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생명, 재배, 품질에 관한 논증적 에세이
생명, 재배, 품질에 관한 논증적 에세이
시민의 사상도덕수양은 실천을 중시한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가 발표한 '시민도덕건설실천요강'은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시민도덕건설은 교육과 실천의 결합이다. 활동을 매개체로 삼아 대중의 폭넓은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새로운 상황에서 시민의 도덕적 건설을 강화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도덕적 행동은 교육과 실천에 달려 있습니다. 대중적인 도덕실천활동을 적극적으로 벌리고 도덕실천에서 사상의미를 부각시키며 도덕적요구를 강화함으로써 사람들의 의식적인 참여를 통하여 그들의 정서를 배양하고 도덕건설의 튼튼하고 믿음직한 토대를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도덕실천은 시민의 도덕성을 강화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도덕실천은 도덕의 형성과 발전의 기본전제이며 사회주의 사상도덕체계를 건설하기 위한 본질적 요구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도덕적 이상을 확립하고 도덕적 신념을 강화하는 것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도덕적 실천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시민의 도덕건설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도덕실천의 역할을 중시하고, 도덕실천을 도덕건설의 전과정에 침투시켜야 한다.
첫째, 도덕 실천은 대중을 도덕 건설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효과적인 전달체입니다. 인민은 도덕건설의 주체로서 도덕건설의 실천자이자 수혜자이다. 인민은 도덕건설에 대한 열의와 창조력이 크다. 기본적으로 도덕건설은 인민의 생활과 사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인민의 이익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도덕건설을 잘하면 사람들의 사상도덕적수준이 높고 사회분위기가 양호하며 사람들이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인민의 실제적 이익이 효과적으로 보호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인민이 여러 가지로 손해를 입게 됩니다. 도.
둘째, 도덕적 실천은 시민의 도덕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담보이다. 도덕적 실천은 육성교육에 속하며 지식과 행위를 통합하는 과정이다. 시민의 도덕적 영역에는 도덕적 인식, 도덕적 감정, 도덕적 의지, 도덕적 행동 등 다양한 측면이 포함된다. 그 중 도덕적 행위는 사람들의 도덕적 영역 수준을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윤리적 실천은 도덕적 인식에서 윤리적 행동으로의 진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한편으로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자 지식 발전의 원동력입니다. 도덕적 실천에 있어서 도덕의 힘을 개인적으로 경험하고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점차적으로 도덕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각자의 도덕적 행동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실천은 이해의 목적이며 도덕의 형성과 발전을 위한 전제이다. 도덕적 이해가 올바른지 아닌지는 도덕적 실천의 생생하고 구체적인 시험에 달려 있으며, 도덕적 이해는 점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비교적 안정된 도덕적 행위로 승화되어 지식과 행위의 통일이라는 목적을 달성한다. 도덕건설 과정에서 현재의 이론과 실천의 모순, 지식과 행위의 단절을 효과적으로 극복하는 근본적인 방법은 사람들이 도덕적 실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지도하고, 지속적으로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며 실천의 도덕적 영역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셋째, 윤리적 실천은 기본적인 도덕 규범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이다. 강령은 '애국과 준법, 예의와 성실, 단결과 우정, 근면, 검소와 자기계발, 근로에 대한 헌신'이라는 20개 단어의 시민 기본도덕을 최초로 명확하게 제시했다. 이러한 도덕률은 인민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있으며 중화민족의 전통미덕과 현대문명의 융합체입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도덕적 규범을 사람들의 의식적 인식과 행동으로 전환시키는 것도 도덕적 실천의 지원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20자 기본도덕규범의 실천은 교육과 실천의 조화와 동시적 발전을 요구하는 반면, 20자 기본도덕규범을 도덕실천에 접목시키는 것은 강한 의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Ming은 도덕적 실천의 매력과 매력을 향상시킵니다.
윤리 실천은 '개요' 이행의 핵심 고리이자 건설 집중, 사람 우선 원칙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우리는 대중적 도덕실천활동을 할 때 다음 세 가지 측면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첫째, 도덕교육과 도덕실천의 관계. 도덕교육과 도덕실천은 시민도덕의 건설에 있어서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서로를 보완하고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한편, 도덕교육은 도덕적 실천의 전체 과정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도덕실천의 교육적 기능에 주목하고, 도덕교육을 주제로 실천활동을 조직하여 사람들이 실천의 의미와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고, 도덕실천에 참여하는 주체성과 의식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한다. 반면에 도덕교육에서는 도덕실천이 도입된다. 시민의 도덕생활에서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를 중심으로 도덕실천과 결합하여 심층적인 도덕실천활동을 전개해야만 도덕교육이 시대성과 매력을 갖추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두 번째는 상속과 혁신의 관계이다. 도덕적 실천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고, 전통을 계승하며, 혁신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합니다. 중화민족이 수천년에 걸쳐 형성한 전통미덕을 계승하고 장기적인 혁명투쟁과 건설실천에서 당의 령도밑에 인민이 형성한 훌륭한 전통도덕을 계승하며 성공적인 성과를 배워야 한다. 도덕적 건설에 있어서 세계 다른 나라의 경험과 선진 문명의 성취. 동시에 경제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도덕에 대한 요구가 점점 더 높아지며 도덕 건설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상황과 임무에 따라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상황을 연구하고,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캐리어를 만들고, 새로운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며, 사회 도덕, 직업 윤리, 가족 미덕의 내용을 목표에 맞게 다듬고 분해해야 합니다. 도덕 실천 활동을 깊이 있고 현실적으로 수행해야 하며, 도덕 실천 활동의 새로운 영역을 끊임없이 개척하고 도덕 실천 활동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세 번째는 도덕적 실천과 법적 실천의 관계이다.
좋은 도덕적 경향의 형성, 강화 및 발전에는 도덕적 실천과 법적 제약이 모두 필요합니다. 도덕적 건설은 '덕의 지배'의 범주에 속하지만, 이는 '법치'의 긴밀한 협력과 불가분의 관계이며, 도덕적 '자기수양'과 '타율'의 유기적 통일성을 요구한다. 시민도덕 건설에 있어서 도덕실천을 강조한다는 것은 도덕적 자기계발을 통해 의식적으로 도덕적 평가에 복종하고 도덕적 제약을 마음으로부터 받아들여 자신의 균형과 사회안정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도덕한 행위나 습관을 입법적 관점에서 강제적으로 판단하거나 제재하여 도덕에 위배되는 일이 용납되지 않도록 하는 법치의 실천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자기 규율"과 "이종 규율"의 역할을 최대한 발휘하고 내부 자기 인식과 외부 제약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며 시민 도덕 건설을 더 높은 수준으로 조화롭게 촉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