다. 그것은 단지 이성적인 비교와 추리를 바탕으로 인간의 감정의 요구를 만족시켰을 뿐, 성경에서 창조주에 대한 신앙 지원과 그리스도인 집단과 개인의 중생에 대한 경험을 통해 기원에 대한 신앙과 해석을 받아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미신, 낙후, 심지어 반동, 반과학과 같은 창조론에 대한 억압과 공격은 많지만 진화론은' 과학' 과' 진리' 로 불리며 오랫동안 과학의 전당의 왕좌에 앉아 있다. "그 이름을 분명히 하라" 는 것은 도대체 무엇인지, 특히 진화론자 진영의 전사들의 반성과 토론에서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모두 이것을 배운 사람들이다.
미국의 유명한 하버드대 전 총장인 엘리오 박사는 "진화는 가정이다. 절대 사실이 아니다" 고 말했다. 독일의 프레슈만 교수는 그의 문장 속에서 "진화는 모두 상상의 산물이다. 진화론자는 이론을 창조하고 사실을 왜곡한다" 고 주장했다. 심각한 것은 사실일 뿐만 아니라 사실에 대한 곡해도 있다! 프랑스의 한 무신론자 루인도' 프랑스 과학 백과사전' 에서 "진화론은 허구이고, 증거는 없고, 시적인' 당연하다' 등 상상의 결과이며, 아름답고 권위 있는 해석이다" 고 말했다. 보스트라는 교수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영박물관을 방문했을 때 뛰어난 화석 전문가인 에스리치 박사에게 다윈의 진화론에 대한 증거를 보여 달라고 요청했다. 그의 대답은 이렇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이 대박물관에서는 인종의 진화를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없다. 그것은 관찰에 근거한 것도 아니고, 사실 증거도 없다. " 오늘날 종내 변화는 어디에나 있지만, 종과 인종 사이에는 진화 고리가 하나도 없다!
1959 년 다윈' 원시종' 출판 100 주년, 우리는 비과학적인 대중이 진화론자 간의 불일치를 알아차리게 해야 한다.
진화론자,' 기린의 목' 저자 프란시스? 히친 1984 는 "다윈주의는 과학계에서 널리 받아들여져 통합 생물학에서 다양한 이론의 주요 원칙이 되었지만 125 년 후 심각한 곤경에 빠졌다" 고 말했다.
진화론을 받아들인 작가 부커는 베스트셀러이자 명성이 뛰어난 영국 타임스에 이렇게 썼다. "진화론은 원래 매우 간결하고 매력적인 이론이었다. 불행히도, 다윈 자신도 적어도 조금은 알고 있는 거대한 허점이 곳곳에 있다. (토마스 A. 에디슨, 실패명언). " 그는 또한 이렇게 논평했다. "이것은 정말 큰 농담이다. 종의 기원을 설명하는 것으로 유명한 책 한 권은 실제로는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았다." "다윈이 사망한 지 100 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는 증거가 있는 말 한마디도 할 수 없었고, 심지어 그럴듯한 개념조차 말할 수 없었다. 이 상황은 최근 몇 년 동안 전체 문제에 대한 일련의 심상치 않은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진화론자들 사이의 상황은 단순히 공개적인 전쟁이며, 각 파벌들은 새로운 변화를 주장한다. "
6 월 5 일 198 1 신과학자 주간지 p828 유스는 "점점 더 많은 과학자들과 심지어 더 많은 진화론자들이 다윈의 진화론이 진정한 과학 이론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고 논평했다. ...... "많은 평론가들은 일류 학자이다.
생명의 기원에 대해 천문학자 로버트? 레스터 박사는 "과학자들은 명확한 답이 없다. 화학자들은 자연에서 생명이 없는 물체로 생명을 창조하는 실험을 결코 반복할 수 없고, 과학자들은 어떻게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과학자들은 생명이 창조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없다."
돌연변이와 유전자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 외에 화석은요? 미국 시카고 자연사박물관 신문이 179.38+0 에서 데이비드? 로버트는 이렇게 논평했다. "다윈의 이론은 화석 증거와 비교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석이 다윈이 생물 역사를 설명하는 주요 증거라고 가정한다." 아쉽게도 이런 관점은 정확하지 않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진화 변화의 예는 다윈이 그날 했던 것보다 적다. "일부는 이미 게임에서 쫓겨났기 때문에, 분명히 성립될 수 없다. 일부는 심지어 가짜입니다! 악명 높은 피에르 원숭이 사람들이 그 예입니다.
스티븐, 또 다른 진화론자? 스탠리는 "새로운 진화 시간표" 에서 "기록은 한 범주에서 다른 범주로의 점진적인 전환을 대표할 수 없다" 고 썼다. "알려진 화석 기록은 이전과 현재가 모두 (느린 진화 과정) 과 일치하지 않는다." "진화론자들은 우리에게 검색할 과거 120 년의 패턴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진화론의 새로운 버전 중 하나는 빠르게 도약하는 진화이지만 허점이 많다.
어쨌든, 진화론자 프란시스처럼요? 히친은 "(현대 진화) 세 가지 측면에서 결정적인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세 가지 면에서 모두 실패했다. (1) 화석 기록은 그라데이션이 아니라 도약적인 진화를 반영한다" 고 말했다. (2) 유전자는 매우 안정된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그 주된 역할은 생물이 새로운 형태로 진화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3) 분자 수준에서 무작위적이고 점진적인 돌연변이로는 생명의 조직적이고 증가하는 복잡성을 설명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 그는 심지어 "듣기 좋게, 진화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조차도 그것이 의문점으로 가득 차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우리도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라고 결론지었다. 다윈주의가 생물학의 주요 원리라면, 그 범위에는 놀라울 정도로 무지한 부분이 있을 것이며, 심지어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도 대답할 수 없을 것입니다. 무생물화학 물질은 어떻게 살아남는가? (존 F. 케네디, 화학명언) 유전 암호 뒤의 문법 규칙은 무엇입니까? 유전자는 어떻게 생물학적 형태를 형성합니까? ""
네, 다윈과 함께 진화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명한 월리스는 "옳고 그름 사이에 심연이 있다" 고 인정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생명이 있는 것과 생명이 없는 것, 그리고 인간과 하등 동물 사이. 이 세 가지 심연, 비과학은 그 위에 다리를 놓을 수 있다. "
심지어 다윈 자신도 "실제 기록에서는 이런 변화가 다른 변화로 변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고 인정했다. 통계에 따르면 그는 자신의 이론에서' 가설' 이라는 단어를 360 회 이상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안타깝게도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주장과 사실이 모두 억측이라는 이론을 과학적 사실, 심지어 진리로 여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에는 많은 종교 신자들, 십억 명의 기독교인들, 그리고 평생 과학 연구에 종사하여 하느님이 창조하신 사람들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17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의 300 년 동안 300 명의 위대한 과학자 중 242 명이 하느님을 믿는 것으로 집계됐다. 20 세기는요? 영미법 과학자의 90% 는 기독교인이고 1926 의 74 명의 위대한 프랑스 과학자는 모두 과학원원사이다. 그중 한 사람만이 기독교는 찬성하지 않지만 신은 반대하지 않는다. 창조연구회는 1963 에 설립되었고, 정회원 400 여 명이 있으며, 모두 독실한 기독교인이며 진화론을 반대하는 전초 과학자이다.
우리는 몇몇 학과의 창시자를 간단히 언급하는데, 그들은 모두 경건한 신이며, 그들의 이름은 어떤 큰 사전에서도 찾을 수 있다.
천문학의 요하네스 케플러: 유체정역학을 연구하는 바스가 닐스 볼은 화학에서 닐스 볼의 법칙의 창시자입니다. 아이작 뉴턴, 물리학, 특히 고전 역학의 창시자입니다. 그는 여생을 성경, 특히 예언 (마이클 패러데이) 으로 연구했습니다. 전기적으로 어류학에는 아가시스가 포함됩니다. 그렉 존 멘델); 유전학. 세균학자 루이스 파스턴과 열학자 윌리엄 켈빈, 조셉 리스터); 외과 의학 유명한 전기 정비사 제임스 클라크 맥스웰; 동위 원소 화학 연구 하이라이트; 컴퓨터는 배비지를 연구한다. 사람들의 눈에는 모두 학식있는 과학자들이지만, 그들은 모두 하느님이 만물과 생명의 창조자라고 굳게 믿는다. 성서 제 1 권 제 1 절은 "시초에 하느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 고 명백히 선언하며, 모든 자연과학은 논의해야 한다. 영국 왕립화학학회 의장인 몬드 박사가 이 시를 가리키며 "이것은 모든 진정한 과학과 모든 종교의 기초이다" 고 말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
요약:
오늘 우리는 과학과 종교의 문제를 간단히 언급했다. 우리는 과학의 좁고 넓은 의미의 정의를 안다. 이런 해석에서 우리는 자연과학과 종교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전자는 물질적인 것을 연구하고, 후자는 물질적 차원에서 다루지 않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것을 연구한다. 전자는 주로 현상과 부차적인 원인을 연구하고, 후자는 주요 원인과 기원을 연구한다. 전자는 흔히 사람들에게' 그 사실을 알게 한다' 고 하는데, 만약 이미 규칙적인 것을 발견하고 이용한다면, 후자는 그' 왜' 를 설명하고 인간의 물질적 수준에 대한 더 깊은 탐구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둘 다 연구와 실천에 종사할 자신감이 필요하다. 양자는 각자 공헌이 있다. 무신론, 자연발생론, 진화론을 고수하지 않는 한, 그들은 대립이나 배척을 필요로 하지 않고 통일되고 조화되고 보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