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책 '수호'는 송강을 필두로 하는 108명의 영웅들이 양산포에 모여 조정에 징집되어 요군을 물리치고 마침내 반란군을 섬멸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반역자들에 의해 살해당하는 영웅적인 전설의 이야기. 책을 다 읽고 나니 마음에 남는 단어는 충성과 정의라는 두 단어뿐이었습니다. 충성이란 조국, 친척, 친구에게 헌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송강은 온갖 강압과 권유에도 불구하고 조국에 대한 충성을 지켰고, 임총의 아내는 임총이 양산으로 강제 이주된 후 고추의 아들에게 굴욕을 주기보다 죽음을 택하고 마침내 목을 매어 자살했다. 충성도. 오늘날의 사회에서 '충성'이라는 단어는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만, '의'라는 단어는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의'라는 단어에는 너무 많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워터 마진』에서는 108명의 영웅들이 형제로서 동료를 위해 불과 물을 헤치고, '의'라는 말을 위해 삶과 죽음을 겪는다. '의'라는 단어는 세 획만 있어도 실생활에서 이를 쓰는 데 때로는 사람의 생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누군가에게 자리를 양보할 수 있지만 모든 사람이 위험에 빠진 누군가를 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것을했다. 왜냐하면 한 사람의 삶을 다른 삶으로 바꾸려면 상당한 용기와 결단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순신은 정의로 해석될 수 있다. 정의감이 강한 사람은 고귀한 정신을 지닌 사람입니다. 시대를 초월하여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 영웅들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죽음이 두렵지 않기 때문일까요? 그들은 정의와 진실을 위해 목숨을 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강한 정의감은 그들이 하지 말아야 할 것과 목숨을 걸고 싸울 가치가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정의감이 없는 사람은 이것을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정의감은 마비에 삼켜지고 투쟁에 대한 열정은 얼어붙었지만 그의 영혼은 사회의 추악한 것들에 동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워터 마진'의 주인공 중에는 무모하고 성급한 성격의 남자가 있다. 그는 사소한 일로 다른 사람들과 자주 갈등을 빚고 심지어 살인까지 저지르기도 한다. 그러나 불의한 일을 보면 칼을 뽑아 도와주었고, 그 부도덕한 사람들은 겁을 먹었습니다. 현실에서는 그런 황당한 일이 일어나지 않지만 '의'라는 단어가 우리 삶 속에 스며든다. 친구에게 충성하는 것이 '인색'하고, 낯선 사람이나 사물을 의로운 시각으로 대하는 것이 '의'입니다. 우리 중화민족은 대의의 나라입니다. 일본이 중국을 침략했을 때 얼마나 많은 혁명열사들이 숭고한 의로움을 가지고 오늘의 부강한 조국을 건설하기 위해 결사투쟁을 벌였습니까? 사람은 하나님을 믿을 수 없지만 "거룩함"을 믿을 수는 없습니다. 현재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조국을 더욱 번영시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는 우리 국가 정의의 기본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 "신성한 것"을 믿고 이 "신성한 것"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 자신의 손을 사용합시다. '수호전'에서 대중을 조직하고 단결시키는 이념적 기반은 '충성'이다. 여기서 말하는 '의'는 억압받는 계층의 사상과 감정, 도덕적 개념을 어느 정도 주입한다. 명나라 학자인 랑잉(Lang Ying)은 "의외로 그 당시의 음란한 예절과 불의가 강에서 발견되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사실상 『워터 마진』에서 언급된 정의가 과거 지배층이 언급한 정의와 정확히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봉건사회에서도 하층민들은 의리를 가장 중요하게 여겼으며, 길이 험할 때에는 서로를 돕기 위해 칼을 뽑았다. 가난한 자에게”라는 말은 모두 “의”의 표현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수호』에 쓰여진 의는 특정 환경에서 반봉건, 반억압적인 성격을 가지며, 유교윤리에서의 '의'와는 다르다. 『수호』의 설명에서 양산파의 지도자인 송강의 사상과 행동은 양산 대의 전체의 흥망성쇠와 생존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수호백'에 대한 평가에서는 송강이라는 캐릭터에 대해 다양한 평가가 나온다. 송강 자신이 말했다: "그는 외모가 어둡고 몸이 작다. 그는 작은 관리로 태어났다. 글로 나라를 평화롭게 할 수 없고, 무술로 백성을 정복할 수 없다. 손이 강하지 않다." 닭 한 마리를 묶을 수 있을 정도이고, 그 몸은 화살비를 비처럼 내리지 못합니다." '수호전' 제68장은 송강이 여전히 자신을 알고 있음을 보여준다. 나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송강을 분석할 것이다. 1. 송강의 별명은 그의 영웅적 성격과 의협심을 보여준다. 공밍(Gongming)이라는 별명을 가진 송강(Song Jiang)은 세 가지 별명을 가지고 있다: ○1 샤오이 블랙삼랑(송강의 가족관계는 효심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적시비(주로 돈에 관대하고 남을 돕는다고 한다) , 친구를 돕습니다) ○3 후바오이(연구에 따르면 송나라의 공식 명칭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송강의 조정에 대한 충성을 반영함). 2. 송강의 출신과 경력은 그의 사상과 성격, 인생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강은 어렸을 때부터 유교 서적을 읽고 전통 교육을 받아 사회에 진출해 검과 펜을 잘 다루었습니다. 그의 경험과 인성은 인민의 고통을 이해하고 체험하며 정의감을 갖게 한다. 그는 정부의 하급 관리이기 때문에 법을 이해하고 법을 준수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Song Jiang은 Liangshanbo에 도착한 후 문제를 더욱 포괄적으로 처리했습니다. 그가 범죄를 저지른 후, 야멘족은 그에게 족쇄를 채웠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족쇄를 풀자 그는 아니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나라의 법입니다. 3. 송강이 양산에 오기 전에 정의로운 영웅이 있었는데, 그는 법과 정의가 충돌할 때 법을 무시했다. 그는 Liangshan의 대의를 위해 어느 정도 공헌을 했습니다. 그는 그것을 견딜 수 없었고 Liangshan 영웅을 위해 Yan Poxi를 죽였습니다. 4. 송강은 양산으로 올라간 후 반군의 지도자가 되었다.

그 자신은 민사적, 군사적 측면에서 뛰어나지 않은데 왜 여전히 지도자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까? 이는 송강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는 관대하고 관대하며, 그의 형제들을 돌보고 그들이 곤경에 처했을 때 그들을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주자장을 세 번 공격했을 때 그는 자신의 경험을 요약하는 데주의를 기울였습니다. 진실과 허위 조사를 시작으로 우리는 주자장과 다른 두 회사의 동맹도 해체했습니다. 5. 송강은 충직된 후 충직한 조정의 장관이 되었다. 그의 사상은 국가에 공헌하고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Chao Gai가 죽은 후 Song Jiang은 "Juyi Hall"을 "Zhongyi Hall"로 변경했습니다. 이는 반란군에게 중요한 일이자 "Water Margin"에서 Song Jiang의 핵심이었습니다. 채용된 후 양산산의 '천수련'의 기치를 '순천호국'으로 바꾸었고, 지도자에서 황실에 복종하는 순종적인 신하로 변신했다. 이때 Song Jiang의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애국자이고 황제는 국가를 대표하며 법원은 나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며 나는 법원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오용과 다른 영웅들의 만류를 듣지 않고 판라를 정복하러 나갔고 전투는 매우 잔인했습니다. 6. 비극적인 결말. 송강은 방글라를 정복했지만, 108명의 영웅 중 27명이 남았고, 나머지는 죽거나 도망갔다. 그러나 조정은 그를 믿지 않았고 그를 고문하여 죽였다. 송강은 죽기 전에 이귀가 반역할 것을 두려워하여 이귀에게 약주를 마시게 하고 독살시켰다. 송강의 삶은 처음에는 정의로운 영웅이었고 양산의 지도자였으며, 충직한 조정의 신하가 되었고, 결국 비극적으로 죽었습니다. 송강의 생애는 '의'로 성취되었고, '충성'으로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물마진'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늘 다양한 의견이 있었지만, 요약하면 세 가지 견해밖에 없다. 첫째, 농민봉기론이다. 그것이 농민 혁명을 찬양한다고 생각하든, 항복주의를 조장한다고 생각하든, 이 책이 농민 봉기에 관한 작품이라는 점에는 모두 동의합니다. 두 번째는 시민 이론입니다. 그것은 시민계급의 삶이고, 시민계급의 정서와 이익을 반영하며, "시장에 가난한 사람들의 마음을 쓴다"고 믿고 있으며, 세 번째는 충성파와 반역자들의 투쟁론이다. 충성스러운 신하와 반역적인 신하 사이의 투쟁으로 간주되며 충성의 사상을 찬양합니다. 이 세 가지 생각 중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른지 결정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각각은 합리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특정 측면에서 소설의 이념적 내용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세 가지가 서로 보완하고 수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을 어떤 각도에서 보든 이 작품이 전달하는 몇 가지 이념적 경향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충성 선전은 "물 마진"에서 객관적으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이념적 경향입니다. 먼저 작품의 제목은 '충성'이다. "Water Margin"의 초기 이름은 "Water Margin of Loyalty" 또는 심지어 "The Legend of Loyalty"였습니다. 명나라 양정(陽丁)은 『충의수호전』에서 “수호는 충의에 있고, 충의는 수호에 있다”고 생각했다. 둘째, '충성'은 양산영웅이 행동하는 기본도덕의 완전한 개념으로서 전통도덕의 범주이다. "Water Margin"에 담긴 "충성"의 의미는 복잡합니다. 『수호전』 55장에는 “충성한 왕은 패역한 신하를 미워하여 형제와 함께 숨어 숨는다. 만일 충직하고 의롭지 아니하면 백여덟 사람을 다시 모을 수 있다”고 되어 있다. 물론 '충성'에는 '왕을 섬기는 것'이라는 측면과 봉건 지배층의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 포함되지만, '충성'이라는 단어에는 '환경과 인민을 보호한다'는 등 애국적이고 인민 지향적인 사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부자를 죽이고 가난한 자들에게 주는 것". "의"에 대한 강조는 사회 도덕적 규범의 변화를 반영합니다. 소설 총가의 '충성, 부의 분배, 어려운 사람을 돕는 것'은 하층민들이 자신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서로를 도우려는 노력'을 일반적인 의미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팽창을 더 깊이 반영하고 있다. 도시 거주자, 방랑자 등 사회 도덕 규범은 조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요컨대 '충성'은 유교적 이론과 도덕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지배층의 이익을 보호하고 실제 질서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도시 주민과 유랑인을 포함한 일반 대중의 염원과 뜻에도 부합한다. 이것이 당시 사회의 모든 계층에서 일반적으로 받아 들여진 이유입니다. 셋째, 송강을 중심으로 한 충신과 의인 집단을 만들었고, 특히 송강은 충의의 화신이 되었다. 소설은 "모든 잔인하고 부패한 관리들을 죽이고 조관 가문의 충성에 보답"하려는 목표를 가진 "강하고 덕이 있고 충성스럽고 정의로운 사람들"의 집단을 묘사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소원을 이루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간사한 관리들과 부패한 관리들에 의해 강제로 양산으로 가서 '도적'이 되었습니다. 조정의 평화 초대를 받아들인 후 그들은 북쪽의 요와 남쪽의 방라를 정복했습니다. 그 공로로 나라를 바꾸라." 결국 그들은 나라를 잘못 인도한 왕과 부도덕한 신하들에 의해 막다른 골목에 이르게 되었다. 저자는 “요강의 사악한 별은 이제 없어졌으나 비방하는 관료와 도적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한탄했고,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충신과 의인을 위해 비극적인 충성의 노래를 짓기로 결심했다. . '충성'이라는 비극적 노래의 주제를 가장 잘 구현하는 것은 반군 지도자 송장의 이미지입니다. 소설의 첫 번째 주인공인 송강은 '충성'의 화신이다. "충성"과 "정의"는 한 쌍의 모순되는 개념입니다. "정의"의 사회적 이상 수준은 양산 반란군이 어둠에 저항하고 천국을 위해 정의를 행하는 것입니다. 황실을 지원하고 현실적인 정치 질서를 유지합니다. 바로 '충성'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갖고 있고 서로 반대되기 때문에 둘 다 갖기가 어렵습니다. 당신이 "충성"을 원한다면 "의"를 포기해야 하고, "의"를 원한다면 당신은 "충성"하지 않을 것입니다. 송강의 성격은 '충성'과 '의'의 모순 속에서 우여곡절을 겪으며 발전해 나갔다. 송강은 지주 가문에서 태어나 '젊은 정치, 경제사'를 갖고 있고, 하급 관리로 활동했기 때문에 봉건 지배층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었기 때문에 영혼 깊은 곳에는 '강함'이 있었다. "황제에 대한 충성과 효심"의 의미. "도덕적, 윤리적 사고. 그 결과 관대하고 관대한 성격을 키워 하북성과 산둥성에서 유명해졌고 모두 그를 '적시비'라고 불렀다. 송강의 경우 '의로움'이 세상과 친구가 되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돕고, 자선을 베풀고, 현실에 저항하게 만든다면, '충성'은 반역을 강요당했지만 반역이라고 생각하게 만든다. 마지못해 량산에 도착했을 때 나도 량산에 있었습니다. 내 마음은 황실 위에 있었고, 나는 "악을 바로잡고 정의로 돌아가는 것"과 황실에 충성하는 것을 결코 잊지 않았습니다.

'의'라는 반항적인 성격과 '의'라는 타협적인 성격 사이의 모순은 이미 송강이 18회에 등장했을 때 드러났는데, 조개 등이 '생일 계획을 능가'한 사건으로 사건은 송강에게 빠졌다. 강씨의 손 여기에서 그는 '의'를 위해 목숨을 걸고 '법을 어겼다'고 먼저 조개에게 알리고 비밀리에 7명의 영웅을 풀어주어 그를 잡으러 온 500명의 장교와 병사들을 제거할 수 있었다. Shijie Village는 공식적으로 진실을 폭로했습니다. 이것은 무장 투쟁의 서막이었습니다. 일곱 명의 영웅이 양산으로 가서 반군의 기초이자 중추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송강은 나중에 조개 등이 생일 카드를 훔쳐 노동자들을 죽인 것은 아홉 부족을 멸절시키는 행위였지만 법에 따라 살려줄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양산과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배신하려는 염폭희를 살해하고 유배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때 그는 정부의 체포를 피하고 싶었을 뿐만 아니라 그렇게 했다. 정부에 직접 맞서고 싶지 않아 량산으로 망명한 결과, 그는 쿵밍(Kongming), 쿵량(Kongliang), 화롱(Huarong) 등에서 일시적으로만 살았습니다. 화롱(Huarong), 진밍(Qinming) 등이 량산으로 망명하다. 그런데 도중에 갑자기 시용으로부터 아버지가 병으로 돌아가셨다는 가짜 편지를 받게 되었고, 곧바로 뜻을 바꾸어 많은 사람들을 버리고 집으로 돌아가 장례식을 치렀다. 여기서는 '효'라는 개념이 '의'라는 개념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한다. 사실 도덕적, 윤리적 개념으로서의 '효'와 '충성'은 둘이면서 하나이다. 그는 '가르침'과 '의' 앞에 '효'를 먼저 두었다. 이때 정부는 그를 샅샅이 뒤지고 있었다. 그는 집으로 돌아가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임을 알았지만, 다시 양산으로 가서 법정을 배반하느니 차라리 체포되어 투옥되는 편을 택했다. "충성도"라는 개념이 그의 행동을 지배합니다. 집에 도착한 후 그는 실제로 체포되어 정부가 자신을 장저우에 배정하기로 한 결정을 순종적으로 받아들였습니다. 떠나기 전에 그의 아버지는 그에게 이렇게 경고했다. "너는 지금 양산산을 지나고 있다. 만일 그들이 산에서 내려와서 너를 납치하여 그들의 패거리에 합류한다면 너는 그들을 따르지 말라. 다른 사람들이 너를 불성실하고 불효하다고 비난할 것이다." 그러므로 페이를 암살하는 도중에 양산의 보디 경계를 지나갈 때, 그는 양산의 영웅들을 자신과 합류시키기 위해 몇 리를 더 걷거나 작은 길을 택했습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양산에서 온 유당(劉唐)과 화룡(华草)이 송장을 데리러 왔다. Liu Tang은 호위하는 두 사람을 죽이고 Song Jiang을 구출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서둘러 말했다: "이것은 송강을 승진시키기 위한 당신의 형이 아니라, 나를 불충하고 불효하는 곳에 가두려는 당신의 시도입니다. 그 후에 그는 목에 칼을 대고 원했습니다." 자살하려고. Hua Rong은 Song Jiang을 풀고 말하고 싶었지만 Song Jiang은 "형제님, 무슨 말씀을 하시는 겁니까? 이것이 나라의 법인데 감히 그것을 함부로 건드리십니까!"라고 말했습니다. Gai를 구출하고 또한 "Xiao Ke, 싸우지 말고 순종하십시오"라고 그럴듯하게 말했습니다. 형제와 결혼하면 하늘의 법칙과 아버지의 가르침을 어기는 것이며 불성실하고 불효 한 사람입니다. " Ci Pei는 투옥되었을 때에도 계속해서 충성과 효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이는 Song Jiang에게 충성과 효의 개념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얼마나 마음에 뿌리 박혀 있습니까? 그는 강주(江州)에서 복역할 때 순양루(宣陽樓)에서 두 편의 시를 지었다. 그 중에는 “어려서 원한을 갚으면 순양강 하구가 피로 물들리라”는 구절이 있다. 젊어서 성공하려는 야망을 품고 감히 남편이 아닌 황조를 비웃었다. . 그를 구출한 후, 그는 오늘 형과 합류하기 위해 양산보로 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송강은 양산으로 간 후 조개와 적극적으로 싸웠다. 차오가이가 죽은 후, 그는 마을 전체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양산의 세 번째 촌장인 송강은 첫 번째 촌장 왕륜의 불친절과 불의를, 두 번째 촌장 조개의 의로움과 불의를 개심하고 독자적으로 '전의리'의 노선을 관철했습니다. 비록 무술에서는 조개보다 열세, 문학에서는 오용보다 열세, 사회적 지위에서는 채진보다 열세하지만, "대담하고 담대하여 모든 호랑이를 한 마음으로 물에 돌려보내게"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땅에 충성하라." "의"는 그를 이귀의 생각과 연결하는 연결고리이고, "충성"은 그를 관생의 생각과 연결하는 다리이다. '의'는 대중적 지지의 기반이고, '충성'은 물 속의 영웅이 되려는 그의 목적이다. "수호전"은 송강과 같은 량산 영웅들의 "충성심과 정의"를 찬양하는 동시에, 황실에서 지방 수준에 이르기까지 부패한 관리들과 불량 신사 집단의 "불충성과 불의"를 심오하게 폭로합니다. '물마진'에 나타난 충성과 정의의 개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충성'과 '의'는 고대 중국 유교 윤리 개념에서 항상 중요한 범주였으며 특히 송원 시대부터 사회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역사상 송강봉기의 성격은 역사가들이 신중히 논의할 필요가 있지만, 사람들 사이에서 '다시 말하는 골목'으로 인기가 있고, 확실히 '충성'의 색이 점점 더 뚜렷하게 그려지고 있다. 소설 작가 시 나이안(Shi Naian)은 이러한 장기적인 사고 방식을 따라 '충성 전기'에 '물 마진'을 썼습니다.