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온주 태순의 장씨의 역사는 어떤가요?
온주 태순의 장씨의 역사는 어떤가요?
필자의 이런 조사문은 정말 저속한 작품이다. 속담에' 벽돌을 던져서 옥을 유인한다' 는 말이 있는데, 그렇다면, 아마도 나의 이 글들은' 벽돌' 조차도 부를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나, 나는 또' 지나친' 혐의를 품고 있다. 즉, 사람들을 동원하여 함께 우리의 향토 문화를 조사하고 연구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것이다. < P > 만약 나의 이 조사자료가 당신이 참을성 있게 다 읽을 수 있다면, 감사 외에, 나는 당신의 가르침을 받기를 희망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감사명언)
1 년 전 먼지 청소
"돈 없는 돈, 설맞이 씻기". 가난과 부를 불문하고, 1 년 전만 해도 집집마다 온 가족이 출동해 주방, 로비 등을 깨끗이 청소해야 했고, 케이지 캐비닛, 침대 밑 구석도 적년먼지를 제거해야 하는데, 이를' 먼지 청소' 라고 한다. 먼지를 쓸때는 특히 굴뚝을 깨끗이 털어야 한다. 부뚜막신이 24 일 천정으로 돌아왔을 때, 청연으로 변해 굴뚝에서 걸어갔기 때문에, 당연히 그의' 걷기' 길을 깨끗이 청소해야 하기 때문이다. < P > 에 따르면 먼지 제거라는 설 풍습은 우리나라에서 이미 4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당송 () 에 이르자 연말에 먼지를 쓸어버리는 것은 이미 집집마다 반드시 해야 할 일이 되었다. 남송 오자목' 몽량록' 은 임안이 설날을 보내며 "대소가를 막론하고 문루를 소탕하고, 먼지를 제거하고, 집안을 깨끗하게 한다" 고 판결했다. 명대의' 대대대례' 에서는 연말 방진 규정도 일종의 예절로 규정하고 있다. 옛날에 아무리 바쁜 사람이라도 청소를 해야 하고, 실가구 쓰레기를 쓸어버리고, 불운과 불운을 없애고, 새해의 좋은 기상을 맞이해야 했다. < P > 현내 일부 지방에 따르면 부뚜막 신이 떠난 후 인간포털 일은 천신이 관장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옥제는 또 신을 내려 부뚜막 신을 대신하여 며칠 동안' 정무' 를 돌보게 될 것이라고 한다. 이 천신은 청결을 중시하고, 그를 소홀히 하면 부뚜막왕처럼 돌아가서 옥제에게 고자를 할 것이며, 사람들은 옥제에게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부뚜막 신이 하늘로 올라가고, 천신이 오기 전에 반드시 포털을 깨끗이 청소해야 한다. < P > 먼지를 치우는 날은 아궁이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짜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면 삼규, 야양, 거북호, 영북은 섣달 29 에 아궁이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으로, 보통 섣달 24 시경에 먼지를 쓸어낸다. 하홍 등지에서 섣달 이십사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면 섣달 십육부터 먼지를 쓸어야 한다. 전반적으로, 부뚜막 신이 하늘로 돌아가 설을 쇠기 전에 한 번 먼지를 청소해야 한다. < P > 먼지를 치우는 날, 태순의 일부 지방에는 새해를 맞이하는 풍습이 있다. 하홍베이곡은 먼지를 치우는 날, 연갓집 아이가 핑안, 즉 속담에' 말을 듣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면 옷장에서 아이가 쓴 모자를 꺼내 산꼭대기에 던져야 한다. 양계, 사전 일대는 아이가 입은 옷 한 벌을 찾아 시냇물에 던져 떠내려갔다. 낡은 나이에 불길한 일을 가져갈 수 있기를 바라며, 새해가 올 즈음에 행운이 찾아오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 P > 먼지 청소 풍습, 많은 내용이 사람들이 원하는 가운데 아름다운 기도를 하는 것으로 가득 차 있지만, 현실적인 의미도 부족하지 않다. 청소를 거쳐 먼지 더러움의 집들이 갑자기 창문이 깨끗하고 먼지가 물들지 않아 기상이 새로워 인체 건강에 매우 좋다. < P > 2 회 설품 설식 풍속 < P > 1 년 중 가장 큰 명절은 설뿐만 아니라 음식도 가장 풍성하다. 산성향민은 어린 해가 지난 후 설맞이 물품 구입에 착수했다. 태순 각지에서 장을 보는 날이 다르다. 어떤 곳은 삼장 () 이고, 어떤 곳은 7 일마다 한 번씩 장을 본다. 하지만 섣달 28 일 이날은 모두 설맞이 상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특별히 마련된 장날이다. 산밖의 남북품, 산의 토산품 등은 산더미처럼 쌓여 인파가 물밀듯이 밀려나고, 설맞이 분위기는 설맞이 물품 구입에 따른 시끌벅적한 장면이 점점 짙어지고 있다. < P > 상가는 보통 섣달 29 오후 일찍 문을 닫고 설날을 맞이해 정월 초 6, 7 이 되어서야 영업을 재개한다. 그래서 집집마다 연전에 생선 과일, 술, 술, 설탕 차, 향지 양초와 같은 설날에 필요한 물품을 준비해야 한다. 아이들도 어른의 옷자락을 잡아당겨 장터에 가서 자기가 좋아하는 사탕을 사달라고 졸라대다가 큰 봉지를 안아주면 한동안 탐을 풀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아이들에게는 설날을 좋아하는데, 아마도 정월에 어른들의 욕설을 받지 않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장 기쁜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설맞이' 를 먹을 수 있다는 것이다.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사람들의 생활에서의 음식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고, 설날 음식은 더욱 풍부한 음식 민속을 형성했다. 우리나라 남방은 벼 재배를 위주로 하고 쌀은 사람들의 주식이다. 태순향민은 더욱' 쌀' 에 크게 글을 써서 지방적인 맛을 지닌 음식을 만들었다. 나양의 파전, 시계, 삼퀘벡 일대에서 무자훈으로 훈제된 베이컨, 거북호 일대에서 돼지고기로 훈제된 베이컨, 벼양, 야양 등 땅말토오스 등이 있습니다. < P > 대부분 산성에 가서 산성식당 술집에 가 본 사람은 모두 산성의 독특한 맛도 밥도 반찬하는' 파전' 을 극찬한다. 파전을 만드는 데는 노력이 많이 든다고 한다. 먼저 상등쌀을 물에 담그고, 농도가 적당한 쌀풀을 갈아서, 뜨거운 후라이팬에 펴서 두껍고 균일한 전과피 한 장을 굽고, 빵 한 장을 꺼내 다진 고기, 표고버섯, 목이버섯, 새우, 가리비, 땅콩, 참깨, 달걀 한 층을 얹어야 한다고 한다 과자 한 겹 더 얹고, 또 속이 채워진 심장을 얹는다. 파이 껍질을 한 겹 더 올리고, 속을 한 겹 더 넣고, 이렇게 여러 번 반복한 다음, 성장줄을 말아서 납작하게 눌러서 프라이팬에 놓고 약한 불에 구워 구우면, 듣기 좋은' 삐걱거리는 소리' 가 들려서 식욕을 크게 증가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황금빛, 파삭 파삭 한 분향, 컷 섹션을 제거하고 얕은 넓은 접시에 배치 할 수 있습니다, 엔드 갤러리, 향기로운 넘쳐, 군침, 유명한 파 케이크입니다.
식용 파병도 신경을 쓴다. 집게는 숟가락 주머니로 떠서 얕은 대야나 얇은 접시로 받쳐야지 흩어지지 않도록 조심해라. 그렇지 않으면, 속이 빵껍질에서 빠져나와, 가죽소가 갈라져, 시어머니 빵 특유의 풍미를 잃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렇게 하면 타악기에서 징과 북발우를 분리하여 치는 것과 같이 음조를 맞추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사용시 더욱 성질이 급하니, 입술을 움츠리고, 작은 조각을 씹어 천천히 삼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입을 다려 목을 다쳐 눈물을 참으며, 대중 앞에서 낭패를 보게 하고, 아찔한 바람도 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파전은 팬케이크, 빵, 팬케이크라고도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아주 오래 전, 산속에 있는 일부 단문 가구들은 낮에는 남자들이 밭에 농사를 짓고, 젊은 여성들도 도우러 갔고, 노파만 집을 지키게 되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들은 심심할 정도로 한가해서, 무언가를 얻어서 치제를 하려고 한다. 그 당시, 가난한 집은 은양으로 부식을 살 수 없었고, 게다가 저쪽 먼 산간 지방에서는 돈이 있어도 살 곳이 없었다. 할머니들은' 먹고 싶어 중생지' 를 타고 현지에서 취재를 했다. 집에서 겨우 쌀 한 리터를 1 리터 반 리터로 갈아서 풀을 만들었기 때문에 쌀떡에 싸서 반찬을 싸는 것이 시파전의 프로토타입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그 후, 사람들의 끊임없는 개선, 개선, 개선을 거쳤다. 이 요리의' 발명 특허' 는 할머니들의 것이기 때문에' 파전' 이라고 불린다. (전심' 파전' 시험) < P > 시계, 삼퀘벡, 거북호, 신산 일대의 베이컨, 관행상 대동소이하지만 원료가 다를 뿐이다. 원료가 면제라면 곱창과 내장을 제거하고 훈제해야 한다. 돼지고기를 원료로 한 것은 그 날씬한 부분을 취한다. 돼지고기를 원료로 사용하는 베이컨을 만드는 방법은 먼저 아궁이에 쌀 1 근 (훈제 돼지고기 1 근으로 계산) 을 넣은 다음 쌀 위에 나뭇가지를 세로로 세우고 돼지고기를 얹는 것이다. 아궁이에서 땔나무를 태운 후 쌀이 타서 담배를 피워 돼지고기를 훈제하는 역할을 한다. 1 여 분 만에 훈제할 수 있고, 그런 다음 통풍에 차갑게 식혀서 하루나 이틀 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 P > 벼슬, 야양 등지의 말토당도 현지 향민들의 설맞이 필수품이다. 만드는 방법은 찜질한 찹쌀밥을 먼저 식혀 온도를 2 도 정도 낮추고 미지근한 물에 담근 엿기름을 섞은 뒤 하룻밤 후, 엿기름 속의 효모가 찹쌀밥의 전분을 설탕으로 바꿔 죽모양으로 만들었다. 다음날 아침, 그것을 설탕에 넣고, 교수대로 설탕물을 짜서 설탕찌꺼기를 분리했다. 설탕물을 냄비에 넣고 가열하고, 수분의 증발을 거쳐 설탕물이 점점 끈적해지는데, 실크 당유가 있을 때까지 기다리면 당기면 젤리가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설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설탕명언) 더 오래 튀기면 설탕이 더 진하고 바삭한 설탕으로 뽑을 수 있다. 이 밖에 설탕에 볶음밥 땅콩 참깨를 섞어 달콤하고 바삭한' 볶음밥 설탕',' 튀김과',' 꽈배기' 등을 만들 수 있다. < P > 현내 각지의 농가 설음식은 약간 다르지만 떡과 탕원은 향민이 모두 연전에 준비한 음식을 만들어 산성향민 설의 가장 중요한 지방식품이 되어야 한다. 떡을 만들고 먼저 쌀을 취하여 쪄서 익힌 다음, 돌절구에 붓고, 돌방아로 두드린다. 분말단은 돌절구와 돌방앗간에 붙지 않도록 끊임없이 뒤집고 물을 뿌려야 한다. 쌀가루 덩어리를 비친 후 문판에 올려놓고, 스트립으로 잘라서 보통 자기 집을 위해 먹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또는 나무 인쇄판으로 덩어리로 인쇄하고, 인쇄판에 꽃새 등을 조각하면 떡에도 이런 길조 도안이 찍혀 있습니다. 이런 프린트떡은 홍지를 붙인 후 정월 세배로 쓰인다. 또 한 가지 명재끝이 있는데,' 금' 자 모양으로 제사용으로 쓰인다. 탕위안은 찹쌀가루로 만든 음식으로 현내에는 완자, 단자 등이 있다. 탕원' 과' 단원' 해음 때문에 설날에 탕원을 먹는 것은' 가족이 모이고 둥글다' 는 의미도 있다. 이것은 해음 연화의 우의이며, 탕원을 먹는 것에 대한 상봉을 기원한다는 뜻에는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창아가 달을 달려온 후, 후예는 밤낮으로 그리움으로 병상에 누워 있었다. 정월 14 일 밤낮으로 한 소년이 찾아와 "나는 부인 (창어) 이 보냈는데, 부인은 네가 밤낮으로 그녀를 그리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 말했다. 내일은 보름달 밤, 부인이 쌀가루를 달처럼 둥글게 만든 다음, 완자를 방의 북서쪽 모퉁이에 두면 부인이 올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백성들은 가족들의 순조로운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해마다 뭉치면 설날에 완자를 먹는다. 탕원을 만들려면 먼저 찹쌀을 물에 담가 갈아서 풀을 만들고, 자루에 넣고 맷돌 밑에 눌러 물을 걸러낸 다음, 가루덩어리를 비벼서 탕원으로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찹쌀, 찹쌀, 찹쌀, 찹쌀, 찹쌀) 삼퀘벡 일대는 소를 만들지 않고, 속칭' 완자' 라고 불린다. 나양은 보통 탕원에 기름마, 설탕 등 소를 넣어' 탕원' 이라고 부른다. 먹으면 맑은 향기가 나고, 끈적하고 걸쭉하지 않고, 달콤하고 느끼하지 않다. < P > 삼소년 부뚜막 신 < P > 태순은 "선생은 동지환을 먹지 않고, 장년에는 24 밥을 먹지 않는다" 는 속담이 있다. 고 대 시대에, 가르치는 선생은 동지 전에 홀을 흩어 집으로 돌아가야 하고, 남을 도와 장공을 하는' 장년' 도 어린 해-섣달 24 일 전에 귀가하여 설을 준비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어린 해, 일명' 어린 나이',' 어린 밤' 은 비교적 섣달 그믐날에 관한 것이다. 어린 해의 날짜는 남북이 약간 차이가 있는데, 보통 섣달 23, 24 일에 있다. 어떤 곳은 더 일찍, "섣달 그믐날이 지나면 해가 된다" 는 말이 있다. 즉 섣달 초팔의' 섣달 8 절' 이 지나면 사람들은 설을 준비하기 시작한다. 동한 최시' 사민월령' 구름: "섣달 그믐날 업데이트, 어린 나이, 입주장, 축하군사." 이는 2 여 년 전의 한대에 사람들이 어린 시절을 거쳐 스승을 공경하는 풍속이 이미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린 시절의 가장 중요한 것은 아궁이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부뚜막 신은 부뚜막 군이라고도 하며, 돈 이후에는 부뚜막 왕이라고도 한다. 그것은 중국 민간이 보편적인 신앙으로 숭앙받는 신령으로, 천자에 올라가 서민을 하달하고, 집집마다 모시고 있다. 한대 이전의 사람들은 부뚜막을 화신으로 삼는 관점이 있다. 부뚜막의 기능은 주로 불로 음식을 익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염제와 축융을 화신과 부뚜막신으로 보는 것은 후대의 설이다. 이 두 신화 인물은 전국시대 이후에야 확립된 인화신이기 때문이다. 부뚜막신을 화신으로 삼는 그 신앙은 부뚜막의 자연적 속성과 그것이 사람들의 생활에 미치는 실제 작용에서 비롯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시 부뚜막신은 추앙받는 염제, 황제, 불신의 축융으로 여겨져 부뚜막 신을 음식 담당 신으로 삼았다. 부뚜막신이' 일가의 주' 가 된 것은 한 이후 손바닥으로 음식을 먹고 사람들의 장수천화복을 장악했다. 사람들이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것은 이 제사 행사를 통해 행복을 얻고자 하는 것이고, 아궁이가 그들에게 재앙을 가져올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다. "부뚜막 전서 진군이 선문을 권하다" 고 말했다. "부뚜막 군은 동셰프의 명을 받아 향불을 받고, 한 집안 강태를 보호하고, 한 집안의 선악을 살피고, 한 집안의 공과를 연주한다. 매번 경신일이 되면 옥제를 연주한다. 종월은 공로가 많은 사람으로, 3 년 후, 하늘은 반드시 복수를 내리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과다한 자는 3 년 후에 하늘이 내리게 될 재앙이다. " 이런 식으로 부뚜막 왕은 옥제가 각 가정에 파견한 감독관이 되어 각 가구의 언행과 크고 작은 잘못을 전문적으로 감시하고, 일단 불만을 품은 행동을 발견하면 은밀히 장부를 기록하였다. 섣달 그믐날까지, 그것은 하늘로 돌아가 옥제에게 총보고를 했다. 태순은 아궁이에 대한 전설이 많지 않다. 이정이라는 가난한 사람이 구걸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고, 나중에 집안 형편이 좋아지면서 아내와 결혼했다는 말이 널리 퍼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가족명언) 하지만 그의 아내는 현숙하지만 못생겼다. 시간이 길어지자, 이정은 그녀를 싫어했다. 가족이 점차 부자가 된 후, erding 은 그의 아내를 떠나, 마을에서 그와 결탁한 한 한 여인을 맞이했다. 옥황이 알게 된 후, 에딘을 태운 모든 가산을 불태웠고, 그의 후처도 화재로 죽었다. 이정은 이때부터 또 구걸하는 생활을 했다. 어느 날, erding 배고픈 이동, 문을 노크 한 후, 마침내 굶주림 때문에, 기절, 가족 을 논의. 공교롭게도 그의 전처는 바로 이 집에 재혼한 것이다. 에딘은 깨어난 후 자신의 전처를 만나 자신이 매우 미안하다는 것을 깨닫고 방화하여 죽었다. 천옥황이 알고 난 후, 이정이 부끄러움을 느꼈고, 아직 인간성을 소멸하지 않고, 그를 부뚜막 신으로 봉하여, 범간의 향불 사무를 관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P > 태순 민간제사부뚜막 신의 날은 대부분 섣달 24 일, 다음과 같은 홍 (), () 마을 등이다. 섣달 29 일 (섣달 그믐 3, 하동) 에 있는 곳도 있는데, 예를 들면 삼퀘벡, 야양, 거북호, 영북 등이다. 부뚜막신은 보통 낮에는 거행하고, 거북호에는 설날 저녁 식사 후에 부뚜막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부뚜막 신의 신전은 주방 벽에 안치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민가 주체가 완공된 부뚜막을 지은 후 부뚜막 자리를 설치하며, 의식은 스승에게 주재를 청해야 한다. 스승은 부뚜막 신에게 가장의 가족 상황을 보고하여 그에게 핑안 가호를 청해야 한다. 아궁이 신전 밖의 벽에는 붉은 종이로' 아궁이가 하늘에서 좋은 일을 연주하고, 담배가 땅에 떨어져 재산을 낳는다' 는 글과' 하늘이 좋은 말을 하고, 하계가 핑안 보전한다' 는 글도 적혀 있다. 신전 안의 좌우 양쪽에는' 땔나무 동자를 짊어지고, 물을 길어라' 라는 책이 있다. 그중에' 주선당' 이라는 글자를 쓴다. 거북호에는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곳과 여자가 참가할 수 없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전설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부뚜막신은 옥황상제의 셋째 아들이라고 한다. 여색에 대한 욕심 때문에 옥황에 의해 범간에 비하되어 부뚜막 신이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여자들은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지 않는다. 태순 민간에서 아궁이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일반적으로 삼동물 복례 (계란 돼지고기 생선) 와 차, 술, 떡 등을 사용한다. 제사를 지낼 때 주인은 술을 첨가하면서 부뚜막 신이 하늘로 돌아간 후 좋은 말을 많이 해 달라고 기도하며 집안의 추잡한 일을 옥제에게 보고해서는 안 된다. 부뚜막 신이 말하게 하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